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비전통적 가정

비전통적 가정

가족은 집합 명사로 가족이나 가족으로 해석할 수 있다. Family 로 해석할 때는 셀 수 있는 명사이고, family 는 가족 성원으로 해석할 때 그 자체가 복수명사이다.

가족은 결혼, 혈연, 입양을 기초로 친족으로 구성된 사회생활 단위를 가리킨다. [1]? 가정은 행복한 생활의 존재이다.

가정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는데, 협의는 일부일처제로 구성된 사회 단위를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인류 진화의 여러 단계에 있는 각종 가족 이익 그룹, 즉 가족을 가리킨다.

사회 설정 방면에서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 설정 중 하나이며, 인류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제도와 집단 형식이다.

기능적으로 말하자면, 가정은 아이의 사회화이고, 노인의 부양이며, 인류의 친밀한 관계가 경제협력을 만족시키는 기본 단위이다. 관계에서 가정은 결혼, 혈연, 입양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오랫동안 함께 사는 * * * 같은 집단이다.

「해설자」 (Shuowen jiezi) 에서는 "집" 을 "잎, 덤불 쌀" 이라고 설명합니다. 청대 단 옥재주: "본의는"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라고 말했다. 가족이라는 단어는 후발자이며, 기본적으로 한 가정 내부를 가리킨다. 남송 "후한서 정균전": "병가라고 자주 부르는데, 주현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고대 로마에서 가족은 한 가족의 노예를 가리키고, Familia 는 한 사람에게 속한 모든 노예를 가리킨다. 고대 로마인들은 Familia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가부장제가 아내, 아이, 일정 수의 노예를 지배하는 사회 유기체를 대표한다.

가정의 의미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근대에야 시작되었다. K. 마르크스와 F. 거스는 "매일 자신의 삶을 다시 생산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 즉 증식을 생산하기 시작한다" 고 생각한다. 이것이 부부 관계, 부모 자녀 관계, 즉 가족이다. " ('마르크스 거스전집' 제 3 권 32 면)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S 프로이드는 가정이' 물질적 생활과 사회생활의 유대' 라고 생각한다. 미국 사회학자 e.w. 버기스 (E.W. Burgess) 와 H.J. Locke (h.j.locke) 가 그들의 저서' 가족' (1953) 중국 사회학자 손문은 가정이 부부, 아이, 그리고 다른 친척들로 구성된 집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저명한 심리학자 호빈은 "인간 가정은 결혼, 혈연 또는 입양 관계로 구성된 사회생활의 기본 단위" 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학자 효통은 가정이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집단이라고 생각한다.

가정은 광의와 협의로 나뉘며, 협의는 일부일처제의 개인 가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로는 인류 진화의 여러 단계에서 다양한 가족 형태를 가리킨다. 영어에는 F 는 아버지, A 는 어머니, I 는 나, L 은 사랑, Y 는 당신입니다. 함께, 그것은 엄마와 아빠, 난 당신을 사랑 해요. 바로 엄마와 아빠입니다. 사랑해요.

가족 구성에 필요한 관계: 결혼, 입양, 출산, 부양.

소셜세포: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세포이며, 가장 중요하고 핵심 사회 조직이며,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이고, 핵심 경제 조직이며, 사람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핵심 정신 고향이다. 가족 건강의 지속 가능한 발전은 사회와 국가의 안정된 발전의 초석이고,' 가족' 은 나라가 망하는 촉매제이다.

기능주의자:

기능주의자들은 과거 가정이 대부분 가족 구성원의 생리적,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급자족 단위와 집단을 위해 경제생산, 안전, 교육, 사회화, 종교 등의 기능을 가지고 물질, 인구, 정신부를 재생산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가정의 일부 기능은 교육, 종교 및 기타 사회적 배경에 의해 분리되고 있다. 하지만 기능주의자들은 가족 사회화, 감정 동반, 경제협력, 성규범이 사회의 양성 운행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충돌 이론가:

충돌 이론가들은 가정이 성불평등의 주요 장소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많은 불평등의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남성이 주도하는 가정이 사회에 중요한 무상노동 형식을 제공하고 여성의 종속적 지위를 유지하며 자본주의의 출현을 크게 촉진시켰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자본주의 제도가 전복되지 않으면 성평등이 약화될 수 없다.

가족, 친척, 가족의 차이

친족 관계 또는 가족: 동일한 조상, 혈연 관계 또는 인척과 부모 관계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소셜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친척들이 반드시 집단으로 함께 살면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서로 약속하고 일정한 책임과 의무를 진다. 친족 네트워크의 정확한 구성원은 특정 문화 규범에 의해 정의됩니다. 중국에서는 친족 가정이 일반적으로 5 복을 경계로 한다.

부계 가문: 성이 같고 지역이 같은 가족 그룹.

가족: 친척 중 비교적 작은 실내 그룹이다. * * * 함께 살고, * * * 경제회계에서 함께 일하며 서로 협력하는 사람들의 단위다. 우리 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가정에 속한다. 태어나고 대부분 사회화된 가정은 태어난 가정이다. 결혼과 출산을 통해 세워진 가정이 바로 출산 가정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주로 그들의 출산 가정에 충성한다.

가문 혈통

친족관계와 혈연 관계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방식.

부계 상속, 가족의 아버지 쪽은 친족과 재산 상속의 기초이며 남성은 남성을 따라 재산을 물려받는다.

어머니는 물려받지만, 재산은 어머니가 딸에게 물려준 것이다.

이중선 승계, 자녀 친족, 부모 양가 가정과 혈연 관계가 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부모 양가 가족의 재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있다.

가족 규모에 따라 가족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

핵심 가족: 한 쌍의 부모와 미성년 자녀로 구성된 가족.

대가족: 주가족과 확대된 연합가정으로 나뉜다.

주가족: 한 쌍의 부모와 한 쌍의 기혼 자녀 (또는 다른 친족) 로 구성된 가족.

연합가족 확대: 한 쪽 부모와 기혼 자녀 (또는 다른 친족) 로 구성된 가족.

비전통적인 가족 구조:

1 .. 홀어버이 가정: 홀어버이 또는 어머니가 미성년 자녀를 키우는 가정.

2. 싱글가족: 사람은 결혼 연령이 되면 결혼하지 않거나 이혼 후 재혼하지 않고 혼자 산다.

3. 가족 구조 조정: 부부 중 한 쪽이 재혼하거나 쌍방이 재혼한 가정이다.

4. 딩크 가족: 쌍수입, 출산력은 있지만 아이는 없고, 로맨틱한 자유, 삶을 즐기는 가족.

빈 둥지 가족: 노부부만 사는 가족.

기타 가족 구조:

세대 간 가족, 부모가 없는 미혼 자녀가 함께 사는 가족, 그리고 실질결혼으로 인해 생긴 다른 다인 그룹 가족.

현황 및 추세:

가족 구조의 차이는 주로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전 세계의 가족 구조가 점차 핵심 가정으로 바뀌고 있는데, 이는 도시화, 산업화, 현대화와 관련이 있다.

1, 주요 기능

사회화 기능 (즉, 아이들을 사회에 적응시키도록 교육하는 것)

여러 방면에서, 가정은 사회화의 임무를 맡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것은 밀접한 작은 집단으로, 부모들은 보통 아이들에게 매우 적극적이고, 감정이 있고, 동기 부여가 있다. 아이들은 종종 그들의 부모에게 권위로 의존한다. 하지만 부모가 자녀를 사회화하기 위해 명확한 훈련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가정이 항상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점점 더 많은 학교와 전문기관이 이 책임을 지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사람들은 가족 사회화가 아닌 아이들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 예를 들어 구소련은 초기에 집단 육아의 새로운 모델을 도입했고 이스라엘에서는 가족 대신 집단 농장을 사용하는 실험을 탐구했지만, 이러한 시도는 모두 실패로 끝났다.

감정과 우정의 핵심 기능

현대사회는 성인과 아이들에게 가정은 감정 동반의 주요 원천이다.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의 결핍은 지능, 감정, 행동의 성장을 초래할 수 있다. 어른들에게 사랑이 부족해서 죽는 것은 아니지만, 감정적인 보살핌도 필요하다.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 가족 규모는 점점 작아지고 있고, 신혼부부는 혼자 살고 있으며, 사람들은 가족 밖에서 우정과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며, 가족 구성원들이 감정과 동반에 깊이 의존하도록 강요한다. 감정과 동반을 제공하는 것은 이미 현대 가정의 핵심 기능이 되었다.

성규칙

사회에 있어서, 성은 임신과 관련이 있고, 개인의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 사회에서는 아이들이 좋은 보살핌과 원활한 세대 간 전환을 위해 합법적인 출산과 성규범의 제도화를 대대적으로 제창한다.

일부 현황은 이전의 성적 방면의 남녀 이중 기준에 비해 여성의 성적 자유가 향상되었고, 사람들은 혼외 성행위에 대해 더욱 너그럽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고, 결혼한 사람도 반드시 배우자와 함께 있는 것도 아니며, 배우자 간의 감정과 동반의 안정성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경제협력

향토적인 정취가 강한 전 농촌 가정에 있어서, 가정은 통상 주요 생산 단위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산업화, 정보화, 도시화, 현대화의 발전에 따라 가정의 주요 경제 기능이 생산에서 소비로 바뀌었다 (예: 자동차, 집, 전기 제품 구입 등).

또 현대사회에서는 여성 취업이 늘면서 가정에서 남성에 대한 여성의 경제적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다.

이것은 현대 미국 사회의 관련 연구이다. 그러나 중국 사회에서는 가정이 노인들을 부양하고 인종의 지속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아동의 심신 발전에서 가족의 역할

가족 관계와 가정 교육은 독재, 보호, 평화, 협력으로 나뉜다.

가정 교육의 과제:

1, 아이의 상황에 따라 가정교육의 계획과 조치를 제정하여 학교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교육 업무를 잘 한다.

2. 아동의 사상, 도덕 및 건강한 인격 교육을 강화한다.

3. 아이들의 학교 교육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라.

4. 어린이의 심신 건강을 보호하고 체질을 향상시킵니다.

네가 의혹을 풀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