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인을 존경하고 효도하며 신문 내용을 손으로 쓰다
노인을 존경하고 효도하며 신문 내용을 손으로 쓰다
첫째, 중양절 전후의 풍습
절강 사오싱 중양절 상호방문, 친지들이 장례를 치르고서야 울며 영령을 경배했다. 동려현은 9 월 9 일에 돼지와 양대 조상을 준비하는데, 이를 추제라고 한다. 동시에, 쫑쯔 는 중양절에 묶여 서로 증정하는데, 이것이 이른바 중양 쫑쯔 이다.
안후이성 동릉현은 아홉 번째 중양절을 용촉절로 하여 산신을 맞이했다. 대나무를 베고 말을 베는 것은 역병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후베이 () 성 오상현 () 은 중양절 () 에서 술을 빚었다. 여기서 양조한 술이 가장 맑고 시간이 지나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응성현의 중양절은 소원의 날이며, 심지어 집집마다 이 날 방사천조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푸젠성 장정현에서는 팥절을 팥절이라고 부른다. 해성현의 중양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게임이다. 그것은' 풍척' 이라고 불린다.
광둥 () 연천 () 중양 () 에서는 모든 소년 소녀들이 도시 밖 대가에 모여 전주 국민들이 관람한다. 남웅부는 모산도사를 초청해 9 월 9 일 태후회를 설립했고, 아이를 낳고 싶은 모든 젊은 여자들이 참석할 것이다. 양강시 중양절에는 종이 연 한 마리가 놓여 있는데, 위에는 등나무 활을 매어 공중에서 매우 우렁차다. 임고현의 사람들이 중양절에 일찍 일어나자 모두들 일제히' 산고양이 잡기' 를 외치는 것은 평화와 번영의 좋은 징조이다.
둘째, 중양절의 축복 작문
올 가을의 서늘한 바람과 계화의 맑은 향기와 함께 지난 토요일에 우리는 또 중양절을 맞이했다. 이것은 9 월 일월 상봉을 대표하는 명절, 오래된 명절, 노인을 존중하고 노인을 사랑하는 명절이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수천 년 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공자는 자식이 부모만 부양하고 부모를 존경하지 않는다면, 즐거운 태도로 부모를 대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은 진정으로 노인을 효도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나는 늙고 사람도 늙었다. 클릭합니다 어른을 봉양하고 공경하는 동시에 당신과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노인들도 배려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학생의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머니, 그들은 분명 늙었을 것이다. 그들은 사회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아이들에게 모든 심혈을 기울였다. 우리는 그들을 존중하고 아끼며 그들의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양절, 해음' 구구' 는 장수를 뜻한다. 나는 이것도' 중양절' 을' 노인절' 으로 만드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노인들의 우리에 대한 사랑은 넓고 사심이 없다. 우리는 노인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적다. 많은 경우, 우리는 항상 당연한 손바닥을 위로 향하지만, 비 오는 날 그들을 위해 우산을 받치고, 퇴근 후 그들에게 뜨거운 차 한 잔을 건네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들을 위해 어깨를 문질러준다 ...
학생 여러분, 지금부터 우리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주변의 모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장로, 사랑, 노후' 의 전통적 미덕을 발양하고, 부보 중학교를' 효노경로' 의 시범 캠퍼스로 만들자!
그럼, 더 많은 노인들과 함께 중양절을 보내자! 차를 탈 때, 자발적으로 일어나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였다. 줄을 설 때, 자발적으로 노인을 자기 앞에 서게 한다. 길을 건널 때, 주변의 노인들을 돕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다. 이런 간단한 상승, 간단한 겸손, 간단한 도움은 생명, 시간, 숭고한 품질에 대한 존중이다.
마지막으로, 천하의 모든 노인들이 명절을 축하하고, 건강하며, 영원히 웃고, 영원히 행복하길 기원합니다.
중화문명의 전통은 영원히 계승되고 발양해서는 안 된다. 노인을 공경하는 미덕은 정수이므로 계속 빛을 발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본분이자 양심의 요구이다.
효는 중화문명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하고, 가장 영향력이 큰 전통도덕관념이다. "효경" 에서 "효" 는 "덕의 본", "교명" 으로 명확하게 확인되며 유교는 "인핵" 으로 여겨진다. 저는 할머니도 없고, 오늘도 없습니다. 할머니는 대신이 없고, 그녀의 세월은 끝이 없다. 두 사람, 조손 두 사람, 서로에 더 의존한다.
수천 년 동안' 절을 하다',' 무릎을 꿇다',' 새벽에 깨어나다',' 망토다효',' 수령' 등의 의식은 줄곧 중국인의 효도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은 많은 전통적인 효도식과 기준을 엄격히 보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각 가정이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 전에 큰형이나 장남 장손네 집으로 돌아가 다도제조에 참석하여 서로 세배를 해야 한다. 세배할 때 어른들은 다리를 꼬고 앉아 있고, 후배들은 어른들 앞에서 무릎을 꿇고 절을 하고, 어른들은 어른들에게 고개를 숙인다.
"일정한 내용은 반드시 일정한 방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하설백은 청소년이 설을 맞아 부모님께 절을 한다는 의미를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가정 어른과 자녀의 도덕적 관계를 반영하는 전통 사회의식을 선별적으로 회복하려면 효도를 꼼꼼히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래 효도의 중심은' 감사' 사고를 부각시키는 것이었고, 조아 뒤의 가치취향을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각 노인들은 다른 방식으로 마음의 따뜻함을 느낍니다. 효도는 직무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고 한다. 둘째, 엄마와 아빠를 침해하지 않았다. 세 번째는 엄마와 아빠에게 효도하는 것입니다. 넷째, 집에서 효도하고 국충에서.
효도를 일종의 책임과 의무로 삼아야 효성에서 선을 얻는 것과 일치할 수 있다. 전자는 후자의 근원일 뿐이다. 가장 도덕적인 기준이 없는 사람에게는 부모가 자신을 큰 고난, 두려운 허황, 사랑한 것을 생각하면 깊은 죄책감과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효도하고, 엄마와 아빠를 걱정 없이 먹고, 건강하고 활기차게 하고, 한 마디로, 생활이 매우 아름답다면, 너는 행복하고 아름답다고 느끼지 않겠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4 효도' 는 공자의 제자 루즈가 집안 형편이 어려워' 부모를 위해' 왕겨를 자주 먹고 노인이 돌아가신 후' 남정추',' 수천 점 쌓기',' 한 입에 먹어라' 고 말했지만 그는 겨인채를 먹고 싶은 날에도' 부모님을 위해 쌀을 짊어진다' 고 감탄했다 루즈의 애탄은 그가 겨인채를 먹는 특별한 취미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효도를 잃을 가능성을 잃고 효도에 대한 강한 동경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국가는 근심 걱정이 없고, 백성은 근심 걱정이 없고, 보름달은 청산미이다. 봄바람이 구주에서 흔들린다. 입는 것도 먹고 먹는 것도 걱정하지 않고,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이 백두를 존중하는 것이다. 강풍이 영원까지 계속되었다. 충효를 병행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부모님께 효도하거나 자주 효도하지 못하는 것은 큰 아쉬움이다. 그래서 효도의 기회만 있다면, 그들은 항상 최선을 다해 보상한다. 의무의 부족뿐만 아니라 미모의 손실도 있다. 까마귀가 반포하고 양이 무릎을 꿇고 젖을 먹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더 좋게 만드는 인생관이 있다. 사람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함으로써 자신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그가 자신의 효도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무슨 이치가 있는가? 효도를 인정하는 것은 복이다. 결국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는 것이다.
당시' 효' 는 부모와 구세대에 대한 순종, 존중, 이해를 담고 있었다. 순종은' 효' 의 1 위다. 순종은 엄마와 아빠를 화나게 하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존경하는 탁자는 부모와 구세대의 일반적인 감정과 행동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식사할 때 구세대가 먼저 젓가락을 움직이게 하고, 외출할 때 부모님께 안부를 묻고, 어디로 가는지, 언제 집에 갈지 등을 알려준다. 많이 아는 것은' 불쌍한 천하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마음' 에 대한 이해를 가리킨다. 엄마와 아빠가 틀렸고 약간의 억울함을 당해도 그 자리에서 말대꾸하지 말고 잠시 받아들이고 나중에 설명해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태산에 의지하는 것은 북해를 뛰어넘을 수 없다. 노인에게 나뭇가지를 꺾는 것은 옳지 않지만 반드시 해야 한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사회주의 도덕 건설의 문제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의의이며, 사회 진보의 구현이다. 우리 함께 행동하여 사회 전체에서 노인을 공경하는 것을 제창합시다.
노인을 존경하고 효도하는 명언과 경구를 나누다.
1. 자식이 효도하려면 먼저 노인을 공경해야 한다.
2, 태양을 보고, 그의 모든 영광, 세상이 뒤늦은 사랑.
3, 노인을 봉양하고 장기적으로 가정을 부양하며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한다.
4. 부모님께 효도하다.
노인을 존중하는 것은 당신의 미래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6, 하지만 인치 긴 잔디 몇 열정적 인, 보고 삼춘휘.
7. 햇빛이 찬란하고 부모님이 감사하십니다.
8. 부모에 대한 가장 큰 사랑은 자신을 잘 관리하는 것이다.
9, 모든 미덕은 덕을 근본으로 하고, 노인을 존경하고 효도하다.
10,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미소를 짓고, 만족할 줄 알고, 영원히 젊음을 유지한다.
1 1, 존다득곡, 존로덕락.
12, 아이는 엄마가 못생겼다고 생각하지 않고, 개도 집이 가난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3,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이를 이끌고 미덕을 발양하며,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 문명을 사랑한다.
14. 관리해야만 쌀값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아이를 키워야 부모의 은혜를 알 수 있다.
15. 집에서 부모를 공경하고, 집을 나서서 노인을 돕는다.
16. 아이는 부모를 대하는 것처럼 자신을 대한다.
17, 모든 사람은 노쇠해야 하고, 모든 사람은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18, 백두옹을 비웃지 마세요. 누구나 석양이 있어요.
19, 젊었을 때 남을 존중하는 법을 알고 늙어도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20.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존경할 수 있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자신을 공경하는 것과 같다.
2 1, 부모의 은혜는 바다와 같으니 생활 속에서 부모의 은혜를 잊지 마라.
22. 사랑을 부모에게 맡기고 행복이 노인과 함께하게 한다.
23. 문명화된 가정은 먼저 노인을 존중하고, 행복한 가정은 도덕을 바탕으로 한다.
24. 노인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고, 노인의 오늘은 자신의 내일이다.
25. 오늘은 며느리가 되고, 내일은 부모가 된다. 오늘은 효도하고 내일은 효도하다.
26. 집에서 부모님을 공경하는데, 왜 멀리 향을 피워야 합니까? 노인의 행복한 미소가 만령약보다 낫다.
친부모처럼 시부모님을 존중합니다. 너의 삼촌을 사랑하는 것이 너의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보다 낫다.
28. 생강은 맵고 경험이 풍부하다. 고대 가족은 보물과 같습니다.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며 영원히 기억하다.
29.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노인의 물질적 필요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 노인을 돌보는 것이다.
30. 노인에게 행복을 주는 것은 자신에게 행복을 주는 것이다. 노인에게 하늘을 주는 것은 바로 자신에게 녹지를 주는 것이다.
경로효에 관한 명언 경구 공유 2
1, 조심해, 밤낮없이 시중드는 게 힘들지 않아.
부모님이 들락날락하는 것은 모두 세심하게 도와야 하고, 아침저녁으로 부모님을 모시는 것에 질리지 말라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2, 부모는 이전에 효도를 할 수 있었고, 효도는 좋은 아이였다. 옹파는 효를 다할 수 있고, 그녀는 효도에 떨어져 덕에 떨어졌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좋은 아이이고, 시아버지에 효도하는 것은 효도하고 현혜로운 명성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3.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젊은 제자가 집에 돌아오면 부모를 공경하고, 외출할 때는 형제를 사랑해야 한다는 뜻이다. (춘추) \ "논어 \" 에서, 먼저 배운다.
4, 부모 전화, 느리지 않아야합니다; 학부모 여러분, 게으름 피우지 마세요.
부모님이 전화하셨으니 빨리 약속해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님께 명령이 있으니 빨리 처리해야 한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5, 효도, 천경, 땅의 의미.
자연을 효도하다. 《효경》에서 나왔다.
6, 전화는 진흙과 물을 끌지 않고 진실하고 명랑하다.
부모님이 전화하시면 바로 받아야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진실하고, 웃어야 한다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7. 좋은 밥은 부모가 먼저 쓰고, 좋은 옷은 부모님이 먼저 입어야 한다.
먼저 부모님께 좋은 밥을 주고, 먼저 부모님께 좋은 옷을 준다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8, 가난한 집은 효자를 알고, 나라는 충신을 안다.
집이 가난할 때 진정한 효자를 찾을 수 있고, 나라가 위태로울 때 진정한 충신을 식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유명인 소장품입니다.
9, 다른 사람의 친척을 천천히 대하고, 자신의 친척을 존중하지 않는다.
남의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도 당연히 자신의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삼국의 역사를 보면 슈웨이.
10, 맹자가 말했다: "키스할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부모를 따라가지 않으면 아이가 될 수 없다. "
맹자는 "아들은 부모와 화목하게 지낼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부모의 뜻에 따르지 못하면 아들이 될 수 없다. \ "에서 (봄과 가을). 맹자와 이로를 논하다.
1 1, 맹자는 "노인은 늙고, 젊은이는 젊고, 젊은이는 젊다" 고 말했다.
맹자는 "자신의 어른을 존경하고, 다른 사람을 발탁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한다" 고 말했다. "자신의 아이를 애무하고, 그들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를 애무하다." 맹자 혜량왕상 (춘추) 에서 나왔다.
12, 맹자는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 선하다; 윗사람, 인의를 존중하다. "
맹자는 "사랑하는 부모는 인자하다. 형을 의롭게 하다. " 전심전력으로 맹자에서 나왔다.
13, 맹자는 "모든 사람이 친해 지고, 천하가 태평하다" 고 말했다.
맹자는 "모든 사람이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존경하면 천하가 자연히 태평하다" 고 말했다. 맹자 이로에서 나왔다.
14, 부모에게 고생을 가르치지 말고, 부모에게 걱정을 가르치지 마라.
부모를 괴롭히지 말고, 부모를 근심하게 하지 말라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15, 친척이 좋고 실력이 좋습니다. 네가 싫어하는 것은 바로 네가 가고 싶은 것이다.
아이가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한다. 잔여 (청) 리 yixiu 의 \ "형제 규칙. \".
16, 친허드, 충고 많이 해. 티안 내 색깔, 부드러운 내 목소리.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으니 바꾸라고 권하는 것이다. 미소, 말투가 부드럽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17, 사랑하는 나, 효도하기가 어렵다. 나를 사랑해, 효방현.
의미: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는데, 그 효성이 뭐가 어렵습니까? 부모님은 나를 미워하시고 효도를 다하여 덕으로 삼으셨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18, 아내 현부가 적고 아들 효부.
아내 현혜, 남편 재해 감소, 자녀 효도, 부모 안심이라는 뜻이다. 성현을 증폭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