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4대 연구의 보물은...?

4대 연구의 보물은...?

인류 문명이 탄생한 이래로 사람들은 문명의 결실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존해왔기 때문에 우리는 조상들의 양식과 창조를 감상함과 동시에 우리 문화가 지속 발전할 수 있었다. . 이 과정에서 학습용품, 특히 '4대 학문의 보물'은 문명의 전달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서는 오랫동안 '서재'로 알려져 왔으며, 펜, 먹, 종이, 벼루는 '서재의 4대 보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화에 사용되는 문화예술 도구 가운데 이 네 가지 보물만이 문인들의 사랑을 받아 소중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붓, 먹, 종이, 벼루를 '사학보' 또는 '사학자'라고 합니다. 전자는 Mei Yaochen의시 "Zihe Shezhou Paper and Inkstone"에서 나왔습니다. "서재의 네 가지 보물은 두 현에서 나왔는데 최근에 당신에 대한 당신의 사랑에 감사하게되었습니다."후자는 Lu You의시 "The The"에서 나왔습니다. 종이, 벼루, 종이, 벼루로 놀아라' 루유(Lu You)의 '물은 산으로 돌아가고 손님은 다시 도착한다.' 서재에 있는 네 명의 학자가 혼자이고 서로 의지하는 경우는 드물다. 네 가지 학문의 보물로 그들은 그들에게 많은 우아한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먼저 펜(붓)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우리나라에서 펜의 사용은 4천~5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펜은 학문의 사보 중 첫 번째이기 때문에 많은 별명과 별명이 있습니다. 가장 초기의 것은 "시경 · 정여"에서 인용되어야합니다 : "정여의 난잡함이 나를 동관으로 만듭니다." 여기서 펜은 "관"이라고 불립니다. Cao Zhi는 펜을 "Cun Han"이라고 불렀고 그의 "Xiao Lu Xing"은 "나는 Cun Han을 달리고 있으며 흐르는 조류가 꽃을 아래로 늘어뜨립니다."라고 Zuo Si는 펜을 "Rou Han"이라고 불렀습니다. 시 "역사 송가": "약한 왕관은 다릅니다. Rou Han, Zhuo Nao Guan Qun Shu "Han Yu는 제목에 대해 더 자세한 전기를 썼고 그의 의인화 된 우화 "Mao Ying Biograph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Mao Ying은 중산(中山) 출신으로 관성자(管成子)라는 칭호를 받았고, 중서령(忠書靈)을 모시며 그를 중서군(忠書君)이라 불렀으며, 강인진현(陳仁興), 홍농도홍(紅農多洪), 곽기초(回恩沙)와 친분을 맺었다. Guan Chengzi, Zhongshu Ling 및 Zhongshu Jun은 펜의 우아한 이름이 되었으며 Chen Xuan, Tao Hong 및 Chu는 잉크, 벼루 및 종이의 별칭이 되었습니다. Bai Juyi는 펜을 "머리카락"이라고 불렀으므로 "Ji Wei Zhi"라는시에서 "눈은 종이처럼 꿰뚫고 머리카락은 원뿔처럼 날카 롭습니다."라고 Lu You는 펜을 "머리카락"이라고 불렀습니다. 그의 시 "Drunken Zhongzuo"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체부 Chi Bao'er Chanyu, 나는 머리카락으로 당신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또한 펜에는 "Long Xuyou", "와 같은 많은 별명이 있습니다. Mo Cao Dutong', 'Haozhou 주지사' 등.

처음으로 잉크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3000년 전에 먹이 생겨서 붓에 비유되었다. 『장자천자방』에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왕들이 그림을 그리려고 할 때 모든 역사가들이 와서 절하고 서서 핥았다. 붓과 먹, 그 중 절반은 밖에 있었다." 송나라 소의견" 연구의 네 가지 고름: 당나라 문송이 지은 『송자후원광전』에서 인용한 모보: 『이원광』 이름은 청송자(靑松子)이며 재능이 있어 송자후(松子后)라 이름하였느니라." 일수는 먹이 풍부하므로 모의 성은 이(節)이다. 먹이 검고 빛나므로 "원"이라 하였느니라 광". 먹물이 소나무 연기로 만들어졌다고 하여 그 조상을 청송자(靑松子)라 부른다. 이런 식으로 "Yuanguang", "Qingsongzi" 및 "Songzihou"는 잉크의 별명 또는 농담 이름이 되었습니다. 먹물은 검은색이고 계(象)와 닮아서 "선계"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양완리(楊wanli)의 시 "봄흥(春興)"에서는 "현계를 깎아서 서리 종이를 물들이니 떨어진 꽃이 떠야 한다"고 한다. 벼루물 위에." 또한 잉크에는 "무진", "그룹"이라는 글자도 있습니다. 별명은 "귀", "용빈", "용향기", "흑송 특사", "송암 수호자", "현향 지사"입니다. " 등은 모두 당나라 풍지의 『운가잡기·모풍구시』에 언급되어 있다. : “설기도 묵을 위해 아홉 통을 봉하고, 송언의 관찰자, 현상 관찰자를 숭배하고, 하오저우 모든 현의 평화 문제입니다."

다시 종이 이야기를 해보자. 종이의 적용은 붓과 먹보다 늦었고 동한 왕조에서 나타났습니다. 『사보·종이푸』는 송의 『하오즈후 전기』를 인용하여 “예명이 수쉬안인 추즈바이는 화인 출신이다. 중앙위원회의 정규 직원인 채륜이 찾아서 찾았다”고 말했다. Leiyang에서 그는 황제에게 공물을 바치고 Hao Zhi를 봉인했습니다. "Chu는 하얀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종이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Chu Zhibai"라고도 불리며 " 추성". 종이는 "구름 지방"과 "구름 파란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 Fu의시 "Xue 박사에게 보내기": "코끼리 통의 다이아몬드 축은 상서로운 비단을 반영하고 옥 상인방은 구름 지방으로 덮여 있습니다. ." 원메이의 『수원시담』 6권: "내 가슴에는 얼마나 영웅적인 눈물이 있는지, 구름청색 종이에 뿌려졌는지는 모르겠다."

나중에 그는 벼루를 말했다. 벼루는 춘추시대에 생산되었으며 종이보다 역사가 더 깁니다. 송(宋)의 『지모후십중전』에서 인용한 『학사네고모·벼루포』에는 “석우충(十葉念)은 호칭이 쥐모(居母)인 남베트남 출신이다. Jimohou." 그래서 "Shixuzhong", "Jumo" 및 "Jimo Hou"가 벼루의 별명이 되었습니다. 벼루는 '스톤프렌즈', '시홍'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Wang Yan의 시 "Tongshouqing의 Boyatang에 새겨진"은 "나는 강가의 Chusheng에 와서 Shexue에서 친구들을 만난다"라고 말합니다. Huang Tingjian의 시 "Ci Yun Huang Bin은 가로 대나무를 그렸습니다": " 맑은 창에는 돌이 흐르고 송탄은 엷게 물들어 있다. '서리토끼' 소시는 벼루를 '흑백달'이라 불렀고, 그의 '용미석월벼루'는 '무성한 안개'라고 말했다. 벼루는 달 모양을 하고 먹을 머금는 부분과 물을 머금는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가 검은색이고 후자는 흰색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