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골목 문화 교안
골목 문화 교안
2. 정서적 목표는 저자가 문장 속에서 드러낸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마음 속에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사랑을 이해하는 것이다.
3. 기술목표사는 중심구를 찾아 요점을 요약한다.
에센스를 추출하여 골목 문화의 내포를 요약하다.
골목 문화의 역사적 원인을 탐구하다
1, 세션 1 세션
2. 멀티미디어 지원 교육
3. 학생의 주체적 역할을 강조하면 교사는 단지 적절한 유도, 지도 및 발굴을 할 뿐이다.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
우리 강남수향의 두드러진 특징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수향의 독특한 문화적 분위기를 형성한다. 수도 베이징에서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골목이 많다는 것이다. 속담에 유명한 골목은 삼천육이고, 이름 없는 골목은 소털처럼 많다는 말이 있다. 오늘날 베이징에서는 대형 주택단지를 지었지만, 베이징 주민의 거의 절반은 여전히 오래된 골목사합원에 살고 있다. 사방을 오가는 관광객들이 베이징에 들어서자,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일렬로 늘어선 고층 빌딩도, 사통팔달의 입체교차교도 아니라 꼬불꼬불한 작은 골목이다. 골목, 어떻게 이렇게 큰 매력이 있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을까? 골목은 베이징의 독특한 문화 경관이기 때문이다. 속담에 한쪽은 물과 흙으로 한쪽을 키운다는 말이 있다. 오늘, 우리는 경미 소설가 왕증기와 함께 북경의 골목으로 들어가, 그 쪽의 물과 토양을 느끼고, 그 측의 사상 감정을 이해한다.
학생들에게 먼저 골목에 관한 오래된 사진을 보게 하다. (q): 이 사진에서 어떤 특징을 볼 수 있습니까? (슬라이드 쇼) 보고 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낮고, 붐비고, 낡았다. 답답하고 괴로워요. ) 을 참조하십시오
낮고 낡고 붐비는 골목을 보면 불편하고 답답하지만, 골목에서 오래 산 베이징 주민들은 우리와 전혀 다른 느낌을 받는다. 그들은 어떻게 느끼나요?
둘째, 텍스트를 읽고, 문장 내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고, 골목 문화의 내포를 명확히 한다.
1. 반 전체가 함께 본문 5 12 의 자연단락을 읽게 하고, 북경인들의 골목 감정을 체득하게 하다.
Q: 골목에 대한 베이징 사람들의 태도는 무엇입니까?
이사하는 것을 아쉬워하다. (타지에 정착하여 고토에 정착하여 쉽게 이주하지 못하다. 참고)
그들의 심리상태는 사실 특정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것은 무슨 문화입니까?
(대답): 골목 문화.
골목 문화의 의미
Q: 그렇다면 골목 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어떤 외적 표현이 있나요? 중심 문장을 찾아 본문의 원구를 그려주세요.
골목 문화는 폐쇄적인 문화이다.
생활 환경: 이사해서 옮기기 아깝다.
이상적인 집은 독립된 집이다.
식습관: 쉽게 만족할 수 있고, 물질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다.
인생철학: 구경을 좋아하고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골목 문화는 베이징 시민의 내적 심리적 특징을 나타내는 외적 특징이 무엇입니까?
골목 문화의 외적 특징에서 볼 수 있듯이 베이징 시민들은 낙후되고, 보수적이며, 냉막.
오랫동안 황제의 발밑에서 살았고, 북경인들은 많은 왕조가 바뀌는 것을 보고, 인생은 가라앉았고, 성두가 왕의 깃발을 바꾸며, 생활은 전전긍긍긍하였다. 그들은 재난이 언제 자신에게 닥칠지 모르고, 외부의 사물에 무감각해 보이고, 냉막, 무관심해 보이며, 현실에 안주하고, 운명에 맡기고, 인내를 본질로 하는 골목문화를 형성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셋째, 골목 문화의 역사적 원인을 탐구하다.
첫 번째 그룹과 두 번째 그룹으로 본문 14 절을 읽어 주세요. (발음은 약 요양 와이 (y ) 바)
제목은 골목 문화입니다. 작가는 왜 거의 4 분의 1 에 가까운 필묵으로 북경의 골목을 썼습니까? 이 부분을 삭제할 수 있습니까? 왜요
답: 골목과 사합원은 베이징 주민들의 생활 방식과 문화 심리상태입니다. 골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골목 안의 시민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B, 북경은 마치 큰 두부 한 조각과 같고, 정사각형이 바르며, 북경인의 생활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설립자의 건축 외관은 내면에서 내면에 이르는 내면의 문화 심리에 영향을 미쳤다.
오래된 골목, 사합원은 마치 백과사전처럼 역사의 연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회풍속을 전시하고 동시에 일종의 문화의 전달체이기도 하다. 골목이 없으면 골목 문화도 없고 베이징 시민의 문화도 없다.
왜 베이징 사람들은 이렇게 강한 방위감을 형성하는가?
베이징, 왕, 명, 청 세대의 수도가 바로 여기에 있다. 황제는 여기에서 즉위하고, 황제는 남향에 앉고, 문무 대신은 양쪽에 일렬로 늘어섰다.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하고 등급이 분명하다. 이는 베이징인의 이데올로기에 깊이 뿌리박혀 있어 자신의 위치와 취향에 포함된 문화적 요인에 특히 민감하다.
한 사람이 흠차를 가장하고 성지를 전하니, 즉시 허점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등급이 삼엄한 봉건 사회에서 흠차대신은 황제를 대표하여 성지를 전하는데, 그 지위상 어느 위치에 서 있어야 하는지 명확한 규정이 있다. 그가 자리를 잘못 잡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곧 허점을 알아차렸다.
넷째, 골목 문화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체득한다.
그렇다면 은인, 정수, 폐쇄를 내포한 베이징 시민문화의 최종 운명은 어떻게 될까? 이에 대한 저자의 태도와 감정은 무엇입니까? 이 두 가지 문제를 가지고, 서너 조로 본문의 마지막 세 단락을 읽어 주십시오. (발음과 맞춤법: 개구리 하마)
사고: 베이징 골목의 최종 운명은 무엇입니까? (하강, 하강)
골목의 쇠락과 함께 골목 문화도 쇠퇴하고 있다. 작자는 몰락한 골목에 대해 어떤 감정을 나타냈습니까? 골목과 골목 문화의 쇠퇴를 어떻게 볼 것인가? (슬라이드 아웃)
작자가 몰락한 골목에 드러난 것은 슬픔, 미련, 그리움의 복잡한 감정이다.
역사가 유구한 골목문화는 오랫동안 베이징 주민들의 생태와 심리상태를 반영해 왔으며, 그것의 쇠퇴는 확실히 저자에게 좌절과 슬픔을 가져왔다. 그러나, 저자들은 골목 문화가 이미 그 생명과정을 마쳤다는 것을 깊이 깨닫고, 골목을 작별하는 것은 이미 역사의 필연적인 일이 되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작가는 일생동안 전통문화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이런 폐쇄적인 소시민 문화에 도취되지 않고 맑은 머리를 가지고 있었다. 골목 문화는 폐쇄적인 문화이고, 하층 사회의 문화이며,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이며, 현대문명을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작가는 상품경제의 대파 속에서 이런 문화는 반드시 쇠퇴하고 도태될 것이라는 것을 이지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정서적으로 작가는 슬픈 심정을 가지고 있으며, 골목과 골목 문화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다.
골목 문화는 영원히 말할 수 없다. 바로 이런 문화의 영향으로 베이징 사람들은 안정되고 정교한 생활을 하고, 총애를 받고, 즐겁고, 삶을 알고, 북경어 한 마디 조롱, 두 줄의 모피, 좋은 식사, 옷, 사계절의 놀림에 관심이 넘친다.
골목이 없으면 베이징도 없고, 경미도 없고, 얼마나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골목에서 발생했고, 얼마나 많은 문화 유명 인사들이 골목에서 살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골목은 베이징 문화의 전달체로서 지속적인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골목, 시대의 발전에 따라 역사 유적과 증거로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사합원이 보존되고 나머지는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문화로서, 그것은 확실히 보존될 것이다.
문화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가라앉기 때문이다.
슬라이드 작가 소개 및 수업 후 숙제
저자 소개: 왕 Zengqi
숙제: 수업 후에' 중국 독자' 194 페이지의' 김악림씨' 를 읽고 왕증기 산문의 특색을 체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