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 교육 이론의 주요 학파입니까?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 교육 이론의 주요 학파입니까?

그렇습니다.

19세기 이후 이론 교육은 많은 학파를 탄생시켰고, 이는 이론과 실천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교육 개념이 전통에서 현대로 변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현대 교수이론학파 8개를 간략하게 분석하고 소개하고자 한다. 1. Herbartian 교육 이론은 오랜 역사와 폭넓은 영향력을 지닌 학교로 종종 "전통 교육" 교육 이론으로 불립니다. 그 창시자는 주로 Herbart이며, 그 개발자는 주로 그의 학생입니다. (1817-1882)과 Rein, W. (1847-1929)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반영된다. (1) 교육의 목적에 있어서는 도덕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데에 필요한 목적이 있다고 주장한다. , 교육선택의 목적은 어린이의 다방면적인 관심을 키우고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전자의 본질은 기존 제도에 대한 복종과 전통에 부응하는 것이며, 후자의 본질은 아동의 발달을 현실과 미래의 사회 분업 및 고용에 부응시키는 것입니다. (2) 교육목표에 있어서 교육의 최고 목표는 어린이의 도덕적 인격 함양이며, 최근에는 체험적, 사변적, 심미적, 공감적, 사회적, 종교적 관심을 포함한 다양한 관심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고 본다. .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 수준에서는 본질적으로 모순되는 교육 목적 개념이 통합됩니다. (3) 커리큘럼 형식은 고전인문학과 현대실용과목의 결합을 추구하면서 표준화된 '교과목' 커리큘럼과 교수형을 구축하였다. 자연(자연사), 물리학, 화학, 지리, 수학, 논리, 문법, 자연철학, 문학, 음악, 회화, 조소, 고전어, 현대외국어, 모국어, 역사, 정치, 법학 등 19개 전공학과가 있습니다. , 그리고 신학. (4) 교육과정의 수평적 구조와 관련하여, 교과분할로 인한 지식분열 문제에 직면하여, 하바티아니즘은 교과-테마중심 통합방식을 제안하고 실천하였다. Herbart는 먼저 Apperceptive Psychology의 통합 원리를 제안했습니다. Ziller는 Herbart의 역할을 계승하여 "역사, 문학, 종교"와 역사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통합 방법을 구축했습니다. (5) 교육 방법에 대해 Herbart는 아이들이 주로 교육을 통해 개념을 확장하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험의 축적에 의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는 인지심리학의 기초에 기초하여 교육을 4단계로 나누었고, 이는 나중에 그의 제자들에 의해 확장 및 발전되어 유럽과 미국의 학교 교육 이론과 실제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유명한 "5단계 교육 방법"을 형성했습니다. . 5단계 교육 방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질문 제기, 교육 목적 및 목표 설명 등을 의미하는 "준비", (2) 새로운 자료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 "프롬프트"; (4) "요약", 즉 비교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은 아직 체계적이지 않으며 결론과 규칙을 찾기 위한 정적인 숙고 활동이 필요합니다. (5) “신청”. 2. 아동사회활동센터 교수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미국에서 나타난 진보적 교육운동은 하바트의 교육이론을 철저히 비판하고 이를 뛰어넘어 아동사회활동센터 교수법을 확립하고 발전시켰다. 이론. 어린이 사회활동 중심 교육이론은 다양한 전통적 교과중심적 견해를 완전히 부정하고, 학생들의 관심, 취미, 동기, 욕구 등이 가치지향이 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사회활동이 중심이 되어 강좌를 개발하고 조직해야 한다는 주장을 옹호한다. 가르치는. 그 대표자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듀이(Dewey)이다. 그의 기본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아동 발달입니다. 듀이는 교육의 전통적인 목적이 교육 외부에서 비롯되고 사회에 의해 교육에 부과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교육이 그 자체 외에는 목적이 없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성장으로서의 교육', 즉 교육의 목적은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 교육과정의 본질은 경험이다. 듀이는 경험적 자연주의라는 철학적 사상을 메스로 삼아 어린이부터 시작하여 모든 것을 강조하는 극단적인 “아동 중심” 이론과 모든 것을 강조하는 “주체 중심” 이론을 해부학적으로 비판하였다. 를 시작으로 아이들을 커리큘럼과 분리시키는 극단적이고 일방적인 오해에 빠졌음을 지적합니다. 그는 어린이와 커리큘럼을 전체론적, 진화적, 연결된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통해 전체적이고 통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우리는 아이와 교육과정이 하나의 과정을 이루는 두 개의 극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두 점이 직선을 이루는 것처럼 아이의 현재 관점과 다양한 과목을 구성하는 사실과 진실이 이를 만든다”고 말했다. 이제 그 경험은 우리가 각 주제라고 부르는 조직화된 체계의 진실로 표현되는 지점까지 발전해 왔으며, 이는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입니다.” 와 커리큘럼은 실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그 통합점은 경험입니다. (3) 사회 활동은 교육의 중심이다. 기존 교과 중심 이론의 편견에 대응하여 듀이는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학교 교과의 상호 연결성의 실제 중심은 과학도, 문학도, 역사가 아니라, 그러나 어린이 그 자체의 사회입니다.” [2] 어린이의 사회 활동을 통해 주제 주제의 성인 경험이 어린이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됩니다. 교사, 교과서, 교실은 더 이상 중심이 아니며 교육에 있어서 각 과목의 연락 센터도 변화하여 아이들의 사회 활동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 활동은 "숙제"라고도 합니다. 이는 사회 생활에 존재하며 가정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활동이며 학교에서 조직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직업은 주로 봉제, 건축, 목공, 요리였습니다. (4) 활동을 교육과정과 교육의 기본 형태로 활용 1930년대 미국진보교육협회는 활동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적 형태와 교육과정을 변혁하기 위해 '8개년 연구'로 알려진 교육과정 개혁을 조직하고 시행했다. 이 운동은 미국의 초등 및 중등 유치원에서 활동 과정과 교육을 널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론과 실천 모델은 나중에 점차 동서양의 많은 국가로 확산되어 점차 교육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3. 발달적 교수이론 발달적 교수이론은 구소련의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교육자인 Zhankov(Занков, Л.В. 1901-1977)에 의해 19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20여년 만에 형성되었다. 대규모 학교 실험을 요약하고 승화한 것입니다. Zankov의 주요 주제는 "교육과 개발"이므로 이 이론은 Zankov의 학생 개발 강조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의 주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론적 기초로서의 "문화-역사" 이론과 "근위 발달 영역" 이론은 실험과 이론에 기초합니다. 심리학의 역사적 원리와 의미 원리를 제안한 천재이다. 나아가 어린이가 스스로 만들어낸 개념이 과학적인 개념으로 발전하는 경향을 발견한 이후, 어린이의 발달 과정 자체의 성장 가능성에 민감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이를 대담하게 활용하여 어린이의 지적 발달에 두 가지 수준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첫 번째는 어린이의 현재 발달 수준이고, 두 번째 수준은 어린이가 독립적으로 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모방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아이의 현재 발달 수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영역은 Vygotsky에 의해 근접발달영역으로 명명되었습니다. (2) 교육과 교수의 기본 기능은 학생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Zankov가 언급한 일반적인 발달은 세 가지 기본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 단순한 지적 발달이 아닌 성격 발달을 의미합니다. 육체적, 정신적 발달보다는 전반적인 발달, 세 번째는 동기, 감정, 의지의 발달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그의 실험에서 조작이 가능하고 실제로 수행될 수 있는 발달 내용은 여전히 ​​주로 지적 발달이었다. 그러므로 이 이론은 본질적으로 심오한 과학주의로 낙인찍혀 있다. (3) 교육은 어린이의 근접 발달 영역을 만들어 내지만, 어린이의 근접 발달 영역은 불가피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발달 과정에서 교육은 근접 발달 영역을 만듭니다. (4) 디자인 교육의 5가지 기본원칙은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5가지 원칙, 즉 높은 난이도의 원리, 빠른 속도의 원리, 이론적 지식 집중의 원리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교육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과정의 원칙과 원칙. 가난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발전시키는 원칙. 4. 구조주의 교수이론 구조주의 교수이론은 주로 구조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대표자는 브루너(Bruner)이다. 구조주의 교수이론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근본 목적은 사회 엘리트를 양성하는 것이다. 구조주의 교수이론은 1950년대 소련과 미국이 세계 패권을 놓고 경쟁하는 상황에서 탄생했다. 교육의 우수성을 추구하고 많은 사회 엘리트, 특히 과학 및 기술 엘리트를 양성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2) 브루너는 모든 과목이 모든 발달 단계의 모든 어린이에게 지적 교육을 위한 올바른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제안한 대담한 가설을 제시했습니다. 이 대담한 가정은 종종 오해되지만, 그 본질은 문제를 학생의 능력에 맞게 조정하거나 문제의 일부 측면을 찾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지적 교육 측면에서 올바른 방법'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선택과 구성이 커리큘럼 및 교육 실행 방법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3) 과목 구조를 브루너 교육의 중심으로 삼는 것은 우리가 어떤 과목을 가르치든 학생들은 과목의 기본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소위 학문의 기본 구조는 학문의 기본 원칙, 기본 공리 및 보편적 주제를 의미합니다. 학문의 구조는 단일한 모델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특수 구조로 재구성될 수 있다. 과목의 기본 구조에 대한 교육적 가치는 풍부하며 주로 다음 네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⑴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과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⑵ 암기, 특히 암기의 의미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지식과 기술의 전수 ⑷ 고급 지식과 기본 지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직관은 복잡한 지적 조작의 논리적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물을 직접적이고 빠르게 인식하는 사고 활동이며, 간접적인 인식이 아닌 직접적인 관찰이며, 대신 몇 가지 지름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칙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직관은 생활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며, 창작 활동에서도 중요한 특징입니다. 논리적 사고가 중요하고 직관적 사고도 중요합니다. 기존의 교육과 교수법은 어린이의 직관적 사고를 무시해왔기 때문에 어린이의 직관적 사고를 탐색, 적용, 함양하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직관과 주체의 기본 구조 사이에는 변증법적 관계가 있습니다. 직관은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직관이 좋은 사람은 몇 가지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직관의 창의적 특성은 탄탄하고 친숙한 주제 지식을 배경이나 기초로 삼아야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발견 학습 방법을 장려합니다. 발견 학습은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재료를 변형하고, 원리를 스스로 익히는 학습 방법입니다.

발견 학습 방법의 장점은 주로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지식 시스템과 학습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학생들의 내재적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학생들의 발견과 창조의 태도, 탐구하는 사고방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지식과 기술의 통합과 전달에 도움이 됩니다. (6) 나선형 교육과정 구축 1950년대 말 브루너는 처음으로 나선형 교육과정 개념을 제안했다. 나선형 커리큘럼은 본질적으로 코스 콘텐츠 구성의 나선형 배열입니다. 이 배열은 학습 통합 원칙을 기반으로 하며 동일한 콘텐츠를 깊이 있게 또는 두 개 이상의 인접한 주제, 단위, 등급 또는 단계로 배열합니다. 학생들이 코스나 코스의 한 측면에 대해 점차적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폭넓게 제공됩니다. 브루너는 교과의 기본 구조를 체계화하고 구현하기 위해 나선형 교육과정을 활용한다고 주장하며, 나선형 교육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이 교과의 기본 구조를 배우고 숙달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다. 5. 독일의 유명한 교육자 Wagenschein, M.(1896-?)과 Klafki, W., 1927-이 제안한 "예시 교육 이론"은 발달 교육 이론과 구조주의 교육 이론이 함께 독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 이론의 세 가지 학파를 구성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세계. 소위 예시 교육은 교과 주제의 전형적인 사례와 핵심 문제를 가르치고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보편적인 자료와 문제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국가들은 교과서 내용을 확대하고 수업 시간을 늘리는 등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했습니다. 활동이 위축되고 교육의 질도 저하되었습니다. 실제로 영계의 다양한 고유 현상(법칙)은 학생들이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개별 사례를 통해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재구성해야 하며, 주제 자료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자료를 선택하고, 지식의 "밀집 영역" 또는 "섬"을 형성해야 한다는 점을 사람들에게 일깨워줍니다. 이 밀집된 영역에는 온갖 지식이 모여 융합되며, 이 밀집된 영역을 탐색하고 생각함으로써 전체적인 인지구조가 형성되고, 다른 다양한 자료를 파악하려는 목적도 달성될 수 있다. (1) 사례 선정 원칙 사례 선정은 기본성, 기초, 패러다임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소위 기본성이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이 기본 개념, 기본 지식 구조, 기본 원리, 기본 법칙 등과 같은 과목의 기본 요구 사항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인 초점은 교재의 객관적인 내용에 있습니다. 소위 기본성은 학생들의 기초, 학생들의 기본 경험 및 지적 발달 수준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교육 내용의 선택은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일치해야 하며, 학생들의 지식 수준과 지적 발달 수준에 맞춰야 합니다. 동시에 교육은 학생들의 지능 발달을 촉진해야 합니다. 소위 예시성이란 선택된 예시가 특정 교육 단계의 모든 자료를 반영할 수 있는 '거울'과 같아 학생들이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역학의 원리를 가르칠 때 힘의 공식을 추론하기 위해 '지렛대'와 같이 널리 사용되는 도구를 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의 또 다른 의미는 특정 예가 다른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열대 우림을 이야기할 때 아프리카의 열대 우림을 전형적인 예로 들어 비교함으로써 열대 우림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숲과 다른 숲의 유사점과 차이점. 모델 교육에서는 원래의 교과 체계가 깨지는 경우가 많으며 동일한 체계적인 교육 자료가 주제 형식으로 대체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교육에서 주제는 모범적인 에세이나 시일 수도 있고, 물리학 교육에서 많은 문학 작품으로 구성될 수도 있으며, "자유 낙하" 현상을 주제로 삼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질량, 에너지 보존, 관성의 법칙 및 만유인력과 같은 개념 및 법칙에 대해 역사 교육에서 연대순 과정 구조를 깨고 전형적인 인물과 사건을 선택하여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 수업의 주제 선택은 임의적이지 않으며, 학생들이 패턴을 발견하도록 안내하는 획기적인 포인트가 되어야 하며, 이 획기적인 포인트는 전체 교육 체인의 핵심 포인트이며 이전 주제 및 학생들의 수평적 지식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각 주제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완전하지만 본질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주제별로 학생들은 주제 내용을 파악하고 지능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요구 사항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는 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학적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Krafki는 이 분석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지적했습니다. 1. 기본 원리 분석. 이 특정 주제로 표현되고 설명된 내용이 어떤 것이 중요하고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내용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그러한 기본 현상과 기본 원리를 '예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지능의 역할 분석. 해당 주제가 학생들에게 갖는 실질적인 의미를 분석하고, 이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어떤 지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지 분석합니다. 3. 미래의 중요성 분석. 학생들의 미래 생활에 대한 주제의 중요성을 분석합니다. 미래에 중요한 주제만이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중요성을 직접적으로 알 수 없는 일부 주제의 경우 교사는 학생들에게 계몽을 시켜야 합니다. 4. 콘텐츠 구조 분석. 전체 콘텐츠에서 주제의 위치를 ​​분석하고 주제 자체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주제의 내용 요소, 요소 간의 연관성, 수준, 난이도, 핵심 포인트 등을 분석해야 한다. 5. 콘텐츠 특성 분석. 즉, 주제의 어떤 특성이 학생들의 관심과 인식에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지, 그리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이다.

(2) 모범 교육의 절차 및 방법은 일반적으로 4단계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단계: 교사는 "개인"을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예시하기 위해 특별한 사례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개인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정한 것. 두 번째 단계: '개인'의 예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범주' 전체의 특징을 추론하고 분석, 숙달하여 '개인'에 대한 이해를 '범주'에 대한 이해로 끌어올린다. 세 번째 단계: 예를 통해 법칙과 범주를 익히는 단계, 즉 '개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종류'에 대한 이해로 전환되어 보다 본질적인 관계법칙에 대한 이해에 도달합니다. 네 번째 단계: 세상의 관계에 대한 패러다임적인 경험을 얻고, 보다 추상적이거나 요약적인 법칙을 이해합니다. 이 네 단계는 예를 들어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일 뿐입니다. 실제로, 전통적인 교수법과 비교할 때, 모델 교수법의 본질적인 특징은 교수 과정의 차이가 아니라, 더 중요한 차이점은 교수 목표, 즉 교수 목표 육성에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목표에는 학생들의 문제 인식 함양과 학생들의 독립적인 능력 함양이 포함됩니다. 6. 사회재건주의 교육이론 사회재건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중심교육이론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사회변혁 교육이론은 점진적으로 진보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데, 초기 대표자로는 Kilpatrick(W.H.), Rugg(H.), Counts(G.S.) 등이 있으며, 1950년대 이후 변혁주의를 등장시킨 사람은 Brameld(S.)이다. 새로운 모습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사회 변혁 교육 이론 옹호자: (1) 교육의 기본 가치는 사회 발전입니다. 사회 변혁주의는 학생 중심의 교육 이론이 학생의 개인적인 필요, 관심, 자유 및 활동에만 너무 집중하고 요구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비판합니다. 그 중 학생 중심 교수법은 과정만 중시하고 결과를 무시하며, 수단만 중시하고 목적을 무시한다. 사회 변혁주의는 학교 교육의 가치가 궁극적으로 사회의 가치이며, 교육은 미래의 이상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수단이라고 믿습니다. (2)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사회 변혁론은 학생 중심의 교육이 본질적으로 학생들이 사회를 "변혁"하는 것이 아니라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지적합니다. 사회 변혁주의는 또한 교육의 경험적 성격을 강조하여 경험이 우선이라고 주장하지만, 경험은 개인이 아닌 집단이라고 굳게 믿으므로 사회 변혁주의는 집단 경험을 특별히 강조합니다. 집단체험의 본질은 사회변혁에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사회변화와 설계를 촉진하고 이상적인 사회를 구현하는 것이다. 교육 설계는 학생들의 지식 숙달, 지능 및 인성 개발에서 시작되어서는 안 되며, 사회 변혁의 요구 사항에서 시작하여 교육이 통일된 사회 전체 내에서 완전히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을 실시한 후 학생들은 사회체제에 대한 노예적인 복종을 탈피하고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명확히 하며,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여하고 새로운 사회질서와 사회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사회를 변화시키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열쇠가 됩니다. (3) 과학과 기술이 교육을 지배하는 현 상황을 넘어서, 사회 변혁주의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일관되지 않은 주제들로 뒤죽박죽되어 있다고 믿으며, 그 내용은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 집단의 다른 경험을 무시합니다. 그러므로 사회발전이라는 교육적 가치와 사회변혁이라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미학, 도덕학, 사회학, 인문학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4) 사회문제 중심의 '핵심 교육과정' 구축. 사회변혁주의는 어린이 개인의 자유를 과장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론을 비판하고, 이를 교육의 중심에 실제 사회문제와 사회변혁, 사회활동을 두는 것을 옹호한다. 교수는 교육에 기초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 자신이 아닌 사회의 필요에 따라 결정해야 하며, 교과 지식의 논리보다는 실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에 기초하여 교수를 연결해야 한다. 사회생활과 더불어 학생들의 사회 적응과 변화를 도모합니다. 7. 인본주의 교수이론 인본주의 교수이론은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구조주의 교수이론에 존재하는 심각한 문제들을 비판하면서 점차 발전해 온 대표적인 사람으로 매슬로우(Maslow, A.H., 1908-1970)와 로저스(Rogers)가 있다. 인본주의 교수이론의 주요 관점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근본적인 가치는 인간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의 "변형"은 가치를 잃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능력주의 교육사상의 그늘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가치를 확립해야 한다. 인본주의는 사람에게는 심리적 잠재력이 있고 잠재력의 실현에는 고유한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욕구는 잠재력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욕구는 가치의 기초이며, 따라서 교육의 교육적 가치는 인간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잠재력과 인간의 요구를 충족합니다. (2) 교육의 근본 목적은 '완전한 사람'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구조주의 교육은 불완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며, 더욱이 과학적 논리와 학습의 논리적 정체성은 퇴보적이라고 지적합니다. 의문스럽고, 탐구-발견 학습 역시 그 적절성에 문제가 있다. 인문주의는 건전한 인격과 조화로운 발전, 자유로움을 지닌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한다.

그러한 "완전한 사람"은 무엇보다도 모든 수준에서 욕구의 조화로운 실현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잠재력의 실현입니다. 둘째, 애정, 감정의 발달을 포함한 정서적 발달과인지 발달의 조화로운 통일성입니다. 정서와 인지발달, 이성과 행동의 발달, 애정과 인지, 정서와 이성, 정서와 행동발달의 일체화이다. (3) 병행교과목 및 병행교과목 인문주의의 교육적 가치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문교과목, 사회체험교과목, 자아실현교과목을 포함하는 병행교과목 체제를 구축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식과정, 감성과정, 경험통합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인문학적 병렬교육과정과 교수통합모델도 등장하였다. (4) 조직적 의미 학습 로저스는 인간의 학습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하나는 의미 없는 음절 학습과 같은 의미 없는 학습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은 감정이나 개인적 의미가 아닌 마음에만 관련되며, 의미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의미 있는 학습으로, 미래에 개인의 행동, 태도, 성격, 행동 선택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일종의 학습을 말합니다. 이는 지식을 늘리는 일종의 학습일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의 경험의 모든 부분을 통합하는 학습이다. 의미 있는 학습 이론의 기본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은 학습하려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⑵ 의미 있는 학습은 대개 학생들이 학습 자료가 자신의 목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발생합니다. 학생은 자신이 배우는 것이 자신을 지탱하고 발전시킨다는 것을 알 때 의미를 배웁니다. 학습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이해는 학습의 방향, 무게,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⑶학생들의 실제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이 많이 이루어진다. ⑷ 학생의 전인적(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을 포함하여)이 융합된 자발적 학습은 가장 지속적이고 심도 있는 학습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발적인 학습의 핵심은 학습할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⑸자기 개념의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학습은 종종 개인에게 정신적 위협이 되므로 쉽게 거부됩니다. 자아개념은 개인의 가치관, 신념, 기본 태도를 가리킨다. ⑹ 의미있는 학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학습과정을 학습하는 것이어야 한다. 8.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 근대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사람들의 성찰과 비판과 함께 다양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사조가 세계를 휩쓸고 있다. 이와 함께 1970년대 이후 유럽과 미국에서는 점차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이 탄생하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전 세계의 많은 교육과정 및 교수이론 분야의 교육자와 학자들이 포스트모던 교수이론을 수용하여 포스트모던 교수사상의 강력한 경향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 가운데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의 기수로서 미국의 유명한 교육자 피나르(B.)와 돌 주니어(W.E.)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의 주된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도구적 합리성 축소'가 주창하는 인간성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의 합리적 문명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근대화가 가져온 문명적 성취를 계속 누리면서 근대화를 치유하고자 한다. 질병. 미국 학자 베스트(Best) S.와 켈너(Kellner) D.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한 결과 “포스트모더니티는 인류학부터 기업까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에 개입했을 뿐만 아니라 경영부터 정치, 과학까지 모든 분야에 개입했다”고 밝혔다. , '포스트모던 대통령제', '포스트모던 사랑', '포스트모던 정신', '포스트모던 신학', '포스트모던 TV쇼' 등 현대 대중문화의 다양한 주제를 탄생시켰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 본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춰 인간 본성의 합리화와 추상화에 명백히 반대하며, 최고의 이성적 주체에 반대한다. 전통철학은 보편성, 동일성, 합리성을 인간의 최고 본질로 보고, 주체의 보편성으로 사물의 차이를 억압하고, 동일성으로 특수성을 지배하며, 이성으로 감정을 지배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개성을 잃고 무능해진다. 추상적 인간은 살이 없고 감정이 없기 때문에 인간의 구체성과 개성을 억압한다. 그러므로 합리성은 중요하지만 최고의 것은 아니다.[4] (2) 실생활 세계의 의미와 가치는 인간이 개인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경험과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같은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서로의 활동과 대화에 참여하며, 다양한 해석과 변형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거나 창조해 나갑니다. 교육은 역사적 경험과 성찰을 통해 사회변화의 흐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자리잡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