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례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의례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1. 문명화된 예절에 관한 고대 시

1.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습니다. ——춘추전국시대,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쓴 『논어·지시 16장』

방언: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똑바로 서는 법을 모를 거예요.

2. 인애가 없는 행동은 없고, 예의가 없는 행동은 없습니다. ——전국시대·맹자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그를 사랑할 것이다"

우리말 번역: 인의가 없는 일을 하지 말고, 예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마십시오.

3.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전국시대·맹자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그 사람을 사랑한다"

방언: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바른 사람은 남을 존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4.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와도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서한대승의 예서·곡리상

방언: 예절은 호혜를 옹호하지만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다. 남을 존중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만 남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5. 인격을 수양하고 선행을 실천하는 것, 말을 실천하고 실천하는 것이 예(禮)의 덕목이다. ——서한대성(大聖)의 『의례서·곡리상』

방언: 말을 실천하기 위해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선행이라 한다. 규율 있게 행동하고 원칙에 따라 말하는 것이 에티켓의 핵심입니다.

소거 백과사전 -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소거 백과 사전 -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을 사랑한다

소고 백과사전 - 취리 2. "에티켓" 한문 + 번역에 대하여

10피트가 넘는 땅을 덮을 만큼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낙양이 그에게 조사하러 나가라고 명령했을 때, 그는 모두가 눈을 치우고 있고 음식을 구걸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안씨가 죽은 줄 알고 사람들에게 눈을 치우라고 명령했다. 집에 들어가자 안씨가 뻣뻣하게 누워 있는 모습이 보였다. "왜 나오지 않느냐"고 묻자 안리는 "눈이 많이 내리고 사람들이 배고프기 때문에 남에게 아무 짓도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때 눈이 많이 내리고 있었고 높이가 10피트가 넘는 땅에 쌓였습니다. Luoyang Ling이 직접 나와서 개인 검사를했는데 사람들이 눈을 치우고 밖으로 나가는 것을 보았고 그중 일부는 음식을 구걸하고있었습니다. 낙양 명령이 위안안의 집에 와서 사람이 다니지 않는 길을 보고는 위안안이 죽었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에게 문에 있는 눈을 치우라고 명령했습니다. 집에 들어가 보니 위안안은 움직이지 않고 누워 있었다. 낙양 교인이 “밖으로 나가지 않겠습니까?”라고 묻자 원안은 “눈도 많이 내리고 사람들도 배고픈데 남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답했다. , 그래서 그는 그를 Xiaolian으로 추천했습니다. 3. "의식"에 대한 중국어 고전 텍스트 번역

원문:

"Qul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무례하게 굴지 말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고 침착하십시오. 당신의 말입니다." 국민들에게 평화를!

아오는 길 수 없고, 욕망을 따를 수 없고, 열망을 이룰 수 없고, 행복이 극에 달할 수 없다.

현명한 사람은 그를 존경하고 두려워하며 사랑합니다. 사랑하고 악함을 알고, 미워하고 선함을 알라. 축적된 것은 흩어질 수 있고, 평화는 옮겨질 수 있습니다. 재물을 얻기를 꺼려하지 말고, 어려움이 닥쳤을 때 피하기를 꺼리지 마십시오. 승리를 추구할 필요도 없고 더 많은 점수를 추구할 필요도 없습니다. 의심스러우면 질문하지 마세요. 솔직하게 말하고 질문하지 마세요.

번역:

'쿨리'는 말한다: 지위가 높은 사람은 항상 '존경'이라는 단어를 마음 속에 품고 있어야 하며, 외모는 뭔가 있는 것처럼 위엄이 있어야 한다. 명확하게 생각하고, 차분한 태도로 말하고, 모든 문장을 합리적으로 만드십시오. 이 세 가지를 행해야만 사람들은 평안할 수 있습니다!

오만함을 가져서는 안 되고, 욕망을 방종해서는 안 되며, 야망을 안주해서는 안 되며, 향락이 지나치면 안 됩니다.

도덕이나 재능이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에게는 가까이 다가가고 존경해야 하며, 두려워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은 장점만 알면 안 되고 단점도 알아야 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단점만 아는 것이 아니라 장점도 알아야 합니다. 저축한 돈이 있으면 가난한 사람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평화로운 시기에는 위험에 대비하고 시기적절하게 상황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재산에 직면하면 그것을 붙잡아서는 안 되고, 위기에 직면하면 그것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작은 문제로 다투면 승리를 구하지 말고, 재산을 분배할 때에는 너무 많은 것을 구하지 마십시오.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대답할 때 그것을 스승이나 친구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발명품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4. "에티켓"에 관한 고대 문헌

"Qul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무례하게 굴지 말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고 침착하십시오.

"사람들을 위한 평화! 아오는 길 수 없고, 욕망은 따라갈 수 없고, 야망은 성취될 수 없고, 행복은 극심할 수 없습니다. 현자는 그를 존경하고 두려움 속에서 그를 사랑합니다.

사랑하면 악함을 알게 되고, 미워하면 선함을 알게 되느니라. 축적된 것은 흩어질 수 있고, 평화는 옮겨질 수 있습니다.

재물에 직면했을 때 얻기를 꺼리지 말고,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피하기를 꺼리지 마십시오. 승리를 추구할 필요도 없고 더 많은 점수를 추구할 필요도 없습니다.

의심하지 말고 솔직하게 말하고 질문하지 마세요. Ruofu, 시체처럼 앉고 Qi처럼 서십시오.

적절한 에티켓과 관습을 따르세요. 남편 예절의 목적은 친족과 거리를 판단하고, 의혹을 해소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밝히는 것입니다.

예의 바르고, 남에 대해 헛소리하지 말고, 돈 쓰기를 거부하지 마세요. 에티켓, 축제를 과도하게 하지 말고, 침략하거나 모욕하지 말고, 무례하게 행동하지 마십시오.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말을 실천하는 것을 선행이라 한다. 단어를 연습하고 배양하는 것이 에티켓의 핵심입니다.

에티켓은 사람이 아니라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에티켓은 들으면 배우게 되고, 듣지 않으면 배우게 됩니다.

도덕, 인(仁), 의(仁)는 옳지 않은 것을 용납하지 않으며, 가르침은 올바르고 도덕적이며, 옳지 못한 가르침은 준비하지 않는다. 부적절한 경우 분쟁 및 소송은 결정되지 않습니다.

황제와 신하들은 아버지이자 아들이고 형제이며 항상 음란합니다. 그 관리는 학자이자 교사인데 예의가 없고 그와 친밀해지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반차오가 군대를 지휘할 때 관리들을 찾아다니며 법을 집행했는데, 무례하고 품위 있는 행동은 용납될 수 없었다. 귀신이나 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절에서 기도하는 것은 무례하고 부정직한 일입니다.

이것이 군자는 예의를 갖추기 위해 존경하고, 자제하고, 양보하는 이유이다.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오랑우탄은 말을 할 수 있고 짐승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말은 할 수 있어도 동물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 않나요? 남편은 짐승이고 매너가 없어서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모인다. 그래서 성도들이 사람들을 가르치는 의식으로 삼은 것입니다.

예의바르게 행동하여 자신이 동물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덕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고, 차선책은 그것에 보답하는 것입니다.

예의를 갖추어 보답하세요.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사람이 예의바르면 안전할 것이고, 무례하면 위험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절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남편에게 예의를 갖춘 사람은 자존감이 낮지만 남을 존중하는 사람이다. 행상인이라도 존경을 받아야 하는데,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어떻습니까? 네가 부자이고 예의를 알면 교만하지도 음란하지도 않을 것이며, 가난하고 비천해도 예의를 알면 네 야심이 꺾이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10년은 유년기와 배움이라고 한다. 20은 약해요, 왕관님.

서티는 장(境)이라고 불리며, 방이 있다. 40은 강력하고 공식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50세 아이, 공직에 복무하다. Sixty는 Qi라고 불리며 지시를 내립니다.

일흔 살이 되어 세상을 떠났다. 팔십세와 구십세를 노인이라 하고, 일곱째 해를 애도라 부르며, 애도와 노인이 죄가 있어도 그 형벌을 가중하지 아니하리라.

백년 전, 이순신. 의사는 일흔 살이 되면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감사하지 않으면 막대기 몇 개를 주어 여성으로 봉사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방향에 적합하며 안전한 차량을 이용하세요.

스스로를 '늙은이'라고 부르면 전국을 돌며 물어보면 통제하라고 한다. 장로들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막대기 몇 개를 사용하여 그들을 따라야 합니다.

어르신께서 물으실 때, 양보하지 않고 대답하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사람의 아들이 되는 선물: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맑고, 어둠 속에서도 조용하고 아침에도 조용하며, 추악한 오랑캐들 속에서도 싸우지 않습니다.

남편이 아들일 때 세 가지 선물은 마차와 말만큼 좋지 않다. 고향 당에서는 그를 효자라고 부르고, 형제와 친척들은 그를 친절하다고 부르고, 동료와 동료들은 그를 형제라고 부르고, 간부 친구들은 그를 자비롭다고 부르고, 친구가 있는 친구들은 그를 믿음직스럽다고 부른다.

아버지의 끈기를 보면 묻지 않고는 감히 나아갈 수 없고, 묻지 않고는 감히 물러설 수 없으며, 묻지 않고는 감히 옳지 못합니다. 이것이 효자다운 행위이다.

사람의 아들인 남자는 밖에 나가면 알려야 하고, 반항하면 마주해야 하고, 여행하는 일마다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카르마가 있어야 한다. 그가 배우는 것은 무엇이든. 끊임없는 단어는 오래되었다고 불리지 않습니다.

두 살 이상 많으면 아버지가 돌보고, 열 살 많으면 형들이 돌보고, 다섯 살 많으면 형들이 돌봐줄 것입니다. 어깨. 5명이 한 그룹에 살면 연장자는 따로 앉는다.

……. 5. 문명 예절에 관한 고대 문헌

"주례", "의례" 및 "의례서" 주례의 내용은 왕젠궈에 초점을 맞춰 방향과 입장을 구별하고, 국가의 경제 문제를 조직하고, 관리를 세우고 직무를 분담하며 백성을 섬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천관묘 감독과 사신, 부하의 장수를 세워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맡는다. 그리고 관료들의 부하들을 다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