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부강철재는 육유의 시화' 어악' 을 그렸다

부강철재는 육유의 시화' 어악' 을 그렸다

육유부강 철재시화' 어악도' 에 대한 감사.

전체 크기: 204cm×47cm,

그림 중심 치수: 138cm×34cm.

나무상자 안팎의 비문은 모두 부강철재가 쓴 것으로, 상자 안의 비문은 나진우가' 부련' 을 덮고, 그림 비문은 조삼대학에서' 부련' 을 찍고, 오창석은' 동파일생' 을 찍었다. (생일 기념 150 주년 전시회 참조 (교토 미술관, 교토 통신사), 유만년 오방인도-나진우 오창석과의 인정 관계,' 중국미술학원 예술관찰' 잡지 67 면/KLOC-0

비문에는 "물을 거슬러 안고 화해하고, 평원산은 사람 같다" 고 쓰여 있다. " 남송육유의 시' 등주 센다이' 에서 썼다. 원래의 시는 다음과 같다.

덴치안 플랫폼

-응? 육유

플랫폼 공령으로 도시를 압박하고, 호탕한 봄빛이 지팡이관을 비추다.

천리에 병을 넣고 10 년 동안 세탁하다.

물을 거슬러 태평을 안고 평원산을 한 사람 같다.

나는 기계가 없어서 더욱 다행이고, 모래가의 갈매기 헤론도 데이트를 하고 있다.

-응? 두 문장의 해석: "느린 물 포옹, 평야 산 포옹 사람들";

구불구불한 강물이 흘러가고, 격동은 없지만, 조화가 충만하다. 완만하게 기복이 있는 산봉우리는 천천히 움직이지만 가파르고 험준하지는 않지만 깊은 철인 같다.

-응? 창력이 무고하다

부강철재의 그림을 하나하나 읽다.

-응? 이코염

중국 관객들은 소동파, 도연명, 관우, 후, 회화서교, 육우차를 그렸기 때문만이 아니라. 중국 고대의 역사 이야기, 신화 전설, 중국의 산천 강이 이렇게 많은데, 이 이국 화가의 사상과 감정은 삶에 대한 우리의 감정과 이해이다 동시에 자신의 민족정신과 두터운 국학수양을 바탕으로 깊고 생동감 있고 순진하며 기세를 잃지 않는 선명한 예술성을 형성하였다. 또한 1 세기 반 전에 태어난 이 선임 화가가 시간과 공간에서 우리와 그렇게 가깝다고 생각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부강철재는 한 늙은 화가로, 평생 열심히 일하며, 작품은 수만 폭의 작품이다. 그는 화가이자 학자로 대량의 학술과 회화 작품을 남겼다. 지금 그에 대한 연구는 이미 전문 학과가 되었다. 철재의 선명한 개성과 창조정신도 중일, 심지어 세계의 많은 선봉 예술가들이 공유하는 우수한 자질이다. 그는 자신의 예술 실천으로 일본 그림에 영감을 주었기 때문에 이론가들이 부강철재의 예술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이라고 지적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부강철재는 1837 년에 태어나 1925 년에 죽었다. 교토에서 오랫동안 살면서 십 대 때부터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주요 회화 창작 시간은 메이지유신 이후였다. 그의 활발한 생활과 창작 기간 동안 대략 중국 근대 유명 화가 임웅, 허곡, 조, 임이, 오창석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오창석은 그를 위해' 동파 같은 날' 을 봉한 적이 있다. 만년에는 부강철재도 중국 학자 나진우 등과 교제를 했다. 철재의 생애에서 우리는 철재예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을 알 수 있다. 우선 각종 문화적 소양, 특히 국학소양이 그의 예술의 초석이 되고, 철재가문은 유석도의 단결을 숭배해 온 석문심리학을 가족 연원이 있다. 젊었을 때 철재사는 야구에서 국학을 배웠고, 스승은 암목월주에서 한학을 배웠고, 스승은 와다에서 절충주의 그림을 배웠고, 스승은 유천사에서 양명을 배웠고, 스승은 옥상 스님로로부터 시를 배웠다. 이 모든 요소들은 이 학문적인 젊은이에게 역할을 하여 그의 예술적 성취의 든든한 기초가 되었다. 예를 들어 왕양명 심리학은 철재만년의 회화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바로 그가 26 살 때 나가사키 여행 (186 1) 이 그의 회화 길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그는 중국과 중국의 경제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된 이 지역에서 일본인과 지하도의 일본 문화를 접했다. 나가사키 화가 목하 이운 등과의 교류에서 나는 중국 명청시대의 문인화 원작을 직접 관찰하고 연구할 기회가 있었다. 그는 와다 설영의 지도하에 회화 규범을 벗어나기 시작했고, 시와 서화를 한 난로에 인쇄한 문인화 창작에 힘쓰고, 중국 전통문화의 풍부한 내포를 이해하고, 중국 회화 예술의 취지를 파악하며, 자신의 이상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감정을 결합하여 새로운 경지를 창조하기 시작했다. 그는 조맹장, 심주, 당인, 서위, 동치창, 진로련, 석도, 팔대산인, 양주 화파 등 화가의 작품을 공부하거나 모사한 적이 있으며, 대화화, 간야화, 임화, 부세화, 대진과 같은 일본 민족 회화 유산을 진지하게 연구한 적이 있다

철재 30 대 초창기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서예나 그림은 모두 법도가 엄격하고 허황되고 경박한 결함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물은 매우 재미있다. 어떤 산수화는 텅 비어 있고, 글자는 아주 잘 쓰고,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기교가 있다. 중년 이후 그의 화풍은 점점 성숙해졌다. 60 ~ 70 세 이후 그림의 성수기에 들어섰다. 그는 6 1 (1896) 세 살 때 자연보호의 구주 산수 세 장을 만들었는데, 구조가 엄격하고 산봉우리가 완곡하다. 맥박을 통해 펜을 쓰면 된다. 그것은 크고 웅장하며, 하오 징 (Hao Jing) 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응? 그가 70 대 안팎으로 창작한' 죽창 청우' 는 기세가 웅장하여 펜으로 매우 억척스럽고, 그림을 읽는 경향이 있어, 귀가 비바람소리처럼 들린다. 이런 작품은 석도의 신운을 깊이 얻었다. 철재는 석도의 화풍을 좋아하며, 석도의' 동파시집' 을 모사한 적이 있다. 72 세 때 그의 화집' 라이온 고리도' 는 석도화풍의 영향으로 창작한 걸작이었다.

그의 다른 작품들, 예를 들면 70 대 안팎에서 창작한' 무릉도원도',' 고석 장춘도', 화풍이 아름답고, 필묵이 또렷하고, 색채가 통일되어 작가의 깊은 필묵공력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 중 일부는 페르미 운산에 의해 직접 연구되었다.

철재의 인물화는 불교, 도교, 문인, 농민 주자, 중일 등 다양한 취재를 하고 있다. 그들이 그의 작품에 나타날 때, 항상 흥미진진한 유머, 심지어 희극적인 색채까지 띠고 있다. 이런 유머는 철재들이 이 인물들에게 부여한 특별한 감정적 색채로, 일본 민족 예술의 옥토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를 들어 그의' 필투용' 을 읽으면 당연히 그가 한 말이 생각난다. "구카이지의 아두가 묘하고, 인물화 요령을 가르치지만, 대진의 원조토조의 평택시 그림도 나의 선생님이다."

부강철재의 예술적 성취도 그의 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느낌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만권서 읽기, 행만리로' (동치창어) 를 좌우명으로, 자연을 직접 반복적으로 관찰해야만 작품이 매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63 세 (1898) 후지산 비문에서 지다야, 고복영, 그는 홋카이도에서 가고시마까지 스스로 수행해 명산대천을 경험했다. 그의 풍부한 인생 경험과 깊은 고전 문학 수양은 종종 그의 창작 영감을 불러일으켜 그의 작품에 시적인 경지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1868 년, 그는 애지강변의 영원사에 단풍을 감상하러 갔고, 두목시의 시로부터' 개울을 건너 단풍도를 보다' 를 창작했다. 조의' 심풍도' 속 농직생활 장면의 세부 사항은 대부분 그가 도중에 본 것에서 나온 것 같다. 부강철재는 우연히 중국을 방문하지 못했지만, 그는 작품을 통해 깊은 감정을 표현했다. 그가 만년에 창작한 대표작' 마명아베에서 달을 감상하다',' 오문거사',' 동연의 대가',' 당대의 고승 여행기' 에서 모두 그의 그림자가 뚜렷이 드러났다. 그 장면, 그 느낌, 부상인가요? 화하인가요? 전임자인가요? 철재인가요? 고대인가요, 지금인가요? 그가 경험한 현실인가, 아니면 그가 상상했던 환상인가? 불분명하다. 그것은 서로 위에 쌓여 있다. 그러나, 이 모호한 경계에서, 한 가지는 명확하다. 바로 작가 자신의 진실한 느낌이다.

만년에 부강철재의 문필과 회화 스타일이 돌연변이를 일으켰다. 초창기 작품은 성문법을 엄수했지만, 만년에는 성문법의 속박을 깨기 위해 애를 썼다. 법부터 불가능에 이르기까지 극히 불가능하고, 최고무상의 법률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단순하고 유치한 자유 세계로 향했다. 제백석이 서위, 팔대산인, 석타오를 찬탄할 때 말했듯이, "아이비, 눈, 큰 세탁의 그림은 가로설 수 있다. 나는 매우 당연하다." (1920' 노조') 철재 만년의 작품은 낡은 필법으로 가득 차 있고, 필묵으로 가득 차 있어 자유롭다. 그리고' 가로긋기' 에서 낡은 필묵의 쿵푸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80 세의' 헌신곡도' 의 식량틀, 선의 자유, 시작도 끝도 없는 흔적. 82 년' 원산설경' 은 깨끗하고 변화무쌍해 수묵효과를 충분히 발휘했다. 그의 화훼 작품 중 일부는 청대 양주 화파 이부당의 회화 스타일에 가까워 서투른 가운데 진한 맛을 띠고 있다. 그의 컬러 풍경화는 과감하게 석청, 녹송석, 주사 등과 같은 무거운 색채를 사용했다. , 산 Mingshui 쇼.

만년에 부강철재의 작품은 광활한 천지를 이루었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그릴 수 있고, 그가 원하는 대로 그릴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사상과 이상을 묘사했다. 봉래, 일본의 선경, 창어 분월과 남해 푸타산을 유람하는 것은 작가가 생각하는 가장 행복한 동화 세계다. 그의 만년 작품의 또 다른 중요한 제재는 소동포이다. 철재와 소동파는 같은 날 태어났다고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동포의 인품과 학식에 대한 그들의 탄복이다. 이런 느낌은 나이가 들면서 국학 소양이 깊어짐에 따라 증가한다. 1922 년 철재는 오사카 다카시마 하우스에서' 동파백도전' 을 개최한 뒤' 동파백도' 그림책을 발간했다. 사망할 때까지 그는 소동포의' 전 적벽부' 를 손으로 썼다. 부강철재 만년의 예술적 성취와 화풍 진화의 근본 원인은 그 자신의 미술사가들이 이미 투철한 판단을 내렸다. 내가 아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첫째, 그의 만년의 서화 창작은 경제학자 화가의 예술적 본색을 충분히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철재는 그가 주로 학자라고 생각하여 그의 회화 기교로 유명해지고 싶지 않다. 사실, 그가 365,438+0-34 세였을 때, 그는' 철재다보' (ed) 를 출판했다. ), 주소 개인 창 (책) 과 일 \ "오악설 \" (명나라 무슨 말을 했다), 카오 \ "마오 웨이 얀 \" (Zhongjing 대나무 산 쓰기) 과 \ "지폐 \". 그것은 이미 그 지식으로 유명하다. 82 세 때 (19 17 아마도 이런 마음가짐 때문인지 그는 서화 창작에 종사할 때 정신적으로 자유롭고 느긋했다. 동시에 학자의 마음 때문에 그의 작품은 내용과 스타일면에서 일반 전문 화가와 다르다.

한편,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왕양명 심리학이 창작사상에 미치는 영향이다. 왕양명 심리학은 마음이 우주 만물의 본체이자 주재라고 강조했다. 철재는 마음대로 그림을 그렸는데, 모양에 관계없이 그의 강한 개성을 보여준다. 작품에서 사상 감정의 구현상 그는 동시대의 일부 문인 화가들과는 다르다. 그는 결코 그들처럼 필묵, 유아와 자기감상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는다. 그의 작품은 입세, 부드러움, 세속적인 정서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이해되고 친근한 것이다.

부강철재의 명성이 갈수록 커져 그는 외국인의 이해와 존경을 받았다. 역사는 일생을 열심히 일한 이 늙은 화가에게 응당한 평가를 주었다. 부강철재는 중국 고대 문화 전통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이해를 통해 자신의 예술 혈액에 흡수되어 예술사의 걸출한 인물이 되었으며, 오늘 우리는 철재의 예술길에서 배우고 배울 수 있는 것도 다각적이어야 한다. 1986.7. 베이징

(원작' 예술' 잡지 9 호,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