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은 어떻게 수양성을 갖추었습니까?

고대인들은 어떻게 수양성을 갖추었습니까?

개인의 수양의 쿵푸는 자기교육, 자기반성, 자기향상의 쿵푸로, 끊임없이 자신의 품행을 단련하고 양성하는 쿵푸로, 끊임없이 도덕인식을 높이고, 도덕감정을 키우고, 도덕의지를 강화하고, 도덕실천을 하는 순환 과정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수양을 강조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추구한다. "슬림하다" 라는 단어는 "맹자" 의 "슬림함", "양성성" 에서 유래했다. 중국 선진시대의 유가사상은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며, 역대 사상가들의 계승과 보완을 거쳐 자성체계적이고 독특한 수양 이론을 형성하여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이론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과 가정, 치국, 평천하의 결합을 지도하고 있다. 모든 것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으로 시작해야 한다. 슬림하고 양성해야 가정을 질서 정연하게 할 수 있고, 비로소 치국평천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유가는 수양성을 통해 사람이 적합한 사람 방식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큰 즐거움을 얻고 인생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교 고전' 대학' 은' 다듬고 연마하는 것' 을 인용하여 학습과 사람을 묘사하며 인격의 배양과 보완은 옥기 가공의 절단, 다듬기, 깎기, 연마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선대들은 많은 수양적인 방법을 탐구했는데, 이러한 방법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빛나며 우리의 비판적인 계승과 발전을 받을 만하다.

1, 확인됨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지' 를 매우 중시하고, 지심을 수양성의 첫걸음으로 삼았다. 내용상 고대인들이 말한 뜻은 주로 도 (인생 최고 진리) 를 목표로, 인의를 목표로, 성성을 목표로 하는 것 (성인은 이상적인 최고 인격) 이다. 유가는 사람이 빈부 귀천 노소를 막론하고 반드시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길에서 노력하기만 하면 성인이 되어 덕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하나는 결심이 있어야 하고, 결심이 있어야 하며, 중도에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야망이 있어야 하고, 야망이 있으면 자만하기 쉽다. 진보를 추구하지 않으면 야망이 무궁하다.

2, 학습에 사용

고대인들은 공부가 도덕적 수양에 없어서는 안 될 단계라고 생각했다. 공자는 군자가 "배불리 먹지 않고 살다가 불안할 수 있다" 고 강조하지만, 공부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고대인들은 박학해야 한다고 강조하여 박학이 사람의 시야를 넓혀 무지와 불신의 고통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위약이란 요령을 익히는 것을 말한다. 고대인들도 공부와 사고의 결합을 강조했다. 날: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낭비, 혼란, 수확 없음. 하마터면 위험할 뻔했는데,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유가는 독서인이 자신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도덕적으로 자신을 승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3. 저장하고 향상시킵니다

양성설은 맹자의' 양심양성' 이라는 제법에서 유래되었다. 유가가 말하는 보존과 배양은 인류의 선량한 초심과 본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도덕과 정신적 품격을 키우는 것을 가리킨다. 저장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도적인 수양은 좋은 본성을 유지하는 것, 즉 사람의 도덕의식을 유지하는 것이다. 맹자는 수양을 군자의 본질적 특징으로 삼았다. 맹자의 소중한 마음은 양심이라고도 하며, 양심이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이런 도덕의식을 유지하고 보존해야 하며, 그것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자는 도덕의식의 상실은 인간성의 상실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런 믿음의 상실을' 안심' 이라고 불렀다. 맹자는 "배울 수 없는 법을 배워서 안심해 달라고 부탁한다" 고 말했다. 학습의 참뜻은 잃어버린 마음을 되찾는 데 있다. 이는 자신의 천성을 키우는 중요한 노력이다. 맹자는 도덕적 양심이 타고난 관점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도덕의식이 보존과 보존이 필요하다는 견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옳다고 생각한다. 현대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의향성 배양은 사실상 외적 도덕규범의 내면화 과정이다.

(2) 사람됨이 진실하다. 즉 사상인식을 단정하게 하고 진실한 품격을 배양하는 것이다. 의란 자신의 사상을 단정하게 하는 것이다. 성실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 아니다. 고대인들은 늘 정직과 성실을 연결시켰다. 송명이학자는 성실성의 배양을 매우 중시한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학습의 길은 마음을 지키는 것" 이라고 믿는다. 성실하면 성실하고, 성실하면 성스럽다. "

(3) 양기는 건강한 기질을 키우는 것이다. 맹자는 "나는 나의 호연의 기운을 잘 키운다. 클릭합니다 기란 양강의 기량, 기질, 기질을 가리킨다. 호연의 기개는 일종의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리킨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는 사나이 기개, 기질, 기질을 가리킨다. 기운을 기르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끊임없이 자신의 도덕의식을 키우고 축적하며 유지하는 것이다. 송대 이후 유가는 맹자의 양기학설을 더욱 발전시켜 성품과 변성의 문제를 제기했다. 그들은 맹자의 기개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기중 의지의 주도적 역할과 유지를 강조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성정 변화란 성정 속의 악을 극복하고 순결하고 선량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방법은 의지를 지키며 의지로 정신을 통제하고 성품을 도덕적 이성에 완전히 부합시키는 것이다.

(4) 집의란 꾸준히 선을 행하고 덕을 쌓는 것이다. 집의는 맹자가 양기를 말할 때 내놓은 일종의 슬림한 쿵푸이다. 맹자는 호연의 기운이 집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말했다: "의리를 모으고, 여전히 말을 잘하며, 의로움으로 만물을 덮는다." 선의 축적은 고상한 도덕적 자질과 사상의 경지가 하루아침에 배양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장기적인 축적 과정을 필요로 하고, 우리가 도덕적 수양을 견지하고, 나날이 누적되어 향상해야 한다. 이런 방법은 도덕적 자질의 배양이 작은 방울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작은 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악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인내로 시작하는 것이지, 한 번의 추위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혼자서 몇 가지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몇 가지 좋은 일을 했다고 해서 도덕적 자질이 고상하다는 뜻은 아니다. 좋은 일을 꾸준히 하고 악을 하지 않으면 생각을 바꾸고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며 결국 대덕대덕의 사람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5) 존중은 존중과 경외심을 갖는 것이다. 공자는 경수의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자신을 존중한다' 와' 타인을 존중한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이전' 은' 경심' 의 사상을 제시했다. 송대에 이르러, 쳉 2 는 특히 존경과 존경을 제창했다. 송대 이후의 문인들은 왕왕 경의를 주요한 수양 방법으로 삼는다. 주씨는 "존자는 성문의 제 1 의다" 며 "존자는 문의 정확한 절차이자 보존과 배양의 중요한 방법" 이라고 말했다.

4, 규칙

구속과 보존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보존은 아름다운 자연을 키우고 보호하는 것이고, 치료는 자연의 각종 악을 극복하고 없애려는 시도이다. 송유는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라" 고 말했다. 수양이 주로' 의리' 의 수양을 가리킨다면, 치법은 주로' 인욕' 의 수양이다. "의멸인욕" 이란 내면의 정의로운 양심을 보존하고, 도덕의식을 높이고, 도덕적 양심에 어긋나는 욕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라' 는 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합리적인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사기' 에서' 참다' 라는 사상을 제기했고, 공자는' 기복례' 를 분명히 제시했다. 송대 이후 이 방면은 통칭하여' 치료' 라고 불렸는데, 주로 개혁과 개인의 자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자제란 항상 자신의 내면의 부정확한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경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단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극복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법치의 관건은 금욕과 절욕이다. 절욕은 중국 전통 도덕에서 매우 중요한 사상이다. 춘추시대에는 노인이 이미' 소사욕'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공자는 자신을' 자아성' 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즉 마음속의 사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였다. 맹자는 또한 "마음을 가다듬고 의욕을 잃지 않는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자기를 억누르는 것은 공개적으로 자기를 억누르는 것이다. 시대마다' 공' 과' 사' 의 내용이 다르지만 예나 지금이나 도덕생활은' 공' 과' 사' 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대중은 일반적으로 정의를 가리키고, 사적은 일반적으로 사리사욕을 가리킨다. 정의는 실제로 일종의 보편적인 도덕규범으로, 일정한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을 반영한다. 중국 고대에 유교와 법가들은 모두' 중공 경사사' 와' 공평무사' 의 원칙을 극력 제창했다.

금욕이란 절제욕을 가리키거나 욕망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유가는 물욕이 양심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비도덕적인 행위의 근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는 물욕이 사람의 정상적인 인지활동을 방해하여 사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절욕적인 사상을 제기하고, 이절욕이나 예절욕을 주장하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무욕적인 사상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들은 절제욕이 일종의 도덕적 수양 활동일 뿐만 아니라 의지를 단련하는 쿵푸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러한 견해들 중 일부는 물욕의 위험성을 과장하고, 심지어 인간의 정당한 물욕의 요구를 부정하고 금욕주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덕적 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인들의 금욕 사상에는 합리적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오늘 참고할 만하다. 지나치게 물질적인 사람은 높은 도덕적 수양이 없을 것이다.

5. 신중한 독립.

신중히 독립하는 것은 혼자 살 때 자신의 마음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도덕적인 사상이나 도덕적 요구 사항을 어기는 행위를 방지하는 것이다. "신중독함" 이라는 단어는 "중용" 에서 유래했다. "군자는 자신이 본 것을 보지 않도록 조심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거의 전례가 없다. 그 은둔을 보지 않고, 그 이슬을 드러내지 않으니, 군자는 신중히 한다. 클릭합니다

사실 고대인들은 정현의' 은거' 와 같이, 주의' 사람이 모르는 곳' 은 오행이 마음의 독립을 위해 작용하며 신체의 이목구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쨌든, 네가 생각하는 것은 모두 도덕적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중함과 독립의 미묘함이다. 신중독은 유가의 중요한 사상이자 유가의 중요한 슬림한 방법으로 엄격한 도덕적 자율정신을 구현한다. 이 방법은 이미 효과적인 방법임이 충분히 증명되었다. 신중하고 독선적인 전통은 중화민족이 도덕을 실천하는 자각성과 주동성을 배양하여 많은 자질이 고상하고 절개가 확고한 군자의 인격을 형성하였다.

6. 성찰

자성은 자성이고, 자성은 자신의 사상과 행동을 살피는 것이다. 유가는 내성의 법이 수양성의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내성성'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여' 나의 날 3 성의 내 몸' 이라는 주장에 참여해 깊은 영향을 미쳤다. 맹자가' 자성' 과' 자기비판' 이라는 사상을 제기한 것도 자신의 언행에 대해 반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경은 이런 내성의 수양을' 자기수양' 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사상가들은 이런 사상을 발전시켜 자기비판의 이론을 제시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 말하는 자기비판이다. 요약하자면, 자성은 끊임없이 자신의 사상과 행동을 반성하고, 자신의 사상과 언행의 선악을 구분하고, 엄격한 자기비판을 하고,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다. 내성의 수양 방법은 유가가 제창하는 매우 중요한 수양 방법으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자성의 관건은 교묘하게 자멸하는 것이다. 중국 고대인들은 자기비판을 강조하는데, 바로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고, 자성, 자성, 자기비판, 자기일깨움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도덕수양을 제고하는 것이다. 자기비판의 과정은 본질적으로 자기비판, 수치심, 개조의 정신 상태이며, 끊임없이 선과 악을 없애고, 점차 우수한 사상도덕을 키우고, 고상한 정서를 확립하는 과정이다.

7. 수치심

수치심은 수치심을 의미하고, 수치심을 알면 수치심이 있다. 고대 유가는 수치심을 용기의 표현으로 여겼고, 수치심은 사람들의 도덕적 행동의 기초이며, 파렴치한 것은 인생의 대재앙이라고 생각했다. 고대인들은 특히 수치심을 키우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공자의' 뻔뻔함' 에서 맹자의' 사람은 파렴치하지 않다' 에 이르기까지 수치심 교육은 중국 전통 도덕 교육의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다. 고대인들은' 그 치욕을 부끄러워하다' 고 강조하며 도덕적 수양과 도덕적 자질이 남보다 못한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8. 변경

수정이란 실수와 실수를 바로잡는 것이다. 공자는 개혁이 선함의 표현이며 변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고 여러 번 말했다. 공자는 안회를 예로 들어 도덕적인 사람은 잘못을 범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바로잡고 다시는 잘못을 범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중에 사상가들도 지식, 사고, 보충, 듣기 후 음악 등 구체적인 개혁 방법을 많이 제시했다.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 보는지, 자신의 잘못에 대한 다른 사람의 비판을 어떻게 보는지는 항상 중국 고대 철학자들이 매우 중시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통 재배 방법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이 역사상 형성한 중요한 미덕이기도 하다.

9, 연습

지행 문제는 중국 고대 철학 토론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실천은 도덕적 실천이며, 한 사람이 도덕적 지식을 얻고, 도덕적 품격을 형성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실현하고, 도덕적 경지에 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고대인들은 도덕적 실천을 매우 중시했다. 공자는 "군자는 천천히 말하고 빨리 행한다", "그 말을 듣고 그 행보를 본다" 고 주장했다. 중용' 에서 그는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충실한 행동" 이라고 말했다. 즉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자세히 변론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충실히 집행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이 제창한 수행은 주로 세 가지 방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수행이고, 꾸준히 하는 것이다. 수행은 개인 수행의 의미이고 수행은 일심으로 집행하는 의미이다. 두 번째는 신중하고 신중하다는 것이다. 신중함은 언행이 신중하다는 것이지 방종하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느린 말 속어' 를 인인의 중요한 상징으로, 과장에 반대하고, 감언이설로 남의 비위를 맞추는 것을 더욱 반대한다. 이전' 은 언행을 성패의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송명리학은 언어행위를 도덕수양의 중요한 측면으로 삼아 제자의 언행을 자제하도록 가르친다. 셋째는 물건을 연마하는 것이다. 물훈은 실천의 중요한 내용이며 고대 사상가들이 내놓은 가치 있는 수양 방법이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사무에서 자신의 재능을 단련하고 자신의 의지를 단련하도록 가르쳤다. 맹자는 실제 사무와 심지어 고통스러운 처지의 단련이 사람들이 중대한 책임을 지는 선결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송명리학은' 극오와 중용' 을 제창하고, 심지어 사물을 연마하는 것을 도덕적 수양의 근본 수단으로 삼았다. 고대 사상가들은 일반적으로 사물이 책보다 더 진실하고 더 심오하다고 여겼다. 일에서 연마하는 것은 실제적인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체험하고 수양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지식은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미덕은 실천을 통해서만 배양될 수 있다. 도덕적 수양은 실천에서 비롯되고, 실천에서 형성되고, 실천에서 단련되는 것이 도덕적 수양을 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