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여성의 지위 향상 이유
중국 여성의 지위 향상 이유
1. 원시 사회-여성의 지위는 세계 역사의 의미에서 실패했다. 생산성이 극도로 낮은 원시 사회 초기에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다른 나라의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길고 험난한 역사적 과정을 거쳤다. 모계 씨족 시절, 한편으로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성분업으로 인해 여성들은 주로 재배 수집 등의 생산 활동에 종사하여 당시 비교적 안정된 생활자료의 주요 원천이 되었다. 한편, 여성 자체의 생리적 특성으로 인해 후손을 번식하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나 가정생활에서 여성은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존경을 받는다. 생산성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남성의 생산 중요성이 날로 두드러지고 부계 씨족 시대로 옮겨가고 있다. 거스는 "모권제가 전복된 것은 여성의 세계사적 의미의 실패다" 고 말했다.
2. 노예 사회-여성 사회의 지위가 전방위적으로 전락했다. 사유제의 출현, 사회분업의 변화, 출산과 자녀 양육의 차단으로 노예 사회에서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전방위적으로 전락했다. 사회 분업이 심화되어 가정 내 분업이 더욱 분명해졌고, 남성은 점차 사회와 가정의 주요 노동력이 되어 생산과 생활자료를 찾아 사회와 가정의 정상적인 운행을 유지하고 있다. 여성의 활동 범위는 점차 가정으로 제한되기 시작했고, 자녀를 낳고 양육하고 집안일을 하는 것은 여성의' 응당' 의 책임,' 부인도' 의 시작이 되었다. 동시에 여성은 인격과 신체의 이중자유를 상실하고 남성의 노예가 되어 재산이 되어 마음대로 교환하고 매매할 수 있다.
3. 봉건사회-여성들은 틈새에서 생존을 추구한다. 봉건 사회는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고, 상황이 매우 나쁜 시기이며, 2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기나긴 봉건 왕조 흥대 속에서 여성들은 줄곧 틈틈이 생존한 상태에 처해 있으며, 각종 남녀 불평등 상황이 나날이 성숙해지고, 일련의' 당당한' 예교 풍습, 법조문이 되어, 이런 정성스럽게 짜여진' 천로지망' 이 봉건 사회의 여성들을 단단히 묶어서 스스로 자신을 묻게 하였다. 정치, 경제, 문화, 여성은 일률적으로 물어볼 권리가 없고, 심지어 결혼의 자유도 없다. 여자는 벼슬에 들어가지 않고, 일가의 주인이 아니라, 가정에서는 남자의' 내인' 일 뿐이다. 또한, "여자는 재능이 없는 것이 덕이다", 문화의 교류와 발전은 단지 남자의 천지일 뿐이다. 반조와 같은 여자가 책을 쓰더라도 여자에게' 남존여비' 의 예교 강령을 지키라고 권하는 것은 여성의 지위가 눈에 띈다.
4. 신중국이 성립되었다. 여성이 수천 년 동안 봉건의 멍에를 깨뜨렸다. 오사운동은 중국 여성의 생존과 발전 상황의 경계석으로 중국 여성 발전의 새로운 페이지를 펼쳤다. 오사운동 이후 마르크스주의와 서방이 < P > 명사상을 개척함에 따라 중국 여성의 사회 상황이 획기적인 변화를 얻었다. 적어도, 의식적으로 각성하여, 2 년 동안 많은 여성의 모든 자유를 금지한' 거미줄' 을 폭로했고, 남녀 불평등의 사회는 마침내 틈새를 드러냈다. 개녀금, 흥여학, 여성의 잠재력은 사회적 지위와 발전 상황도 상당히 개선되었다. 신중국이 건립된 후, 많은 중국 여성들이 마침내 해방을 얻었고, 적어도 형식적인 해방을 얻었다. < P > 건국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발전 상황이 질적으로 바뀌었다. 우선, 여성의 각 항목의 기본권은 점차 법률의 형식으로 인정된다. 여성은 처음으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고 정치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결혼법' 의 공포는 근본적으로 많은 여성들로 하여금 결혼의 자유를 얻게 했다. 여성 권익보장법은 여성에게 정당한 권리 보호 방법을 제공한다. 둘째, 여성과 남성 * * * 이 함께 교육을 받고 생산에 참여하는 것은 여성 자체의 발전과 독립을 위한 기회를 주며 여성의 사회적 지위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냉동 3 피트, 하루의 추위가 아니다. 형식' 평등은' 사실' 평등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에서 여전히 불평등한 대우를 많이 받고 있어 상황이 위태롭다. < P > 2.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이유 < P > 는 그동안 중국 여성들이 사회와 가정생활에서 모두 불리한 위치에 있었다. 그 이유를 따지면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1. 전통적인 성별 문화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성별" 이라는 단어는 사회문화가 형성한 남녀 차이에 대한 이해, 사회문화에서 형성된 여성 또는 남성의 집단 특성과 행동 방식을 가리킨다. " 보볼바는 "여자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창조된 것" 이라고 말했다. 사회는 여성을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고, 전통적인 성별 문화는 사회 형성의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중국 전통의 성별 문화는 무엇입니까? "삼종사덕", "삼강오상" .... 중국의 전통적인 성문화는 남성 단일문화로, 근본 원인은 남자를 주체로 하는 부계 사회이다. 남성은 가족의 후계자로 상대적으로 안정된 가족 지위와 사회관계를 갖고 있으며 여성은 부속물로 주체문화에서 제외된다. 남자는 하늘이 우뚝 솟아 있고, 광종은 조상을 빛내고, 여자는 온순하고 현모양처를 위해,' 현내조' 를 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반대로, 그것은 "꿩 치킨 아침" 이며, 사회를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2. 경제적으로 남을 부양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오랫동안' 남자 주인 외, 여자 주인 내', 남성은 가족을 부양하고, 여성은 집에서 남편을 가르치는 것은 당연한 것 같다. 남녀 불평등의 국면이 시작되는 것은 모두 알고 있다. 일찍이 청말,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상황에 대해 양계초는 "자양할 수는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길러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남자가 견마로 가축을 노예로 삼았기 때문에, 여자들은 매우 고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남녀 안팎의 분업이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사실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성에 대한 남성의 경제적 애착이 이뤄졌다. 경제적 의존, 그리고 개인적인 의존. 오늘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져서, 마침 오늘날 사회 여성의 경제적 의존과는 거리가 멀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여성의 경제적 의존은 여전히 심각하며, 광대한 농촌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따라서 경제적 의존은 여전히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여성 경제 독립이야말로 인격독립이 가능해야 남성과 하늘과 땅을 나란히 세울 수 있다.
3. 가부장제 사회의 통치에 의해 부결되었다. 가부장제 사회의 통치는 중국의 반근 오절에 뿌리를 내리고, 뿌리가 깊고, 사회 이데올로기에 깊이 스며들었다. 여성의 이동의 자유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고대 여성들이 발을 감아야 했지만, 발 자체가 매우 비인간적이어서 여성의 신체 건강을 해쳤다. 결혼 제도에서 일부일처다첩제를 실시하면, 여성은 반드시 한 곳에서 끝나야 하고, 남편은 죽어서 절을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정으로 간주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관청은 축제를 장려하기 위해 정절 방표창제도를 세우고 여성을 절제하여 여성을' 비인간화' 시켰다. 상속제도에서' 아버지 사아들이 계승하다',' 전남이 여자를 전하지 않는다' 는 것은 부계 혈친을 중심으로 한 상속제도로 여성은 일반적으로 상속자격이 없다. 오늘날, 여성 상속을 배척하는 현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외진 지역. 여성은 정치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 조당 위에는 여자가 없다', 여성은 자신을 위해 말할 권리가 없다. 건국 후, 여성들이 사회생활에 점점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부장제 통치의 답습으로 여성의 정치 참여는 여전히 매우 적다.
4. 간접 생산성의 위치에 의해 가려집니다. 생산성은 생산관계를 결정하고, 사회물질자료 생산방식은 사람들의 사회적 영향력을 결정한다. 사람들의 사회경제 상황, 사람들이 사회생산에서 맡은 임무, 사람들이 사회생산에서 하는 역할은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영향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 > 오랫동안 우리는 일종의 사고에 익숙해져 왔습니다. 즉, 직접 화폐와 관련된 노동이야말로 사회적 수익을 창출하는 노동입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제품의 생산성을 직접 창조하는 것이야말로 작용하는 생산성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 P > 가 사회에 필요한 제품에 도달하기 전의 노동, 간접적인 생산력, 이전 과정을 소홀히 하는 것이 마지막 사회제품 완성에 없어서는 안 될 버팀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그리고 여성들은 불행하게도 이 자리에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사회 생산에서의 역할, 즉 명백한 작용과 보이지 않는 작용을 변증적으로 분석한다. 대부분의 사람들, 이' 대다수 사람' 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까지 모두 사회 생산에 뚜렷한 역할을 하는 그 부분의 생산성 부분의 노동의 역할만 볼 수 있다. 아니면 사회습관은 월급을 받고 집에 돌아온 그 인재가 생산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생산성은 명시적 생산성과 보이지 않는 생산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계 씨족 사회에서 오늘까지 눈에 띄는 생산성은 남성이고, 보이지 않는 생산성은 여성이다. 여성의 출산과 자녀 양육, 가사 관리는 가정과 사회의 운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또한 일종의 생산성,' 무시된 생산성', 보이지 않는 생산성이다. 이 차이는 여성이 오랫동안 비천하고 낮은 사회적 지위를 초래한 중요한 원인이다. 현재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여성이 점차 자신의 노동이 작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자신의 생산력이 작용하는 방식을 보이지 않는 생산성에서 눈에 띄는 생산성으로 점차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