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종이의 발전사

중국 종이의 발전사

종이

종이는 우리의 존경하는 조상인 채륜(蔡老)이 발명한 것입니다.

고대 조상들은 기록을 기록하기 위해 주로 밧줄을 사용했습니다. 이후 점차 문자를 발명하고 갑골을 필기 재료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대나무와 나무 조각, 비단이 발견되어 필기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비단은 너무 비싸고 대나무 조각은 너무 무거웠기 때문에 종이가 발명되었습니다.

문헌 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에서는 서한시대부터 종이 생산이 시작되었고, 위·진·남북조 시대에 종이가 널리 유통됐다.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게 되었고, 제지 기술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제지의 원료도 다양합니다. 대나무 커튼 종이, 등나무 종이, 생선 알 종이 등이 있습니다. Cai Lun의 제지에는 썩은 어망으로 만든 종이가 있습니다. 종이, 헝겊으로 만든 종이를 천지라고 합니다.

수당시대에 유명한 라이스페이퍼가 탄생했다. (라이스 페이퍼의 주요 산지인 안휘성 쉬안저우에는 전설이 있습니다. 채륜의 제자 공단은 안후이 남부에서 제지업에 종사했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의 스승이 사용할 수 있는 특히 이상적인 백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번의 실험이 실패한 후, 우연히 계곡 옆에 놓여 있던 백단나무가 나이로 인해 썩어 하얗게 변한 것을 발견하고 마침내 그 나무껍질로 종이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나무껍질을 사용하여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것은 당나라에서 더 유행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당나라에서는 전대에 염색된 노란 종이를 바탕으로 종이에 밀랍을 고르게 발라서 종이에 독특한 질감을 부여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특징으로 인해 단단한 노란색 종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지산업은 오대(五代)에도 계속 발전하여 서주에서 만들어진 종이는 북송까지 최고의 종이로 인정받았다. 명청 시대에는 제지 산업이 다시 번성하고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질감면에서 흰색 종이와 우아한 색종이가 선호되었습니다. 강희 및 건륭 시대의 분홍색 왁스 종이, 인쇄, 그림 및 염색지, 등 종이의 생산은 청나라에 이르러 완성의 단계에 이르렀다. 제지 공정)

일반적으로 인쇄용지의 생산은 펄프와 제지의 두 가지 기본 공정으로 구분됩니다. 펄프화는 기계적 방법, 화학적 방법 또는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식물 섬유 원료를 천연 펄프 또는 표백 펄프로 해리하는 것입니다. 제지란 다양한 공정을 통해 물에 부유하는 펄프 섬유를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종이 시트로 결합하는 공정입니다.

제지 공장은 일반적으로 4~6개월 동안 충분한 원료를 보관해야 원료가 저장 중에 자연 발효되어 펄프화를 촉진하고 제지 공장의 지속적인 생산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재료준비단계에서는 갈대, 밀짚, 목재 등의 원료를 조각(화학펄프 제조용) 또는 나무조각(분쇄목펄프 제조용)으로 절단한 후 작은 조각의 원료를 투입하는 공정이다. 소화조에 약액을 첨가하고 증기를 사용하여 조리하거나, 원료를 끓여서 펄프로 만들거나, 나무 조각을 목재 분쇄기에 보내 펄프로 분쇄하거나, 어느 정도 조리한 후 분쇄할 수도 있습니다. 펄프로. 그런 다음 펄프를 다량의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펄프의 거친 플레이크, 매듭, 돌 및 모래를 선별 및 정제 과정을 통해 제거합니다. 종이 종류의 요구 사항에 따라 표백제를 사용하여 펄프를 필요한 백색도로 표백한 다음 고해 장비를 사용하여 펄프를 두드립니다. 그런 다음 종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충진제, 고무, 사이징제 등 다양한 보조 재료를 펄프에 첨가하고 다시 정제 및 스크리닝을 거쳐 최종적으로 제지기로 보내져 와이어 여과, 프레스 탈수, 건조 실린더 건조를 거칩니다. , 캘린더링을 거쳐 슬리팅, 되감기, 컷팅하여 롤지와 평지를 제작합니다. 코팅인쇄지를 생산하려면 중간부분을 건조하거나 웹지로 제작한 후 코팅가공을 해야 합니다.

6 위의 기본 공정 외에도 조리액 조제, 표백액 조제, 고무재료 조리, 화학물질 및 열 회수 등 일부 보조 공정도 포함된다. 폐액체와 폐가스를 요리하는 데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바교 종이:

1957년, 기원전 2세기의 고대 서한 왕조 종이가 시안시 동쪽 교외의 바교에서 발굴되었습니다. 발굴 당시 종이 조각이 뭉쳐 있었는데, 크고 작은 것도 있었고, 가장 큰 것은 10×10cm, 가장 작은 것은 3×4cm, 베이지색이었다. 반복적인 과학적 테스트 결과, 주로 대마와 소량의 모시 섬유, 즉 "식물 섬유 종이"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고분은 늦어도 한나라 무제 시대, 즉 기원전 140년부터 기원전 87년까지의 것으로 보아 우리 나라에서는 약 2000년 이상 전에 식물섬유 종이가 생산되어 사용되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즉 기원전 2세기이다. 이런 종류의 팔교 종이는 고고학이 발굴한 세계 최초의 종이입니다.

채륜제지:

한나라 제지의 발명가인 채륜은 예의로 징중(Jingzhong)이라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구이양(현 후난성 천저우시) 출신. 옹평제 18년(75)에 환관으로 입궁하였다. 동한 장화(張河) 1년(87)에 상방령(商房陵)에 임명되었다. 제지는 원흥 원년(105)에 발명되었다. 그는 선인들의 경험을 정리하여 나무껍질, 대마 머리, 넝마, 낡은 어망 및 기타 원료를 사용하여 두드리고 두드리고 복사하고 건조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종이를 만드는 것을 발견하여 "채호지"라고 불렀습니다. 제지의 개혁과 진흥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후세에 제지의 창시자로 계승되었습니다. 제지는 고대 중국의 4대 발명 중 하나이며 세계 문화의 확산과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Zuo Bozhi:

Cai Lun 이후 다른 사람들은 그의 방법을 계속해서 개선했습니다. 채륜이 죽은 지 약 80년 후(동한 왕조 말기), 좌보(Zuo Bo)라는 또 다른 제지 전문가가 등장했습니다. 그가 만든 종이는 두께가 균일하고 질감이 곱고 색상이 밝았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종이를 '좌보지(Zuo Bo Paper)'라고 불렀습니다. 좌보가 사용한 원료와 제조방법이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것은 아쉽다.

등나무:

위(魏), 진(晉), 남(南)북조(南朝代)에 종이가 널리 보급되어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게 되었고, 제지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제지 분야가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진 왕조 이전에는 낙양, 허난에 집중되어 있으며 Yue, Shu, Shao, Yang, Anhui, Jiangxi 및 기타 지역에서는 생산량과 품질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지의 원료도 다양하고, 종이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연계(燕西)에는 등나무 껍질로 만든 등나무 종이가 있는데 종이는 고르고 곱고 매끄러우며 옥처럼 희고 먹물이 남지 않습니다.

별첨: 종이의 역사

종이는 나침반, 화약, 인쇄술과 함께 중국 고대 과학기술의 4대 발명품 중 하나이다. 고대 중국 문화의 번영. 종이의 발명은 고대 죽전의 복잡한 역사를 종식시키고 문화의 확산과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습니다.

고대 조상들은 기록을 기록하기 위해 주로 밧줄을 사용했습니다. 이후 점차 문자를 발명하고 갑골을 필기 재료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대나무와 나무 조각(즉, 대나무 전표)과 실크가 발견되어 필기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비단은 너무 비싸고 대나무는 너무 무거워서 종이가 발명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서한시대부터 종이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1957년, 산시성 박물관은 시안 동부 교외의 팔교 근처 서한 무덤에서 '팔교 종이'라는 실물 유물을 발굴했습니다. 그 제작 날짜는 서안 무제 시대 이전이어야 합니다. 한 왕조. 그 후 한나라의 종이 조각이 신장의 나부누르, 간쑤성의 거옌 등지에서 출토되었는데, 이는 동한 초기의 환관 채륜이 만든 종이보다 약 150~200년 더 오래된 것입니다. 위안싱에게. 그러나 종이가 아주 일찍 발명되었지만 처음에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으며 정부 문서는 여전히 죽간과 비단에 기록되었습니다. 시안 황제 당시 동래 출신의 좌보(左保)는 이전의 제지 방법을 개선하여 종이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그가 만든 종이는 흰색이고 섬세하며 부드러우며 밀도가 균일하고 색상이 밝으며 특히 품질이 우수하여 오색 꽃종이와 고급 편지지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종이가 최고였어요.

위진(魏晉)·남북조(南朝代)에는 종이가 널리 유통되어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게 되었고, 제지 기술도 진나라 이전에는 하남성 낙양(洛陽)에 집중되어 점차 확산되었다. Yue, Shu, Shao, Yang 및 Anhui, Jiangxi 및 기타 지역에 이르기까지 생산량과 품질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지의 원료도 다양하고, 종이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대나무 커튼 종이는 종이 표면에 뚜렷한 선이 있고 종이는 단단하고 얇으며 균일합니다. 연계(燕西)에는 등나무 껍질로 만든 등나무 종이가 있는데 종이는 고르고 곱고 매끄러우며 옥처럼 희고 먹물이 남지 않습니다. 동양에는 부드럽고 매끄러운 생선 계란 종이라고도 알려진 생선 계란 종이가 있습니다. 장강 이남의 볏짚과 밀짚 섬유로 만든 종이는 색깔이 노랗고 질감이 거칠며 쓰기가 어렵습니다. 북방에서는 종이를 뽕나무줄기껍질 섬유로 만들어 질감이 우수하고 색상이 백색이며 가볍고 부드러우며 인장력이 강하고 종이의 질감이 찢으면 면과 같아서 티슈페이퍼라 부른다. 채륜의 제지에는 다양한 원료가 있었는데, 썩은 그물로 만든 종이를 망지라 하고, 누더기로 만든 종이를 천지라고 불렀다. 당시 그물망 누더기는 대마섬유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통칭하여 삼지라고 불렀다.

종이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진나라 때 종이를 염색하는 새로운 기술이 발명되었는데, 이는 황토의 즙을 끓여서 종이에 먼저 쓰고 나중에 염색하는 것이었습니다. 염색하고 일부는 먼저 염색한 다음 썼습니다. 침염지(Dip-dye paper)는 염색지(ded paper)라고 하며 자연적으로 노란색을 띠므로 황마지(jute paper)라고도 합니다. 노란 종이에는 곤충을 죽이고 나방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수당시대에 유명한 라이스페이퍼가 탄생했다. 라이스 페이퍼의 주요 생산지인 안후이성 쉬안저우(Xuanzhou)에는 전설이 있습니다. 채륜(Cai Lun)의 제자 공단(Kong Dan)은 안후이 남부에서 제지업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항상 스승님의 종이에 사용할 특히 이상적인 백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초상화와 악보. 그러나 여러 번 시도한 후에도 여전히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한번은 산속의 계류 옆에 백단향나무가 늙어서 물에 부식되어 하얗게 변해 있는 것을 우연히 보았습니다. 나중에 그는 그 나무껍질로 종이를 만들었고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이는 당나라 시대에 나무껍질을 사용하여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것이 대중화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당나라 때 경전을 쓸 때 사용했던 딱딱한 노란 종이, 오대, 북송에서 사용했던 성신당지는 모두 지은지(米紙)에 속한다. 이후 화지는 글과 그림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보물이 되었습니다. 명청대 이후에는 거의 모든 중국 서예와 그림에 화종이 사용되었습니다.

동시에 조각과 솔질의 발명은 제지 산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했으며, 이저우의 황백지 등 유명한 종이가 속속 등장했습니다. Junzhou의 Hangzhou, Wuzhou, Quzhou 및 Yuezhou 등나무 종이, Junzhou의 대형 다이 종이, Puzhou의 얇은 흰색 종이, Xuanzhou의 쌀 종이와 단단한 노란색 종이, Shaozhou의 대나무 종이, Linzhou의 부드러운 종이. 당나라에서는 다프네껍질, 잔샹껍질, 뽕나무껍질, 뽕나무껍질, 등나무껍질, 히비스커스껍질, 백단나무껍질 등의 인피섬유를 제지의 원료로 사용하였다. 섬유질이 고르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당대에는 전대에 염색된 황지를 바탕으로 종이에 밀랍을 고르게 코팅하고 캘린더링하여 윤기 있고 아름다운 종이를 만들었는데, 이를 경황지라고 한다. 또한 원본 종이의 양면에 왁스를 코팅한 다음 자갈이나 굽은 돌로 말아서 문질러 종이를 밝고 매끄럽고 조밀하게 만들고 균일하고 미세한 섬유로 만든 일종의 단단한 흰색 종이도 있습니다. 딱딱한 백지(Stiff White Paper)로 알려진 딱딱한 노란색 종이보다 두껍습니다. 또한 정치인들은 핑크색 왁스지와 색종이를 바탕으로 금, 은박 또는 핑크색으로 가공한 미네랄 파우더와 왁스지 제품을 금화지, 또는 인동덩굴지라고도 합니다. 차가운 금종이 또는 뿌린 금은종이라고도 하며, 매우 정교한 색상과 무늬를 지닌 달력 종이도 있습니다. 각종 문양은 꽃막지, 문양지라고도 불린다. 당시 사천에서 생산된 물무늬지와 어란종이 문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밖에도 설타오지, 사공십색지, 진수산경지 등 각종 인쇄지, 송화지, 잡색유사지, 채하지 등을 단순 재가공한 종이도 등장했다. 금가루용문지 등

오대 제지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했다. 서주에서 만든 성신당 종이는 북송 시대까지 최고의 종이로 인정받았다. , 그리고 터프합니다. "Shu Jian보다 낫고 Yan Chu보다 밝습니다." 이런 종류의 종이는 길이가 50피트에 달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균일하게 얇습니다. 송나라는 당나라와 오대 시대의 종이 제조 전통을 계승했으며 종이는 일반적으로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 얇고 단단하며 모든 고품질 종이는 Jiangdong 종이라고도 알려진 Jiangnan에서 만들어집니다. 종이의 재사용은 남송시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폐지는 신약성경을 재현하는 원료로 사용되었는데, 이를 부활지 또는 요리부활지라고 부르는데, 재료를 절약하고 시간을 절약하며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나라 때 제지산업이 쇠퇴했고, 양쯔강 이남에서만 예전의 영광을 간신히 유지할 수 있었다. 제지 산업이 다시 번성한 것은 명나라 때부터였습니다. 주요 유명 제품은 쌀 종이, 대나무 종이, Xuande 종이, Songjiangtan 종이였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이스페이퍼의 제조 공정이 더욱 개선되어 유명한 종이가 되었습니다. 각지의 제지는 주로 현지 재료를 사용하며 다양한 종류의 종이를 생산합니다. 종이 가공 기술 측면에서 사이징, 명반, 염색, 캘린더링, 금 뿌리기, 인쇄 및 기타 공정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개선과 혁신이 있습니다. 질감 면에서는 모든 종류의 종이가 다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색상은 밝고 차분한 느낌의 흰색 종이와 우아한 색종이가 주로 선호되었습니다. 강희(康熙)와 건륭(乾隆) 시대의 분홍색 밀랍지(금은문이 있는 분홍색 밀납지, 금은 구름과 용이 그려진 밀랍지, 오색 그림이 그려진 밀랍지, 캘린더 종이, 인쇄된 그림과 염색된 꽃지, 삼색 등) 종이에 파스텔을 더하고 왁스와 캘린더링을 한 후 금색이나 은색으로 다양한 무늬를 그려냅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종이 생산이 절묘한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진나라 때부터 주변국으로부터 조공지를 받아왔다. 예를 들어 남베트남에서 조공한 측지(혹은 이끼종이)는 해초를 원료로 만들어서, 달콤한 맛과 뛰어난 따뜻함, 무독성 측면 가공으로 만든 베트남 종이. 북한이 조의한 고려신문과 길림신문은 역대 통치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청대에는 한국의 리진지, 금릉지, 징화지, 죽녹지, 베트남 이끼지, 일본 설지, 풍수지, 서양 금변지, 운모지, 새문지 등이 있었다. 메모지 , 화려한 꽃 종이 등

제지는 화약, 나침반, 인쇄술과 함께 중국 고대 과학기술의 4대 발명품으로 꼽힌다. 인간의 문자를 대체하고, 말을 새로운 매체로 삼았으며, 돌담, 동물의 뼈, 죽간, 비단에 글을 쓰는 조상들의 역사를 끝냈습니다. 동시에 종이는 학문의 4대 보배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대 문헌에는 채륜이 동한 때 종이를 만들었다고 적혀 있는데, 이 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출토된 문물과 자료로 미루어 볼 때 서한시대의 무덤에서 고대 문서가 출토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의 종이는 동물섬유와 식물섬유가 혼합된 형태였으며, 이 섬유조각을 종이로 재가공했습니다. 동한시대부터 제지기술이 발달하여 식물섬유만을 사용하여 티슈페이퍼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동한시대 채륜이 제지기술의 발전에 기여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는 나무껍질, 대마, 헝겊, 어망 및 기타 재료로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발명하고 그 결과 종이를 황제에게 바쳤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종이를 '채호지(Caihou pap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지의 발명은 펜, 잉크, 벼루의 발달로 이어졌습니다. 제지 기술은 동남아시아, 유럽, 아랍 국가로 전파되어 세계 문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1986년 학자들은 간쑤성 팡마탄, 텐수이, 산시에서 출토된 서한고지도와 시안, 해봉, 산시성에서 출토된 한지의 여부를 두고 논쟁을 벌여왔다. , 그리고 Gansu의 Juyan은 종이에 속합니다. 종이의 두께가 고르지 않고 섬유질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대마 종이라고 불립니다. 대마 종이는 한나라부터 당나라까지 거의 천년 동안 우리 나라에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된 주요 종이였습니다.

사회 생산성이 발전하고 사회 소재가 풍부해지면서 제지 원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 이후 사람들은 지팡이 껍질(짚, 밀짚), 오렌지 껍질, 뽕나무 껍질, 마대나무, 쐐기풀 및 기타 재료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동진시대에는 대마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었는데, 이 재료로 만든 종이는 질기고 흰색이며 물에 젖지 않는 종이였습니다. 실제 라이스페이퍼는 안후이성 서현현과 남조의 여러 지역에서 생산된 은빛 종이의 일종으로, 양나라 무제가 그 종이에 '눈처럼 희고 눈처럼 밝다'라는 시를 썼다. 그물을 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표현하고 사건을 기록하는 체스 세트.”는 당시 제지의 수준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제지 기술이 발전한 전성기였다. 이때 종이의 종류와 양식이 기본적으로 형성되고, 종이의 염색과정이 나타나게 된다.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종이로는 양저우 대마 종이와 청백단 껍질로 만든 라이스 종이가 있습니다. 포양 백지, 성신당 종이와 같은 일부 새로운 품종도 등장했습니다. 당시 사천의 촉지에만 짙은 빨간색, 분홍색, 밝은 노란색 등 10가지 색상의 종이가 있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대나무와 국화껍질이 대마를 대신해 제지의 주요 원료가 됐다. 또한, 케이폭은 제지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인쇄 산업이 발전하면서 진나라에서 발명되어 책 인쇄에 적합한 죽종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이 가공 기술도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종이를 더 매끄럽고 매끄럽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가공 중에 왁스 페이스트, 황 매자 나무, 접착제, 명반, 색소, 금은 보조 재료도 사용됩니다. .

명청 시대에 우리나라의 제지 산업은 계속 발전했습니다. 종이와 라이스페이퍼의 생산기술은 날로 정교해지고 있다.

생산 기술 측면에서 보면 사이징, 명반 추가, 왁스 추가, 염색, 인쇄, 샌딩, 금은 뿌리기 및 기타 기술 외에도 사람들은 콩판 및 공주 인쇄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정교한 종이를 만듭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이스페이퍼를 주요 필기구로 사용하여 생산지역이 확대되고 명칭도 다양해졌다. 옥으로 인쇄된 Xuan 종이, Rib 종이, Liuji 종이 및 Jiagong 종이 외에도 Nanyu County 천지, Hunan Laiyang 면지 등과 같은 특수 종이도 많이 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기계 제지 우리나라에 기술이 도입되고 제지 산업이 새로운 단계로 진입

답변 50개: 무당 결투왕 - 레벨 5 2007-5-7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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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지는 화약, 나침반, 인쇄술과 함께 중국 고대 과학기술의 4대 발명품으로 알려져 인류문명에 기여한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문자는 말을 새로운 매개체로 삼아 돌담, 동물뼈, 죽간, 비단에 글을 쓰는 조상들의 역사를 종식시켰다. 동시에 종이는 학문의 4대 보배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대 문헌에는 채륜이 동한 때 종이를 만들었다고 적혀 있는데, 이 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출토된 문물과 자료로 미루어 볼 때 서한시대의 무덤에서 고대 문서가 출토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의 종이는 동물섬유와 식물섬유가 혼합된 형태였으며, 이 섬유조각을 종이로 재가공했습니다. 동한시대부터 제지기술이 발달하여 식물섬유만을 사용하여 티슈페이퍼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동한시대 채륜이 제지기술의 발전에 기여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는 나무껍질, 대마, 헝겊, 어망 및 기타 재료로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발명하고 그 결과 종이를 황제에게 바쳤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종이를 '채호지(Caihou pap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지의 발명은 펜, 잉크, 벼루의 발달로 이어졌습니다. 제지 기술은 동남아시아, 유럽, 아랍 국가로 전파되어 세계 문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1986년 학자들은 간쑤성 팡마탄, 텐수이, 산시에서 출토된 서한고지도와 시안, 해봉, 산시성에서 출토된 한지의 여부를 두고 논쟁을 벌여왔다. , 그리고 Gansu의 Juyan은 종이에 속합니다. 종이의 두께가 고르지 않고 섬유질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대마 종이라고 불립니다. 대마 종이는 한나라부터 당나라까지 거의 천년 동안 우리 나라에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된 주요 종이였습니다.

사회 생산성이 발전하고 사회 소재가 풍부해지면서 제지 원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 이후 사람들은 지팡이 껍질(짚, 밀짚), 오렌지 껍질, 뽕나무 껍질, 마대나무, 쐐기풀 및 기타 재료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동진시대에는 대마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었는데, 이 재료로 만든 종이는 질기고 흰색이며 물에 젖지 않는 종이였습니다. 실제 라이스페이퍼는 안후이성 서현현과 남조의 여러 지역에서 생산된 은빛 종이의 일종으로, 양나라 무제가 그 종이에 '눈처럼 희고 눈처럼 밝다'라는 시를 썼다. 그물을 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표현하고 사건을 기록하는 체스 세트.”는 당시 제지의 수준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제지 기술이 발전한 전성기였다. 이때 종이의 종류와 양식이 기본적으로 형성되고, 종이의 염색과정이 나타나게 된다.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종이로는 양저우 대마 종이와 청백단 껍질로 만든 라이스 종이가 있습니다. 포양 백지, 성신당 종이와 같은 일부 새로운 품종도 등장했습니다. 당시 사천의 촉지에만 짙은 빨간색, 분홍색, 밝은 노란색 등 10가지 색상의 종이가 있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대나무와 국화껍질이 대마를 대신해 제지의 주요 원료가 됐다. 또한, 케이폭은 제지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인쇄 산업이 발전하면서 진나라에서 발명되어 책 인쇄에 적합한 죽종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이 가공 기술도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종이를 더 매끄럽고 매끄럽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가공 중에 왁스 페이스트, 황 매자 나무, 접착제, 명반, 색소, 금은 보조 재료도 사용됩니다. .

명청 시대에 우리나라의 제지 산업은 계속 발전했습니다. 종이와 라이스페이퍼의 생산기술은 날로 정교해지고 있다. 생산 기술 측면에서 보면 사이징, 명반 추가, 왁스 추가, 염색, 인쇄, 샌딩, 금은 뿌리기 및 기타 기술 외에도 사람들은 콩판 및 공주 인쇄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정교한 종이를 만듭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이스페이퍼를 주요 필기구로 사용하여 생산지역이 확대되고 명칭도 다양해졌다.

옥으로 인쇄된 Xuan 종이, Rib 종이, Liuji 종이 및 Jiagong 종이 외에도 Nanyu County 천지, Hunan Laiyang 면지 등과 같은 특수 종이도 많이 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기계 제지 우리나라에 기술이 도입되었고 제지 산업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