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개 민족의 축제, 의상, 음식, 주거지

20개 민족의 축제, 의상, 음식, 주거지

광시 소수민족 의상 스타일

좡족 의상: 좡족이 함께 사는 농촌 지역, 특히 먼 좡족 산간 지역의 의복은 여전히 ​​소수민족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룹. 남성들은 주로 녹색 천으로 된 더블 브레스티드 상의를 입으며, 일부는 천 손수건으로 머리를 묶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 의류는 독특하고 지역에 따라 스타일이 다릅니다. Zhuang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대각선 옷깃과 수 놓은 파이핑이 있는 칼라 없는 상의, 수 놓은 파이핑이 있는 넓은 다리 바지 또는 녹색 바틱 주름 치마를 입고, 허리에 수 놓은 앞치마를 입고, 발에 수 놓은 신발을 신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은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룽저우 핑샹 지역의 장족 여성들은 칼라가 없는 검은색 상의와 다리가 넓은 검은색 바지를 즐겨 입으며, 머리에는 네모난 검은색 손수건을 두르고 있습니다. Zhuang 여성은 직조와 자수에 능숙합니다. Zhuang 천과 비단은 참신한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옷에 많은 색상을 추가합니다.

야오 의상: 야오 의상은 다양성이 풍부합니다. 스스로를 다른 민족이라고 부르는 야오족 사이에는 의상에도 차이가 있다. 그들 대부분은 검은색이나 진한 파란색 옷을 입으며, 대부분 남색으로 물들여 직접 짠 흰색 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남성용 재킷은 더블 브레스티드와 대각선 브레스티드의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바지의 길이는 다양하며 일부는 발만큼 길고 일부는 무릎만큼 짧습니다. 어둡고 긴 머리띠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난단(Nandan) 현 다야오(Dayao) 마을의 남자들은 무릎까지 닿는 흰색 블루머를 입고 발과 다리를 천으로 감싼다. 사람들은 이를 '흰 바지 야오'라고 부른다. 야오족 여성들은 자수를 잘하는데, 그들의 옷은 다양한 색상으로 수놓아져 있어 밝고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복은 대략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랑이를 통과하는 긴 가운으로, 칼라가 없고 이중 플래킷이 있으며, 플래킷과 소맷단 옆에 자수와 십자 스티치가 있습니다. 비단, 가슴에는 자수가 달린 직사각형 천 조각이 걸려 있으며, 바지는 길이가 다르고 관자놀이에는 긴 털이 있습니다. 그들은 녹색 천으로 머리를 감싸고 흰색 실로 만든 평평한 벨트를 착용합니다. 그들은 또한 은색 또는 은색 구슬 끈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하나는 칼라가 없는 벨트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양쪽에 자수가 있는 짧은 코트, 허리에 벨트, 흰색 가장자리가 있는 청록색 꽃무늬 주름 스커트, 다리를 감싸는 천 스트립. 야오족 여성들은 모두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머리를 번으로 묶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판야오' 여성들은 머리 꼭대기에만 머리를 감고, 주변 머리카락을 깎고, 땋은 머리를 머리 꼭대기에 두고 묶습니다. 긴 검은 천. 밀짚모자처럼 보이며 목걸이, 팔찌, 귀걸이, 은메달, 은가방, 반지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머리장식을 좋아합니다. 머리 꼭대기에 길이 6인치, 너비 3인치의 나무 판을 가운데에 묶은 야오", 꽃 손수건으로 덮인 붉은 밧줄, 앞뒤에 고운 구슬이 매달려 있는 "블루 인디고 야오" 머리카락은 얇은 땋은 머리로 묶고 머리 꼭대기에 감고 대나무 조각을 엮어 오색 고운 구슬로 장식한 둥근 접시에 머리를 덮은 다음 차샨 야오 여성의 손수건으로 덮습니다. 대요산을 수놓은 사람은 세 개의 커다란 굽은 은비녀(각각의 무게는 약 1kg)를 머리에 달고 있습니다.

은장신구와 중국 민족 의상의 특징

중국의 많은 소수민족은 은장신구를 착용하는 풍습을 갖고 있는데, 이로 인해 북방민족과 남방민족은 매우 다른 특징을 보인다.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 문화적 배경, 생활 풍습 등 다양한 장식 스타일, 심지어 같은 국가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은 장신구의 종류가 크게 달라졌습니다. 은 장신구는 모자, 귀걸이, 목걸이, 가슴 장신구, 팔찌, 반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의류 장식용 은장식과 꽃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버 주얼리의 생산 과정은 상감, 조각, 중공, 선조, 단조, 구슬 장식 및 기타 금속 가공 기술을 포함하여 매우 복잡하며 숙련된 기술을 통해 풍부하고 다채로운 실버 주얼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은장식의 유행으로는 묘족이 가장 인기가 높다. 청수강, 두류강, 위양강 유역에는 먀오족 민족이 빛나는 은빛으로 뒤덮인 민족이 있습니다. Qingshui River 옆 Lusheng Field에서 Miao 소녀들은 무게가 10kg이 넘는 은장신구를 착용합니다. 구이저우는 은 생산지가 아닙니다. 외딴 지역에 위치하고 상대적으로 경제 발전이 뒤떨어진 묘족은 은 보석을 그들의 집단 선택으로 간주합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상한 문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토템신앙, 역사적 이주, 민속생활 등 먀오족 문화의 본질과 관련되어 있다. 먀오족은 주술을 숭배한다. '만물주의적 견해'에서 비롯된 숭배 행위와 '생생과 보호'의 악을 피하는 주술이 함께 먀오족 사회의 종교적 분위기를 형성한다. 먀오족 은장신구에는 숭배와 주술이 모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으며, 특히 후자의 경우 그것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미의식은 먀오족 은장식의 형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북못을 박은 은이마 띠, 북못을 박은 은장신구 등이 있습니다. 팔찌와 드럼 네일 실버 빗으로. 먀오족은 모든 날카로운 물체가 악령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으며, 날카로운 북못은 번개와 빛을 상징합니다. 또 다른 예는 은뿔 머리 장식으로, 소뿔 모양이지만 실제로는 용뿔입니다. 용은 주로 먀오족 민속에서 수호신으로 등장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마을을 보호하는 용이 ​​있다고 믿습니다. 은색 뿔은 먀오족 의상의 또 다른 경이로움입니다. Leishan Big Silver Horn은 너비가 약 85cm, 높이가 80cm이며 모양이 단순하고 가장 오래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착용할 때 은뿔의 양쪽 끝에 흰색 깃털을 끼워야 하며, 소녀의 춤추는 발걸음에 따라 깃털이 바람에 흔들리면서 은뿔을 웅장하고 우아하게 만들어 줍니다. 석동은각은 은부채라고도 하는데, 두 모서리 사이에 부채뼈를 닮은 4개의 은조각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실물과 같은 모양의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용"과 "두 봉황 조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은조각 사이에는 봉황새 6마리가 날개를 펴고 날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위에는 나비와 술이 달려있습니다. 석동 은뿔은 묘족 은뿔 중에서 가장 화려합니다. 그 밖에 산도형, 주희형, 롱장형, 레이이형 등의 은각도 있습니다. 먀오족의 은관, 은뿔, 은봉황 비녀, 은꽃빗, 은목걸이, 은팔찌, 은귀고리 등은 모두 비교할 수 없는 걸작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먀오족 은주얼리와 절묘한 장인정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만주족, 몽골족, 티베트족, 위구르족, 키르기즈족, 카자흐족 등 여러 민족이 착용하는 은장신구에는 산호, 청록색, 호박, 진주, 옥 등의 보석이 박혀 있어 화려하고 아름답습니다. 정교하게 제작되어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문성공주가 티베트에 왔을 때 티베트의 금속 가공 기술이 티베트에 소개된 이후 대대로 이어져 왔으며, 금은 채굴, 제련, 생산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계승하는 유명한 장인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당나라의 기술. 티베트 장인들은 오늘날까지도 당나라의 전통적인 금속 가공 기술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들의 은장식의 문양은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거의 모든 장식 문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이 은 장신구는 세공으로 유명하며, 장인은 구슬로 세공을 하고, 용과 봉황을 감는 데 능숙하며, 장인의 솜씨가 매우 훌륭합니다. 수족 여인은 자수가 없는 녹색 옷을 입고 온몸에 은장식을 하여 흑백이 빛나며 완벽한 경지에 이르렀다. 징포(Jingpo), 다이(Dai), 하니(Hani), 라후(Lahu), 이(Yi) 등 윈난(雲南)의 다른 민족들은 별과 달을 상징하는 은거품을 사용하여 옷을 장식합니다. 민간 신앙에서 별은 다산을 상징하고 달은 다산의 여신입니다. 은거품으로 옷을 장식하는 것은 대대로의 번영과 번영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동(Dong), 야오(Yao), 토가(Tujia), 장(Zhuang) 등의 소수민족도 은장신구를 옹호하는 민족이며, 그들의 은장신구에도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은 주얼리는 한편으로는 부와 아름다움을 보여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의 상징으로서 그룹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회적 의미도 더 깊다. 같은 나라, 같은 지파에서는 같은 은 장신구를 숭배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며, 이는 같은 조상의 후손들을 결속시키는 상징으로서 사람들의 결혼과 사랑 생활에 질서를 가져다준다. 결혼의 상징으로 사람들의 결혼 생활과 연애 생활에 좋은 질서를 가져옵니다. 주술 유물은 사람들에게 삶의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민족 은장신구는 더 이상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민족의 땅에 뿌리를 둔 문화의 복합체이다.

실버 주얼리는 최고 수준의 금속 장인정신을 나타냅니다. 형태, 패턴, 장인정신이 보여주는 풍부한 콘텐츠는 다른 고급 제품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중국 민족이 은장신구 생산에 쏟아부은 열정과 독창성은 다른 품목에 대한 투자를 훨씬 능가합니다. 은의 자연적인 매력과 영원한 가치로 인해 국내외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한번 인식되고 사용되면 언제나 인간의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결코 그 자체의 가치와 마찬가지로 예술이라는 물질계에서도 '영원한' 주제이다.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과학적인 면밀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56개의 소수민족이 있었습니다. 또한, 아직 인종 집단으로 더 이상 확인되지 않은 동질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국의 다양한 민족집단의 형성은 적어도 2천년 동안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왔다. 고대 중국 고전에 오랫동안 등장한 '하', '롱', '디', '징만', '이', '주푸', '백월' 등의 민족명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이미 진나라 이전에는 이미 다민족 국가였지만, 진나라의 봉건 독재 체제가 확립되면서 이러한 다민족 국가는 중앙 정부 아래 고도로 통일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각 민족의 문화는 의복문화를 포함하여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 상황으로 볼 때 우리나라 소수민족 복식문화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에는 소수민족의 종류가 많고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소수민족이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수민족 지역은 장기적인 교통 문제로 인해 서로 소통하기가 불편하고 어렵습니다. 따라서 민족 의상이 다채롭고 의상 문화가 풍부하며 의상 자원이 무궁무진합니다.

우리 나라의 55개 소수민족은 전국 2,000개 이상의 현 중 70%에 거주하며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수민족 중 일부 민족은 많은 분파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먀오족은 홍묘(赤境)족, 흑묘족, 백묘족, 녹묘족, 화묘족으로 나누어집니다. 유니콘 먀오족, 맹샤 먀오족, 꽃발 모종 등은 모두 다른 의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처럼 민족마다 의상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이라도 분파에 따라 의상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나라 소수민족의 의상이 유난히 풍부하다. 문자열 4

우리나라의 소수민족 의상은 소재와 색상은 물론 스타일과 장신구 면에서도 매우 풍부합니다. 25개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윈난성에서는 소수민족 예술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수천 개의 소수민족 예술팀과 소수민족 의상 공연팀도 있다. 쿤밍 국립 노래와 무용단은 "해, 달, 바람, 불"을 주제로 민족 의상을 입고 서정적인 춤을 선보였습니다. 이 공연은 "봄이 빛난다", "여름 달이 녹다", "가을 바람이 가져옵니다"의 네 장면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시원함', '타오르는 겨울불' 등 다양한 민족의상과 독특한 스타일, 화사한 색상, 다양한 패턴이 놀랍다. 1시간 30분의 짧은 공연은 운남이 노래와 춤의 바다일 뿐만 아니라 소수민족 의상의 바다이기도 함을 설득력 있게 증명했다. 그리고 이것은 다민족 중국의 축소판입니다.

둘째, 중국 소수민족의 복식은 자연환경, 민족풍습, 미적 취향의 차이로 인해 남북, 산간지역, 초원 지역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서로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보인다. .

중국의 자연 조건은 북쪽과 남쪽이 매우 다릅니다. 북쪽은 춥고 눈이 많이 내리며 넓은 숲과 초원이 있으며, 중앙에 있는 북부 소수민족은 주로 사냥과 축산에 의존합니다. 남쪽은 따뜻하고 덥고 비가 많이 내리며, 산과 능선이 번갈아 가며 살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수민족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자연환경, 생산방식, 생활양식으로 인해 민족성과 국민심리도 달라지고, 의복 스타일과 특성도 달라졌습니다.

고원 초원에 거주하며 목축업에 종사하는 몽골족, 티베트족, 카자흐족, 키르기스족, 타지크족, 유구르족, 투족 등 소수민족은 대부분 동물의 모피를 입으며, 양가죽으로 만든 옷, 바지, 망토는 대부분 맨손으로 입는다. 칼라, 커프스, 플래킷 및 밑단은 유색 천이나 고급 모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티베트와 키르기즈 사람들은 우아하고 두꺼워 보이기 위해 귀중한 모피 장식의 로브와 스커트를 사용합니다. 카자흐 "쿠프(Kup)"는 낙타털로 안감을 댄 코트로 매우 가볍고 따뜻합니다. 옷의 스타일은 소매가 넓고 두껍고 엄숙한 넓은 예복입니다. 남쪽의 소수 지역은 대마와 면화를 심기에 적합하며, 직접 짠 린넨과 손으로 짠 천이 옷의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도구는 대부분 매우 단순하지만, 원단이 정교하고 무늬가 훌륭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가슴을 열고 다리를 노출시켜야 하기 때문에 드레스는 짧고 좁고 날씬한 경우가 많으며 스타일도 활기차고 발랄한 경우가 많으며 스타일도 다양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스타일이 다양하고 그 차이가 매우 두드러지며 이는 중국 소수민족 복식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을 구성합니다. 문자열 9

셋째, 다양한 역사적,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해 중국의 소수민족은 금세기 중반까지 여전히 사회 발전 단계와 그에 따른 생산성 수준이 서로 달랐습니다. 그로 인한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소수민족 복식에 표현된 문화적 내용은 매우 심오하고 아직 완전히 극복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역사적,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해 중국의 소수민족 중 일부는 해방 이전에 이미 자본주의의 싹을 뚜렷하게 갖고 있는 반면, 일부 소수민족은 여전히 ​​원시공사 시대 말기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회발전의 극심한 불균형을 반영한다. 이런 점에서 민족학자들이 '사회발전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부르는 윈난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해방 전 윈난의 25개 소수민족 중 바이족, 회족 및 일부 이족의 자본주의적 요소가 상당히 발전했으며, 장족, 하니족, 나시족, 바이족, 이족 등 대다수가 봉건 지주에 속했습니다. 다이족이 봉건주주체제로 바뀌었고 샤오량산의 이족은 비교적 전형적인 노예이지만 진누오(Jinuo), 브라운(Brown), 징포(Jingpo), 두롱(Dulong), 누(Nu), 일부 Lisu, Wa 등은 오늘날까지도 원시 공동체의 끝에 갇혀 있습니다. Yongning Naxi 사람들 Mosuo 사람들은 여전히 ​​모계 제도의 잔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소수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다른 성에서도 정도가 다르지만 윈난성만큼 완전하고 전형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소수민족의 복식에 반영된 문화내용 역시 계층적이다. 동시에 이 위계는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위계를 결정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소수민족 복식의 특징이 모두 '원시적'이고 원시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인 것처럼 오해하는데, 이는 분명히 사실이 아니다. 소수민족 의상의 레이어링은 실제 상황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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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중국의 소수민족 복식은 전면적인 사회 현대화 과정과 개혁의 요구에 직면하여 일부 전통복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개혁개방은 전국 인민들의 생활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상품경제의 발전은 원래 폐쇄적이고 낙후된 소수민족 산간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패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중국의 소수민족 복식문화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일부 소수민족 의상은 재료의 양이 많고 장식이 번거롭고 공예가 복잡하며 생산이 어렵고 착용이 불편하며 세탁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소수민족 지역의 젊은이들이 한복으로 전환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민족 의상은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우리는 소수민족 의복 자원을 적극적이고 긴급하게 구출하여 일부 독특한 민족 의복 문화가 사라지는 것을 막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의도적으로, 조직적으로 소수민족 의복을 계획적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대중은 복식 개혁을 실시하고 일부 전문가, 학자, 복식 디자이너를 조직하여 각 민족 인민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여 새로운 민족 복식을 디자인하고 관대하고 아름답고 간결하며 실용적이도록 노력합니다. 민족 의상의 기본 특성을 유지하면서 생산과 생활에 편리하며 현대화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향후 대규모 기계 생산을 조직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는 현 단계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에서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 단계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특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