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미술 감상 교안은 급히 필요하다 ~ ~

고등학교 미술 감상 교안은 급히 필요하다 ~ ~

도자기의 조형, 장식 및 예술적 특징

교육 과정:

소개: 세라믹과 무엇을 연결시킬까요? 도자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학생들의 교류를 지도하다.

둘째, 새로운 세출

판서: 세라믹

1,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읽도록 안내합니다.

2, 교재와 결합하여 질문하십시오:

⑴ 세라믹의 차이점: 원료, 소성 온도, 공정.

⑵ 도자기 개발: 도자기 및 일반 도자기.

양사오문화-마가마문화-반산구-마공장-대브루문구 문화-산둥 용산 문화

감사: 어면판 채도기, 선형 주전자, 새형 채도분

황새, 돌도끼, 채도옹, 무문판, 얇은 타이어, 큰 손잡이 도자기 컵

도자기 개발: 역사 시대에 따라 소개

요점은 송대 5 대 가마 대표 작품의 조형과 예술적 특징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지도하여 교류를 하고, 성명에 대해 이야기했다.

여요: 태가 섬세하고 옥석처럼 아름답습니다.

요주 가마: 매실병은 우아하고 고귀하다.

가마: 얼음 균열 가마: 파란색 불투명 유약

Dingyao: 상아 유약 경덕진: 파란색과 흰색

셋. 요약

도자기는 어떤 발전을 겪었습니까? 송대에는 어떤 명가마가 있습니까? 선생님이 총결하다.

넷째, 과외 사고를 준비하십시오.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의 예술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제 4 과 추 왕 우승-상 저우 청동 예술

강의 목적:

1, 학생들에게 중국 고대 청동예술의 휘황찬란한 업적을 이해시켰다.

2. 청동기가 어떻게 그 모양, 장식, 비문을 통해 거대한 사회적 기능을 구현하는지 알아보세요.

강의 중점 사항:

발전 단계에 따라 청동예술은 시대적 특징이 다르다: 상대존신 중귀; 서주의 예악 제도; 춘추전국시대의 의식이 무너지고 악랄하다.

교육의 어려움:

학생들은 하상주 시대의 사회사 환경에 익숙하지 않아 고대 청동기 명칭 중 생간자가 많아 용도가 분명하지 않다.

교육 과정:

먼저 가져오기:

소개: 각기 다른 역사적 단계에서 대표적인 공예 미술이 있다. 도자기가 원시 사회 신석기 시대의 상징이라면 청동 기술은 공예 미술의 전형적인 대표가 된다.

판서: 하상주 청동기

둘째, 새로운 세출

1, 청동은 무엇입니까?

구리와 석연 합금으로 만든 청동기는 왁스나 점토로 주조한다.

청동 공정의 출현과 역사적 배경;

학생들이 배운 역사 지식에 근거하여 간단한 해석을 하도록 지도하다.

3, 청동 기능

작품 감상과 결합:

의식: 어머니 펜탄 딩 악기: 벨

무기: 왕위 군웅의 다른 생활 도구:

4. 청동공예가 조형과 장식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난 4 개 시기, 그리고 각 시기의 청동공예의 주요 특징.

상조존신 중귀: 서주례악제도: 춘추전국례붕괴악악.

상대 초기에는 일용품이 주를 이루었고, 얇은 태는 대부분 소박함과 대식주를 위주로 했다.

상대 말기 태벽이 두꺼워지고, 문양이 점점 풍부해지고, 구도가 완전하다. 용호존과 부자각과를 감상하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무너지는 경향이 있었고, 청동공예품은 조형과 장식에서 신비로운 종교 분위기에서 벗어나 신선하고 활발한 스타일로 발전하여 정교하고 풍부해졌다. 《학방주전자》를 감상하다

전국시대는 봉건사회의 시작으로 혁신 시기에 접어들면서 신기술이 널리 유행하면서, 두 가지 그릇인 증후존판이 나타났다.

감상을 유도하다.

3. 내용 요약: 고대 청동예술의 발생, 발전, 변화는 당시의 사회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동공예가 조형과 장식에서 크게 변한 네 가지 시기와 각 시기의 청동공예의 주요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넷째, 수업 후에 숙제를 배정한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작은 사전" 에 익숙해진다.

제 5 과 황권의 상징-고궁과 천단

강의 목적:

1, 학생들이 중국 건축예술의 경전에 대한 웅장한 고궁에 대해 초보적인 이해와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은 봉건황권대통일 사상에 대한 건축의 구체적 구현이다.

2. 천단, 기년전 등 건물의 의식의 의미와 예술적 업적을 이해하다.

고대 중국 목조 건축의 특성을 이해하십시오.

강의 중점 사항:

1. 중국 고대 건축물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다.

2. 고궁은 고대의 예의사상과 제왕의 절대권력을 구현해 강렬한 정신으로 충격을 주었다.

교육의 어려움: 고대 건축 전문 용어가 비교적 많아서 구체적인 이미지로 묘사해야 한다.

교육 과정:

자금성에 얼마나 많은 집이 있는지 아세요?

(객실 9999.5 개)

고궁의 옥상기와 조각은 기본적으로 노랑색이고, 어떤 것은 녹색이다. 왜요

첫째, 새로운 수업을 가르칩니다.

고대 중국 건축 예술 (판서)

(선생님의 설명): 중국 건축, 유럽 건축, 이슬람 건축은 세계 3 대 건축체계라고 불린다. 이 가운데 중국 건축과 유럽 건물은 지속 기간이 가장 길고 전파 범위가 가장 넓으며 성과도 더욱 휘황찬란하다. 고궁은 일명 자금성이라고도 하며 중국 건축의 대표작으로 명청 2 대의 황궁이다. 그것은 베이징 구시가지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크고 가장 완전한 고대 건축물이다. 부지면적 72 만여 평방미터, 남북길이 96 1 미터, 동서폭 753 미터. 최대 10 미터의 성벽과 폭이 52 미터인 해자의 포위 아래 성벽의 네 귀퉁이에는 각루가 세워져 엄밀한 성을 형성하고 있다. 고대 중국 건축 스타일을 가장 잘 반영하는 작품입니다.

1,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특징 (판서)

(1) 목구조 (판서): 중국은 다른 건축체계에 비해 독특한 목구조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목재 구조 체계는 내력과 외피 구조 분업이 명확하다. 문과 창문의 배치 등. , 벽의 지지력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벽이 무너지지 않는다" (판서) 는 기묘한 효과가 있다. (2) 정원식 집단배치 (판서): 중요한 건물은' 무리' 형식으로 정원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원림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종횡축을 따라 대칭을 고르게 배치하고, 비교적 중요한 건물은 종축에 놓는다. 이런 배치는 중국 봉건 사회의 종법 제도와 예교 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 베이징 사합원 (판서)

2. 중국 고대 건물 (판서) 힌트: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중국 고대 건축 (판서) 의 대표작품으로서 고궁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1), 고궁 전체 계획 (판서) (그림) 고궁 전체 배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대답했다: 중심 축 배치, 좌우 대칭 (판서). 답: q? 생각해 보세요: 이런 배치는 어떤 사고를 반영합니까? 학생 대답: 봉건시대의 엄격한 등급제도와 황권의 위엄 (판서), 모든 황제 중심의 사상을 반영하였다. (선생님 총결): 고궁이 황궁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황제를 중심으로 엄격한 등급제도를 구현했습니다. 전체적인 배치 외에 다른 인테리어도 마찬가지다. 우리 계속 감상합시다.

(2) 고궁 지붕 스타일의 등급 차이 (판서): 중국 고대 지붕 스타일이 많고 엄격한 등급 차이가 있어 집의 중요도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중국 고대 지붕의 5 개 등급은 대전 꼭대기, 경사 산정, 행산 산정, 피라미드 꼭대기, 하드딩산 (판서)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감상: 태화전, 중화전, 보화전, 오문, 태화문 등. 교사는 학생들이 건물의 중요성과 지붕 스타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태화전: 황제가 궁정 회의와 중요한 의식을 거행하는 곳. 그것은 자금성의 상위 3 대 대전 중 가장 중요한 대전으로, 그 지붕 스타일은 쌍처마 지붕을 사용한다. 중화전: 황제가 태화전에서 중요한 의식을 거행하기 전에 준비한 곳. 역대 삼대전에서 가장 낮은 위치를 차지하고, 지붕 스타일은 쌍처마 피라미드 모양의 지붕을 사용한다.

(선생님의 설명): 학생들은 건축 지위가 변화함에 따라 건물의 지붕 스타일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 등급 제도의 뚜렷한 표현이다. 게다가, 건물의 채색화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졌다. (3) 고궁 건축채화의 계층적 표현 (판서):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 외관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색채의 운용이다. 색채는 중국 고대 건축물의 주요 장식 수단이다. 이것은 목재 구조 시스템의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페인트는 방부 조치로 목재 표면에 적용되어 건축 채화로 발전하여 이른바' 조각양화동' 을 형성했다. 북경 고궁의 주요 건축물인 황유리 기와지붕, 주사주, 문과 창문, 처마 밑의 그림자 속의 건축 채화는 모두 청록색을 띠고 있다. 백석 플랫폼을 받쳐 주는 가운데 각 부분의 윤곽이 뚜렷하여 건물이 더욱 웅장해 보인다. 봉건 사회에서는 색채의 사용도 등급제도의 제한을 받는다. 노란색은 가장 두드러진 색이고, 그 다음은 녹색이다. 이에 따라 주요 궁전 건물의 색채 요구는 매우 엄격하다. 이것은 건축 채색화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건축 채화 분류: (판서)

A, 인쇄채화: 본전에 사용되며 용을 소재로 김룡과 인도, 용풍과 인도, 용초, 인도 등으로 나뉜다. 그중 김용과 도장은 파우더로 도금되어 (접착제, 기름, 가루로 만든 반죽, 볼록한 선과 밝은 색을 발라 색화의 입체감과 층감을 높인다) 가장 풍부하다.

B. 방추페인팅: 방추꽃은 접히기 방법 (같은 색으로 2 ~ 4 개 레벨, 장식용 리본을 차례로 그리기) 과 금도금량을 6 등급으로 나누어 다양한 등급의 건물에 사용한다.

C, 수 채화: 인물, 산수, 꽃, 깃털, 장수 인물 등이 있습니다. 주제로 비교적 유연하여 원림건축에 많이 쓰인다.

2. 천단 등 건축감상: 중산릉의 디자이너 여언직 (1894- 1929) 이 천진에서 태어나 청화대 건축학과 졸업,19/KLL 192 1 귀국, 먼저 상해 중남건축회사에서 일한 후 연길건축사무소를 설립하다. 1925 년 5 월 국민정부 총리 장례식준비위원회가 국내외에서 중산릉 설계도를 모집했고, 여언직은 그 디자인으로 1 등상을 받아 중산릉 건축가로 초빙됐다. 중산릉은 12 년 3 월 기초를 다지고 1926 년 6 월 페이밍과 미국계 중국인 건축가 페이밍을 지었다. 19 17 광저우 출생, 1935 미국 유학, 1940 MIT 학사 학위 취득. 65438-0946, 하버드대 석사 학위를 받고 유학하여 교편을 잡았다. 1958 년 뉴욕에 개인 건축가 사무소를 설립하여 미국 건축가 학회 금상, 프랑스 건축학회 금상, 일본 제국상을 수상했다. 1983 년 건축계 최고 영예를 대표하는 리처건축상을, 1986 년 레이건 대통령이 자유상을 수여했다. 페이밍의 건축 설계는 간결하고 깔끔하며 합리적이며 질서 정연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작품은 미국 콜로라도주 미국 대기연구센터, 대만성 동해대 루스 기념교회, 뉴욕 케네디 국제공항터미널, 싱가포르 중국은행 청사, 워싱턴 국립미술관 동홀, 베이징 향산호텔, 파리 루브르 입구 유리피라미드홀, 홍콩 중은빌딩 (1982-1) 홍콩의 중은빌딩은 70 층 높이로 빽빽한 고층 건물 위에 높이 솟아 있다. 건물 구조는 13 층당 경사 부재로 보강되어 건물의 수직 및 수평 하중이 모두 4 개의 코너 기둥으로 전달됩니다. 그것은 새로운 종류의 건물을 대표한다. 우후죽순 같은 건축 이미지는 홍콩의 아름다운 미래를 상징한다.

셋. 요약

고궁의 전체 배치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이런 배치는 어떤 사고를 반영합니까?

넷째, 과외 사고를 준비하십시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어떻게 황권대통일의 사상을 구현합니까?

제 6 과-고대 정원 예술

학술 목표

① 고대 중국 정원의 유형, 특성 및 대표 작품을 이해한다.

② 실례로 중국 정원 예술의 원리 정신과 구체적인 경험을 이해하다.

콘텐츠 구조

① 중국 고대 원림은 황실원림, 사립원림, 사찰원림을 포함한다.

② 쑤저우는 가장 번화한 사립원림으로, 중국 산수화를 위주로 섬세하고 우여곡절의 변화를 추구하여 풍부한 인문 환경을 형성하도록 설계되었다.

③ 고대 중국 정원 예술은 풍부한 정원 만들기 경험을 축적했다. 명대 계승의' 원야' 라는 책은 원림의 부지, 배치, 겹산, 선석, 차용경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교육의 초점과 어려움: 중국 정원 예술의 기본 정신을 이해하십시오.

교육 과정:

소개: 어떤 정원을 방문하셨습니까? 소주 정원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둘째, 새로운 수업

일찍이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중국이 자연경관이나 모방자연경관을 주제로 한 경관설계를 해왔는데, 이는 서방 18 세기에 나타난 영국의' 산수식' 원림보다 약 2000 년 앞선 것이다. 유명한 원명원, 100 여개 관광지 중 절반가량은 자성일체의 작은 원림으로 서양인들에게' 만원의 정원',' 시정서' 로 불린다. 이는 중국 원림의 정수이자 조원예술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다. 그래서 과거의 조원자들은 역대 문인 화가도 당대의 왕위, 백거이, 송대, 사마광, 원대의 니켈, 청초의 석도, 이영 등과 같은 원림 계획 설계에 직접 참여했다. 원림시의 정서를 렌더링하기 위해서, 그들은 왕왕 각종 음향을 이용한다. 길창원의 흐르는 물동동, 조화원의 진청협, 창랑정 속의 노 소리, 바람이 부는 대나무 목까지 파옥처럼, 송도는 천추처럼' 소리' 로 연극에 들어갈 수 있다. 조설근필의 소상관은 더욱 전승되어 원림의 풍부한 시를 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코스웨어 재생: 그림을 읽고 강남수향-쑤저우와 그 원림을 인식하고 인식한다.

1, 선생님: 그림 같은 소주 정원은 어떻게 그녀의 거대한 예술적 매력을 드러냈습니까?

토론, 출석, 선생님은 칠판에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자연스럽다" 고 썼다.

원림 예술의 구성

A, 인공적산과 발굴된 샘류호를 포함한 자연환경의 산형 물세;

B, 건축과 그 특별한 인본주의적인 의미;

C. 정원의 나무와 꽃;

D. 공원 밖의 큰 환경의 경관과 분위기. 중국의 정원 조원 예술은 여러 요인의 조화로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었다.

왕실 정원과 개인 정원의 차이점을 토론하십시오.

황가원림의 대표작품은 베이징의 원명원, 이화원, 북해 등이다. 청대 건륭, 가경 시대는 정원 조성의 전성기였다. 황가원림의 배치는 강남원림을 블루본으로 하고, 신화 속 동해 삼신산을 디자인 구상으로, 광활한 전체 기상과 궁궐군의 특수한 정치적 의의로 자신의 특색을 형성했다. 베이징의 황실원림은 근대에 외국 침략자들의 심각한 파괴와 약탈을 당했다.

셋째, 요약:

원림예술은 중국 봉건 문화의 일환으로 봉건 문인의 예술적 정취를 스며들고 있다. 그것은 법을 자연으로 하고, 자연보다 높으며, 건축미와 자연미를 융합했다.

넷째, 확장:

글과 그림으로 정원에 관한 서정적 단문을 한 편 쓰다.

제 7 과 죽음-고대 무덤 조각

학술 목표

1. 중국의 대형 고대 조각 유적을 이해하다.

2. 중국 고대 무덤 조각의 내용 이해: 지상 기념 조각, 무덤의 인형과 장례품, 대표 작품과 예술적 업적; 기념성 대형 조각품과 소형 선반 위의 조각품과는 다른 예술적 언어 특징을 알 수 있다.

교학의 중점과 난점

1, 전형적인 작품에 대한 예술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대형 광장 조각과 실내 작은 조각의 다양한 특징을 이해하도록 독려한다. 서로 다른 재료의 작품이 조각 언어의 다른 운용을 이해하다.

2. 고대 장례용 인형과 명기에 반영된 영혼 관념은 후세에 여전히 영향을 미친다. 현재 사회에는 여전히 봉건미신활동 (예: 종이인, 명화 등) 이 있어 학생들이 이에 대해 비판적인 인식을 갖도록 고무하고 있다.

교육 과정

첫째, 소개: 당나라 sancai 는 무엇입니까? 병마용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둘째, 새로운 수업

1 과 20 세기 후반, 중국 고대 조각상은 어떤 중대한 발견을 했습니까?

비디오 감상: 싼싱두이

토론: 고대 중국 무덤 조각은 몇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병마용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3. 학생들을 호로병묘석각과 비교해서 명칭을 통해 감상하도록 지도한다.

소개: 당간령 당고종 이지무측천합장묘. 산시 () 성 감현 북부에 위치한 량산 ().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묘묘석당 18 묘석각은 우리나라 고대 조각 예술의 중요한 보물 중 하나로, 그 제재와 조각 기법은 원조각, 엠보스, 선조각 등을 포함한 이전 묘장보다 훨씬 뛰어나다. 당 태종이 생전에 탔던 군마 여섯 필의 돋을새김인 소릉 여섯 필이 있다. 감릉 이후 석조군 조합은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성격에 따라 6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사자; 석인, 석마와 마부; 북문에는 날개 달린 짐승과 여섯 마리의 말이 있습니다. (4) "반 족장" 의 이미지; ⑤ 중국 시계; ⑥ 비석, 비석, 성비.

4. 한당초를 감상하다. 당삼채는 당대의 저온 납 유약 도자기이다. 태재는 대부분 백자 진흙으로, 연소 온도는 약1150 C, 유약을 바른 후 900 C 로 태운다. 초당에서 창설되어 성당에서 흥성하다. 그것은 일종의 장례도구이며, 그것의 유행은 중장풍과 관련이 있다.

너는 어느 작품을 가장 좋아하니?

중점: 드럼 랩: 동한 시절, 도자기는 중원, 관중 지역에서 계속 유행했고, 그 모양은 서한 시대보다 더 생생했다. 낙양 동한 무덤에서 다양한 취사, 하인, 무용수들이 출토되었는데, 특히 무용수들은 체형이 작고 몸매가 생동감 있고 춤자태가 우아하며 고대 조각 예술의 전승작이며, 이미지가 매우 생생하다.

개요: 지상상의 기념 조각, 묘중의 인형, 장례품, 그들의 대표 작품과 예술적 업적.

중국 고분 조각상은 몇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그들은 실생활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제 8 과 기묘하고 엄숙한-고대 종교 조각

학술 목표

1. 석굴사 조각과 절 조각품을 포함한 중국 고대 종교 조각의 대표작품과 예술적 업적을 이해하다.

2. 종교 조각의 풍부한 내용과 예술적 표현에 전승할 수 있는 가치를 이해합니다.

교학의 중점과 난점

1. 석굴사 예술은 건축, 조각, 벽화의 종합체입니다. 역대 건설된 석굴사 예술의 유적은 중국 예술 발전의 단계적 변화를 반영하며 중요한 문화와 예술 사료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2. 절 조각품은 진흙, 목조, 집게 등의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그 중 대부분은 진흙, 점토 설치는 작품의 예술적 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종교조각품은 실생활에서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참고하여 이상화한 것으로, 많은 종교조각품의 창작은 생명력이 있다. 학생들에게 종교 예술의 미신 성분과 성공적인 예술 창작을 구별하도록 격려하다.

교육 과정

약력: 세상에 어떤 종교가 있습니까? 당신은 어디에서 종교 조각품을 보았습니까?

둘째, 새로운 수업

1, 불교의 다양한 이미지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하십시오

보살은 부처에 버금가는 불교 이미지다. 그것은 의식적으로 그를 느낄 수 있지만, 아직 수행의 최고 열매에 도달하지 못했다. 석가모니가 부처가 되기 전에도 보살의 이미지였다. 불경에서 자주 언급되는 보살은 미륵, 문수, 보현, 관음, 대세 등이다. 북위 초기의 보살은 남성으로 얼굴이 풍만하고 눈이 크고 볼록하며 눈썹이 길고 납작하다. 콧대는 이마와 플러쉬되고, 귀는 어깨가 길고, 머리는 왕관을 쓰고, 당대 불상의 조형 특징에 가깝다. 당나라 이후 보살은 점점 여성스러워졌다. 얼굴이 둥글고 눈썹이 길고, 디테일이 섬세하며, 머리에 왕관이나 상투를 쓰고, 소녀나 젊은 여자의 얼굴 특징을 가지고 있어 부드럽고 수줍은 표정을 짓는다. 대족신차동의 송대보살 무리는 얼굴이 곱고, 머리관은 보석과 보기가 있어 세속 벼슬녀의 이미지다. 관음은 관음보살이고, 당대는 태종 이세민을 기피하기 위해 관음으로 개명되었다.

2. 석굴 예술은 불교 교리의 이미지로 그 모양과 배치가 어느 정도 규범성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하고, 선생님은 질문을 하고, 조형과 배치를 간단히 이해합니다. ) 제 20 굴의 거대한 불상은 초기 불상의 특징을 보여준다.

A 몸체 크기: 마스터 그림이 가장 크며 위치 크기에 따라 정렬됩니다.

B 불상 배치: 한 점포 다존, 오횡 (포사 세계 석가모니불, 동방순유리 세계 약사불, 서구 극락세계 아미타불), 삼경 (과거 불타는 불불, 지금의 석가모니불, 미래의 미륵불).

C 의태: (인물상을 기초로 불성을 강조하기 위해 32 성인은 보기 좋고 80 은 모양을 따른다.)

D 의 상징적 의미: 연꽃 뒤에 있는 화염 패턴의 헤드라이트와 백라이트: 불광이 빛나고 신성불가침함을 상징한다. 자세, 제스처 등이 있습니다. 상징적입니다.)

음영 처리: 형식에 기초하여, 더욱 색채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요약: 요컨대 불교 조각상은 중국 고대 조각 수준을 반영한다. 운강석굴은 일찍 건설되었는데, 특징은 찬드라 불교와 비슷하다. 북위가 수도를 옮긴 후, 그들의 작품은 북위 용문석굴, 맥적산석굴 등' 뼈만 앙상하고 이미지가 또렷하다' 는 아름다운 풍격을 가지고 있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 불교 예술은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인물 조형은 막고굴 용문 등과 같은 인간적이고 세속화되기 시작했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지도하여 교류를 하고, 성명에 대해 이야기했다.

석굴사 예술은 건축 조각 벽화의 종합체이다. 역대 건설된 석굴사 예술의 유적은 중국 미술 발전의 단계적 변화를 반영하며 중요한 문화예술 사료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 불교 석굴 예술을 감상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각종 불상이 불교도 숭배의 대상이라는 점이다. 이 불상들을 빚는 목적은 불교 교리를 발양하고 불교 종교 실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말할 필요도 없이, 이 불상 자체는 매우 높은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예술적 성취는 바로 사람들의 지혜의 구현이며, 사람들의 이상과 환상을 구현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예술 작품들의 보호와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셋. 요약

석굴사 조각과 절 조각품을 포함한 중국 고대 종교 조각의 대표작품과 예술적 업적.

제 2 과 전통 예술의 뿌리-옥

(1 세션)

교육 목적: 1. 고대 석기와 옥기의 발전을 통해 인간의 심미의식의 싹과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2. 옥의 풍부한 내포와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영향을 이해하여 공예 미술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해결책.

교학 중점: 옥은 고대 사회의 특수한 지위와 구체적 응용에 있다. 이 글은' 군자가 옥보다 낫다' 는 특수한 역법을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역사적 의의.

교학난점: 옥석은 진귀한 공예품이라 학생들이 직접 접촉하기 쉽지 않다. 교수에서 고대 의식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옥의 특별한 역사적 의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 과정:

첫째, 수입

생활중이나 시장에서는 학우들이 옥을 자주 보기 때문에 옥의 개념은 모두 낯설지 않다.

중국어 어휘에도 옥에 관한 단어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차라리 옥이 된다" 등.

깨진, 전체 와트 ","옥은 조각을 잘라야 한다 ","이때부터 행복하다 ","금가지옥엽 ","금구옥언 ","김옥양연 ",

금의옥식','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라는 단어 중에서 그 옥자는 아름답고 고귀한 단어가 아닌가? 그래서

옥은 왜 이렇게 쓸 수 있습니까? 그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둘째, 새로운 세출

1, 에메랄드 P8 의 정의: 석두 아름다움입니다. "아름다움" 이라는 글자는 외적인 아름다움일 뿐만 아니라 내적인 아름다움이기도 하며, 느낌을 주는 아름다움이다.

옥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두 가지 다른 심미 추구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옥의 자연미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규는 자르지 않는다" 는 글과 같은 글입니다.

광서: 고대 황제나 왕자가 사용하거나 제사를 지낼 때 사용했던 T 자형 옥기예요. 그것은 복잡한 연마 없이도 옥석을 유지할 수 있다.

석두 자체의 자연미. 그래서' 대규는 거칠지는 않지만 품질도 아름답다' 는 말이 있다. 다른 하나는 화려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옥석을 가공하여 더욱 화려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다.

옥의 역사와 의미.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옥을 사용한 나라로,' 옥의 나라'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옥은 중국에서 벌써 태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텍스트 P5. 구석기시대는 단조석기의 사용을 상징하는 인류물질문화 발전 단계이고 옥기는 구석기였다.

시대의 선민들은 석기를 연마하는 과정에서 일부 석두 질감이 단단하고 색채가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일종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즐거운 느낌, 그리고 이 석두 들을 구별하고' 석두 아름다움' 을' 옥' 이라고 부른다. 처음에는 옥이 일종의 장식품으로 사용되었다.

장신구나 제사신령의 예기는 나중에 다듬는 과정에서 옥의 심미가 실용적 목적을 뛰어넘어 옥을' 보물' 으로 만들었다

부, 권위, 정신의 상징, 심지어 옥기의 심미까지 사회 도덕규범에 첨부한다. 예를 들면 동주 서한.

군자가 옥보다 낫다. P7

▲ 공자는 말했다: "이전 신사 더 옥. 따뜻하고 부드러운, 인자한 사람. 신중하고 신중하여 배탈이 분명하다는 것을 안다. 성실은 좋지 않지만 정직은 좋다. 늘어진 듯 예식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맑고 유장하여 마침내 사람을 즐겁게 했다. 흠은 요가를 가리지 않고, 요가는 흠을 가리지 않고, 충성도 한다. 폰다, 사람, 신도. 화가 백홍처럼 나고, 하늘도 마찬가지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정신은 산천에서 볼 수 있고, 땅도 볼 수 있다. 장귀태다, 데아. 천하의 귀함, 도도. "

▲ 허신 ("설문해자") 은 "옥의 아름다움은 돌이고, 오덕: 온윤인" 이라고 말했다. 잉어는 겉모습이나 내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의 목소리가 사방으로 울려 퍼졌다. 그는 슬기롭고 불굴하며 용감했다. 싸지만 미숙하고 깨끗하다. "

설명: "온화하고, 인자한 쪽도"-온화하고 윤기가 나고, 옥선시를 설명하고, 선의로 가득 차 있다.

"외부에서 중국인을 알고, 인의면도 안다."-옥의 투명성이 높고, 옥의 내부 특징의 질감을 외부에서 볼 수 있어 옥이 충절의 책임을 다했음을 알 수 있다.

"그 소리는 느긋하고, 널리 듣고, 지혜도 있다."-옥을 두드리면 맑고 은은한 소리가 나고, 먼 곳으로 전해져 옥이 지혜롭다는 것을 설명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려움 없이 굴하지 않고 용감한 자도"-매우 높은 인성과 경도를 가지고 있어 옥이 초인간적인 용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예리하고 성실하지만, 우아하지 않고 깨끗하다."-부러지지만 칼날은 날카롭지 않다. 옥은 청렴하고 자율적이지만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 봄과 가을 기간, Guan qi Zhongyu 국유 "9 독일": wenliang 관용; 이성적인 이웃은 현명하다. 강하고 구겨지지 않고 의리도 있다. 싸지만 어색하지 않아, ok; 신선하고 더럽지 않고 깨끗하다. 용감히 굴복하지 않다. 결함은 모두 적당하고, 정수도 좋다. 중국의 광택을 숨기고 아름답고 포용할 수 있다. 노크, 그 소리는 분명하고 멀고, 맑지만 죽이지 않는 것도 말이다.

위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구덕, 11 덕, 오덕 등 주요 정신적 내포는' 인, 의,

의식, 지혜, 신앙. ""

설명: 삼강오상, 삼종사덕의 의미.

▲ "삼강" 은 "군은 신하, 아버지는 아들, 남편은 아내" 를 의미한다. 신하, 아들, 아내는 반드시 군, 아버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군, 아버지, 남편이 신하, 아들, 아내에게 모범이 되도록 요구한다. 봉건 사회의 군신, 부자, 부부 사이의 특별한 도덕적 관계를 반영하였다.

오상 () 즉 인 (), 의 (), 의식 (), 지혜 () 편지는 군신 (), 부자 (), 형제 (), 부부 (), 친구 () 간의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규범하는 행동 규범이다.

▲' 삼종' 이란 여자가 아버지와 결혼하지 않고, 시집가고, 남편이 죽는다는 뜻이다.

▲ "사덕" 이란: 덕, 영, 말, 행, 즉 여자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이고 당당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다음 생김새 (자신이 단정하고 점잖아야지 경솔하고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 말 (다른 사람과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하며, 자기가 무슨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 치가의 길 (치가의 길은 남편을 돌보는 것,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근검절약과 같은 생활 세부 사항 포함) 이다.

삼강오상삼종사덕은 봉건사회의 한 세트이지만 당대 사회를 규범하는 윤리도덕에는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의 역할. 옥은 고대에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군자가 옥보다 낫다' 는 말이 있다.

옥석 종류 P8

비취는 경옥 (나트륨 알루미늄 규산염) 으로 나뉜다. 특히 경옥과 연옥 (칼슘 망간 규산염): 투섬석과 양기석.

4. 요약: 선민이 옥석을 구분하는 것은 인간의 심미인식의 중요한 발전이자 인지상정이다.

교실은 재료의 모양, 근리, 색깔, 대칭, 질서감 등의 조형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한다. 애버딘 쥬 룸에서

기물 시대가 이미 생겨났고, P5 신석기 시대가 첫 절정에 이르렀고, 하상주는 청동기와 동등한 권리가 되었다.

신권의 상징이기도 하다.

예술과 공예 디자인의 몇 가지 일반적인 규칙:

대칭과 균형

보수성과 비례

반복과 리듬

대비와 조화

통각과 환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