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징"

"세징"

깨달음

세상에는 많은 유혹이 있습니다. 내면의 악마를 쫓아낼 수 있는 성인이 될 수 없다면 필연적으로 악한 욕망에 사로잡힐 것입니다. '마음과 힘이 하나되면 세상이 넓어지고 세상이 넓어진다'는 영역에서 우리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때 먼저 야망을 세워야 합니다.

1. 증국번의 깨달음:

“자기 수양과 결심을 통해서만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 『깨달음의 비결』은 자신의 이름을 디성으로 바꾸었다고 회상했다. 신마오(Xinmao)년에. 정결케 된 사람은 오래된 얼룩을 씻어야 하고, 살아 있는 사람은 원요범 선생이 말한 것을 깨달아야 한다. “과거에 일어난 일은 어제 죽은 것과 같고,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은 오늘 태어난 것과 같다.” . 우리 같은 평범한 지식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 자주 질문하고 모든 것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면 실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날마다 발전할 것입니다.

—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 3호에서 인용

사람의 야심은 타고난 것이 아니며, 모두 후천적인 삶에 확립되어 있으며, 특히 평범하고 사소하며 방탕한 삶에 대한 불만에서 형성됩니다.

Zeng Guofan도 저속한 환경에서 깨어났습니다. Zheng Banqiao는 "바보에게는 부로도 충분하고, 결심에는 가난으로도 충분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평화와 행복에 의지하세요!

사람의 삶에는 많은 유혹이 있습니다. 내면의 악마를 제거하지 못하면 거룩한 손은 악한 욕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Zeng Guofan은 세상의 변천을 경험하고 "마음과 생각이 하나되고 천지가 자강"하는 상태를 달성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야망을 정하라.

■ 깨달음경: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싶다면 큰 야망을 갖고 싶다

——결심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방향이 있다

야망이 없는 사람은 야망이 있는 사람과 확실히 다른 것 같아요.

깨달음: Zeng Guofan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 '큰'을 고려해야 합니다. '광광'이라는 단어는 마음을 치유하는 필수 약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Zeng Guofan의 경고 진언:

'광대'라는 단어는 마음을 치유하는 데 필수적인 약으로 사용됩니다.

군자는 비문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말로 갚지 말아야 합니다. 말만 믿으면 세상을 알 수 있다. 사람의 소문 때문에 편협해질 필요는 없다. /p>

사람의 일의 규모를 결정하는 열쇠는 그 사람의 편협한 마음인가, 아니면 넓은 마음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르친 두 가지 다른 결과가 있을 것이다: 심리적 장애를 극복하는 것.

■ 깨달음: " 인(忍)은 비길 데 없는 공덕이다.

——군자는 위엄과 인내를 유지하고, 그는 재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백 개의 검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깁니다.

Zeng Guofan은 여전히 ​​나이가 많은 사람이며 Sima Shi와 마찬가지로 부유 한 사람을 경멸하고 인내하는 사람을 존경합니다. 예를 들어, Qu Yuan과 Tian Guang과 같은 인생에서 Zeng Guofan은 자신의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 '인내'에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지위와 재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 Wang Jianjun의 "Hunan Army Chronicles"는 때때로 가신 국가를 비판합니다.

■ 경전 : 일을 할 때 관대해야합니다. 가볍든 무겁든, 높든 짧든 중요한 것은 관대함, 즉 삶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내면의 용기를 보는 것입니다.

큰 일을 하려면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 '어른은 많다', '총리의 배는 배를 탄다'는 말이 있듯이 마음과 아량을 뜻합니다. 사람의 지위가 높을수록 그 사람의 관대함은 더 커야 합니다. 둘 사이에는 정비례하는 관계가 있습니다. Zeng Guofan은 "Zi Zhi Tong Jian"을 가장 좋아했으며 당나라 총리를 매우 존경했으며 그들이 모두 마음이 넓기 때문에 국가의 재산이 강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건국 총리와 중싱 총리의 차이점을 요약하면서 전자는 선견지명이 있고, 마음이 넓고, 관대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중싱 총리는 구체적인 업무에 집중해 한 단계씩 꾸준히 움직이고 있다.

Zeng Guofan은 특히 주목했습니다. 그 영웅을 포함하여 시대를 통틀어 큰 패배자들은 모두 "용을 제압하고 호랑이를 제압"할 수 없기 때문에 패배했습니다. 아량.

계몽의 고전: 과거에 Geng Gongjian은 관료로서 인내가 최우선이었고 용감한 사람을 이끌었습니다. 형은 관료를 대할 때 세상 지식이 부족하고, 강인하지도, 유순하지도 못해서 어디든 일관성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괴로워한다. 딘의 놀라운 점은 뱃속에 부적절한 것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깊이 간직하고 결코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 동생은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행운을 불러오는 방법이 아닙니다. Xueqin과 내 동생은 서로 가장 가깝지만, 또한 서로 가장 가깝습니다. 형제여, 당신은 나를 경고로 받아들이고, 정직하고 솔직하게 말해야 하며, 절대로 과시하지 마십시오. 카르마를 능숙하게 닦으면 몸이 강해지고 후손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경전의 깨달음을 얻은 젱궈판(Zeng Guofan)은 "날카로움은 살인 정신을 드러내고, 둥그런 것이 온화함을 드러낸다." 주도권을 잃었을 때 중요한 부분을 보호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상대의 과실을 이용하고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하여 승리를 확정해야 합니다.

세 가지 깨달음의 말:

편집증에 빠지지 마십시오. 고립이 최고입니다. 깨달음의 비결: 자신감이 있는 한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고, 당신 자신을 믿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허위를 폭로하고 피하려고 해도 어떻게 마음을 흔들 수 있겠습니까? . 한마디로 "다른 사람이 나를 배반하면 인간의 감정과 자연의 원리는 없습니다." -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5부에서 인용

날카로움과 재치가 둘입니다. 훌륭한 삶의 질. 그들은 한 쌍의 창과 방패와 같으며, 하나는 방어용이고 다른 하나는 공격용입니다. Zeng Guofan은 "날카로운 가장자리는 살인 의도를 나타내고 둥근 부분은 친절함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도권을 잃었을 때 중요한 부분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고 상대의 과실을 이용하여 방어에서 전환으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승리를 확정짓는 공격. 오랜 기간의 자기 성찰과 자아 실현을 거친 후 Zeng Guofan은 자기 수양에 있어서 더욱 성숙해졌으며 삶에 대한 접근 방식이 더욱 조화롭고 이해심 있게 되었습니다.

■ 깨달음: '모서리를 숨긴다'는 생각 - 숨는 것은 들키지 않으려는 것이고, 모서리를 숨기는 것은 무뎌지지 않기 위함이다.

Zeng Guofan은 "두꺼움은 날카로움을 숨기고 몸은 삼각대와 같습니다."라고 직원과 가족을 교육하기 위해 이 두 문장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마음을 숨긴다는 것은 자신의 가장자리를 숨겨서 다른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강하지만 약한 척하고, 크지만 작은 척하는 것은 공격을 더 잘하여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방어할 수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증국번(曾國象)은 "장(張)은 숨기다, 축적하다, 풍(峰)은 날카롭다는 뜻이다. 장풍(張峰)은 서예가의 용어로, 글의 가장자리는 감추어져 있어도 드러나지 않는다. 말을 너무 많이 하면 재앙을 가져온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지나친 행위는 불명예를 낳을 것이요, 그것을 우러러보는 자는 악한 군사를 쫓아낼 수 있느니라. 목사님, 당신은 위대해질 수 있습니다. 말은 느리고 행동은 조심하는 것이 행운과 불운의 열쇠이며, 성공과 실패의 열쇠입니다."

■ 깨달음: 묵묵히 퇴각 - 전장에서 질주하는 것은 큰 성취를 이루기 쉽고, 명리 박람회에서 경쟁하는 것은 명성을 망치기 쉽습니다. 정 선생은 한숨을 쉬었다. 증국번은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시고 집에서 애도하고 있을 때 풍황제의 부름에 응하여 후난군을 창설하기 위한 연대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유교에서는 3년 동안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하지 못하는 것을 불효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시대의 급박함 때문에 절친한 친구인 곽송도의 충고에 따라 "효를 바꾸어 충의를 얻었다"는 청나라에 봉사하러 나갔다.

함봉재위 7년(1857년) 2월 29일 장례를 위해 귀국한 때부터 함봉재위 8년(1858년) 6월 7일 다시 향상에서 절강으로 떠날 때까지 , 이것은 Zeng Guofan이 집에 머물던 기간이었습니다. 올해 반 동안은 Zeng Guofan의 인생 사상과 행동이 크게 조정되고 전환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자신의 생애 전반기를 반복적으로 고통스럽게 회상하고 성찰했다.

유명인의 고리: 흐름을 따르면 가장자리가 숨겨지고, 추세를 거스르면 가장자리가 숨겨집니다.

Zeng Guofan의 "용사와 뱀의 길"은 자아실현과 가치실현을 유지하는 생존방식이다. 사실 자신의 우위를 숨기는 것과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과 자신의 우위를 보여주는 것은 완전히 반대되는 두 가지 삶의 방식입니다. 그 엣지는 겉으로 드러나는 재능까지 이어진다. 재능을 갖는 것은 좋은 일이며 성공적인 경력의 기초입니다. 적절한 기회에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시가 있는 장미는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자신에게도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재능을 보여주는 것은 시의적절하고 적절해야 합니다. 당신의 재능을 항상 보여주는 것은 질투와 공격으로 이어질 뿐이며 인생과 경력에 실패로 이어지는 것은 현명한 사람의 행동이 아닙니다. 큰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이 매우 높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를 비밀로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누가 모르고 멍하니 있으면 신사가 아니죠!” 사람이 모르고 불행하다고 느끼는 게 보이죠.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날카로운 말과 행동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비밀을 모두 평범하고 야망도 없는 것처럼 숨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실 그들은 말과 행동으로 자신의 우위를 드러내려고 하지 않습니다. 양심의 가책 때문에 말은 날카롭지만,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하면 다른 사람은 저항하고 파괴하는 사람이 되고, 행동이 날카로우면 다른 사람의 질투를 일으키고, 다른 사람이 질투하면 저항하고 파괴하는 사람이 됩니다. 내 능력을 표현할 기회가 없을까 봐 두렵지 않고, 다만 그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까 봐 두려울 뿐이에요. 이씨는 "군자는 무기를 몸에 숨겨놓고 움직일 때를 기다린다"며 "이 무기가 없으면 지금은 무기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말했다. , 그러면 날카로운 모서리는 사람에게 해를 끼칠 뿐이지 유익하지 않습니다. 이마에 뿔이 자라면 다른 사람이 다칠 것이다. 뿔을 다듬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억지로 뿔을 부러뜨릴 것이다. 날카로운 모서리는 이마에 있는 뿔로, 자신은 물론 남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다!

양수의 죽음은 우리에게 중요한 계시를 남겼다. 첫째, 당신의 재능을 모두 드러내지 마십시오. 양슈는 매우 똑똑한 사람이고 쾌활하고 재능도 있으며 그의 재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이는 조조의 금기를 위반한 것이다. 일부 장군과 황제는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건륭제는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고 시를 쓰기를 좋아했으며 수만 편의 시를 썼다고 합니다. Quan은 법정에 갈 때 종종 연설을하고 합동 시험에서 장관에게 질문했습니다. 장관들은 아주 똑똑해서 그것이 아주 천박한 지식이거나 말도 안 되는 대련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면서도 진실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Qianlong이 스스로 말하게 하는 것 이상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황제는 기뻐서 그렇게 말했고, 신하들은 터져나온 칭찬을 듣고 황제를 매우 기쁘게 했습니다. . 양수(楊秀)가 이 금기를 어겼으니, 위왕(魏王)이 어찌하여 지혜로울 수 있겠는가? 이것이 바로 그가 죽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닌가? . 둘째, 조조는 고민하고 있는데 어떻게 없애야 할지 모르는 사소한 일을 지적하지 마세요. 이것이 양슈의 두 번째 사망 원인이다.

숲속의 나무가 아름다우면 바람에 날려가고, 물가에 쌓이면 물살이 거세지고, 군중이 그들을 반대할 것이다. 또 다른 속담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유명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돼지는 강합니다. 돼지가 강해지면 반드시 칼로 끝나고, 사람이 유명해지면 반드시 칼로 끝나고, 사람이 유명해지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게 되어 문제가 된다. . 그러니 명예와 행복을 동시에 원한다면 그것은 세상의 원한을 불러일으킬 뿐인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세상을 잘 다루는 사람은 명성과 행복에 있어서 앞을 내다볼 줄도 알아야 하고 뒤를 돌아볼 줄도 알아야 한다. 운이 좋으면 멈추고, 자제하십시오.

구부리는 것은 뻗는 것이고, 마음을 숨기는 것은 야망을 키우는 것이다. 굽히지 않고, 뻗지 않고, 숨지 않으려는 의지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일종의 유교에서 유래한 불교와 도교 문화의 종합. 일반적으로 증국번의 사상을 말할 때 우리는 그가 받은 유교문화의 영향만을 이야기한다. 중국 전통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한 사람으로서 증국번 역시 말년에 도교문화를 좋아했다. 그는 평생 『노자』 읽기를 좋아했고, 도교 문화를 깊이 사랑한 소식을 존경했다. 게다가 주돈이(周敦伯)와 주희(朱熙)도 유교인이자 도교인이었다. 정치적으로나 개인적으로 Zeng Guofan은 군사와 건강 측면에서 유교인이었고 Zeng Guofan은 도교인이었습니다.

고대 중국 철학사상 중 도교사상은 가장 재치 있고 변증법적 요소가 풍부한 사상이다. 이는 장란의 중요한 이론적 근거이기도 하다. 도교 사상은 특히 일정한 조건 하에서 사물의 상호 대립과 상호 변화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도교의 창시자 노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대도가 망하면 인(仁)이 있고 지혜가 나오면 인이 있고, 위선이 크며, 여섯 친척이 다투면 효도하고, 나라가 어지러우면 효도 있고, 신하도 있다.

나라의 왕은 비록 만 명이 넘더라도 만 명 이상이 되려면 먼저 만 명 가운데 하나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백곡의 왕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까닭이다. 덕은 먼저 명성과 부를 추구하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사실 당신은 덕과 명성을 잃었다는 두려움 때문에 어디에서나 자신을 의지하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노자도 세상에 경고했다. 당신은 성공할 것이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으면 성장할 것이다." 이 문장의 일반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을 표현하지 않는 사람은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독선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낫습니다. 자랑하지 않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고, 자만하지 않는 사람은 계속 발전할 것이다. 오히려 "스스로를 보는 사람은 분명하지 않고, 독선적인 사람은 자랑하지 않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아무것도 얻지 못하며, 자랑하는 사람은 오래 가지 못한다."

명예와 부에 관한 한, "평생 진리를 수호한다"는 정신을 가장 잘 구현한 역사적 인물은 아마도 월왕 구견을 도와 오왕을 멸망시킨 후 판리를 추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이름을 가지고 오래 살기는 어려우며, 구견은 같은 고민을 나누는 사람이라 평화롭게 살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그는 큰 이름과 "장군"을 버리고 용감하게 물러났다. "'국토를 나누어 차지한다'는 큰 이익이 제나라로 돌아가서 성씨를 바꾸고 바닷가에 밭을 갈고 손에 굳은살을 찧었고, 부자가 함께 일하여 나중에는 실제로 '십만을 낳았다'. "라고 하여 제나라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판리는 평안하고 번영을 누렸지만 여전히 "오래 동안 영광을 누리는 것은 불운하다"고 생각하여 돌아와서 모든 재산을 탕진하고 도에서 늙어 죽었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판리의 세 제자"입니다. 판리가 사임하고 은퇴한 이유는 자신에게 명예와 부를 가져다주고 가족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의 생각은 타당하다. 구천과 싸우며 구천을 지지하던 문중은 범려의 충고를 듣지 않고 월국의 명예를 받아들이고 결국 구천의 손에 죽고 말았다. Fan Li는 양식을 포기한 후 더 영구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그것들을 처리했습니다.

'성공 후 은퇴'라는 생각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마치 승려가 매일 시계를 두드리는 것처럼, 사람들은 긍정적인 진취적인 정신을 잃고 현상 유지에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실패하는 곳입니다. 사실 여기서 제안하는 '성공 후 퇴각' 편지는 퇴각 전략으로, 사람이 기회를 포착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뒤 좋을 때 그만둘 수 있다는 뜻이다.

노자의 만족 철학에는 '성공 후 은퇴'라는 사상도 포함된다. 속담에 이르기를, '잡아 배불리면 이같이 되지 못하고, 붙잡고 갈면 오래 가지 못하리라. 금과 옥이 가득하면 그것을 지킬 자가 없고, 만일 부유하고 교만하면 스스로 죄를 당하게 되느니라. 적당히 멈추는 것이 낫습니다. 너무 예리하면 오랫동안 권력을 유지할 수 없으며, 돈이 많으면 그것을 영원히 가질 수 없습니다. 너는 반드시 너 자신을 파멸시킬 것이다. 성공과 명예를 이룩해야만 모든 명예와 부를 내려놓고 용감히 물러설 수 있는 것이 자연의 이치에 맞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명예나 이익에 관계없이 상위권에 도달한 후에는 반대 방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Zeng Guofan의 생활과 군사 관리는 모두 전선을 숨기는 데 중점을 두어 부하들에게 경고하여 존경을 받았습니다.

좋을 때는 우위를 숨겨야 하고, 역경에 처했을 때는 우위를 숨겨야 합니다. 이것이 똑똑한 사람들이 갖춰야 할 삶의 태도입니다.

Enlightenment Zeng Guofan은 고객과 직원이 너무 많아서 낙관적으로 그들과 교류하고 결국 그들에게 이용당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접촉을 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Zeng Guofan은 "인터넷이 세계를 연결하면 어떤 새도 벗어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eng Guofan의 네 가지 영적 깨달음 단어:

그것을 사용할 하늘에서 사람을 찾으세요

계몽비밀

재능에 의지하지 말고, 독선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을 갖고, 조화롭게 받아들이십시오.

■ 너무 멀리 가지 말고 문제를 일으키지 마세요. 사람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장려하고 장점을 장려하고 단점을 제거하는 모든 행동은 불필요하고 불필요합니다.

야망의 문제입니다.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 4호에서 인용

Mingxiao는 건물이 한 그루의 나무로 지탱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큰 사업은 많은 나무의 지혜로 달성되어야 함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 그리고 동시에 실제 지식과 적극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성공하기 전에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한다'는 원칙을 이해하는 인재이다. Zeng Guofan에게는 고객과 직원이 너무 많아서 낙관적으로 의사 소통하고 결국 자신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접촉을 가질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Zeng Guofan은 "세상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면 어떤 새도 탈출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깨달음: 관계를 맺는 것이 인생의 성공과 실패의 열쇠입니다. Zeng Guofan은 만드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아직 부자가 되지 못했다"라는 문구를 "언제나 사람과 잘 사귀는 것"과 "사람이 성공하기 전에 아는 것"을 포함한 "경, 예, 철학의 깨달음"의 12개 항목을 다듬었습니다.

계몽사 Zeng Guof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밍'이 말한 것처럼 "숨을 곳이 없습니다. 요리되어 죽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용감하게 현실을 인정하고 법칙을 준수해야합니다." 무엇이든 성취하려면." "생존하세요."

Wuzeng Guofan의 현명한 말:

"상황에 직면하면 인내가 필요하지만 변화하는 인내는 없습니다. ."

오경비밀의 메시지

은밀하게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당신은 당신의 말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는 비범한 업적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말은 자명하지 않으며, 그는 세상에서 큰 성취를 이루었지만 그의 마음은 자명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군자가 자신에게 관대함을 주는 길이다.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 3번에서 인용

사람의 삶은 종종 역경으로 가득 차 있고 불행한 시기를 겪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실을 인정하고, 자신을 보호하며, 시의 불필요한 희생을 변명하지 않는 것. Zeng Guofan은 ""Xi Ming"에서 "Xi Ming"이 말했듯이 "숨을 곳이 없습니다. 죽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현실을 용감하게 인정하고 사물의 법칙을 준수해야합니다." ." 평화를 추구하고 살아남으세요.

■ 경각(Sutra Enlightenment):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는 욕구를 가지십시오. 혼란스러운 곳에서 맹목적으로 발을 방황하게 두지 마십시오. 마음 속에 동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Zeng Guofan은 이러한 잠재 상황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공격을 개시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Zeng Guofan은 긍정적인 태도와 진취적인 열정을 유지하는 것을 강력히 옹호합니다. 그의 이런 견해는 오랜 관직 경험을 통해 요약된다. 긍정적인 태도는 힘의 원천이자 성공의 원동력입니다. 이 진술에는 실제로 어느 정도 진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결코 성공할 기회가 없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극도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에도 불구하고 결국 성공한 사람은 항상 성공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 즉 꿈이 있고 불안한 사람을 데려오세요. 그들은 안정된 사람들의 세련미를 갖고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또한 게으름과 우울함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사물의 발전은 가해자만이 발전할 수 있고, 가해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

깨달음

Zeng Guofan은 "야망 강화"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제자들에게 자신의 가르침을 반복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는 “야망으로 사람을 이끌면 큰 일을 이룰 것이고, 마음으로 몸을 닦으면 결국 성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증국판의 진심 어린 깨달음의 말:

"마음이 죽지 않아야만 살아남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깨달음의 비밀 말

그날은 모든 일에 고집을 부리면 안 된다는 견해다. 이제 대중의 의견을 봤으니 먼 곳으로 가면 의심하고 두려워할 것이다. 다른 걸 봤어야 했는데, 좀 더 조심하고 싶었다면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됐을 텐데. 쳉이 살아있는 한 경쟁과 권력이 있을 것이다.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1부에서 인용

사람은 세상에 살 때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데, 이는 소위 "사람이 한 호흡을 위해 경쟁한다"는 것입니다. 야망이 부족해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Zeng Guofan은 "야망 강화"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제자들에게 자신의 가르침을 반복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는 “야망을 깨닫고 멋진 남자가 되면 큰 일을 이룰 것이고, 몸과 마음을 닦으면 결국 성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날까지.

■ 경각심: "완고함" - 사람은 누구나 살과 피가 있기 때문에 이기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충돌이 발생하면 어떤 사람들은 즉시 반죽처럼 부드러워지고 한숨을 쉬며 하늘을 바라볼 것입니다. Zeng Guofan의 신조는 "자립하는 사람은 완고해야 한다"입니다.

증국번은 마른 체형에 삼각형의 눈을 가진 나약한 선비였지만 그다지 활력 있어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는 “내 형제들은 모두 어머니에게서 많은 것을 물려받았다”고 말하듯 완고한 성격과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Zeng의 어머니 Jiang은 남편 Zeng Zhuting과 달리 아버지 Xinggang Gong의 엄격한 목소리 아래 종종 "존경하고 효도하며 숨을 쉬고 벽을 지탱하고 머뭇 거리며 예전처럼 행복하게 들어갔습니다." , 그의 성격은 상당히 유교적이고 약했습니다. Chang Xi에게 Zeng Guofan은 Gang Gong과 그의 어머니를 가장 존경했습니다. 두 장로의 강인한 성품과 강한 의지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높은 학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이 할아버지만큼 뛰어나지 않다고 믿었습니다. “국천의 가신들과 곽천의 가신들은 작은 공로로 높은 칭호를 받았는데, 나의 노년 선조들을 만났을 때 그들은 내 형제들이 너무 강하고 지혜로워서 능히 잡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왕(흥강공을 가리킨다)'이라고 말하며 할아버지의 원한까지 샀고, '왕고복이 군주의 위엄과 예절에 대해 한 말은 참으로 위대하고, 산과 산에서 중요한 사건을 접한 적이 없다'고 생각했다.

Zeng Guofan은 한때 "그러므로 사람이 자립하려면 완고해야합니다"라고 대담하게 말했습니다.

깨달음

성경

우리는 사람이 도둑이나 도적, 창녀가 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지만,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인정하고 감사할 수 있습니다. 유명해지기. 도덕적으로 일어서서 말하세요. 증국번(曾國象)은 말년에 자기수양에 있어서 명리(富富)와 통념을 엄격히 삼가하여 공덕의 위험성이 극도로 높음을 보여주었다.

Qizeng Guofan의 깨달음에 대한 성찰:

“음성과 청각의 장벽은 의지할 수 있지만 의지할 수는 없습니다.

경의 깨달음에 대한 비밀 조언

국민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익 경쟁을 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재앙을 가져올 것이며, 같은 사람들의 돈과 공적 자금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세상은 복잡하지만 나는 내 삶을 살찌우기 위해 마음을 다잡을 뿐입니다. ——증국번의 『경학의 계몽』 7호에서 인용

모든 사람에게 지나친 야망은 자신의 삶을 해칠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이 도둑이나 매춘부인 것을 용납하지 않지만, 사람의 성공과 명성을 인정하고 감사할 수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그가 도둑이나 매춘부라는 사실만 아는 것만으로도 해를 입게 됩니다.

■ 깨달음: 명성은 인간의 힘이 아닙니다. 덩치가 클수록 명예에 대한 야심이 커지고, 오만해질 확률도 높아지며, 이때 실패할 확률도 높아진다. 일반 학자들의 소망은 공부하여 관직에 오르고, 출세하여 돈을 버는 것이었고, 아마도 젱궈판은 그 이후로 돈을 벌지 않겠다고 맹세했을 것입니다. 오경(吳智)은 삼십대부터 관직에 올라 돈을 버는 것을 부끄러운 일로 여겨 후손을 남기고 이기적인 맹세를 했다고 한다. 자식을 남기기 위해 관직에 올라 돈을 벌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어기지 않으실 것임을 보여 주셨습니다.

나는 관직에 들어간 이후로 결코 약속을 어기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즉, 나는 맹설공 아래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젱씨 가족을 위한 땅을 짓고 싶었고, 24개 수도의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고향에 자선 밭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점점 더 힘들고, 수도의 관리가 누구이든, 지금 시간이 없다면, 해외로 나가서 정치를 공부하거나 주지사가 되더라도. 당신은 고위 관리인데 어떻게 월급 외에 한 푼도 더 받을 수 있습니까? 나는 정의로운 분야에 대한 소원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내가 관리라면 만들 계획을 세웠습니다. 나는 홀에서 특정 법령을 이행하는 것 외에는 매년 약간의 이익을 얻습니다. 나는 확실히 이티 안의 이익을 위해 1 에이커의 땅을 사지 않을 것입니다.

Zeng Guofan의 개인적인 성공은 청나라 말기의 건축을 유지하려는 선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아마도 이 선택은 현명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Bazeng Guofan의 각성은 솔직하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비싸면 잃으면 잃게 됩니다. "

깨달음의 비결

서두르려는 마음도 없고, 작은 이득도 보이지 않는다. 돈도 벌 수 없고, 벽돌 쌓기가 어렵다. 100년 계획은 견고하고 철저해야 작은 이득이 없을 것이다. 공부하고, 토론하고, 군대를 운영하는 것은 Zeng Guofan의 "Wu"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는 항상 좋은 일이 있어야 합니다. 미묘한 점을 보고, 현재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사물의 상황을 파악하여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증국번의 개인적 성공은 멸망을 앞둔 청나라 말기 장군들을 보호하겠다는 선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는데, 아마도 이 선택은 현명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은 선택이었을지 모르지만, 이는 그의 수직적, 수평적 지원과 중재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

적응은 생존을 위한 것이다. Zeng Guofan의 삶의 방식은 실제로 유연하고 변증법적인 태도이자 삶의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일생 동안 명성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유교를 핵심으로 삼고 인과 의의 목적을 고수했지만 일을하고 사람이되는 그의 "형태"는 일생 동안 세 번 바뀌 었습니다. 그를 향한 사람들의 칭찬과 비판이 담긴 것이 바로 이 '3가지 변화'다. 그러나 무슨 일이 있어도 이러한 시기적절한 "세 가지 변화"가 없었다면 그는 더 큰 성공과 명성을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계몽

성경

증국번(曾國船)은 '일심(一心) 인(仁)', '인(仁)은 천하무적', '인(仁)이 되기 위해 희생한다' 등의 이념을 맹목적으로 주창했다. 등, '자비로운 정부'에서 그는 "그 배후에는 무자비한 살인이 있습니다. 역사가 어떻게 평가하든, 그가 고위직에 있을 때 '앞과 뒤에는 흑백 두 사람이 있다'는 그의 반성은 사람들을 더욱 깊이 생각하게 할 뿐이다.

Jiuzeng Guofan의 옆으로 깨달음의 말:

"앞뒤가 같은, 흑백의 사람들"

깨달음의 비밀 메시지

사람들 앞에서 우리 뒤에 있는 사람들은 같은 언어를 말해서는 안 되고, 서로 이야기해서도 안 되며, 우리 앞에서 백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백인"이라고 부르면 안 됩니다. 백년 후에 생각하면 '흑인'이라고 불린다. 진실을 알고 싶다면 해봐야 한다.

'흑인'과 '백인' 두 사람. ——Zeng Guofan의 "고전 계몽" No. 6에서 인용

Zeng Guofan은 자신을 유교의 제자로 여겼으며 유교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봉건 관료사회에서 증국번(曾國象)은 '인(仁)을 위해 헌신한다', '인인(仁人)은 무적이다', '자신을 죽여 인인(仁人)이 된다' 등의 이념을 맹목적으로 주창했다. 요컨대, '인(仁)'으로 유명한 증국번(曾國象)에 대해 역사가 어떻게 평가하든 우리는 여전히 그가 높은 관직에 있을 때 그에 대해 엇갈린 인식을 갖고 있다. “우리 앞과 뒤에는 두 사람이 있다. , 흑백'은 사람들을 더 깊이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무상함의 '의로움'.

공자와 맹자는 모두 의에 관해 예리한 토론을 벌였습니다. 공자(孔子)는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고 이리보다 의로움을 중시한다고 주장했다. 맹자는 예지의 사상을 바탕으로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점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했다. 봉건 관료사회에서는 자신을 '의를 중시하는' '신사'라고 생각하게 하여 투쟁에서 승리할 확률을 높이고, 자신의 '의' 구분을 이용해 '불의'를 물리치려는 사람입니다. 반체제 인사이며 그의 분열로 명성을 얻었습니까? 당연히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Zeng Guof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이익이고 정의도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둘 다 갖고 싶다면 거짓 정의의 길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작성

무작정 후퇴하면 필연적으로 적이 상황을 이용하게 됩니다. 증국범(曾國象)은 유교 장군이자 군사 전략가로서, 전투에서 승자와 패자가 있다고 믿었으며, 진격하는 척 하지만 실제로는 후퇴하고 공개적이고 비밀스럽게 전진하면 조용히 후퇴하여 자신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십증국환의 깨달음의 변화:

"옆에서 보면 풍경이 없다"

깨달음에 대한 비법

말씀하신 대로 일을 하십시오. 금과 은은 생명과 체면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저속한 말만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수천 개의 아름다운 기사를 쓸 수 있는데 무슨 이점이 있습니까? ---Zeng Guofan의 "고전의 계몽" 5호에서 인용

사람이 이 세상에 살 때 돈을 지불합니다. 특히 남자의 남편의 얼굴을 보호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러므로 후퇴할 때에는 후퇴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좋은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여기서 "Xun"이라는 단어에는 고유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맹목적으로 후퇴하면 필연적으로 적이 약점을 이용하게 됩니다. 증국번(曾國象)은 유교 장군이자 군사 전략가로서, 전투에서 승자와 패자가 있다고 믿었으며, 실제 퇴각을 통해 공개적이고 비밀스럽게 전진하면 후퇴하여 자신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 경각: 전진과 후퇴의 단계

——전진과 후퇴는 어둠 속에서 조용히 눈에 띄지 않습니다. 남의 힘을 이용하여 결점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 Zeng Guofan의 전진과 후퇴의 속도였습니다. Zeng Guofan은 전진과 후퇴의 차이를 이해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임을 맡게 되면 먼저 자신의 발전을 위한 자본을 창출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방법은 인내와 인내에 의지하고 지식과 배움으로 영혼을 무장시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