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의식은 주로 무엇을 언급하나요?
고대 의식은 주로 무엇을 언급하나요?
고대 중국 예절은 '삼주오제' 시대에 형성됐는데, 요순 시대에는 이미 문자로 된 예절 체계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오례'였다. 5대 예절이란 상서로운 예절, 불운한 예절, 손님 예절, 군사 예절, 명예 예절을 가리킨다. 인간의 조상으로서 Tang Yao, Yu Shun, Xia Yu 등의 성인은 모두 예절의 모델이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야오는 젊었을 때 노인을 매우 존경하고 동료들에게 예의를 갖추었다고 합니다. 매번 잡힌 먹이는 모두에게 균등하게 나누어지며 가장 작은 몫을 얻습니다. 때로는 먹이의 가장 작은 부분이 노인과 허약자에게 주어집니다. 그의 미덕은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았고, 그래서 모두가 그를 지도자로 선출했습니다. 예절에 대한 Yu와 Shun의 강조는 모든 연령대의 모델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24효도』의 첫 번째 장은 『밭을 가는 순순』으로, 순순이 산을 갈고 열심히 일하며 아버지와 계모, 이복형을 부양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요순 시대에 제정된 예절은 하, 상, 주 세 개의 노예 국가에 의해 1,000년 이상 요약되고 장려되었으며 날이 갈수록 더욱 완벽해졌습니다. 주(周)나라 초기에는 문왕(文王), 무왕(吳王), 성왕(成王)이라는 세 군주가 다시 한 번 “예악의 의로움, 정치 제도, 백성의 화합과 찬미의 번영을 확립”하였다. 주공은 또한 궁정에 예절담당자를 두어 세계의 예절을 책임지게 하여 우리나라의 고대 예법체계를 더욱 완성도 높은 단계로 끌어올렸습니다. 춘추시대(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의 공자는 '의례'를 최고의 위치에 두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올 것”을 요구했고, 제자들에게 “악한 것을 보지 말고, 듣지 말고, 악을 먹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한마디로 '예의'를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고대 예법 체계를 장려하기 위해 노주(魯州)에서 서치까지 수천 마일을 여행하여 노자(이얼)에게 예절을 배웠습니다. 한나라 무제(吳皇) 시대에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는' 국가 통치 전략이 확립된 후, 사회 도덕, 행동 기준, 정신적 지원으로서의 예절의 중요성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 이후 역대 왕조에서는 한나라의 대홍루와 상수이차오, 위나라와 금나라의 조상국(북위의 이차오라고도 함), 상수 등 세계의 예의를 담당하는 관료를 설치했다. 수당(隋唐) 이후 예부(청나라 말기에는 이원(利源)으로 개칭) 등. 동시에 전례 저작물도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학자들의 필수과목인 오경(五典) 중 하나로 『주리』와 『이리』가 포함되었다. 서한(西汉)나라 출신인 대성(大聖)은 선인의 의례서(禮書)를 연구하여 『의례서(禮書)』를 편찬했는데, 이 역시 『십삼경(十十十十十十十六 고전)』 중 하나이다. 이후 역대 왕조의 의례 연구자들은 이러한 의례서적을 바탕으로 더욱 연구하여 《주례주해》, 《의례주해》, 《계계정》, 《의례설》, 《의례집》. 《의례서》, 《의례서》, 《의례서》, 《의례집》 등 수천 권의 의례작품이 중국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으며, 인류 문명의 발전에 있어서 독특한 역할을 합니다. 에티켓(Etiquette)은 에티켓과 예절을 뜻합니다. 고대 중국에는 '오례(五禮)'라는 말이 있었는데, 제사(祭儀)는 상서로운 의례, 혼례는 상서로운 의례, 손님을 접대하는 것은 손님의 의례, 군사는 군사의례, 장례식은 불운의례이다. 민속계에서는 에티켓에는 출생, 왕관, 결혼, 장례식이라는 네 가지 삶의 의식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에티켓은 정치와 생활이라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치범주에는 천지사원에 제사를 드리는 제사, 조상과 성인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사, 지방의 스승을 공경하는 술자리, 회식, 군사의례 등이 있다. 순자에 따르면 생활예절의 근원은 '천지의 근본', '조상은 인류의 근본', '왕과 스승은 통치의 근본'이라는 '세 뿌리'가 있다. 예절 중에서는 장례식이 가장 먼저 이루어졌다. 고인에게 장례는 귀신을 달래기 위한 의례이고, 산 자에게는 장차 구별하고, 아랫사람을 공경하며, 효도를 다하고 인간의 도리를 수호하는 의례이다. 예절이 확립되고 시행되는 과정에서 중국의 가부장제 제도가 탄생하게 된다(중국의 가부장법 참조). 사람들은 만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 귀신과 신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믿으며, 제사를 지내는 것은 귀신과 신에게 복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절은 귀신신앙에서 유래된 것이며, 귀신신앙의 특별한 표현이기도 하다. "세 가지 의식"("의례", "의례서", "주례")의 출현은 예절 발전의 성숙한 단계를 나타냅니다. 송대에는 예절이 봉건윤리와 도덕적 가르침과 통합되어 즉 예절과 예절이 혼합되어 예절을 실천하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에티켓은 미덕을 설득하는 목적에 부합하며 관료주의는 최대한 활용됩니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예절이 제대로 개혁된 것은 국가의 정치생활예절과 민중생활예절이 모두 무신론의 새로운 내용으로 변화되어 현대문명예절이 된 것이다. 고대 정치예절 ①하늘에 제사를 지낸다. 주(周)나라 때부터 시작된 천제(天祭)는 동지(冬至)에 도성 남쪽 외곽에서 거행된다. 고대인들은 먼저 존재 숭배에 주목했고, 하늘 숭배는 달 숭배와 별 숭배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이 모든 구체적인 예배는 일정 수준에 이르면 천국예배로 추상화된다. 주(周)나라 사람들은 하늘을 숭배했는데, 이는 은나라의 '황제' 숭배에서 발전한 것이며, 최고 통치자는 황제였으며, 왕의 권력은 하늘에 바쳐져 최고 통치자를 섬겼다. 천국 숭배의 인기는 청나라 때까지 끝나지 않았습니다. ②땅에 제사를 드립니다. 하지절은 땅을 숭배하는 날로, 그 예절은 하늘을 숭배하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 한나라 때 지신은 인류를 축복하는 여신이라 하여 지모(地母)라 불렀으며 사회의 신이라고도 불렸다. 땅에 드리는 최초의 제사는 피의 제사였습니다. 한 왕조 이후에는 땅을 파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풍수 신념이 널리 퍼졌습니다. 땅에 제사를 드리는 예절에는 산과 강, 땅의 신, 곡식의 신, 농작물의 신 등에 제사를 드리는 것도 포함됩니다. ③ 종묘에 제사를 지낸다. 조상사찰제도는 조상숭배의 산물이다. 조상 사원은 인간 세계에서 죽은 자의 영혼을 위해 사람들이 지은 거처입니다. 황제의 종묘제도는 황제를 위한 7사, 왕자를 위한 5사, 관리를 위한 3사, 학자를 위한 1사이다. 일반 사람들은 사원을 지을 수 없습니다. 종묘의 위치는 문 왼쪽에 황제와 왕자들이 있고, 왼쪽과 오른쪽에는 관리들이 잠을 자는 위치였다. 서민들을 위한 사당은 기숙사 부엌 옆에 있다. 희생하는 동안 시체를 선택하려면 점술도 필요합니다. 시체는 대개 손자가 연기합니다.
사원의 주요 신은 나무 직육면체로 제사를 위해서만 모셔져 있으며, 제물은 이름으로 부를 수 없습니다. 제사 동안에는 "Ji Shou", "Dun Shou", "Empty Shou", "Zhen Shou", "Ji Shou", "Obsession", "Qi Shou", "칭찬 기도" 및 "최고 기도"의 9가지 기도가 수행됩니다. ". 사당의 제사에는 역대 황제에 대한 제사도 포함되는데, 『예서·곡리』에 따르면 고(孝)제, 요(堯)제, 순(舜)제, 우(皇)제, 문왕(文王), 무왕(吳王) 등 백성에게 공헌한 모든 제사를 말한다. 등을 희생해야 합니다. 한나라 이래로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묘지와 사찰이 세워졌습니다. 명나라 태조는 교토에 모든 황제를 위한 사찰 건립을 시작했습니다. 가경(嘉智) 시대에는 역대 36명의 황제를 모시기 위해 베이징 부성문(富成门)에 역대 황제를 위한 사당을 건립하였습니다. ④조상과 성인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한(汉)나라와 위(魏)나라 이후에는 주공(周功)이 최초의 성인이고 공자는 최초의 스승으로 여겨졌으며, 당나라에서는 공자를 최초의 성인으로, 안회를 최초의 스승으로 삼았다. 당송 이후에는 시전(十店) 의례(음식과 음료를 권유하는 의식, 음악은 있으나 시체는 없음)가 학문적 의례이자 공자를 숭배하는 의례로 활용되어 왔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는 일년에 두 번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내고, 각 현과 학교에도 공자와 연의 사찰이 세워졌습니다. 명나라 때 공자는 '가장 성스러운 스승'으로 불렸다. 청나라 때 성경(요녕성 심양)에 공자묘(孔廟)가 있었는데, 북경을 도읍으로 정한 후 공자가 그를 '제일'이라 칭하여 도성서원과 함께 공자묘를 세웠다. 대성(大成)의 문학선전의 성스러운 스승이시다." 취푸의 사원 제도, 제사 도구, 악기, 예절 등은 베이징 타이슈에(Beijing Taixue)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농촌 술자리는 조상과 성인에게 제사를 드리는 산물이다. ⑤회의식. 부하가 윗사람에게 절할 때는 절을 하고, 공, 후작, 왕비가 만날 때에는 서쪽에 사는 아랫사람이 먼저 절하고, 사는 윗사람은 먼저 절한다. 동쪽에서는 응답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서로 만날 때 선배와 동생의 이름으로 인사를 합니다. 밖에 있을 때에는 네 번 절하고, 가까이 있을 때도 절을 하라. ⑥군인의 경례. 정복, 세금, 수렵, 건설 등이 포함됩니다. 고대 생활 예절 ①탄생식.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를 낳아 달라는 여성의 요청부터 아기의 첫 번째 생일까지 모든 의식은 장수를 주제로 진행됩니다. 고자의 희생은 자식을 구걸하는 예절이다. 이때 남쪽 교외에 제단을 세우고 첩과 후궁이 모두 참여하였다.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에는 고자에게 제사를 지냈고, 진나라에서는 고자를 제물로 바치는 예절이 정립되었다. 황성 동쪽 용안문 북쪽, 플랫폼 아래에 고자 동상이 있습니다. 청나라에는 고호제사가 없었지만 같은 의미의 '줄바꿈' 의식이 있었습니다. 출생식은 고대부터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탄생식에는 '삼왕조', '보름달', '백일', '한 살' 등도 포함됩니다. '삼혼돈'이란 아기가 태어난 지 3일 만에 모든 면에서 선물을 받는다는 뜻이다. '풀문'은 아기가 생후 1개월이 되면 태아의 털을 깎는다. '백일' 동안 삼촌 표창식과 작명식이 거행된다. '조주식'은 아이가 '한 살'이 되면 아이의 인생 운명과 직업적 성공을 점치기 위해 거행된다. ②성인식은 즉위식이라고도 하며, 성인의 반열에 오르는 남성을 위한 즉위식이다. 즉위식은 젊은 남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참여하는 입관식에서 진화한 것으로, 씨족사회에서 유행하였다. 한나라는 주나라의 즉위식 제도를 따랐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가관은 음악을 동반하기 시작했습니다. 즉위식은 당·송·원·명대에 실시되었으나 청나라에 이르러 폐지되었다. 중국의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치아 추출, 치아 염색, 치마 착용, 바지 착용, 머리끈 착용 등 고대 통과의례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③제비를 먹는 예절. 연회는 손님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황실에서 거행되며, 음식과 음료보다는 의례적인 교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연회는 귀빈이 모이는 궁에서 거행됩니다. 원하는 만큼 마실 수 있어요. Yanli는 중국 음식 문화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축제 연회는 중국 민속 음식 관습에서 축제 음식 예절을 형성합니다. 음력 1월 15일에는 위안샤오를 먹으며, 청명절에는 찬밥과 차가운 음식을 먹으며, 5월 단오절에는 쌀만두와 레알가주를, 중추절에는 월병을, 라바쌀은 죽, 섣달 그믐 날 만두 등은 모두 축제 의식의 일부입니다. 특정 명절에 특정 음식을 먹는 것도 식사예절이다. 잔치의 좌석배치, 음식을 대접하는 순서, 술을 초대하고 건배하는 예절 등 모두 남성과 여성, 우월과 열등, 선후배 관계, 기도와 기도에 대한 사회적 관습에 대한 금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④게스트 서비스. 주로 손님에 대한 예의입니다. 손님과 교류할 때 선물을 주는 에티켓에는 계층적 차이가 있습니다. 군자가 손님을 만나면 주인을 꿩처럼 대하고, 아랫 관리가 만나면 거위를 지처럼 대하고, 높은 관리가 만나면 양을 대접합니다. 지. ⑤다섯 번의 희생. 희생의 문, 집, 우물, 난로, 중간(중간 방)을 의미합니다. 주(周)나라 시대에는 봄에는 가정을, 여름에는 난로를, 6월에는 중류를, 가을에는 문을, 겨울에는 우물을 숭배했습니다. 한나라와 위나라 때에는 계절에 따라 5번의 제사를 지냈는데, 맹동 3월에는 '라오제'가 있었는데, 총 1번의 제사를 지냈다. 당, 송, 원 시대에는 사명(궁궐의 작은 신), 종, 국문, 국흥, 태리(야귀), 호, 조를 숭배하는 것을 포함하여 '황제에게 제사를 드린다'는 이론이 채택되었습니다. .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여전히 5번의 제사를 지냈는데, 청나라 강희 시대 이후에도 문, 문, 중간, 우물의 특별 제사는 12월 23일에만 제사를 지냈다. 음력 12월 24일에 하늘을 향해 말한 부엌신의 민속 전설에 따르면, 국가의 제사 의식은 민속 형식을 취하고 있다. ⑥ 누오 악기. 그것은 선사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상 왕조와 주 왕조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주(周)나라의 누오(Nuo) 의식은 사계절 내내 악령을 쫓아내고 전염병을 쫓아내는 것이었다. 주 사람들은 자연의 움직임이 인간사의 행운과 불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계절이 바뀌고, 추위와 더위가 바뀌고, 역병이 퍼지고, 귀신이 그 상황을 이용하여 문제를 일으키므로, 악을 쫓아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누오를 행해야 합니다. Nuo 의식의 주요 신은 Fang Xiangshi입니다. 한 왕조 시대에는 방향시와 일치하는 12마리의 짐승이 누오 의식에 등장했습니다. 위(魏), 진(晉), 남조(南朝), 수(隋), 당(唐)조는 한(汉)제를 따랐고, 누오의식에는 오락적 요소가 추가되었으며, 방향시와 신화 속 짐승 12명의 역할은 음악가들이 맡았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구이저우(貴州)의 투지아누오(土家樂) 의식은 가장 완전하고 전형적인 예식이다. 중국 예절은 중국 문화에서 '준법적' 역할을 합니다.
참조: /zcrs/lycs/2006-5-27/k621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