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은 전통 명절이다.

단오절은 전통 명절이다.

단오절 풍습

중국에서는 단오절 경축 방식이 성대하고 축하 행사도 풍부해 아침 여명 시작부터 정오까지 끝난다. 보다 일반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용 보트 경주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용선 경기' 는 이미 전국 시대에 있었다. 드럼에 용형 카누를 조각하고 달리기 게임을 하는 것은 예식에서 신과 사람의 반종교와 반오락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나중에 각지의 사람들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 외에도 용주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강소강 일대에서 용주를 젓는 것은 본토에서 태어난 현대 여민주 혁명가 추근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의의가 크다. 야용선에서 등불 장식, 왕래, 장면이 감동적이고 재미있다. 구이저우묘족은 음력 5 월 25 일부터 28 일까지' 용주절' 을 열어 모내기 성공을 축하하며 풍작을 기원한다. 운남 다이 동포는 발수절 용주 경기에서 고대 영웅 연홍보를 기념한다. 민족과 지역에 따라 용주를 젓는 것에 대해 서로 다른 전설이 있다. 오늘날까지 남방의 많은 임강, 호해 지역에서는 매년 각기 다른 특색 있는 용선 경기가 열린다.

청건륭은 29 년 (1736) 에 대만성에서 용주 대회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당시 대만성의 행정장관 강은 타이난시의 포크지 반월지에서 친선경기를 열었다. 현재 대만성은 매년 5 월 5 일에 용주 대회를 개최한다. 홍콩에서도 경주가 열린다.

한편 용선 조정은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국에 처음 도입되었다. 65438 년부터 0980 년까지 용선 경기는 우리나라의 전민 스포츠 경기 종목에 포함돼 매년' 굴원컵' 용선 경기를 개최한다. 199 1 6 월 16 일 (음력 5 월 5 일), 제 1 회 국제용주절은 굴원의 제 2 고향 중국 악양에서 열렸다. 경기 전에' 용두절' 을 거행하는 것은 전통의식을 보존하고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주입했다. "수도꼭지" 가 곡묘로 옮겨졌고, 선수들이 수도꼭지를 "붉은 리본" (빨간 리본) 으로 칠한 후, 제사장은 제사식을 낭독하고 수도꼭지를 "조명" (즉 조명) 했다. 그런 다음 용선절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세 번 절을 하고, 수도꼭지를 굴로 강변으로 옮겨 용주 경주로 달려갔다. 6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대회, 박람회, 파티 행사에 참가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이후로 호남은 정기적으로 국제 용주절을 개최한다. 용주 경기는 전 세계에 널리 전파될 것이다.

2.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일명 "옥수수", "쫑쯔" 입니다.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좁쌀이' 각기장' 이라고 불리는 지니아 라티포리아 잎으로 싸여있었다고 합니다. (주: 지니아 라티포리아 (zinia latifolia) 잎은 뿔 모양으로 싸서' 각기장' 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통으로 포장된 쌀로 밀봉하여 굽는 것을' 통 쫑쯔' 라고 한다. 동한 말년에 좁쌀은 초목회수를 담갔다. 물에 알칼리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샤오미는 나뭇잎으로 둘러싸여 사변형으로 삶아 광둥 산수 쫑쯔 () 이 되었다.

진나라에 이르러 쫑쯔 () 는 단오절 식품으로 정식으로 정해졌다. 이때 만두의 원료는 찹쌀 외에도 익지인을 첨가해 끓인 만두를' 익지만두' 라고 부른다. 주인이 쓴' 악양풍토지' 에 따르면, "나뭇잎으로 좁쌀을 싸서 삶아 삶는 습관이 있다. 5 월 5 일부터 여름까지, 하나는 쫑쯔, 하나는 좁쌀이다. " 남북조 시대에는 잡다한 쫑쯔 현상이 나타났다. 쌀에는 동물고기 밤 대추 팥 등이 섞여 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품종이 있습니다. 쫑쯔 역시 교류의 선물로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쫑쯔 쌀은' 하얗고 옥처럼 하얗다' 며 원뿔 모양과 마름모꼴이 나타났다. 일본 문헌에는' 대당 쫑쯔' 의 기록이 있다. 송대에 이르러 이미' 설탕에 절인 만두', 즉 과일이 만두에 들어간다. 시인 소동파에는 시' 쫑쯔 속에서 양매를 본다' 가 있다. 이때에도 쫑쯔 파빌리온 누각과 목제 차마를 쌓은 광고가 등장해 쫑쯔 먹는 것이 송대에서 매우 유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명 시대가 되자 쫑쯔 포장재가 나뭇잎에서 나뭇잎으로 변했다. 이후 갈대 잎으로 싸인 쫑쯔, 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 추가 재료가 등장해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단오절 아침에 집집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음식을 먹었다. 보통 전날에 쫑쯔 싸서 저녁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어요. 쫑쯔 () 는 주로 연한 갈대잎과 대나무 잎으로 만들어졌는데, 통칭하여 쫑쯔 잎이라고 한다. 쫑쯔 전통 형태는 삼각형으로, 보통 안에 이름을 붙입니다. 찹쌀은 쌀 쫑쯔, 팥 쫑쯔 이름은 팥 쫑쯔, 대추 쫑쯔 이름은 대추 쫑쯔. 대추만두 해음' 중학교' 로 가장 많이 먹어서 책을 읽으려는 아이가 일찍 우승을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진사들이 과거시험을 보는 날 아침에 대추만두를 먹었다. 지금까지 중학교와 대학의 입학시험일 아침에는 학부모들이 수험생을 위해 대추만두를 만들어야 한다.

쫑쯔 끓이는 솥에는 반드시 계란을 삶아야 하고, 조건이 있으면 오리알 거위알을 끓여야 한다. 설탕에 담근 달콤한 쫑쯔 먹고 소금에 담근 계란을 먹어야 한다. 5 월 말에 쫑쯔 냄비에 삶은 계란을 먹으면 여름에 종기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점심에 쫑쯔 솥에서 끓인 오리알 거위알을 태양 아래 두고 잠시 햇볕을 쬐고 먹으면 여름 내내 두통이 없을 것이다.

오늘까지 매년 5 월 초까지 중국 사람들은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3, 향 가방 착용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진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는데, 수건으로 싸서 향기가 넘치고, 오색 실을 한 줄로 묶어서 모양이 각기 다른 여러 가지 정교한 귀여움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도 향 가방으로 사랑을 표현합니다.

4. 창포를 매달다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쓸고, 눈썹을 창포 () 에 올려놓고, 아이 () 를 놓아 홀에 걸었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아이, 일명 아이, 쑥. 그것의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 특유의 향기는 모기, 파리, 벌레, 개미를 몰아내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한약은 쑥으로 약을 투여하는데, 쑥은 기혈, 따뜻한 자궁, 추위와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엽을' 아이모' 로 가공하는 것은 뜸 치료의 중요한 약재이다.

창포는 다년생 수생초본식물로, 좁고 긴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상쾌함, 건골, 침체, 살충, 살균에 좋은 약이다.

고대인들이 아이엽을 꽂고 창포가 일정한 방병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5, 천장 시계 동상

종규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의 풍습이다. 장화이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방울과 조각상을 달고 악을 피한다. 당개원 황제는 역산에서 무예를 강의한 후 궁으로 돌아와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렸다. 그는 양귀비의 향낭과 명나라의 옥제를 훔쳐 사찰을 뛰어다니며 빨간 가랑이 바지를 입고 있는 큰 귀신 두 명을 꿈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큰 귀신은 파란 가운을 입고 파란 모자를 쓰고 그 아이를 붙잡고 그의 눈을 파내어 한입에 삼켰다. 명나라 황제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대귀신이 말했다. "제 성은 종규입니다. 즉, 저는 가장 강력한 무술가입니다. 나는 폐하를 위해 악귀를 몰아내고 싶다. 명나라 황제가 잠에서 깨어나면 말라리아가 좋아진다. 그래서 나는 화가 오도자에게 내가 꿈에서 본 것을 근거로 종규가 귀신을 잡는 초상화를 그리게 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단오절에 악령을 붙이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지갑을 걸고 오색 실을 묶다

"풍속통" 기록에 따르면, "5 월 5 일, 사람들은 오색보로 팔을 묶고, 장수, 장수, 영병전, 오색보, 소전병 귀신으로, 병에 걸리지 않게 했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쟁명언). "

중국 고대에는 오색을 숭배하고, 오색은 상서로운 색이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맹의' 도쿄몽중국' 제 8 권에는 단오기물, 백줄, 쑥꽃, 은빛 드럼, 아름답게 그린 부채, 고소한 사탕, 작은 탕원, 백구가 기록되어 있다. 들깨, 창포, 파파야는 모두 잘게 썰어 향과 약을 섞어 매홍색 상자에 싸줍니다. 5 월 1 일부터 단오절 전날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 민들레, 불, 도, 쑥을 판다. 다음날 집집마다 문 앞에 펼쳐져 오색 수구와 차주로 공양하였다. 그는 또한 아인을 문에 박았고, 수재들은 그에게 술상을 건네주었다.

진석정' 세시광기' 는 세시잡기를 인용해 "단오에는 홍백두색으로, 채색선으로 입거나, 꽃모양으로 입거나, 문에 묶거나, 홍백으로, 돈성이라고도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홍합가루 벨": "5 일째 홍합가루는 비단에 넣는다. 아이에게 땀을 흘리게 하다. " 이 가방의 내용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엑소시즘, 동전, 구충웅황가루, 향신료가 가득 든 향낭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아름답게 만들어져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수컷 황주를 마신다: 이런 풍습은 장강 유역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한다. 만병을 돌아다니다: 이런 풍습은 구이저우의 단오절 풍습에서 성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