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이얼 "1 인 1 인" 의 기업 계몽-인터넷 기업에 대한 고찰
하이얼 "1 인 1 인" 의 기업 계몽-인터넷 기업에 대한 고찰
그렇다면 이런 실체기업은 시대의 변화에 직면하여 전환을 통해 시장의 긍정을 얻었다. 이런 인터넷 사고는 대부분 인터넷 업계의 제품 자체에 적용된다. 7 년 인터넷 종사자로서 가장 직관적인 느낌은 하이얼의' 1 인 1 승 모델' 이 인터넷 제품 매니저 또는 사장의 역할과 더 비슷하다는 것이다.
다음은 전통적인 기업과 인터넷 기업 제품 모델에 대한 개인적인 이해입니다.
네트워크:
엔터프라이즈 코어-누가 제품을 주도하는가 (중앙 집중화 및 분산): 예: 소매업
전통 기업: 사장이나 고위층이 큰 시장을 결정하는 제품입니다. 나는 큰 시장에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 나는 어떤 제품을 생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제품이 전체 시장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더라도 양산 자체는 제품의 일관성을 제한합니다. 너는 내가 너에게 준 어떤 것도 사용할 수 있다. 집중
인터넷 기업: 사용자가 제품을 결정합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우리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생산한다. 블로그, UGC, 소셜 미디어 등. 네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내가 너에게 줄 수 있다. 권력 분권화.
사용자 대면-정보 비대칭 (중개 및 비중개): 예: 금융업
전통 기업: 이전 발전에서 많은 자금은 증권사, 거래소 등 전통적인 중개기관을 통해 이뤄졌으며, 가장 큰 폐단은 정보 비대칭이었다. 실제로 정보 분배 또는 정보 수집의 불공정이며, 주요 출처는 정보의 불공정과 시장의 내막 거래이다.
인터넷 기업: 예를 들어 시장의 일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제품에는 공급과 수요의 합의가 필요하거나 공급과 수요를 통해 협력을 심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2P 는 현재 자원 (돈) 분배에 약간의 상호 작용이 있다. 이러한 상호 작용으로 투자자와 대출자가 합의를 이룰 수 있으며, 양측은 일정한 합의를 통해 이런 행동을 한 후의 일을 완성할 수 있다. 전통에 비해 이런 중개 플랫폼의 성질은 전통 중개의 그림자가 없을 것이다. 이 중개인은 이전보다 훨씬 효율이 높다. 중개자로 간주되지만 브로커의 좋지 않은 특성 중 일부는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물론 투자자들이 이런 재테크를 하려면 눈을 반짝이게 해야 한다. 결국 재테크 과정에서 정보는 완전히 동등하지 않다. 중요한 정보는 잘 확인할 수 없고 투자자들은 고려해야 한다.
직원 대 사용자 대면-사용자 이해 (제로 거리)
기존 기업: 사용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고객만 이해합니다. 그러나 변화와 업그레이드 및 인터넷+시대에 기업은 세 가지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는 고객과 사용자입니다. 둘째, 직원과 사용자; 셋째, 상호 연결 공장과 사용자. 상호 연결 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사용자를 연결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요구는 매우 다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의견을 통합하는 방법은 기존 기업이 해야 할 일입니다.
인터넷 기업: 제품 설계, 시장 분석, 대상 사용자 분석, 사용자 요구 사항 충족 그러나 동일한 사용자의 요구는 매우 다릅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통합하는 방법도 인터넷 종사자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플랫폼:
전통산업: 전통시대 경제발전의 동력과 추진력은 규모와 범위 (들러) 이다. 규모가 가장 크고 범위가 가장 넓어서 문턱을 높여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렵다.
인터넷 기업: 현재 전자상거래가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알리는 단시간에 1 조 원의 규모를 할 수 있고, 실체점도 1 조 (예: 월마트) 를 할 수 있지만, 몇 년 후. 전자상이 전통 체인점을 빠르게 전복시킬 수 있는 것은 인터넷의 빠른 자원 구성의 결과이다.
하이얼은 현재 사용자를 프런트 엔드 디자인에 참여시키는 것을 탐구하고 있다. 예전에는 기업이 먼저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재고 생산을 위한 것이었다. 이제 먼저 사용자가 된 다음 제조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과학 관리 이론을 뒤엎었다. 이것도 샤오미의 참여감을 생각나게 한다.
"인간 단일성" 모델을 바탕으로, 이런 사고는 인터넷 업계에서 이미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인터넷 종사자들이 더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하이얼의' 인간 단일화' 모드에서는 모두가 중심이다.
내부적으로 모든 직원은 정보 비대칭의 관계가 바뀌었기 때문에 중심이다. 예전에는 지도자가 파악한 정보가 많았는데, 현재 인터넷에서는 직원들이 당신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리더명언)
모든 외부 사용자가 중심이며, 그는 순식간에 자신의 소비 경험을 전 세계 생중계로 바꿀 수 있다. 직원들은 리더십이 없고, 사용자는 더 이상 기업을 중심으로 하지 않으며, 조직 전체가 평평해질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 업계에서는 이런 모델에 익숙한 것 같지만 좀 지겨워요.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요점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1. 기업호 2. 직원 3. 사용자
제가 경험한 인터넷 회사 중에는 사용자 중심이 아닌 회사도 있습니다. 그들은 1 입니다. 제품은 사용자 정의 제품이 아닙니다. 게으른 직원은 원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요구에 신경 쓰지 마십시오. 결국, 회사는 필연적으로 쇠락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제품 정의에 참여할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많은 인터넷 회사의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사장과 임원의 의사결정 후에 나오는 제품이다. 제품 초반에는 비판할 것이 별로 없었다. 그런 다음 제품이 1 에서 100 까지, 마치 제품 매니저만 남아 있는 것처럼, 운영과 R&D 는 이 과정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다.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 요구 사항, 구현, 반복에서 시작합니다. 그는 사용자를 자주 언급하지만, 그도 늘 자신을 위해 제품을 만든다. 운영으로서 그는 모든 부분에서 사용자를 강조해야 한다. 제가 이해하는 제품 매니저는 청취자 > 판단자 > 의사결정권자여야 합니다.
실수하지 않는 직원이 되고 싶어, 좋은 직원이 아니다;
인터넷 회사의 많은 사람들이 항상' 자율적인' 직원이 되고 싶어한다. 이' 자율성' 은 소란을 피우지 않고 말썽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나는 모든 직위의 모든 직원들이 직장에서' 왜' 를 더 많이 물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당신은 여전히 "아니오" 라고 말할 권리가 있습니다. 인터넷 자체는 편평한 관리 분위기를 제창하지만, 실제로 이런 분위기는 명실상부하다. 99% 는 지도자가 맡긴 일을 묵묵히 집행하기로 했다. 결국, 그들은 또한 "내가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집행인일 뿐이다" 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용자를 모르거나 사용자에게 접근하지 않으려는 경우:
이것은 아마도 내가 가장 많이 본 것 같다. 많은 제품과 운영은 데이터만 보고,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모른다. 하지만 데이터는 우리를 속일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자신의 사용자에게 들어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전통적인 기업 하이얼의' 사람 단일화' 가 인터넷 물결 속의' 모두가 제품 매니저' 와 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