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의 대인 관계에 대한 문화적 비교를 논의해보세요.

중국과 서양의 대인 관계에 대한 문화적 비교를 논의해보세요.

인간 관계의 복잡성은 때로는 지역적 차이로 인해 중국과 서양의 대인 관계의 차이도 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서구의 대인 관계는 주로 개인적인 관계입니다. 서양인들은 사회가 사회 계약에 따라 형성되며 개인은 자유롭고 독립적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자유와 평등은 언제나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두 가지 문제였습니다. 어느 한 쪽의 힘이 다른 쪽의 모순을 부각시킬 것입니다. 서구의 자유는 진정한 자유가 아니거나, 그 평등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자유가 실현될 수 있다는 보장, 즉 복잡한 법률을 바탕으로 서구인의 대인 관계의 기초는 법률 범위 내에서 자유, 평등, 독립이 되는 것입니다.

중국의 대인관계는 사회윤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중국인들은 사회는 개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회 없이는 개인이 생존하기 어렵다고 믿는다. 사실 개인의 자유는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에 달려 있다. .위의 기본 사항을 따르십시오.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법은 근본적인 역할을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법적 현대화 문제, 법적 제정의 현대적 객관적 요구 사항과 중국의 실제 상황 간의 조화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십시오). 모든 사람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감정과 이성의 균형을 이루고, 윤리를 활용하여 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인간관계의 기본입니다.

중국과 서양의 인간관계는 주로 가족, 친구, 동료와 동료, 동료와 상사 사이에서 나타나는데... 서로 다른 인간관계이지만, 그 차이가 초래하는 서로 다른 본질적인 생각으로 구성될 수도 있다. .

오늘날 사회는 다문화주의의 맥락 내에서 다양한 영향력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미디어 정보의 확산, 교통의 발달로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과 서양 문화는 여전히 서로 다른 주요 사상과 서로 다른 전통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 내 대인 관계의 발전 과정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중국과 서양의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해 다음 5가지 수준이 사용됩니다.

1. 서양 가족은 개인의 이익을 강조하는 반면, 중국 가족은 가족의 전반적인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서양 부모는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만 돌보는 반면, 중국 부모는 평생 동안 자녀를 돌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서양 부모는 자녀의 자유 선택을 존중하는 반면, 중국 부모는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서양 가족은 개인의 사생활이 있는 반면, 중국 가족은 개인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5. 서양 가정은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강조하는 반면, 중국 가정은 부모-자녀 윤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중국 사회는 '부자 관계'를 기반으로 하며,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우열의 관계로, 아들은 아버지를 능가할 수 없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더욱 "포괄적"입니다.

서구가 중시하는 '부부관계'는 우열의 문제가 아니다. 기본적으로는 '배타적', 이른바 '일부일처제'를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일단 부부관계가 좋지 않으면 관계가 종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인과 서양인의 가족 개념의 차이는 혼합 가족과 핵가족의 차이에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유대의 가치관과 친족 인식의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중국인이 가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조부모, 삼촌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인은 대개 핵심 가족을 지칭합니다. 이에 비해 중국의 가족 관계는 훨씬 더 복잡합니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중국인은 마음이 친절하고 인간미가 강합니다. 서양인은 인색하고 인간성이 강합니다. 서양인들이 저녁 식사를 할 때 자신의 비용을 지불하고 버스를 탈 때 표를 구입하는 것은 중국인처럼 서두르지 않고 표를 사는 것이 이상합니다. 중국의 전통적 사고와 문화적 가치 지향을 바탕으로 서양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은 편향되어 있습니다.

환대합니다. 미국인들은 환대보다 환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을 환영하고 따뜻하게 대해 주어서 사람들이 집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님 외에 누가 올 것인지 미리 알려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또한, 종교적 금기 사항 등 어떤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는지 고객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손님을 받는 것보다 손님이 되는 데에는 더 많은 규칙이 있습니다. 고객은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지 않고 정시에 도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와인이나 과일 등을 가져와야 합니다. 손님으로서 대접을 받지 못하거나 식사를 하지 못한 후에는 호스트에게 "어떻게 도와드릴까요?"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때로는 호스트가 실제로 테이블을 치우거나 설거지를 하는 것을 허락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매우 친절한 몸짓입니다. 미국에서는 술을 홍보하는 행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료와 상사가 사이좋게 지내면 중국인들은 서로의 대우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 당신이 나를 잘 대하면 나도 당신을 나쁘게 대할 이유가 없고, 당신이 나를 나쁘게 대하면 나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을 나쁘게 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중국인들은 권리나 의무와는 관계없이 애정을 보이고 친절하게 보답할 것입니다. 서양 기업에서는 상사와 부하의 관계가 오로지 권리와 의무의 문제일 뿐입니다. 당신은 나의 상사이고, 나는 규정에 따라 당신에게 보고할 것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이 내 상사라고 해도 내가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으면 신고하지 않을 것입니다.

서구인은 법을 중시하는 반면, 중국인은 도덕성을 중시합니다. 서구의 법률 조항은 매우 명확하고 엄격하게 시행되며 완전히 비인격적이며 유연성이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법은 융통성이 있어서는 안 되지만, 유연성이 없는 법은 중국에서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예로부터 중화민족은 법으로 구속된 민족이 아니었습니다. 고대에는 법을 어긴 군주도 서민과 같은 죄를 짓는다고 했지만, 이는 실제로는 거의 시행되지 않은 국가였다. 이런 식으로 그들 대부분은 "공무원을 처벌할 수 없었다".

민간 설화에서는 정직의 모범인 포공(寶功)조차 황제를 때리기보다는 "용포를 때릴" 뿐이라고 한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계율도 따르지 않지만, 모범을 장려하고 도덕성을 중요시합니다. "군자는 돈을 사랑하고 현명하게 얻습니다." 그리고 "좋은 덕을 가진 사람은 큰 지위를 차지합니다." 팔영팔욕(八榮十惡) 역시 도덕적 설득으로서 국민에게 이를 강제로 시행하도록 제정된 것이 아니다. 도덕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구속력인 반면, 법은 눈에 보이는 구속력입니다. 중국인이 양심과 도덕을 존중하지 않으면 중국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중국인은 유형의 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중국인에게는 모든 유형의 것이 조만간 공식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무형의 것들에만 의존하여 서로를 제지하고, 다른 사람을 제지하고, 우리 자신을 제지합니다.

인생에서 서양인은 호기심이 가득하고, 중국인은 배려심이 가득합니다. 서양인들은 인간과 동물에 대해 동일한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양인들은 인간은 단지 동물일 뿐이고 서로에게만 호기심이 있을 뿐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서구 사회에서는 젊은 남녀가 호기심을 잃으면 함께 살 수 있다. 중국인들은 이렇게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서로 호기심을 품어서는 안 되고, 서로 배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양인들은 매우 예의 바르고 만나면 정중하게 인사하지만 그들은 전혀 당신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예의를 지키지 않지만 당신을 배려합니다. 입이 부러진 것을 보면 중국인들은 "입이 왜 부러졌나요? 화가 났나요? 자, 약을 드세요"라고 직접 묻습니다. 서양인들은 입이 부러진 것을 보지 못하지만 보면 알 것입니다. .눈을 돌리고 그는 여전히 당신에게 인사할 것입니다: "잘 지내세요?" 그리고 당신이 불행하다고 몇 번 불평하더라도 그가 당신을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이때 참을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워도 “괜찮아, 고마워”라고밖에 말할 수 없다.

서구인들은 남을 배려하지도 않고 남이 그러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십시오. 중국인은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돌보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지만 서양인은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은 걷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양의 노인을 봅니다. 만약 당신이 그를 도와주러 가면 그는 불행할 것입니다. 그의 견해는 내가 내 일을 처리할 능력이 있으니 당신이 나를 도와주면 당신은 나를 무시하는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친구의 경우, 외국인들이 반드시 영원한 친구를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대화가 가능하면 함께할 수 있지만, 대화가 불가능하면 헤어질 수도 있다. 많은 경우, 친구들이 그리워서 휴일 동안 전화로 인사를 나누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친구들의 견해는 더 인도적입니다. 우리는 어려울 때 서로를 돕고, 떨어져 있을 때 슬퍼하는 친구들을 대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누가 친구인지 쉽게 말하지 못한다. 우리는 단순히 “저 사람은 내 친구야”라고 말하기보다는 “저 사람은 내 동창이야, 저 사람은 내 동료야”라고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