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푸티의 역사

푸티의 역사

Ci Fu는 Sao Style Fu, Wen Style Fu, Parallel Style Fu, Rhythm Style Fu의 네 가지 장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장르는 과거 왕조에서 오랜 발전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식 분류의 유래를 다음과 같이 목록을 사용하여 표시한다:

★ 1. 복식 분류의 발전 유래

상서식 복: 선진(곡복) ) - 한 왕조(의사-상, 2부 동일) - 육조 - 당나라 - 송, 금 - 원, 명, 청 왕조

스타일 푸: 선진(굴원의 "부주" , "어부", 순복, 송우) - 한나라의 대문체부 - 후한양식부 - 6대 양식부 - 당나라가 한복을 모방함, 양식부 - 송나라가 한복을 모방함, 장군양식부, 오수신 양식화된 푸—원, 명, 청 양식화된 푸

병렬 푸: 육조 - 당 - 송 - 원, 명, 청 왕조

리듬 스타일 푸: 당 - 송, 진 - 청나라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사오식 푸는 선진에서 청대까지 계속 흘러갔으나, 굴원의 초자체와 후기 의사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상(Sao) 스타일의 푸(Fu)는 진나라 이전부터 청나라까지 연속적인 흐름을 가졌고, 송나라에서 갑자기 등장한 스타일의 푸(Parallel Fu)가 육조(Six Dynasties)에 탄생하여 발전한 것이 아닙니다. 역사는 청나라까지 이어졌고, 리듬부(Rhythm Fu)는 과거제도의 내용변화와 관련되어 당(唐), 송(宋), 금(金), 청나라에 걸쳐 나타났다.

다음은 송대 푸의 다양한 스타일의 특징을 목록과 예를 통해 설명합니다.

★ 2. 송나라 사오식 푸

송나라 사오식 푸는 일반화할 수 없으나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주로 4~6개의 단어가 있고, 두 번째로 "xi"라는 단어가 포함된 Sao 스타일이 없으며 문장이 깔끔합니다. 세 번째로 "ci"를 이름으로 사용하는 Sao 스타일이 있습니다. 노래에.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텍스트 전체에 "xi" 문자가 많은 Sao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xi"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pian" 또는 "cao".

Chao Buzhi의 "Beizhu Pavilion에 대한 송가" "Huang Tingjian의 친구에게 작별 인사"(Li Ciweng에게 선물) Chao Buzhi의 "Wangvortex Ci", Huang Tingjian의 "Ming" Yue Pian에서 Zhang Wenqian까지"

예를 들어 Chao Buzhi는 북송 왕조의 Sao 스타일에 능숙한 Fu 마스터였습니다. 그의 "Beizhu Pavilion Fu"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대종(大宗)의 독립을 보라. 뿌리가 튼튼하고 기초가 강하며 지지가 희박하다. 이것은 사오족의 "xi"자가 많은 전형적인 문장 패턴이다. 일부 문학시의 일부 문단에 사오식 문장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이에 속하지 않는다.

또 다른 예는 Huang Tingjian의 "이별 친구에게 보내는 송가"(Li Ciweng에게 전송됨)입니다. . 나는 여행을 편안하게 소중히 여겼고, 낮과 밤을 궁정으로 보냈습니다. "나는 벽에 있는 길을 보고 모든 것의 부를 봅니다." 이 문장 패턴은 인이 말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전 문장 끝에 "xi"라는 단어를 추가하면 이 스타일이 전형적인 스타일과 비슷해짐은 분명합니다. 에로티시즘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또 다른 예로, 자오부지의 『닭갈비집』 제3권에는 『소용돌이를 바라보다』, 『주하도원명의 귀환』 등 시의 이름을 딴 사오족 시가 10여 편 이상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Ci를 반환합니다." Huang Tingjian의 "계곡집" 제1권에는 "초칠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Ming Yue Pian"(Zhang Wenqian에게 선물)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하늘과 땅이 너무 아름다워서 밝은 달이 뜨고 흰색이 아침해 건너편에 무지개가 뜬다.. 그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세 살 때 풀이 서리와 이슬로 덮이지 않을 것 같아서 버렸다. "장면초삼장"(이원중에게 선물)은 다음과 같이 썼다. 불고, 하늘은 어둡습니다. 곡선은 몇 개 같고 직선은 화살과 같습니다. "이런 작품은 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이 아니라 사오 스타일의 푸 문장 톤으로 명확하게 읽혀집니다.

신체 스타일.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식 대형 푸의 모방, 작은 푸의 일반 스타일, 유럽 및 소련 스타일의 새로운 스타일 푸

장 레이의 "달리 칭청 푸" 장 Lei의 "Wu Gucheng Fu" Zhang Lei "Autumn Wind Fu", "Crying Frog Fu"

예: Su 가문의 학자인 Zhang Lei는 "Da Li Qingcheng Fu"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풍을 모방한 대산문시. Zhu Yao는 "고대 복 차별" 제3권의 "자서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시에는 두 개의 시가 있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시입니다. 시의 문답 스타일은 원래 " 『포주』의 『어부』장, 후일 송우소가 기술한 이 문체는 한나라 시대에 성행했는데, 『량두』, 『두경』, 『삼경』이라는 두 시가 모두 같은 문체였다. 다시 사치스럽고 사치스럽고 수사학에 중점을 둔 시는 제, 양 및 초기 당나라의 하이쿠 스타일이 될 것이며 시의 시작과 끝은 논증적이고 이론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기질이 좋아지고 육의가 고갈되어 시의 문체는 상실된다. Tai Pavilion은 풍경에 대한 시가 아닙니다. Yangziyun "Ganquan" "Hedong" "Yu Lie" "Changyang", Ban Mengjian "Liangdu", Pan Anren "Yutian", Li Taibai "Mingtang" "Big Hunter." " "Ruanqiu", Zhang Wenqian "Great Liqing" "Cheng> 및 기타 Fu를 함께 봅니다." 이 구절은 한 왕조 이후 Zhang Lei의 Fu와 San-style Fu의 관계를 완전히 보여줍니다.

Zhang Lei는 또한 중국식 소란이나 유럽 및 소련식 새로운 소란과는 거의 관련이 없는 20개 이상의 짧은 문체 소란을 썼습니다. "Wu Gucheng Fu" 이후의 후기를 살펴보세요. "최근에 조지(曹治)의 짧은 시를 읽었습니다. 비록 꼼꼼하고 장인적이지는 않지만 보기에 좋지만 문체는 희박하고 멋있으며 문체는 고상하고 원대하며 뒷맛은 한푸(Han Fu)의 뒷맛이 있습니다. . 이것은 모방이기 때문에 칭찬할 만하다.” 장뢰의 단편시의 문체는 자신의 배경이 있다면 꼭 오수체를 배울 필요는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다른 작가들도 비슷한 스타일의 삽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수식 문체는 산문체로 쓰는데, 푸의 서사적 성격과 낭만적 성격에서 벗어나 오직 추리와 토론에만 치중한다. Osu식 Fu는 대략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문장 구조 측면에서 평행 Fu 또는 Rhymed Fu만큼 정확하고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비록 가끔 문장이 있지만 주로 산문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변화가 가득합니다. 둘째, 운율에 있어서는 시푸와 같이 한정된 운율에 제한이 없으며, 운율을 엄격하게 강조하지 않으나, 글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표현이지만, 전통적인 한나라 산문 푸처럼 수사학의 수정과 배열에 중점을 두지 않았으며, 언어는 신선하고 매끄럽고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표현에 있어서는 추론과 토론이 강조되는 경우가 많다. "Autumn Sound"와 "Red Cliff" 외에도 Huang Tingjian의 "쓴 죽순 송가", Zhang Lei의 "가을 바람 송가", "연어 송가", "개구리 송가" 등이 성공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그들은 비슷하지만 다른 것들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짧고 짧고, 운율이나 산문과 비슷할 수도 있고, 원푸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짧은 평행 운율, 평행 운율, 평행 운율, 평행 운율, 문학 운율.

황 팅젠의 "방목각 푸" Mi Fu의 "움직임과 고요함은 서로 보완합니다" Fu> Huang Tingjian의 "Liu Mingzhong의 Ink Bamboo Fu"

예를 들어 Huang Tingjian의 "Fangmu Pavilion의 Fu"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손가락 하나하나가 등을 다치게 하고, 입으로 여유를 부리는 자는 금방 피곤해진다." 높은 자리에 있으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방어의 도구와 붙잡는 지혜로 마음을 지키면 한 병이면 수천 마일 떨어진 곳까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 내용은 짧고 간결합니다. 전투는 안정적입니다.

또 다른 예는 미푸(Mi Fu)의 "움직임과 정지가 상호 작용하여 서로 지탱한다"의 첫 번째 단락입니다. , 그러므로 움직일 수 없고 자연은 항상 움직일 수 없으므로 기르느니라." 이는 고요함을 통해서이다. 기르면 둘 다 이롭게 되고, 기르지 않으면 둘 다 아프게 되고 병을 일으킨다. 현자는 몸을 키우기 위해 '진'을 취하고 자신의 운명을 알기 위해 '푸'를 받는다. , '이'는 '몽골 양정'을 말한다. "이 문단은 루푸의 깨진 제목과 다르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는 황정견의 '유명중의 묵주복'이다. 전체적인 문장 패턴은 기본적으로 깔끔하지만, '황정견이 말했다', '소자가 말했다' 같은 산문문도 있는데, 산문의 구조를 바탕으로 병행 운율을 쓰는 것은 병행 문체에서 문학적 문체로의 전환을 보여줍니다.

★5. 송나라 리듬푸

리듬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운율 제한입니다. 송나라의 왕모는 『안의의모로』에서 이렇게 말했다. “중국 건국 초기 진시의 시와 시의 운율은 평탄하고 사선적인 순서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3년 9월 태평행국(Taiping Xingguo)에서는 진시의 운과 시를 사선과 사선으로 사용하라는 칙령이 내려졌고, 심사관이 사용하는 공식적인 운은 그때부터 시와 시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깔끔하고 웅장하다." 송나라의 공식 운율이 당나라보다 엄격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시험에서 규정한 운율기준을 충분히 숙지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과정이 있으며, 비시험장에서의 운율규정은 이 밖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꼭 사구율율 규정을 따를 필요는 없다. 복사, 복사 등 일부 운율 규칙이 제한되어 있어 후손이 시의 스타일을 식별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