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와 청 왕조의 건축 그룹
명나라와 청 왕조의 건축 그룹
이 기간 동안 중국 불교 사원에는 아치식 벽돌사가 나타났는데, 속칭' 무량사' 로 불리는데, 예를 들면 산서의 영곡사, 보화산의 용장사 등이다. 이는 명대 이래 벽돌 생산량의 증가를 반영해 이미 무덤에 적용된 벽돌권 기술을 지상 건물에 적용했다. 오대산선통사의 무량전은 벽돌 건물, 중처마, 높이 20.3 미터이다. 이 전은 상하 2 층, 7 개의 명실, 3 개의 암실, 폭 28.2m, 깊이16m 로 나뉜다. 벽돌로 만들어졌고, 세 개의 연속 아치가 나란히 있고, 좌우 박공이 아치가 되어 열린 아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중국 고대 석조 예술의 걸작이다. 무량전 앞에는 층당 7 개의 정동이 있고, 정동에는 벽돌이 박혀 있다. 무극당은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녔으며, 중국 무량건축의 걸작이다.
명청 시대의 보탑은 종류가 다양하다. 조형상 탑의 아치와 처마는 모두 가늘고, 고리처럼 탑 주위를 둘러싸고 있으며, 윤곽도 이전과 다르다. 탑은 우뚝 솟은 몸매와 두드러진 이미지로 건물의 전체 윤곽에 큰 역할을 하며 도시의 입체구성을 풍요롭게 하고 관광지를 장식했다. 사실 불탑의 의미는 이미 종교 조문을 뛰어넘어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심미 대상이 되었다. 그 결과 도교와 이슬람교는 자신만의 풍격을 지닌 탑을 지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도 풍수탑 (풍수탑) 과 등대를 지었습니다. 그것들은 조형, 스타일, 예술성 등에서 모두 불탑의 영향을 받았다. 광승사 홍비탑을 예로 들다. 홍비탑이 산시 () 성 홍동현 동북 17km 에 있는 상사사를 이긴 것은 중국에서 가장 완벽한 다락방식 유리탑이다. 탑의 외부는 유리 기와와 유리 기와로 덮여 있다. 유리와 기와가 짙고 깊이가 다르고 눈빛이 형형형해서 옛 이름이다. 이 탑은 한대에 건설되어 여러 차례 재건되었다. 명나라 jiajing 6 년 (1527) 재건, 천계 2 년 (1622) 바닥 팔각형, 13 층, 높이 47.438+0 미터. 탑 몸은 청벽돌로 쌓았고, 각 층마다 처마가 있고, 탑 몸은 아래에서 위로 점점 분화되어 곧은 윤곽을 형성한다. 목조 건축물의 스타일을 모방하고, 모퉁이에 기둥을 적용하고, 납작한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아치와 각종 구성요소도 정교하다. 조형이든 구조든 명대 벽돌탑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구현했다. 탑 처마, 이마, 탑문 및 각종 장식 패턴 (예: 관음, 나한, 천왕, 금강, 용호, 임봉, 화조화충 등). ) 모두 노랑, 녹색, 파랑 3 색 유리로 장식되어 정교하고 눈부시게 화려하고 복잡한 장식 스타일을 형성한다. 지금까지의 빛깔은 새것처럼 명대 산서유리공예의 뛰어난 수준을 보여 주었다. 탑은 속이 비어 있고 뒤집힌 디딤판이 있어 올라갈 수 있는 중국 유리탑의 걸작이다. 베이징 사합원은 북방 사합원 건물의 대표이다. 그 정원은 넓고 널찍하며 사방의 집은 모두 독립적이며, 사이에 복도가 연결되어 있어 살기가 매우 편리하다. 사합원은 폐쇄된 집이고, 오직 하나의 거리 문만이 바깥으로 통한다. 굳게 닫힌 대문은 성천지에서 온 것으로, 프라이버시가 강하여 전속 거주에 매우 적합하다. 마당에는 사방의 집들이 모두 마당으로 열려 있어 온 가족이 화기애애했다. 정원이 넓기 때문에 정원에 나무를 심고, 새에게 물고기를 먹이고, 석두 더미를 쌓아 환경을 미화할 수 있다. 주민들은 편안한 주택을 즐길 뿐만 아니라 자연이 부여한 아름다운 세계를 공유한다.
그림자벽은 베이징 사합원 대문 안팎의 중요한 장식벽이다. 그것의 대부분은 벽돌로 만든 것이다. 그 주된 역할은 대문 안팎의 어수선하고 딱딱한 벽과 풍경을 차단하고 대문 입구를 미화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집을 드나들면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아름답게 접혀 있고, 정교하게 조각한 벽과 벽에 박힌 상서로운 글이다. 작은 샹들리에문을 통과하면 사합원의 안방이다. 안방은 북실, 동사랑방, 서사랑방, 꽃문인 건물로 둘러싸인 뜰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내옥의 주택 분배가 매우 엄격하여 위치가 우월한 첫 집은 구세대의 할아버지와 아내가 거주해야 한다. 북실 세 칸은 단 한 칸밖에 개방되지 않아, 본실이라고 한다. 양쪽의 두 방은 홀의 문만 열어 스위트룸을 형성하여 명암이 섞인 구도가 되었다. 본전은 가족들이 설날에 거주하거나 친척을 대접하거나 조상을 제사하는 곳으로 양쪽 침실이 많다. 동서 양쪽의 침실에도 존비의 구분이 있다. 일부다처제 하에서는 동쪽이 존귀하여 정방을 차지하고 서쪽은 비천하며 사랑방을 차지한다. 동쪽, 서쪽 사랑방은 단독으로 열리거나 주실과 통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침실이나 서재로 쓰인다. 동쪽 사랑방과 서쪽 사랑방은 모두 젊은 세대가 산다. 사랑방도 빛과 그늘이 어우러져 있고, 가운데는 거실이고, 양쪽에는 침실이다. 남쪽에 방을 하나 따로 두어 주방이나 식당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중형 이상의 사합원은 종종 후방군집이나 뒷건물을 짓는데, 주로 미혼 여성이나 하녀가 거주한다.
중국 남부의 민가 마당은 매우 작아서, 주변의 집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하나' 라고 불리며, 남방의 기후조건에 적합하다. 남방의 집은 투투식 구조를 많이 사용하며, 주택 조합이 유연하여 지세가 고르지 않은 곳에 적합하다. 남방 민가는 대부분 흰 담의 흰 기와를 채택하여 우아한 느낌을 준다. 남방에서는 집의 박공이' 화산벽' 을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딱딱한 산의 과장으로 볼 수 있다. 고대의 인구가 밀집된 남부 도시에서는 지붕 위의 이런 박공이 확실히 방화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좋은 장식 효과도 있다.
객가 토루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신화 산촌 민가 건물이다. 토루는 정사각형 토루와 원형 토루로 나눌 수 있다. 동그란 토루는 가장 객가 전통 색채가 풍부하고 가장 충격적이다. 객가, 원래 중국 황하 중하류였던 한인은 1, 900 여 년 전 전란이 잦았을 때 남이동을 강요당했다. 이 기나긴 역사 격동기에 외계의 충격을 피하기 위해 객가는 어쩔 수 없이 산을 의지하여 경영과 군거에 의지해야 했다. 처음에는 현지 토착, 자갈, 나무 막대 등으로 단체 집을 짓고, 그 후 큰 집으로 연결한 다음, 여러 층의 정사각형이나 원형 토루를 건설하여 외래의 압박을 막고 토비를 방어했다. 이런 이상한 토루는 나중에 복건 광동 강서 광서의 객가 지역으로 전해졌다. 명나라 중엽부터 토루가 갈수록 커졌다. 고대에도 해방되기 전에 토루는 객가의 자위의 견고한 보루였다.
또 우리나라 다른 곳의 민가도 특색이 있다. 요컨대 민가는 노동인민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형식은 비교적 자유롭고,' 법'' 규정' 에 얽매이지 않고, 배울 점이 많다.
명청시기는 중국 고대 건축체계의 마지막 고봉이었다. 명청시기는 중국 고대 건축체계의 마지막 발전 단계이다. 이 시기에 중국 고대 건축물의 기술과 조형은 점점 더 정형화되고 있지만, 건축 집단의 조합과 공간 분위기 조성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명청건축의 가장 큰 업적은 원림 분야에 있다. 명대 강남 사립원림과 청대 북방 황가원림은 가장 예술적인 고대 건물이다.
중국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궁궐을 지었지만 명청 두 대의 궁궐인 베이징 고궁과 심양 고궁만 보존해 중국 문화의 값진 보물이 되었다. 현존하는 남북고성과 민가는 기본적으로 이 시기에 건설된 것이다. 명청베이징성과 남경성은 명청도시에서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베이징의 사합원과 강소강 일대의 집은 중국 집의 가장 성공적인 예이다. 단묘와 황릉은 모두 고대의 중요한 건축물이다. 북경은 현재 명청시대 최고급의 제천단묘를 보존하고 있으며, 천지, 국가, 황제의 조상을 모시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걸출한 대표는 베이징의 천단인데, 지금도 천지를 잇는 기묘한 예술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명나라의 능은 전대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스스로 풍격을 이루었고, 청조는 기본적으로 명나라의 제도를 물려받았다. 명나라 무덤은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무덤에서 가장 뛰어난 예술적 업적입니다. 과거 건축사 연구자들은 명청 건축 단체 예술성의 하락으로 명청 건물을 비하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실 명청건축은 예술적으로 집단 공간을 만들어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건축 기술에서도 발전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