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도자기 발전의 간략한 역사
중국 도자기 발전의 간략한 역사
중국은 도자기의 고향이다. 도자기의 발명은 중국 국가가 세계 문명에 기여한 큰 공헌이다. 영어로 '도자기'(china)는 '차이나(China)'와 동의어가 됐다. 기원전 16세기 은(商)나라 중엽, 중국에는 초기 도자기가 등장했습니다. 도체와 유약층의 소성 과정 모두 아직 거칠기 때문에 소성 온도도 낮고 독창성과 과도성을 나타내므로 일반적으로 "원조 도자기"라고 불립니다. 도자기는 도자기에서 태어났고, 고대 중국 조상들이 백자, 인쇄경질도자를 굽는 경험을 통해 도자기의 발명이 점차 탐구되었습니다. 도자기를 소성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 도자기를 만드는 원료는 석영, 견운모와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 도자기 돌, 도자기 점토 또는 카올린이어야 하며, 둘째, 소성 온도는 1200°C 이상이어야 합니다. 도자기 표면은 고온에서 유약 소성되어야 합니다. 원시도자기는 도기에서 자기로 전환되는 시기의 산물로서 각종 도기에 비해 질감이 치밀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세척이 용이하고 외관이 미려한 특징을 갖고 있어 발전가능성이 넓다. 원시 도자기 소성 기술과 생산량의 지속적인 향상은 후기 도자기가 점차 도자기를 대체하고 중국인의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주요 도구가 되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국 도자기는 도자기에서 발전했으며, 원래의 도자기는 3,000여년 전에 탄생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유명한 도자기와 유명한 가마가 중국 전역에 퍼졌으며, 이는 도자기 산업이 가장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당시 준가마, 거가마, 관가마, 여가마, 정가마를 총칭하여 5대 가마로 불렀습니다. 도자기의 중심지로 알려진 장시성 경덕진에서 생산된 청화백자는 원나라 도자기를 대표하는 도자기로 자리 잡았습니다. 청화백자의 에나멜은 물처럼 투명하고 몸체는 얇고 가벼우며, 백자 몸체는 파란색 문양으로 장식되어 우아하고 신선하며 활력이 넘칩니다. 청화백자는 등장하자마자 큰 인기를 얻었고 경덕진 최고의 전통 자기가 되었습니다. 청화백자와 함께 다른 4대 유명한 도자기로는 청화백자, 파스텔 자기, 유색 자기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조각도자기, 박체도자기, 다색체도자기 등이 있는데, 모두 정교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도자기는 고대 중국의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입니다. "Porcelain"과 "China"는 영어로 같은 단어로, 중국 도자기의 정교함이 중국을 대표할 수 있음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진정한 의미의 중국 도자기는 동한 왕조(서기 25~220년)에 생산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이전 세대의 도자기와 원시자기 제작기술의 발달, 동한시대 북방민족의 남하, 두꺼운 매장지의 성행 등을 토대로 중국 동부 절강성 상우를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독특한 토지 조건으로 인해 중국 도자기의 발상지가되었습니다. 절강성 상위현 면관진에서 출토된 이 4계열 청자 유약 수골항아리는 자기 소성 기술 발전의 초기 단계를 보여줍니다. 당나라의 도자기 생산 기술과 예술 창작은 높은 수준에 도달했으며, 송나라에는 도자기 제조 산업이 번창했고, 명청 시대에는 백지 제작, 장식, 공예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유약 발사까지 이전 세대의 그것을 능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도자기 산업은 여전히 번성하고 있으며 품질이 좋고 외관이 아름답습니다. 유명한 도자기 생산지는 장시성 경덕진, 후난성 리링, 광동성 스완, 펑시, 강소성 이싱, 허베이성 탕산, 한단, 산동성 쯔보 등입니다. , 등. 청대에는 소성 과정에 따라 청백색, 적색 유약 등의 유약 색상 외에도 유약 색상과 유약 및 유약 혼합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림 물감. 덧칠 도자기는 먼저 흰색 유약 도자기에 소성되고 흰색 유약 위에 칠해진 다음 유약의 다섯 가지 색상, 파스텔, 에나멜이 모두 덧칠 색상입니다. 오버글레이즈와 언더글레이즈 혼합 색상은 먼저 언더글레이즈 색상으로 소성됩니다(즉, 패턴은 도자기 몸체에 직접 칠해지고 투명 유약은 주로 파란색과 흰색으로 한 번에 고온에서 소성됩니다). 해당 부위에 색을 칠한 후 저온에서 2차 소성합니다. 파란색과 흰색 명반 빨간색, 두카이와 파란색과 흰색의 다섯 가지 색상은 모두 덧칠과 밑칠이 혼합된 색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청화백자, 유색 자기, 유색 자기의 세 가지 시리즈가 형성되었습니다. 도자기가 중국인에 의해 발명되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도자기의 발명은 도자기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은대 백자는 도자기 점토(카올린)를 원료로 사용했으며, 소성 온도가 1000°C를 넘었다는 것이 원시자기 출현의 기초가 되었다. 백자의 성공적인 소성은 도자기에서 도자기로의 전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상나라와 서주시대 유적에서 발견된 '녹유자기'는 도자기의 기본적인 특성을 분명히 갖고 있다. 질감은 도자기보다 미세하고 단단하며 체색은 대부분 회백색입니다. 소결 온도는 1100~1200°C에 달하며, 체질은 기본적으로 소결되며 표면이 약합니다. 용기는 석회 유약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하지만 도자기와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원조자기' 또는 '원청자'라고 합니다. 은대 원시자기가 출현한 후 서주, 춘추, 전국시대, 동한을 거쳐 1600년에서 1700년에 걸쳐 변화와 발전을 겪으며 점차 미숙함에서 성숙해 갔다. 출토된 문화유적으로 볼 때 동한시대부터 위나라, 금나라까지 생산된 도자기는 대부분 청자였다. 이 청자는 곱게 가공되어 질감이 단단하고 흡수성이 없으며 표면에 청록색 유리질 유약층이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중국 도자기 생산이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우리나라의 백유자기는 남조와 북조에서 유래되었으며, 수나라에 이르러 성숙한 단계로 발전하였다. 당나라에는 새로운 발전이 있었습니다.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1200°C에 도달하고, 도자기의 백색도는 70% 이상에 달하며 이는 현대 고급 고급 도자기의 표준에 가깝습니다. 이 성과는 하회화 및 상회화 도자기 개발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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