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상하이 사람들의 이미지는 어떤가요?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상하이 사람들의 이미지는 어떤가요?
사실 외부인, 특히 북부인의 관대함은 부분적으로는 자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분적으로는 인간의 정교함 때문이기도 합니다. 외부인을 만날 때, 누군가가 당신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무언가를 요구할 때, 당신이 원하지 않거나 실제로 할 수 없더라도 체면과 호의를 위해 여전히 관대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인간이 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담함은 북부 사람들의 '문화 무의식'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스스로를 바보로 만들고 있다'고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관대하더라도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CCTV의 '진실을 말하라' 프로그램에서 이 문제를 다룬 적이 있다. 진행자 추이용위안(Cui Yongyuan)은 동북부 게스트에게 "쇼가 끝난 후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면 누가 돈을 지불할까요?"라고 물었습니다. 동북인은 "당연히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말했다. 진행자는 다시 "여기 시청자들도 다 같이 밥 먹으러 가면 돈을 내나요?"라고 다시 물었다. 모두가 웃었다. 관대함은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건이 있기 때문에 먼저 조건을 명확하게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솔직함이 상하이 사람들보다 더 귀엽더라도 상하이 사람들의 인색함보다 더 현실적이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통사회가 옹호하는 따분함도 분석해야 한다. 둔함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어리석고, 한 사람은 정직하고 겸손하며, 다른 한 사람은 어리석은 척을 합니다. 어리석게 태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물론 희망이 없는 것은 정직하고 겸손한 것입니다. 중국 전통 사회는 정직, 정직, 겸손을 높이 평가합니다. 정직하고 겸허한 사람은 어느 곳에서나 어느 단위에서나 사랑받고 인기를 끌며, 충직하고 정직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사람이라는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상하이 사람들이 이런 인상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표정이 영리하고, 정신이 매우 빠르게 회전하며, 눈이 돌아가기도 전에 몇 가지 계산 절차를 완료하고, "이게 좋은 일인가 아닌가?"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말투도 매우 빠르고, 마치 기관총을 발사하듯이, 안팎으로 기민함을 드러냈다. 게다가 '상하이 오리는 울어댄다'는 속담처럼 말이 너무 많다. 이 모든 것들은 정직, 겸손, 말은 적게 하고 많이 하는 것, “행동은 빠르고 말은 더디”를 옹호하는 사람들을 역겹게 만들고 마음이 불행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베이징 사람들도 말을 많이 해요! 베이징 사람들은 왜 역겹지 않나요? 실제로 베이징 사람들은 상하이 사람들보다 말을 더 많이 합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하이 사람들과 중국어로 대화할 때만 말을 많이 합니다. 외부인과 중국어로 대화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때로는 약간 둔해져서 말을 많이 하지 못합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누구와 대화를 하든 항상 말을 잘합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베이징 사람들은 또한 나쁜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수사적이고, 말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베이징 사람의 '가난함'은 사람들에게 '기름'이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상하이 사람의 '견고함'은 사람들에게 '고상함'이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똑똑하다는 것은 얼굴에 쓰여 있고 말로 드러나는데, 이는 눈에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글립 혀가 약간 짜증나기는 하지만 끔찍하지는 않습니다. 가십이라면 마치 잡담을 듣는 것처럼 약간 코믹합니다. 게다가 “큰 지혜는 어리석음 같고, 큰 배반은 충성과 같다.” 일반적으로 수다스러운 사람은 마음이 깊지 않고 통찰력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실제로는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종류의 단순하고 정직합니다.
하지만 관대함에도 조건이 있듯이 솔직함과 겸손함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은 세상과 싸우지 않고 사는 것입니다. 모두가 논쟁을 벌이지 않으면 정직하고 겸손해지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이는 자급자족하는 소규모 농민경제의 조건 하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민속 풍습"이 있는 곳에서 소위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넘어서면 이른바 솔직함과 겸손함은 어리석은 척하는 것과 같을 때가 많다. 어리석은 척하는 데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기 방어인데, 평판이 좋은 나무가 바람을 불러일으킨 서까래가 먼저 죽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전진하기 위해 후퇴하고, 겉으로는 어리석은 척하지만, 사실은 마음 속 계산이 누구보다 낫다. 모두가 방심하면 조용히 남을 이용하고 남을 희생해서라도 자신의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서민들은 “닭이 대문 앞에서 흰 쌀을 쪼으면 쪼는 것이 다 좋은 쌀이다” 혹은 “무는 개가 짖지 않고 짖는 개가 물지 않는다”고 말한다. 표면적으로는 단순하고 겸손한 사람들이 종종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전통사회의 모든 사람이 멍청하거나 똑똑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은 무뚝뚝하고 속은 세련된 그런 사람들이 사실 겉으로 보면 슬기로워 보이는 상하이 사람들보다 더 무섭습니다. 그러나 정직은 긍정되고 좋아지기 때문에 기민함은 필연적으로 비판과 혐오를 받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상하이 사람들은 여전히 "밝은 면에서 똑똑합니다". 뻔한 곳에서 똑똑하게 행동하는 게 뭐가 문제야? 똑똑하다는 것은 전통적인 도덕적 관념과 미학적 기준을 공개적으로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대중의 분노는 '공적'이기 때문에 옳고 그름을 떠나 세 가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말을 믿을 수 없다면 역사상 똑똑해 보이는 사람들 중 좋은 결말을 맺은 사람이 몇 명이나 됩니까?
상하이 사람들도 전통사회 출신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상하이 사람들은 영리해야 합니다. 상하이는 '세상과 분리된' '천국'이 아니라 경쟁이 가득한 현대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회에서는 계산 없는 삶은 아무런 가치가 없고, 계산할 줄 모르는 사람은 살아남을 수 없다. 따라서 상하이 사람들에게 똑똑하다는 것은 가치이자 자질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생존 능력이기도 하다. 생존성을 비판할 수 없듯이 상하이인들의 기민함도 비판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상하이 사람들은 빛 속에서도 똑똑합니다. 이는 어둠 속에서도 똑똑한 것보다 낫습니다. 첫째, 그는 속임수를 쓰는 것이 아니라 공개적인 상대입니다. 그가 당신에게 해를 끼칠지라도 그것은 뒤에서 몰래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선전포고하는 것입니다.
둘째, 당신과 그 사람은 완전히 평등합니다. 그는 슬기로울 권리가 있고 당신도 슬기로울 권리가 있습니다. 당신이 그 사람만큼 영리하다면, 그는 당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그 사람보다 똑똑하다면, 그는 기꺼이 잃을 것입니다. 즉, 모든 사람은 현명함 앞에 평등하다. 이것은 사실 규칙을 가지고 하는 게임이자 경쟁이며, 전통 사회의 '무법한 방법'이나 '큰 지혜는 바보와 같다'보다 훨씬 다루기 쉽습니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상하이 사람들은 실제로 매우 순수하고 사랑스럽습니다. 그들은 기민함, 기민함만을 숭배합니다. 기민함은 그들의 "부족"의 토템이기 때문에 "대응이 느리고" "사물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외부인을 경멸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반응이 그들보다 빠르고 당신의 계산이 그들보다 낫다면 그들은 눈을 크게 뜨고 감탄하며 당신을 바라보고 더 이상 당신을 "외국인"으로 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상하이 사람들은 실제로 외부인보다 더 개방적입니다. 그들은 지리적 정체성보다 문화적 정체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인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상하이 사람들의 '이기심'은 어떨까? 이것도 현대사회 사람들의 특징이 아닐까? 예.
전통 사회의 중국인은 실제로 그다지 '이기적'이지 않습니다. 중국 전통 사회에는 원래 "공과 사의 구별이 없었기" 때문에(내 책 "중국인에 대한 가십"을 참조하십시오) "자기"에 대한 "사적"이 없습니다. 전통적인 중국은 소규모 농민 경제와 가족 조직을 표준으로 하는 사회인 '농촌 중국'입니다. 물론 집도 '집'이고, 나라도 '집'이다. 가족으로서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무엇으로 나누어야 하며, 당신과 나 사이에는 무엇을 나누어야 합니까? 그러나 시장경제는 명확한 재산권을 요구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품교환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시장규칙에 따라 운영되고 모든 사람이 평등한 법에 의해 운영되는 사회에서는 개인의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개인의 권리는 법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보호되어야 합니다. 상하이 사람들의 '이기심'은 '무슨 일이 있어도 상관없다'는 모토, 쇼핑할 때의 신중한 비교와 까다로움 등 개인의 권리에 대한 자기 보호에 크게 기인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외부인이 인색하고 교묘하고 이기적이라고 보는 행위는 실제로는 소비자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려는 법의식을 반영한 것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몇 가지 "어리석은" 일(예: 1센트에 바늘을 사서 밀짚 종이 두 장을 찾아야 하는 등)을 수행하지만 권리가 아무리 작더라도 여전히 권리입니다. 당신은 이 권리를 포기할 수 있지만(이 권리는 당신의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끈기와 유지를 비웃을 권리는 없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 관대하고 솔직하며 이타적이기 때문에 권리가 너무 작아서 보호받지 못하는 걸까요?
물론 상하이 사람들도 명성과 부를 놓고 경쟁합니다. 그런데 명예와 부에 무관심한 사람들이 가득한 곳이 어디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더욱이, 극도로 야심찬 사람들(이러한 사람들은 전 세계에 존재함)을 제외하고, 상하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몫, 또는 그들이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몫을 위해서만 싸웁니다. 예를 들어, 버스에 비집고 들어가거나 지하철이 열리면 서둘러 자리에 앉으십시오. 현재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견해로는 모든 사람이 마땅히 받아야 할 몫은 다른 사람에게 굴욕을 당하기보다는 모두가 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얻지 못하면 "큰"것에 대해 자신을 비난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몫을 빼앗을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어쩌면 당신은 애초에 그 몫을 받을 자격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왜 그것을 되돌릴 수 없었을까요?
그러므로 상하이 사람들과 상하이 사람들 사이의 일반적인 설명은 매우 명확합니다. 나는 당신을 이용하지 않으며 당신도 나를 이용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가구가 하나의 복도를 사용하고 각 가구가 가로등을 설치하는 등 "어리석은 일"이 발생합니다. 외부인의 눈에는 이것이 '이기적'이거나 '인색함'으로 보이지만, 상하이 사람들의 눈에는 '모두가 여유롭다'는 의미이며 많은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삶은 이미 어렵고, 이러한 사소한 문제로 논쟁을 벌이는 것은 당신의 화를 내고 에너지를 상하게 할 것입니다. 물론, 상하이 사람들 중에는 남을 이용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가 명확하고 모두가 매우 정교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대중을 이용합니다. 대중을 이용하는 것도 우리의 '국가적 상황'입니다. 특히 상하이 사람들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동일합니다. 그러나 상하이 사람들이 대중을 이용하더라도 여전히 비례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 비용으로 손님을 대할 때 그들은 예산 책정에도 주의를 기울일 것이며 체면을 살리기 위해 불필요한 사치에 돈을 낭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돈은 공공의 것이지만 청구서를 지불하는 사람은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혜택을 받지 못한 채 너무 많은 공적 자금을 상환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사실 상하이 사람들은 똑똑하기는 하지만 이득을 취하는 것을 옹호하지는 않습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너무 어리석은 사람을 바보, 외국인, 아물린, 13시, 돼지 머리 셋, 쉬운 먹잇감이라고 하여 경멸하지만, 너무 영리해서 남을 희생하여 자신의 이익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도 경멸합니다. 나는 그것이 파도, 대성공, 엉망, 낡은 문턱, 길 위에 있지 않은 것 등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상하이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는 '똑똑하고 현명하다',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 '합리적으로 이기적이다'이다. 이 "이유"는 귀하의 권리가 귀하의 것이고 나의 권리가 나의 권리라는 것입니다. 당신도 당신의 권리를 침해하고 싶지 않고 나도 내 권리를 침해하고 싶지 않으니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마세요.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면 능력이 있고 나는 간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면 다른 사람들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고 결국 당신은 불행해질 것입니다. 이 원리를 이해하는 사람을 '명확하게 운반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분명"이라고 합니다.
명확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지 여부는 상하이 사람이 '자격'이 있는지 테스트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이 기준은 때로 영리한지 아닌지보다 더 중요합니다. 사람이 사물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그가 표준적인 상해 방언을 사용하거나 아주 영리해 보인다고 해도 상해 사람들은 마음속으로 그를 무시할 것입니다. '명확하게 가지고 다니는 것'은 참된 지혜이고, '불분명하게 가지고 다니는 것'은 거짓된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크레인"이 있습니다. 소위 '크레인'이란 버스에 승객이 가득 차서 아무도 탈 수 없을 때 강제로 사람들을 타게 하여 문이 닫히지 않고 버스가 운행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참견하지 않고 "이기적"인 상하이 사람들이 차장에 합류하여 크레인 운전자에게 조언하거나 비난합니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이 사람은 모든 사람의 권리를 침해했지만 그 자신은 실제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사물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예의바르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분명히 상하이 사람들이 물건을 가지고 다닐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권리와 이익에 대한 이해에 기초합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개인의 권리와 이익이 고립된 것이 아니라 타인, 집단과의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다른 어느 곳의 사람들보다 더 분명하게 깨닫고 있습니다.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싸우려면 이러한 관계를 명확히 한 다음 그에 상응하는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문제를 처리해야 할지, 당장의 이익을 먼저 포기해야 할지 등등. 이러한 관계를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을 '명료하게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분명"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크레인' 사건을 예로 들어보자. 상하이의 "두루미" 사람들의 심리는 "당신이 떠나고 싶다면 나도 떠나고 싶다. 당신이 떠나고 싶다면 내가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서 와, 나한테 무슨 짓을 할 수 있겠어?" 다들 가세요. 안 가면 아무도 안 가요!" 베이징의 운전사와 차장의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떠날 수 없어요? 아직 떠나고 싶지 않아요! 경찰을 기다리세요! 경찰이 여기 있으니 그들을 보면 기뻐할 것입니다!" "나는 떠날 수 없고 너희들은 그것에 대해 생각조차 할 수 없다." 어쨌든 아무도 떠날 수 없습니다. 내가 당신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줄까요?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 베이징 사람들은 그룹을 기반으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고 떠나지 마십시오! 상하이 사람들은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미래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 '아무것도'에 대해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떠날 수 있습니다.”그 결과 "이기적이지 않은" 베이징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을 포기하고 집단의 이익을 포기한 반면 "이기적인" 상하이 사람들은 그룹의 공동 이익을 보호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보호했습니다. 개인 관심사들.
상하이 사람들의 '이기심'은 두 가지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집단의 이익과 개인의 이익이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 때 그들은 진정으로 이기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일에 신경을 쓰거나, 무슨 일이 생겼을 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돌아다니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그룹의 피해가 곧 개인의 이익 훼손으로 이어질 경우에도 나선다. 예를 들어, 줄을 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질서가 흐트러질 수 있는 경우 상하이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질서를 유지합니다. 내가 일찍 왔기 때문에 모두가 줄을 잘 세우면 항상 마땅한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만약 순서가 어긋나면 내가 가장 먼저 불행해질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하이 사람들은 자신을 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돕습니다. 예를 들어, 버스에서 다른 승객과 차장에게 현금 티켓을 전달하는 것을 상하이 사람들은 "페리"라고 부릅니다. 자동주화 시스템이 생기기 전, '페리'는 혼잡한 버스에서 표를 판매하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이 경우 '페리'를 거부하는 것도 '불분명'에 해당합니다. 당신에게 "페리"하는 것은 아무런 해가 없지만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거절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모든 사람이 "페리"할 사람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당신을 포함하여 누구도 탈 차를 갖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상하이 사람들의 '합리성'은 때로 '잘못된 추론'으로 변하기도 한다. Yang Dongping은 Cheng Naishan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모두가 프랑스 빵을 사려고 줄을 섰지만 한 사람은 안에서 그것을 사려고 줄을 서지 않았습니다. 줄을 서 있던 한 무리의 사람들은 불만을 품고 관리자에게 '백도어' 문제를 신고했습니다. 매니저는 그의 어깨를 두드리며 말했습니다. 나는 그를 알고 있으므로 줄을 설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당신을 알면 줄을 설 필요가 없지만 나는 모릅니다. 너.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이론이지만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 "불공평" 뒤에도 "공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자를 알고 있는 한 모두가 줄을 설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신에 '뒷문 통과'를 비난하는 것보다 관리자를 몇 명 더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하이에는 전통 사회의 일부 측면이 살아남았지만 그래야 합니다. 상하이 문명에 의해 '포장'되고 '세례'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훌륭할 수도 있지만 포장이 실패하면 당혹스러울 수도 있고, 그 중 하나가 나쁜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상하이의 일반 사람들에게는 매우 나쁠 것입니다. 전통 사회는 집단 생활에 관심을 갖고, 사람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인간애가 강하지만 존중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합니다. 타인의 사생활 보호 현대 사회는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타인의 사생활에 대한 간섭을 반대하지만, 이는 또한 사람들 간의 무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하이의 평범한 시민들은 한 몸에 두 가지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인색하며 세상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사람들에 대해 험담하고, 입술을 흔들고, 기분전환을 합니다. 모두가 미워하는 이런 "작은 부르주아 사고 방식"은 아마도 상하이 사람들에게도 비열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상하이인들은 전통과 현대 사이를 방황하는 '도시 부족민' 집단이다. 뿌리는 중국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가지와 잎에는 유럽풍의 아름다움이 물씬 풍깁니다. 이는 서로 상호보완적 장점의 본질을 가지게 하지만, 필연적으로 물고기도 아니고 새도 아닌 당혹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할 때 민감한 문제에 관해서는 극적인 갈등이 일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