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몽골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몽고사슴기

몽골 사슴기 (몽골 사슴기), 몽골어 () 는' 보근길지그' 라고 불리며 전통적인 계몽지능 게임이다. 바둑말이 개와 사슴의 싸움 과정을 흉내내는 것은 몽골족의 전통 오락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그것은 몽골족 인민의 총명함과 지혜를 반영하며, 스마트 민속 스포츠 방면에서 좋은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몽골족의 역사, 민속, 사회를 연구하는 데 좋은 본보기가 된다. 2007 년 6 월 15 일, 내몽골 자치구 최초의 무형문화유산 명부가 상장되었고, 2009 년 9 월 1 1 일 길림성 제 2 차 무형문화유산 명부가 추가됐다.

역사적 연원

몽골사슴기, 몽골어는' 보근길지그' 라고 불리며 몽골족의 전통 오락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고증에 의하면 사슴 바둑은 7, 8 세기 전에 기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마, 낙타 타기, 춤 외에도 고대 유목민들은 사슴 바둑과 기타 오락 활동을 했다. 고음산, 음산 소목투구, 울란차브 초원에서 고로치암화가 발견됐다.

사슴기 소개

사슴조각은 사슴과 개 (몽골어는' 마음' 과' 보형' 이라고 불림) 로 나뉜다. 바둑판에는 높은 산과 평원 (몽골어는 우라와 타라라고 불림) 이 있다. 바둑판은 정사각형으로 가로세로 5 선, 25 점을 교차한다. 중앙종선의 양쪽 끝에는 각각 산이 하나 있는데, 하나는 평평한 지붕이고, 하나는 뾰족한 모양이며, 안에는 십자형이 그려져 있고, 또한 몇 개의 교차점을 이루고 있다. 두 사람은 바둑을 두는데, 한쪽은 두 아들을 안고 있는데, 바로 사슴방 (첫 번째) 이다. 다른 쪽은 24 명의 아들을 안고 있는 개 쪽이다. 전쟁에서 "사슴은 개를 포식하고, 개는 사슴을 포위한다." 개가 사슴을 가두면 개가 이긴다. 잠을 못 자면 사슴이 이긴다. 민간에서도 이런 바둑 게임' 사슴이 개를 먹는다' 는 것을' 늑대가 양을 먹는다' 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계몽지혜의 게임이다.

그 규모에 따라 과거에는 24 개 사슴 두 마리와 64 개 사슴 네 마리가 있었다. 현재 전자는 몽골족 사이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게임 규칙

사슴 바둑은 두 사람 아래, 하나는' 사슴' 을 안고, 하나는' 개' 를 안고 있다. 바둑을 두기 전에 바둑판을 잘 놓고, 두 산 입구에 사슴 두 마리를 놓고, 바둑판의 8 개 체크포인트에 개 8 마리를 놓는다. 바둑을 두는 규칙은' 사슴' 은 바둑판 전체를 걸을 수 있고,' 개' 는 큰 체크 영역만 걸을 수 있고,' 산' 은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사슴과 개는 한 번에 한 발짝만 걸을 수 있고, 직선을 걷거나 대각선을 걸을 수 있다.

바둑을 둘 때 사슴을 안고 가는 사람이 먼저 간다. 사슴이 같은 노선의 세 위치에서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개를 건너뛰면, 건너뛴 개를 잡아먹고 바둑판에서 떼어냅니다. 개' 를 잡는 자의 목표는' 사슴' 을 둘러싸고,' 사슴' 을 잡는 자의 목표는' 개' 가 아니라 모든 개를 잡아먹는 것이다. "개" 를 든 사람이 먼저 장기 배치를 할 때 바둑판에 올려놓지 않은 16 마리의 "개" 를 한 마리씩 바둑판에 올려놓으면 아무 곳이나 선택할 수 있다. 모든 개를 바둑판 위에 올려놓으면, 바둑판 위의 개를 움직여 사슴을 포위해 볼 수 있다. 두 마리의 개와 사슴이 같은 줄에 나란히 늘어서 있을 때 사슴은 개를 먹을 수 없다. "사슴" 을 둘러싼 배치가 있습니다. 즉, "사슴" 을 둘러싸면 "사슴" 을 가진 사람이 게임을 잃었다고 판단합니다. 개를 잡는 사람이 너무 지나치면 사슴을 에워싸지 못하면 바둑 한 판이 지는 것이다.

문화적 가치

사슴 바둑은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몽골족 전통의 경기 오락 프로그램으로 몽골족 인민, 특히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바둑 게임이다.

사슴 바둑판이 종횡으로 교차하여 변화가 무궁무진하다. 천 여 년 동안 몽골족 사람들 사이에서 줄곧 유행해 왔다. 사슴이 개를 먹는다' 에서' 늑대가 양을 먹는다' 에 이르는 진화는 유목민과 가축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사람들이 동물을 정복하고 길들이는 능력을 보여준다.

민간의 보급과 전승에 특수한 학술적 가치, 실용적 가치, 예술적 가치가 반영되었다.

사슴기는 전형적인 몽골족 민간 바둑 중의 하나로, 역사가 유구하고 대중성이 강하다. 그것은 몽골족 인민의 총명함과 지혜를 반영하며, 스마트 민속 스포츠 방면에서 좋은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몽골족의 역사, 민속, 사회를 연구하는 데 좋은 본보기가 된다.

사슴기는 몽골족의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국민의 투지를 자극하고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대중화 전통 프로젝트로, 민족단결을 증진하고 문화건설을 강화하는 데 좋은 실용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멸종 위기 유산

시대의 발전과 민족의 융합으로 몽골족이 의존하는 초원 환경과 생활습관이 달라졌다. 과거 청소년들에게 사랑받던 사슴 바둑은 현대 인터넷 텔레비전 등 문체 활동으로 대체되었다. 2 1 세기 초가 되면 외진 지역의 몽골인들만 사슴바둑을 자주 두기 때문에 원래의 생태를 더 많이 유지하기가 어렵다. 바둑 기예가 좋은 민간 연예인들은 연세가 이미 높았고, 어떤 사람들은 연이어 세상을 떠났고, 계승자는 매우 적었다. 각종 대중문화 체육 활동에서 몽골족 전통 사슴기는 그 내용이 아니며 약화 추세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네이몽고 자치구 최초의 무형문화유산은 2007 년 6 월 15 일 등재됐고, 길림성 2 차 무형문화유산목록은 2009 년 9 월 1 1 일에 추가됐다.

고대 민족 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사이지아는 몽골 사슴기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고 선언하는 길에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34 년을 보냈다. 내몽골 자치구 몽골족 사슴기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의 유일한 전승자이기도 하다. 현재 오르도스시 코바시 체스 광장 지하상가 몽골 사슴 체스 문화원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화원 프로젝트는1.500m2 를 차지하며 몽골 사슴 체스 제작, 교류, 보급 등 여러 종목이 있습니다.

정교한 목제' 사슴' 과' 개' 깃발은' 지아' 로 만들어졌다.

이킨호로기 민족 유치원에서 사이음지아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내몽골 박물관은 실용적인 코스 "사슴 체스" 를 제공합니다.

출처: 바이두, Zhengbei.com, Songjun.com.

몽골 전통 게임-몽골 사슴 체스

20 17-06- 14 초원을 돌아다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