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인들이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
장인들이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
장인들이 숭배하는 조상은 장인산업의 수호성인 중 한 명이다. 옛날에는 장인들이 정기적으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다른 사람이 직접 조상을 폄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1) 목수, 석공, 미장공
목수, 석공, 미장공은 루반을 조상으로 존경합니다. 노반은 춘추시대 노(魯)나라의 장인(工匠)이다. "Ban"과 "Ban"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를 Lu Ban이라고 부릅니다. 그는 나무 도구, 공성전용 사다리, 밀가루를 갈기 위한 돌추 등을 발명했다고 합니다. 후세들이 그를 존경했기 때문에 그가 몇몇 아름다운 고대 건물을 지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Huxian County Weifeng Township Qinan Village의 Jiyuan Hall은 엄격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명나라 영락 시대 (1403-1424)에 지어졌으며 관련이 없습니다. 루반과 함께. 그러나 사람들은 이 건물을 루반(Lu Ban)이 지었다고 생각하며 "공슈홀(Gongshu Hall)"이라고 부릅니다. 산시성(陝西省) 장인들 사이에는 노반(魯班) 명인의 '선생(善生)'이 기술을 전수하는 생생하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이 있으며, 그들은 이 이야기의 진위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루반의 별명이 '더블(Double)'이었기 때문에 고인의 이름을 금기시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집을 짓고 타일을 설치할 때 석공들이 함께 걷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음력 5월 7일(루반의 생일)마다 장인들이 작업 종류에 따라 '루반 모임'을 열어 조상에게 엄숙하게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산업부 장관 공수자신'이라는 문구가 적힌 나무 거장 앞에 향을 드리며 조상에게 사계절 평안을 기원합니다.
제1교사 루반
(2) 대장장이, 구리 세공인, 은세공인, 작은 용광로
대장장이, 구리 세공인, 은세공인, 작은 용광로 제작자는 모두 미묘한 Shang Laojun이 조상입니다. 태상노군(Taishang Laojun)은 춘추시대의 철학자 노자를 가리킨다. 삼국시대와 금나라 시대부터 노자는 점차 도교에 의해 신격화되어 도교의 주요 신인 태상노군이 되었다. 도교의 단정종은 불로장생약을 먹으면 영원히 살며 불멸자가 되어 승천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종파의 도사들은 일반적으로 불로를 정제하는 일에 종사하였기 때문에 노자가 불로를 정제한다는 신화를 만들어 노자를 연금술사의 조상신으로 지정하였다. 정제 연금술은 용광로에서 분리할 수 없고, 대장장이 등은 용광로에서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조상을 찾을 때 원래 자신과 친척이 아닌 노자를 선택했습니다.
제 생일은 2월 15일이에요. 노자의 생일을 축하할 때마다 장인들이 업종별로 성대한 기념식을 거행한다. 전설에 따르면 노자의 별명은 '추이'였기 때문에 장인들은 휘파람을 부는 것이 조상의 이름에 대한 금기를 어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휘파람 부는 것을 금기시했습니다.
(3) 종이 공방
종이 공방은 한나라 환관 채륜(蔡倫)이 설립했습니다. 채륜(蔡寧)은 귀양(현 후난성 양현현)에서 태어나 안제 때 시녀로 일했으며, 화제 때 용정후(龍tinghou)라는 이름을 얻었다. 서기 105년에 그는 나무껍질, 대마 머리, 헝겊, 오래된 어망을 원료로 사용하여 실용적이고 값싼 종이를 만들었고, 이는 역사상 "채허우 종이"로 알려졌습니다. 후세들은 그가 중국 제지의 발명가라고 믿었습니다.
산시성 양현에서 동쪽으로 10km 떨어진 룽팅푸는 채륜의 영지이다. 채륜이 죽은 뒤 이곳에 묻혔는데, 무덤에서 남쪽으로 30m 떨어진 곳에 그를 기리는 사당이 세워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채륜이 종이를 만든 곳은 현의 지팡향(Zhifang Township)이었다. 예전에는 양현현의 제지업자들이 이 위대한 발명가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3월 17일에 채륜의 무덤에 참배했습니다. Fengxiang County에는 종이 거리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집집마다 종이 공예 작업장이 있었습니다. 매년 3월 17일 그들은 함께 모여 '채륜회의'를 개최합니다. 이번 모임에서 제지 제작자들은 채륜상 앞에 호화로운 공물을 올리고 경건하게 무릎을 꿇은 후 채륜에게 좋은 종이를 만들 수 있도록 축복해 달라고 기도할 예정입니다. 채륜은 백수이에서 종이를 만들었다고 하며, 그가 사용한 연못은 오늘날에도 남아있습니다. 백수이현은 그를 현의 4대 성자라고 부르는데, 글쓰기의 창제(張結), 술가게의 창시자 두강(酒康), 그릇의 창시자 레이공(雷功)과 함께 '사성사'가 세워져 있다. 도시 남쪽에 있는 샤오화산(Xiaohua Mountain).
(4) 식초 가게
식초 가게의 수호성인인 통촨(Tongchuan)은 '식초국의 신'으로 불리는 강자야(Jiang Ziya)이다. 현지 전설에 따르면 장자야가 주군을 이끌고 상왕조를 무너뜨린 뒤 천황의 명령에 따라 신으로 추대됐다.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을 인봉하는 데에만 집중하고 자신을 인봉하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나중에 중요한 신관은 다른 사람들이 차지했기 때문에 그는 질투와 수프의 신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Xianyang과 Baoji 지역에는 식초 이모("gua"로 발음)가 있습니다. 그녀는 Jiang Ziya의 아내이며 식초의 발명자이기도 합니다. 식초 공방에서 식초신을 모실 때 향 3개, 밀랍 1개, 노란색 시계에 불을 붙인다. 그 목적은 식초에 달콤한 맛을 더해 달라고 하나님을 초대하는 것입니다.
(5) 와이너리
와이너리의 창업자는 두강이다. 그는 하(夏)나라의 왕 소강(少康)이고 성은 사(施)이다. 동한 서신(徐興)은 『설문결자(Shuowen Jiezi)』에 “고대에는 소강이 먼저 빗자루와 술을 만들었고, 소강은 두강이라고도 불린다”고 썼다. Baishui County 와인 상점에서는 Du Kang(예: Zhongning)이 Zhou 왕조 때 이 현 Kangjia Weizui 마을에서 태어났다고 믿습니다. 마을에는 맑은 샘이 있는데, 두강이 술을 만들 때 그 물을 썼다고 하여 '두강천'이라 불린다. 요즘은 지역 주민들이 샘물을 길어서 두강이 남긴 비법에 따라 술을 빚고 있는데 이를 '두캉주'라 부른다. 이 술은 향이 순수하고 단맛이 나며 맛이 부드럽고 부드러우며 뒷맛이 길다. 마을에는 두강사(Dukang Temple)가 세워져 있고, 두강의 동상과 더불어 리바이(Li Bai)의 시 "와인이 들어갈 것이다(The Wine Will Enter)"의 돌 조각도 있습니다.
우공현의 모든 와인 가게는 9월 27일에 두강을 숭배합니다. 또한, 포도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원료를 통에 넣고 포도주를 꺼낼 때마다 장인들은 무릎을 꿇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6) 염색 워크숍
염색 워크숍은 "Gexian"또는 "Plum Blossom Immortal 및 Ge Immortal"에 전념합니다. 메이푸(Mei Fu)로도 알려진 메이는 서한(Western Han) 말기에 태어나 장안(Chang'an)에서 공부하고 나중에 난창 웨이(Nanchang Wei)로 재직했습니다. 왕망이 왕위를 찬탈한 후 은둔생활을 하며 관료가 되었다.
반구는 『한서』에 그에 대한 전기를 썼다. Ge는 동진 왕조의 연금술사이자 의학자인 Ge Hong을 지칭하며 "Baopuzi", "Imortals of Immortals"및 기타 책의 저자입니다. 후세에는 두 사람 모두 깨달음을 얻고 불멸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염색소와 아무런 관련이 없었지만 민간 전설에는 아직도 이 두 신선이 염색소를 지키고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염색가의 수호성인으로 여겨진다. 옛날에는 안강 등지에 염색가들이 참석하는 '매거회'가 있었다. 매년 3월 16일에는 두 명의 위대한 불멸신을 숭배하는 성대한 의식이 거행됩니다.
(7) Tofu Fang
Tofu Fang은 Le Yi를 창립자로 두고 있습니다. 그는 전국시대의 군사 전략가였으며 한때 연군을 이끌고 제나라를 정복했습니다. 민속에서는 그가 두부의 발명가라고 주장합니다.
(8) 도축 산업
도축 산업의 창업자는 장페이(Zhang Fei)입니다. 장비(張飛, 예명은 이더)는 삼국시대 촉한나라의 장군이다. 소설 '삼국지연의'에 따르면 그는 유비, 관우와 함께 군대를 일으키기 전에는 정육점 주인이었다. 장비를 숭배하기 위해 매년 7월 13일에 도살 의식이 거행됩니다. 장비만 희생되면 '장예회'라고 하고, 유비와 관우도 동시에 희생하면 '삼의회'라고 합니다.
(9) 구두 수선공과 제화공
수선공과 제화공은 손빈을 조상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는 춘추전국시대 군사전략가였으며 제나라에서 군사고문을 역임했다. 전설에 따르면 제나라 군인들은 원래 짚신과 나무신발을 신었는데, 이는 행진과 전투에 매우 불편했기 때문에 대신 가죽과 천으로 된 신발을 신으라고 명령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제혁산업과 제화산업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매년 8월 18일에는 수호를 기원하는 '순즈회'라 불리는 제사를 드리는 모임이 열립니다. 신발 가게에서 길드 오페라를 공연할 때 '오천둥 편성' 공연을 금지합니다. 극에는 오천둥대에 갇힌 손빈의 음모가 담겨 있기 때문에 이 극을 공연하는 것은 신발을 걷는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것이다.
(10) 봉제산업
봉제산업은 전설적인 황제를 창시자로 모시고 있다. 기씨, 선원이라는 이름의 황제는 원시 사회 말기에 살았던 중국 민족의 조상이었습니다. 현재 황릉현 차오산산에는 그의 영묘와 그를 기리기 위해 건립된 선원사도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옷을 꿰맬 줄 몰랐지만 나뭇잎과 동물의 가죽을 엮어 몸에 걸치고 추위를 피했습니다.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중국에서는 많은 중요한 발명품이 만들어졌는데, 그 중 하나가 의복이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황디는 봉제 가게의 창업자가 되었습니다. 뤄난 현 사람들은 황제의 생일을 9월 25일로 믿고 있으며, 이날 현의 봉제 업계가 모여 "선원 선원"을 숭배합니다. 다른 일부 현에서는 9월 16일 축제 기간 동안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모임 중에 의상 패턴을 교환하고 연회를 여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11) 이발사
각지의 이발사가 숭배하는 조상은 다릅니다. 산시성 남부에는 Luo Zuzhen, Chen Qizi 및 Lin Chuanwu가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낙조는 7월 13일에 깨달음을 얻었고, 이날은 이발사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날이 되었습니다. 낙남현(洛南縣)에서 제사를 지낼 때 사당 양쪽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음력 7월 13일, 도를 성취한 자 영산 행사는 대대로 전해지리라." 이발사들이 사당에 경의를 표하고 향을 피운 후 함께 잔치를 벌인 후, 우리는 해산하기 전에 모든 즐거움을 누려야 합니다. 요현현 등의 이발사들의 조상은 팔선(八仙) 중 한 명인 여동빈(魯东室)이다. 노동빈의 이름은 춘양(春陽)이라 사람들은 그를 "춘양조(春陽祖師)"라고 불렀다. 또한 현원제는 거울과 핀셋을 발명하여 일부 지역에서는 이발사의 조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12) 실크 산업
실크 산업의 창시자는 Lei Zu입니다. 그녀는 전설적인 Xiling 가문의 딸이었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Xuanyuan 황제와 결혼하여 누에를 키우고 실크를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북주(周周) 왕조 때부터 그녀는 누에의 신으로도 알려진 "서안 누에"로 정부에 의해 숭배되었습니다. 민속 비단 노동자들도 그녀를 숭배합니다.
(13) 도자기 산업
도자기 산업의 창시자는 베를린, Yu Shun, Laozi, Lei Gong 등이 있으며 사람들은 그들을 "가마의 신"이라고 부릅니다.
베를린은 퉁촨시 황바오진에 있는 가마신 중 하나이다. 북송황보요사(黃寶窯寺)의 '덕호우비'에 따르면, 그는 진나라 무제(穆帝) 때 도자기 제작의 전문가였다. 무제 옹화(永河) 때 황보(黃寶)에 와서 이 지역의 산천이 아름답고 초목이 우거진 것을 보고 임시로 정착하였다. 당시 황보에서는 도자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지만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고 판매도 좋지 않아 가마 노동자들의 생활이 매우 열악했습니다. 베를린은 자신의 도자기 제조 기술을 황바오의 가마 노동자들에게 조건 없이 전수해 이곳 도자기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가마 노동자들은 베를린에 깊은 감사를 표했고 이 도자기 주인을 기리기 위해 황바오에 그의 조상 사당을 지었습니다. 그와 황보(黃寶)의 산신인 덕후(德井)는 지역 가마의 신으로 기록되었습니다.
Yu Shun, Laozi 및 Lei Gong은 Tongchuan시 Chenlu 타운의 가마 신입니다. 전설적인 고대 황제 우순(玉順)은 성은 요(堯), 이름은 중화(中华)였다. 그는 어렸을 때 도자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한비자·남의』에는 “동이의 토기는 가난했으나 순은 도연으로 갔다가 이듬해에 그 기구를 감옥에 가두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순은 "강가에서 도자기를 만들었고 강가의 그릇은 모두 쓴맛이 없었다"고 말하여 가마의 신으로 존경받았다. 전설에 따르면 노자는 난로를 사용하여 비약을 만들었고 도자기 제작자는 난로 없이는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노자를 자신의 수호성인으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천둥의 신은 그릇을 발명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Chenlu Town의 가마 사원에서는 Yu와 Shun이 중앙에 있고 Laozi는 불을 담당하고 Lei Gong은 도구를 담당합니다.
동천에는 가마신에 관한 생생하고 흥미로운 민화도 있는데, 이러한 전설은 독특한 풍습을 낳았다. 예를 들어 레이 공이 그릇을 발명했을 때 적합한 원료를 찾을 수 없어 다른 마을로 가서 도가니 흙을 훔쳤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도자기 가마에는 "도둑질"과 "도둑"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규칙이 형성되었습니다. 도자기를 훔치는 사람을 발견하면 그 자리에서 잡을 수는 없지만 도둑이 문 밖으로 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쫓아가세요. 그렇지 않으면 천둥신의 상처를 드러내고 천둥신을 모독하는 것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Yu Shun의 별명은 "Wu"였기 때문에 도자기 가마에서는 "Wu"라는 단어가 금기시되었다고 합니다. , 등. 천루진의 가마 일꾼들은 가마신들이 마을을 떠날까 봐 두꺼운 쇠사슬로 세 가마신들을 하나하나 제단에 묶었습니다.
(14) 소금 노동자
염전 노동자들은 관종(Guan Zhong)을 조상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는 춘추시대 제나라의 정치가였다.
(15) 펜 제조사
펜 제조사의 조상은 Meng Tian입니다. 그는 만리장성을 건설한 진나라의 장군으로 붓을 발명했다고 전해진다. 사실 그 이전에도 중국에서는 이미 서예 붓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6) 셰프
셰프의 조상은 Yi Ya입니다. 그는 춘추시대 제환공의 측근이었고 양념에 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