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무 조롱박 조각 방법

나무 조롱박 조각 방법

1. 도구: 둥근 칼, 평칼, 사선 칼, 유완 칼, 중강 칼, 삼각형 칼, 국수 칼

2.

박의 조각은 과거 다른 재료의 조각기법에 기초를 두고 그 재료의 특성과 가공요구를 결합하여 주로 원형조각, 부조의 세 가지 표현형식으로 요약된다. 조각과 선 조각. 그 밖에도 미세조각, 투각조각 등 다양한 형태의 표현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조각기법도 있다.

(1) 원형 조각:

소위 원형 조각은 여러 각도에서 감상하기에 적합한 완전히 입체적인 조각을 말합니다. 원형 조각에는 표현해야 할 주요 부분을 조각하고 보조 부분을 폐기하여 원형 조각의 절반을 형성하고 나머지 절반은 원래 개체로 숨겨지는 일종의 반원형 조각도 포함됩니다. , 일부는 바닥에 다른 패턴, 풍경, 평면 및 기타 다른 수단이 늘어서 있습니다.

사실 둥근 조각이든 반원형 조각이든 여러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입체적이고 독립된 개체들이다. 박조각으로는 대부분 예술작품으로 실용적인 기능이 없거나 실용적인 기능에 중점을 두지 않기 때문에 박조각에서는 개별적인 박무늬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드물지만, 그러나 박 전체를 보면 독립된 '개체'가 아니기 때문에 박에 문양이 붙어 있으므로 이러한 조각은 박의 둥근 조각으로 볼 수 없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반원형 조각으로만 간주될 수 있습니다.

둥근 조각품을 만들려면 먼저 정확한 디자인 계획을 갖고 박의 모든 부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합리적이어야 하며 일부는 규칙을 어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상을 사용할 때 가지와 잎을 녹색으로 장식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고 자연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조각에 사용된 색에 관해서는 누구도 색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고 비난하지 않을 것입니다. 둥근 조각은 상대적으로 익히기가 어려운 조각 기술이며 장기적인 예술적 실천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 요약 및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려면 더 많은 지도책과 다양한 조롱박 작품을 읽어야 합니다.

조각품을 만드는 데는 일반적으로 디자인, 박 선택, 성형, 미세 조각, 광택, 왁싱 등 여러 과정이 필요합니다. 박을 조각하려면 먼저 색과 도안을 바탕으로 조각할 풍경의 배치를 결정하고 먹선으로 윤곽을 그린 다음 정이나 조각기를 사용하여 박을 잘라내어 원형으로 정리해야 한다. 디자인한 풍경을 그린 다음 평평한 끌을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조각합니다. 적절한 힘을 가해 칼을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주의하세요. 올바른 자세는 오른손의 엄지, 검지, 중지로 칼자루를 잡고, 약지로는 조각에 대고, 왼손 엄지는 칼깃에 대고 잡아 칼깃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칼날이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칼이 도망가거나 다른 부분을 긁는 것을 방지합니다. 세밀한 속이 빈 조각품을 조각할 때는 먼저 외부 장식을 조각한 다음 조각기나 핸드 드릴을 사용하여 내부를 뚫고 마지막으로 평정으로 다듬어야 합니다. 중공 부품에 필요한 특수 도구는 중공 조각에 맞게 상황에 따라 제작되어야 합니다.

(2) 부조: 조각의 깊이에 따라 높은 부조, 얕은 부조, 얇은 부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높은 부조: 삼면도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박을 조각의 원료로 사용하는데, 앞부분에 대비되는 색상의 박을 층으로 덧대면 더욱 적합하다. 앞면의 조롱박 색을 사용하여 풍경을 조각하고 뒷면의 색을 받침대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카빙 방식은 명암 대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방식이기도 합니다. 각종 고부조 장면의 조각은 가능한 한 둥근 조각 기법을 사용하여 조각된 대상의 비율이 적절하고 구성이 통통하며 측면과 전면의 비율이 합리적이도록 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앞면의 구도와 조각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옆면의 비율은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고부조 조각품 제작에는 꽃, 인물, 동물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부조는 부조에서 원형조각으로 넘어가는 전환단계로서 박조각에 자주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조각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먼저 도안을 구상하고 앞, 뒤, 왼쪽, 오른쪽을 잘 살피며 차근차근 진행해야 하며, 너무 빨리 진행하려고 하지 말고 많은 수의 박을 제거해야 합니다. 결국 일부 풍경을 배치할 수 없어 원래 디자인을 변경해야 합니다. 해야 할 단계는 먼저 박에 그림을 그리고 선을 따라 평평한 정으로 윤곽을 그린 다음 칼을 사용하여 여백이 있는 박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약간의 제거 단계를 거친 후 먹선이 명확하지 않으면 작업을 중지하고 검토해야 하며, 불분명한 잉크선을 채우고 계속 진행하여 조롱박을 제거하고 디자인을 심화시킵니다. 미리 결정된 깊이에 도달하면 배경 모양이 형성되고 전경이 조각되어 완성됩니다. 한쪽만 관리하지 말고 앞면과 뒷면을 모두 관리해야 합니다. 각인 시 전체적인 디자인에 주의하시고, 갑작스러운 흠집으로 인해 디자인이 훼손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모든 카빙이 완료된 후 실링왁스 처리를 하여 카빙을 완성합니다.

낮은 부조: 높은 부조에 비해 새겨진 장면은 일반적으로 얕습니다. 디자인된 그림은 중국 국가의 장식적 효과가 있어야 하며 구성이 완전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패턴에는 용과 봉황, 풍경, 꽃, 역사 이야기 등이 포함됩니다. 조각방법은 다음과 같다. 박의 구체적인 조건에 따라 작품의 주제와 구성을 결정한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상황에 따라 절벽, 기암, 기타 경관에 하자가 없도록 최대한 설계해야 한다. 완성된 조각품에서 이러한 결함이 기본적으로 발견되지 않거나 눈에 띄지 않도록 기발한 디자인을 사용해보세요.

디자인이 완성되면 연필을 이용해 박의 윤곽을 꼼꼼히 그려주세요. 선은 정확해야 하며, 회전 및 접는 위치가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합니다. 디자인이 완성된 후 평평한 끌의 측면 끝을 사용하여 선을 따라 윤곽선을 그립니다. 선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날을 선의 한쪽으로 약간 기울어야 합니다. 윤곽선이 완성되면 작은 평면 끌을 사용하여 선 사이의 빈 부분을 다듬는 작업을 "바닥 청소"라고 합니다. 밑바닥을 정리할 때는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전체 그림의 밑바탕을 심도 있게 일관되게 만드세요.

청소 작업이 완료된 후 디자인 의도에 따라 각 라인을 새겨드립니다. 일부 뒤집어지고 접힌 부분의 경우 계층 관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명확하게 설명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조는 얇은 층의 조각임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주관성을 요구하는 구조이다. 초보자들은 항상 선과 기본면의 접촉점에 칼자국을 많이 남기는데, 업계에서는 이를 '불결'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이드 아크 트리머로 선을 따라 조심스럽고 인내심 있게 긁어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부조와 저부조는 박조각의 기본기법이자 일반적인 표현방식이다. 따라서 초보자는 더 어려운 원형 조각으로 전환하기 위해 먼저 이 두 가지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얕은 부조부터 고부조, 원형 조각까지 단계별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조각된 풍경의 비례 관계와 정확한 배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다양한 조각의 느낌을 충분히 감상할 수도 없습니다. 경치. 따라서 초보자는 기본적인 기술부터 익히기 시작하고, 다양한 꽃, 풀벌레, 동물, 특히 완성된 조각품을 관찰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먼저 복사한 다음 스스로 변경해야 합니다. 동물을 관찰할 때는 표정에 주의하세요. 동물을 조각할 때는 표현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도 그들의 정신적인 기질이 표현된다면 표현력이 뛰어나고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

보이(Boyi)는 극히 얇은 부조의 일종으로, 박을 손상시키는 일이 거의 없고 시적이고 그림적인 의미가 가득하여 질감이 좋고 투명도가 높으며 재질이 비교적 작은 일부 박에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장식이 자주 사용됩니다.

보이는 역사적 인물, 산수, 꽃과 새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며,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서예도 자주 사용한다. 보이를 만드는 주요 공정은 부조와 같으나 일반적으로 돌출된 부분이 0.5mm를 넘지 않는다. 박의 흠집을 가릴 때 주의하세요. 그림 전체의 배치에 중점을 두고, 표주박 모양의 요철과 볼록을 따라 깎고, 칼을 사용하는 기법과 그림의 시적이고 그림 같은 느낌을 혼합해야 한다. 조각 과정에서 마음으로 조각하고, 작품에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백이 조각에서 중국 회화의 레이아웃과 이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백이 조각의 작은 공간이 명산과 명산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한없이 아름다운 풍경, 작은 것만으로도 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예술적 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얇은 선 사이의 공간을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하며, 이 작업을 완료하려면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세부 사항을 장식적으로 다듬고, 열고, 나사로 연결하거나 장식해야 합니다.

(3) 선 조각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선 조각은 중국 회화의 흰색 그림과 같으며 단선 조각을 사용하여 사물을 표현합니다.

바가지 조각에서 선 조각은 주로 네거티브 선 조각으로 표현됩니다. 선 조각 방법은 간단하고 명확하며 일부 부조 조각과 결합하면 좋은 장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선조각의 표현형식은 단독으로 사용되며 근거리에서 연주되는 조롱박에서는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부조의 상세한 묘사에 사용된다.

모든 조각 중에서 선조각은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조각이지만, 진정으로 훌륭하게 조각하고 그림을 우아하게 디자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선 조각에는 제작자에게 강력한 그림 기술이 필요합니다. 먼저 연필로 윤곽을 그린 다음, 평정이나 특수 조각칼의 측면 끝을 사용하여 조각합니다. 실제로는 바가지에 글씨를 쓸 때 첨필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그림이 완성된 후 추시를 이용하여 먹색을 조금 더해 새긴 그림을 고르게 펴준 후 건조 후 젖은 수건으로 떠있는 색을 닦아내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사진의 레이아웃을 정리해야 하며, 겨자씨밭 사진첩과 같은 일부 사진첩을 참조해야 합니다.

(4) 미세 조각: 박 위에 아주 작은 글씨가 적혀 있습니다. 각 단어의 크기는 1mm 정도이며 생생한 형태의 작은 단어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생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래킷을 사용하여 돋보기를 잡고 보기 유리를 만들고, 두 개의 작은 철제 클립을 머리카락 양쪽 끝에 고정하고, 조롱박 위에 놓고 스크라이빙 라인 역할을 하고, 보기 유리를 사용하여 쓰고 사용하세요. 하얀 물에 색을 입히기만 하면 됩니다. 만들기에 능숙해지면 거울 없이도 조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공예를 위해서는 제작자가 서예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갖추어야 하며, 더 많은 연습을 통해 미세 조각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조롱박의 표면은 매끄럽고 깨끗해야 하며, 어두운 색의 조롱박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투각 조각 및 사슬 조각: 투각 조각과 사슬 조각은 원형 조각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조각 기법으로, 조각 작품을 더욱 표현력 있게 만들기 위해 원형 조각 또는 기타 기법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각이란 표주박에서 형상을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파내고 형상을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남기는 것을 속을 비우기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용을 조각할 때 용의 입을 비우고 입에 '구슬'을 남겼습니다. 이 "구슬"은 원료의 일부입니다. 조각가는 얇은 칼을 사용하여 "용의 입"을 통해 "구슬"을 조심스럽게 잘라냅니다. 원래의 돌을 벗겨낸 후에 이 "구슬"은 자유롭게 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용의 입" 밖으로 굴러나올 수도 없습니다.

조각의 난이도에 따라 박 선택, 작업 레이아웃, 도구 구성, 조각 절차 등 모든 것이 일반적인 조각 기술과 다릅니다. 조각한 박은 얇고 순수해야 하며 특히 속이 빈 부분이 없어야 하며 껍질이 갈라지거나 밀도가 높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조각에 사용되는 도구에는 일반적인 조각 도구 외에도 장팔 끌, 따기 칼, 바닥 삽, 갈고리 칼, 작은 톱날과 같은 특수 도구도 필요합니다. 투각 장면의 내부 장면을 위한 공간의 큰 제한으로 인해 작업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칼 입구의 방향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각 장면의 디자인은 다중화를 요구합니다. 면 처리되고 투명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방향이 더 열려 있고 빈 공간이 조밀할수록 조각하기가 더 쉽고 효과도 더 좋습니다.

조각 과정은 "외부 먼저, 다음 내부"입니다. 외부 풍경 및 기타 안감 장면의 블랭킹 및 절단 공정이 완료된 후에만 조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슬조각은 속이 빈 조롱박을 이용해 움직이는 돌사슬 전체를 조각하는 조각방식이다. 이 방법은 옥조각에서 유래했지만, 박은 옥만큼 단단하지 않고 조심하지 않으면 사슬이 끊어지기 때문에 옥조각보다 어렵다.

박의 사슬 조각은 청나라 초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사슬조각의 표현기법은 점점 완성도가 높아져 한 작품에 수백 개의 사슬고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체인의 수와 링크의 얇음은 전례가 없으며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체인 조각에는 조롱박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높아 엄격한 선택과 평가를 거쳐야 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얇고 단단하며 순수하고 격자무늬가 없는 조롱박이 더 적합합니다. 박을 임신할 때에도 특히 주의하고 꼼꼼해야 합니다. 우선, 체인이 교묘하게 결함을 피할 수 있도록 체인의 위치를 ​​배열해야 합니다. 조각할 때 체인은 다른 풍경과 동시에 만들 수 있지만, 서둘러서 반지를 뚫고 제거할 수는 없으며 작업이 연마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천천히 반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디루핑(Delooping)은 매우 섬세하고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먼저 작은 드릴 도구를 사용하여 각 링의 내부 윤곽을 따라 조심스럽게 구멍을 나란히 뚫고 각 구멍 사이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링을 하나씩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분리된 링크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각 링크가 완성된 후 "복구 가능한 프루핑 페이스트"로 고정해야 합니다. 링크 전체를 조각한 후 접착된 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천천히 떨어집니다.

3. 장식 형태

조각된 조롱박에는 밀봉, 조각, 캘린더링, 다림질 등 다양한 장식 형태와 방법이 있습니다.

노출은 인쇄의 범위에 속합니다. 조롱박이 자라면 그 위에 문양을 인쇄하여 부조를 형성합니다. 일반적으로 박의 몸 전체에 문양이 있고 팔괘그림, 오복장수, 운룡, 태사소보, 산양 등의 문양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카이타이, 헤헤루이, 사계절 피는 꽃, 스토리 등. 인쇄법은 메뚜기박에 주로 사용되는데, 길이가 인상채득에 편리하고, 검은색 곤충무늬나 황금종무늬 박의 경우가 적다.

조각은 뿔이나 마노를 깎아 만든 도구로, 박의 둥근 모양을 따라 새겼는데, 선이 매끄럽고 형태가 간결한 것이 대부분이다. 가을이 지나면 요청, 산동 등지에서 많은 농부들이 직접 재배하고 직접 조각한 편형 조롱박을 판매하기 위해 천진에 찾아옵니다. 이 조롱박은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주로 늦가을 메뚜기 사육에 사용됩니다.

라이화(Laihua), 리화(Lihua)는 베이징에서 탄생한 조롱박의 특별한 생산 과정이다. 청나라 도광시대 북경에 미술에 능한 서(徐)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작품은 마치 자연에서 태어난 것 같았다. 현대에는 천진탕(陳金塘)이라는 노화가 있는데, 그는 화훼 공예의 대가이며, 그의 작품은 모두 산수를 주제로 한 부조 중국화와 같습니다. , 꽃과 새 등. 그중 일부는 화가 Liu Kuiling의 원고를 사용하는데 훨씬 더 비쌉니다. 호리병박을 만드는 방법은 박의 딱딱한 표면을 살짝 부드럽게 한 후, 각도를 달리한 마노 달력을 도구로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박의 몸체에 평면적으로 볼록한 점, 선, 면을 깎아내는 것이다. 힘이 약하면 캘린더가 볼록해지지 않습니다. 힘이 무거우면 표면 라인이 잘리고 생성은 전적으로 손의 힘에 달려 있습니다.

냄비, 뜨거운 국수는 불펜이라고도 불립니다. 집에서 만든 향을 사용하여 펜촉만큼 쇠침을 중앙에 꽂아 불을 붙인 후 열을 가하는 방식입니다. 열 전달 패턴을 위해 구리 바늘로 옮겨졌습니다. 현대에는 전기 납땜 인두를 대신 사용하지만 파마 및 염색 효과는 예전 방식의 이상적인 효과에 비해 훨씬 떨어집니다. Chen Jintang은 이런 종류의 예술에 능숙하며 Chen Yunlong의 후손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현대에는 Cao와 Wang Dianhua가 그린 풍경과 인물도 수집가에 의해 수집됩니다.

칠은 천진의 오래된 옻칠로 색깔이 맑고 투명하며 사랑스럽습니다. 몸에 칠을 한 후에도 튼튼하고 내구성이 있습니다. 소리를 아름답게 하는 데에는 좋은 효과가 있으며, 더욱 드물게 조각이나 금도금 기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