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명절의 기원, 내포, 시사련과 노래.

전통 명절의 기원, 내포, 시사련과 노래.

설날의 기원

고대에는' 섣달 그믐날' 이라고 불렸는데, 1 년의 첫날이다. 오 "양루의 꿈": "정월 초하루, 설날이라고 하는데, 속칭 대년 초하루라고 합니다." 삭일은 음력 첫날이다. 과거에는 설날을' 원일',' 단일',' 진원' 이라고도 불렀다. 왕안석의 시' 1 월의 날' 은 "폭죽 소리가 한 살을 만들고 봄바람이 따스하게 도살할 것" 이라고 말했다. 천가구들은 매일 새로운 복숭아를 낡은 복숭아로 바꾼다. 클릭합니다 민국 이후 정월 초하루에야 정식으로' 설날' 로 명명되었다. 손중산은 "여름달력을 따르니 농사를 지어야 한다. 양력에서 계산하면 이렇게 편리하다' 는 취지는 그가 임시대통령에 취임했을 때 양력으로 바꾸기로 결정했고 19 12 1 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런 식으로 중국에는 두 개의' 새해' 가 있는데, 양력 새해는' 설날' 이라고 하고, 음력설은' 설날' 이라고 부른다.

상원절의 유래

음력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이다. 이 밤은' 정월대보름' 과' 정월대보름' 으로 불리며' 정월대보름' 이라고도 불린다. 당나라 이래로 정월대보름은 줄곧 유행하기 때문에' 정월대보름' 이라고도 불린다. 한문제가 주록 반란을 평정하는데 반란의 날은 정월 대보름이라고 전해진다. 이에 따라 한문제는 매년 정월 15 일에 관원과 궁인을 이끌고 유유유에서 나가 축하를 하고, 이 날을' 상원절' 으로 정했다. 정월대보름은 정월대보름이 되어 동한 때부터 시작되어 당대에 성대하다. 당대의 시인 수 맛' 정월 15 일 밤':' 불나무 은화합, 성교 자물쇠' "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고 만 명이 떠나는 시끌벅적한 장면을 적었다. 이 밖에 정월대보름 (탕원), 시소 밟기, 등불수수께끼 등 풍습도 있다.

단오절의 기원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며 여름 축제라고도 한다. 단오절' 의 본명은' 단오' 로 시작을 의미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오래된 명절이다. 5 월 초 5 일은 춘추시절 오국을 마구 죽인 영웅 오자를 기념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오자서가 죽은 후에 심도 () 가 되고, 민간에는 심도 () 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나중에 이러한 풍습은 전국 시대의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굴원은 분연히 지라강에 투신한 뒤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찹쌀과 밀가루로 다양한 빵을 만들어 단오절에 쫑쯔, 떡을 먹는 원천이 되었다고 한다. 단오절의 풍습 중에서 용주 경주가 가장 장관이다. 당대의 시인 장검봉은 "경주의 노래" 를 쓴 적이 있다. "5 월 5 일, 바람은 화창하고, 어린 꽃은 강을 돌며 꾀꼬리를 부른다. 국군은 군에서 나왔고, 강은 일찍 들었다. 클릭합니다 이러한 풍습은 외국으로 전해졌으며, 지금까지 일본의 일부 지방에는 창포, 쫑쯔, 용주 경주, 대나무 장대 매달림 등 전통 풍습이 남아 있다.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음력 7 월 7 일 밤은' 칠석' 이라고 불린다. 중국 민간 전설에 따르면 견우와 직녀는 오늘 밤 천하의 까치교에서 만난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직녀에게 바늘을 달라고 하는 등 풍습이 생겼는데, 민간에서는 이를' 구걸절' 이라고 불렀다. 소위 qiqiao, 즉, 달빛 직녀 앞에 컬러 라인 바늘 을 착용 하는 것입니다, 직녀에게 qiaoqiao 후 손질 의 수천 입니다. 크기가 다른 7 개의 핀홀을 뚫을 수 있다면' 교묘하다' 는 것이다. 당대의 시인 최호는 칠석시를 쓴 적이 있다. "장안시 달은 연습처럼, 집집마다 바늘 한 줄을 쥐고 있는 이 밤. 선녀 옥페는 하늘과 땅 사이에 만남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농희: "7 월 7 일, 맑은 하늘 만리, 낫이 벼를 갈았다. "낫을 갈아서 올벼를 수확할 준비를 해야 한다.

추석의 기원

음력 8 월 15 일 가을 중반이라' 추석' 이라고 합니다. 가을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푸른 하늘은 맑고, 보름달은 걸려 있고, 대지는 맑고, 계향은 떠다니며, 사람을 도취시킨다. 수시의' 양관곡' 시에는 "모운이 모였을 때, 층이 추위를 넘쳤고, 은한은 소리 없이 옥판을 돌렸다" 고 썼다. 이 생에는 이 밤이 길지 않다. 내년 명월은 어디를 바라볼까? " 추석 달밤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옛 풍습은 저녁에 한 가족이 다시 모이고, 때로는 과일과 숙식, 잔치, 달맞이, 웃으며 계향에서 달을 감상하고, 함께 모여 명절을 즐겁게 보내는 것이다. 추석에는 월병을 먹는 풍습도 있다. 듣자하니. 원나라 말기에 원나라의 잔혹한 통치를 전복하기 위해, 많은 인민 대중은 봉기의 날짜를 종이 한 장에 쓰고 월병의 소에 넣어 서로 밀전하며 8 월 15 일에 봉기를 호소하였다. 마침내 이날 전국적으로 농민 봉기가 터져 부패한 원나라를 전복시켰다. 그 이후로 추석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더욱 널리 퍼졌다.

중양절의 유래

가을 축제라고도 합니다. 음력 9 월 9 일. 중국 고대 9 는 태양이고, 9 월 초 9 는 태양이며, 따라서 이름은 "중양" 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동한 때, 여남인은 경치를 유람하고 있을 때, 9 월 9 일 여남에게 큰 재난이 있을 것이라는 말을 듣고, 재빨리 가족들에게 작은 포대를 바느질하고 층층층층나무를 설치하고 팔에 묶고 산에 올라 국화주를 마시며 피난을 하게 했다. 이 날 온 가족이 산을 오르고 저녁에 집에 돌아온다. 역시 집안의 닭과 개는 모두 죽었다. 이후 중양절에 산수유의 자루를 만들고 국화주를 마시며 묘회, 등산 등의 풍습을 펼쳤다. 고대' 등산' 과' 찜떡' 이 비슷하기 때문에 중양절에' 중양떡' 을 먹는 것이 유행이다. 중양은 등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등산절' 이라고도 한다. 당대의 시인 왕웨이우는' 산절 사상 산둥 형제' 라는 시를 한 편 썼다.' 객거객은 타향에 살고,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한다. 형제들의 시신이 높은 곳에 올라갔다고 생각하면, 내가 없어서 아쉬움이 있지 않을까? "당시의 풍속을 기록했다. 감정이 진실하기 때문에, 이 시는 지금까지 널리 알려져 있다.

라데이의 기원

섣달 초여덟은' 섣달' 과' 섣달 8 절' 이라고 불린다. 라일은 종종 고대의 "랍제" 이다. 주왕조 이후, 랍제는 매년 12 월에 거행되어 조상의 신을 숭배한다. 12 월은 사냥철이고, 사냥당한 동물은 제물로 쓰인다. 랍제의 이 날은' 라일' 이라고 불린다. "랍바 역시 불교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12 월 초 8 일은 석가모니가 출가한 날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