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교육 공정성을 유지하는 사상가와 그 주장

고대 중국의 교육 공정성을 유지하는 사상가와 그 주장

장자:

첫째, 승평

장자 (기원전 369-286 년경), 명주, 자자 수리.

전국 시대 송 (이 안후이 몽성현) 사람

사람, 유명한 사상가, 철학자, 문학가, 교육자가 바로 타오이다.

가학파의 대표, 노자 철학 사상의 계승과 발전.

선진장자학파의 창시자.

장자는 몽전에서 페인트공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의 집은 가난해서 좁쌀로 수로를 감독한다.

허우 (Guan 의 명나라), 하지만 추 와 저우 gonghou 두꺼운 동전 선물 을 거부했다. 그는 그것을 물려받았다.

노자의' 도, 즉 자연' 이라는 관점을 발전시켜' 도' 는 허무하다고 생각한다.

제한적,' 뿌리부터',' 어디에나 있다',' 사물 강조'.

자생자멸하고, 신의 주재를 부정하고, 후세 사람들은 장자와 노인을 하나로 만들었다.

"노장" 이라고 불립니다. 장자의 사상은 소박한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는 "도" 가 "생소" 라고 생각하는데, "도" 부터 있다

풍요' (즉' 도' 는 경계가 없다). 그는 모든 것을 보았다.

모두'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을 때' 에 있지만, 이 점은 간과하고 있다.

안정과 차이의 문제, "세상은 가을보다 더 위대하다.

끝, 태산 작은 있지만; "아들을 애도하기 위해 너무 오래 살지 마라, 그러나 펑조는 죽을 것이다."

나는 사물의 통일, 옳고 그름의 통일, 생사의 통일, 존비의 통일, 일종의 환상을 주장한다.

하늘과 땅은 나와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 는 주관적인 정신의 경지.

여유롭고 유유자적하다. 그의 작품에는' 장자', 일명' 남' 이 포함되어 있다

《화경》은 도교의 고전 중의 하나이다. 《실록》은 주앙 () 을 기록하였다

52 개, 33 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곱 편, 일반적으로' 장자' 로 설정됩니다. 외국 문장 들은 그와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대사와 이후의 도가 저작. 왕양이 대대적으로 문장 발표를 하여 채택하다.

우화 이야기 형식으로 상상력이 풍부하다. 철학, 문학의 장자.

높은 연구 가치를 지니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그의 작품 "왕

외국의 조화는 완곡하고, 주후기의 제자의 작품은 우선해서는 안 된다. ""

명편은' 소요여행',' 만물이론',' 양생대사',' 양생' 이다.

"주" 의 "교묘하게 소를 알다" 는 것은 특히 후세 사람들에게 읽힌다. 장자의 작품.

항상 많은 주석이 있다. 오늘 청말 왕선겸의' 장자집' 이 있다

시에, 곽경범' 장자 집해' 등.

장자의 이론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했지만

근본정신은 역시 노자 철학에 속한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노인과 비교할 것이다.

그리고' 노장' 이라고 불리며, 그들의 철학은' 노장철학' 이다. 그의

사상은 간단한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둘째, 교육 사상

우리는 여러 각도에서 장자의 작품을 연구할 수 있다.

그것은 매우 귀중한 교육 사상을 담고 있으며, 그 특징은 심오하다

대지혜와 독특한 말하는 방식이 감언이설로 그 교육을 전파하고 있다.

역할은' 유' 가 뚜렷이 드러나고' 도' 가 은둔하고, 유강도가 약한 국면을 형성했다.

교육 사상의 표현 형식. 교육 개혁 과정에서 우리는 질을 제창한다.

오늘의 교육은 장자 사상 중의 교육 요소를 발굴하여 온다

실제 업무를 지도하는 데 일정한 의의가 있다.

(a) 학습 목적에 대한 비행 사고의 견해

소요여행은 장자가 자유를 추구하는 상징이며, 장자는 이를 소요여행이라고 부른다.

멀리서, 마음대로 하고, 수월하게 개성의 해방과 수직을 추구한다.

사랑이 면면하다. 자유에 대한 동경과 동경은 줄곧 장자의 추구였다.

교육에서 자유를 추구하는 의미는 학생으로 이해할 수 있다

풍부한 지식을 축적하고, 방법을 능숙하게 운용하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마음의 비상을 구하여 앞으로의 학습 생활에서 융통성이 있다.

사용, 구부리기 및 스트레칭이 자유롭습니다. 그러므로, 이 관념에서 출발하여, 우리는 결코

교육을 특정 지식을 전수하는 것으로 제한하여 학생들을 저장된 지식으로 만들다.

지식의 책장. 즉, 교육은 지식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은 생활을 위해 교육하고, 생활을 위해 교육해야 한다.

학습의 목적은 지식을 얻은 후의 도약이다.

초월은 지식, 방법 및 효율성의 수준에 근거합니다.

세상에 도달한 주현절과 운의 경지는 마음을 날릴 수밖에 없다.

자유. 그래서 학습의 목적은 학생들의 지식 축적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다 -30 1-

사교육연구 (격월호) 제 14 호, 2008 년.

사교육연구 (격월호) 제 7 권 제 4 호 (총제 37 호) 일련 번호 137

그가 얼마나 많은 능력을 얻었는지 보는 것이다. 즉

지식은 미래의 재학습과 더 나은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실제에서 출발하여 실용적이고 실용적으로 지식을 배우도록 요구하다.

기초성, 실용성, 앞날을 내다보다.

(b) 인지 법칙을 존중하는 학습 방법

장자' 에서 장자 사상의 인식론은

세 가지 인지 방법과 경로, 즉 인식, 사변, 이해.

당시에도 낮음에서 높음으로 이어지는 세 가지 인식 수준이었다.

반면에, 이것은 학생인지 발전의 기초 과정이다.

쳉, 그것은 학생들이 학습에서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것의 응용은 일정한 과정이 있어 점진적으로 발전한다. 동시에, 그것은 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생의 개인인지 발전 과정을 존중하고 학생의 개인사고를 중시하다.

이로 인해 개혁 전통의 전일제 관개 교수법에 시사하는 바가 없다.

디. 지식은 사고의 산물이다. 보이거나 유형적인 고체가 없습니다.

형식,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사고의 활동은 직접적이다.

학습 활동의 효과와 관련이 있으니, 지식에 대한 숙달은 반드시 둘 중 하나일 것이다

정신활동은 인지적 특징과 실천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1 을 구현한다.

사람의 독특한 사상 체험과 생활 체험으로 어려워요

이론적 언어로 표현하면 따라야 할 고정 된 논리적 궤적이 없습니다.

쳉。 전통 교육은 주로 지식의 구두 전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선생님은 말을 많이 하시고, 학생들에게 덜 생각하도록 격려하셨다. 나는 문제 해결을 지도하고 있다.

행동에서 선생님은 "동문서답하고, 전체 이야기를 한다" 며 인용문에 주의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지도하다. 교시 효과를 검사하는 시험에서, 또

암기하는 것이 많고, 학생 능력이 적은 것이 적다. 여기 있습니다.

이런 교학 활동에서,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운다.

구두로 설명하면, 해석에서 경화된 생각을 형성하기 쉽다. 이것은 매우 좋다

선생님의 생각과 방법에 따라 지식을 기억하는 것은 쉽습니다.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의 배양과 혁신 정신의 형성에 불리하다.

쳉; 반면에, 이런 교육 활동에서, 학생들은

운동의 수령인은 실제로 교사의 언어나 교수의 저장과 교류가 되었다.

과학 서적의 확성기가 지식을 저장하는 창고가 되어 어려워졌다.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하기 위해, 각종 능력의 배양에 불리하다.

배양하다.

(c)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도가는 자연이 무위라고 주장하지만, "무위" 는 사람을 가르치지 않는다.

수동적으로 창조하지 말고,' 모든 것을 다 쓰는 것', 즉 따라가기 위해서이다.

객관적인 법칙의 전제하에, 자신이 파악한 법칙을 충분히 운용하다

으로. 이에 기초하여 도가는 "만물이 모두 적합하고 적당하다" 고 제안했다.

Zhuangzi 는 모든 것이 자신의 특성과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개인은 자신의 본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람들은 그것들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특색을 유지하다. 그는 "물고기는 물에서 태어나 물에서 태어났다.

죽으면 달라지고, 호불호가 달라진다. 그래서 다른 성현이 있다.

네, 달라요. "(행복) 즉, 물고기는 물만 가질 수 있다.

살아 있지만 사람은 물에 빠져 죽을 것이다. 사람과 물고기는 각각 특징이 있다.

호불호가 다르다. 그래서 성현들은 각자의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Difference 를 사용하는 것은 그것의 특성 때문이다. 이것이 장자의 개인에 대한 독립이다.

성과 정신 주체의 자주와 자유에 대한 깊은 이해.

동경하다. 교육도 그래야 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사람마다 다르고,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재능이 있다

각종 인재를 만들 수 있다. 이 원칙과 관련된 것은 관용이다.

관용. 만사에 만물은 모두 자신의 본질을 가지고 있고, 모두 자신의 적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땅히

관용은 가혹하지 않고, 각종 인재와 다른 생각을 받아들인다.

교육은 모든 사람의 특성에 적응하고, 가르치고, 교육하고,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구제할 수 있다.

누가, 사람을 버리지 않고 재능을 다하게 하는가; 사물에 적응할 수 있다

사랑은 최선을 다하고, 버림받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자연의 자연관을 모방하다.

장자는 "천지에는 큰 아름다움이 있고, 사계절에는 명법이 있다" 고 말했다.

토론할 필요도 없고, 모든 것이 이성적이다. 성인은 천지의 아름다움이다.

만물의 도리에 달하고, 성인은 무위하고, 대성은 무위하며, 하늘을 바라본다.

이 땅은 또한 불린다. "("서유기 ") 장자의 관점에서 볼 때, 천지의 아름다움,

자연의 무위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천지는 만물의 합계이며, 만물은 모두 그 안에 있다.

자연 무위의 상태. 장자가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시각, 아름다운 감정으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얻는다

자유. 교육의 관점에서 자연을 모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육. 공부는 세상과 단절된 환경에서 독서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다.

벤, 환경은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 환경 외에도,

학교 환경과 가정 환경 외에도 배우는 자연환경도 하나이다.

무시할 수 없는 방면. 자연을 모방하는 방법은 학생들을 인도할 뿐만 아니라

서재를 나서고, 시야를 넓히고, 사물을 스승으로 삼고, 실천에서 공부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세심하게 관찰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관찰된 자연 현상에서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얻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