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유교 발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유교 발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유교의 핵심 내용으로 볼 때 철학과 신학의 이중적 경향을 지닌 특징을 갖고 있다. 유교는 주로 '인문과학' 또는 '인본주의 철학'이다. 인간의 문제, 특히 인간의 본성과 마음의 문제가 필연적으로 유교의 핵심 내용이 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유교는 인간의 본성과 마음을 정확하게 탐구하여 사회를 교양하고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는 사상적 기능을 근본적으로 실현한다. 이러한 이유로 유교는 철학적, 신학적 사고의 이중 경로를 채택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연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선진유학 초기에는 인심(人心)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지만, 대체로 윤리에 능하고 철학에 미치지 못하며, 인륜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천도에 대해서는 덜한 특징을 보였다. 한대에 와서는 유교가 지배사상으로 확립되었기 때문에 유교의 사상적 기능을 보다 잘 구현하기 위해 이론의 설득력과 매력을 높이는 것이 유교 발전의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이 때문에 한대 유교는 예언과 금기가 결합된 신학적 사고의 길을 택했다. 그러나 이러한 신학은 너무 의존적이고 조악하고 피상적이며 매력이 부족하여 한나라가 멸망하고 형이상학과 불교가 흥하면서 사상적 기능이 크게 쇠퇴하였다. 송대 이후 유교는 불교와 노교를 통합하여 철학화와 신학을 결합한 사상의 길을 나아갔고, 신학을 넘어 인간의 본성과 마음의 존재론을 실증하는 과정을 완성함으로써 더 나은 실현의 토대를 마련했다. 그 이념적 기능. 인간의 본성과 정신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 철학과 신학의 이중적 성향을 지닌 전통유교의 특징은 위진(魏晉)에서 수당(隋唐)으로 삼학사상의 상황을 변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사상분야에서 유교의 정통이자 주류로서의 지위를 안정시키는 것은 중요한 역사적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정착과 정신적 완성을 위한 귀중한 이념적 자료를 제공하여 유교의 현대적 재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유교의 발전조건으로 볼 때, 소규모 농민 경제문명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어떤 사회 형태에서든 하나의 이데올로기 발전을 위한 가장 깊은 조건은 가장 피상적인 경제 문명에 정확하게 반영되며, 결과적으로 경제 문명의 특수한 특징도 해당 이데올로기에 특별한 흔적을 남길 것입니다. 유교는 전통 중국 사회에서 장기간 역할을 해 온 이념으로서 당연히 소규모 농민 경제 문명으로 낙인찍혀야 하므로 소규모 농민 경제 문명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적응은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 첫째, 소농의 경제생활의 원활한 발전에 대한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유교는 한편으로는 개인의 사회적 이익추구의 합리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한다. 한편, '상하관계에 의한 이익 착취'를 방지하기 위해 실제 이해관계가 악화됨에 따라 사람과 사람과 집단, 집단과 집단 사이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규정을 명확히 하고 있다. 한정된. 둘째, 소규모 농민 생산 과정에서 천연 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려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독특한 답을 제시합니다. 한편으로는 '자연과 인간의 분리', '인간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 즉 인간이 자연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는 한편,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강조한다. 그리고 "자연의 법칙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것, 즉 인간은 오직 이런 방식으로만 자연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교는 소규모 농민 경제의 기본 단위인 가문(씨족)의 안정과 번영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문(씨족)의 안정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가족(씨족)이 안정되어 죽지 않고, 활기차고 왕성한 가족(씨족) 윤리 체계로 가득 차도록 보장합니다. 요컨대, 전통적인 유교는 근본적으로 소규모 농민 경제 문명의 요구에 적응되었습니다. 사회문명 형태의 변화에 ​​따라 유교가 질적 진화를 겪게 되는 것은 바로 이 점에서 결정된다. 이것이 유교의 현대적 재구성을 불가피하게 만든다.

유교의 사회적 기능 측면에서 볼 때, 봉건적 독재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제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유교는 본질적으로 봉건 지배계급의 이념이므로 봉건 전제정치를 유지하는 것이 유교의 기본 사명이다. 그러나 유교는 지배계층의 전반적인 상황과 장기적인 이익에 더 중점을 두고 인애정치, 민중중심, 계몽을 강조하며 지배계급의 과도한 착취와 잔혹한 폭정을 제한함으로써 악랄한 발전을 제한한다. 봉건 독재 체제의 객관적으로 전체 사회의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유교는 봉건 독재 체제의 악랄한 발전을 억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치적 원칙과 도덕 규범을 형성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유교는 오랜 역사 과정에서 훌륭하고 국가적으로 독특한 경고의 격언으로 축적되었다. 이것이 유교의 현대적 중요성이다. 이 구조는 귀중한 영적 부를 제공합니다.

유교의 역사적 지속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다른 문화와의 상호 자극, 침투, 통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문화의 발전은 항상 다양했습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교가 수백 가지 사상 중 하나였습니다. 한 왕조 시대에는 유교와 함께 음양사상과 오행사상이 유행했습니다. 도교와 율법주의는 물론이고 위(魏), 진(晉), 수(隋), 당(唐)나라의 유교, 불교, 도교의 세 가지 가르침(학문)이 부침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원주의의 공존과 문화 분야의 영웅들 간의 경쟁에 직면하여 유교는 항상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고 자신의 이론적 구조와 초점을 조정하며 선동과 침투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 그것은 새로운 시대의 특성을 지닌 일종의 유교로 통합되었습니다. 각 융합에서 유교 사상은 어느 정도 풍부해지고 완벽해졌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유교를 평생에 걸쳐 끊임없이 계속하는 학문으로 만든다. 이는 근대유교의 재구성에 종사하는 사상가들이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역사적 근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