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흑룡강의 건축 특색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흑룡강의 건축 특색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요약: 건축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는 투쟁에서 생겨났고, 사회 발전, 정치, 종교, 과학, 문화예술 등 요소가 끊임없이 건축에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부여해 원시 동굴, 둥지에서 오늘날의 도시 종합건축예술에 이르기까지 이 과정의 축소판이다. 그렇다면 흑룡강이라는' 빙성' 에서 흑룡강의 건축 풍격의 특색은 또 어떤 모습일까? 아래 글에서 흑룡강의 건축 스타일을 소개하겠습니다. 같이 봅시다! < P > 1. 하얼빈시 건축예술특징: < P > 흑룡강성의 건축발전은 성도 하얼빈시에서 가장 전형적이다. 하얼빈은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발전한 독특한 건축 풍격을 지닌 현대화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사료기록과 현대인 고증에 따르면 일찍이 천 년 전부터 하얼빈시 지역에는 만주족의 조상이 거주했다. 그 후, 러시아의 무장 침략에 따라 몇 세기 동안 조용하고 잔잔한 생활이 끝났다. < P > 중동 철도의 건설로 사오는 정치 군사 경제 등 각 방면에서 대거 침입했다. 동시에 문화 침투의 중요한 통로이기도 하다. 서방 문화는 중동 철도원을 따라 우리나라 동북지역으로 유입되었다. 하얼빈, 대련, 여순은 당시 서구 문화를 전파하는 중심지였으며, 오늘날 전 중동 철도를 따라 있는 러시아식 건물에는 아직도 서구 문화 전파의 흔적이 남아 있다. < P > 동방모스크바-1898 년, 러시아 식민지들은 러시아 모스크바의 도시 계획 면모를 본떠서 하얼빈시를 건설했다. 그들의 첫 번째 일은 정교회 교회를 짓는 것이다. 1899 년, 오늘 하얼빈시 최고점인 서대직거리와 홍군거리 교차로에 정교회 세인트 니콜라 대성당이 세워졌습니다. 이때부터 하얼빈시에서' 동방모스크바' 라는 이미지를 세우기 시작했다. 더하여, 하얼빈은 중국의 다른 도시와 달리, 이 도시는 "첫번째 계획 도면, 뒤에 있는 도시" 이다. 하얼빈시 남강구 중심지대의 거리는 러시아 모스크바시의' 거미줄' 모양, 방사성 도시 계획을 모방한 것이다. < P > 동방 파리: 근대에 하얼빈시의 대규모 도시 건설은 유럽과 미국보다 훨씬 늦었고, 건축창작사조에서도 동기화되지 않았다. 어떤 도시 건설의 사상은 유럽과 미국 지역에서 이미 지나갔을 때, 어떤 것은 막 일어났다. 이 두 가지 상황은 하얼빈시에서 동시에 발생했다. 차르 러시아는 근대 유럽의 문화예술에서 이류 지위에 있으며, 역사적으로 비교적 선진적인 프랑스 문화를 숭배해 왔다. 러시아의 많은 건축가들이 프랑스로 유학을 가거나 프랑스 건축가들에게 디자인을 요청했기 때문에, 현대에는 러시아 건축물이 프랑스 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현대에도 하얼빈시의 러시아 이민 디자이너들 중에는 그렇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하얼빈시에서 일하는 다른 나라의 디자이너들이 있어 후세 하얼빈시 건축예술의 풍부한 내용을 형성했다. 같은 시기에 바로크, 고전주의, 르네상스, 낭만주의, 절충주의, 신예술운동, 비잔틴식, 고딕, 일본 현대식, 유대식, 중국 고전식 등의 건축물이 하얼빈에 동시에 나타났다. 하나의 건축 박물관의 구도를 형성하였다. < P > 2. 하얼빈시 근대건축의 발전 단계: < P > 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정립 단계 (기원 1898 ~1917 년). < P > 하얼빈시에서는 이 도시가 형성되기 전에 차르황러시아가' 통치자 신분' 으로 이곳의 땅을 점거했다. 중동 철도 관리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중동 철도를 건설하면서 이 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사오의 모스크바 시의 모델 계획과 건설에 따라 하얼빈시를 건립한 것이 최초의 도시 계획의 특정 역사적 요인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시명언) < P > 이 기간 하얼빈시의 도시 발전과 건축 상황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하얼빈시 도시의 기본 구도를 확립하여 근대의' 신도시' (오늘 하얼빈시 남강구 흑룡장성박물관 광장), 도두구

(2) 오늘 하얼빈시의 남강구, 도리구 일부 지역을 과학적으로 기획해 당시 유럽의 시흥했던 도시 건설 사상과 계획 수법을 반영했다. 계획 레이아웃에서 지형, 기능구역, 교통망, 시정시설, 도시경관, 주거환경 등을 결합하는 문제에 대해 비교적 주도면밀하게 고려했는가, 당시 비교적 선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3) 처음에는 각종 공공 * * * 건물, 주거 건물, 종교 임대료 감면, 소수의 산업 건물을 포함한 일련의 근대 건물 유형이 형성되었다. 이 건물들은 서구 근대 건축체계에 속하며, 재료, 구조, 비즈니스, 시공공예는 당시 중국에서 모두 선진반열에 올랐다.

(4) 건축 스타일에는 러시아의 민족 스타일, 서구의 절충주의 스타일, 당시의 최신 트렌드인' 신예술운동' 스타일도 채택됐다. 건축 풍격의 이런 구성의 형태는 근대 하얼빈시의 건축 풍모의 기조를 다졌다.

2. 발전 단계 (기원 1917 ~1931 년) < P > 이 시기에 하얼빈시의 인구가 급속히 확장되었다. 러시아의' 1 월 혁명' 이후 약 5 만여 명의 러시아 난민이 하얼빈시로 몰려들었다. 대량의 러시아 정치 난민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늘날 하얼빈시 도리구' 안자편' (당시' 신안항' 으로 불림) 의' 나하로프카', 도리구' 하자편' 의 보스트로울프 등 새로운 러시아인 주택지와 상업지구를 속속 개척했다. 한편, 하얼빈시의 외국 자본 활동도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하얼빈시의 금융 상업 공업 주거건물 건설이 또 고조되고 있다. 이 시기 하얼빈의 중국 민족 자본주의 경제 발전도 이 단계에서 눈에 띄게 커졌다. 청도, 심양, 천진 등지의 민족자본가들이 잇달아 하얼빈시에 공장을 설립하여 장사를 하였는데, 당시 하얼빈도외구의' 중서합벽' 건축활동은 전례 없는 번영에 이르렀다. 이 시점에서, 러시아 정치 난민과 각국의 교민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하얼빈시의 원래 종교 교회는 이미 만주족의 필요를 훨씬 뛰어넘었다. 그래서 낡은 교회를 보수하고 개조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교회와 종교단체가 속한 수도원, 자선원, 교회학교 등을 새로 지었습니다. 현존하는 하얼빈시의 대부분의 종교 건축물은 이 시기에 건설되고 완벽하다. 이 교회들은 하얼빈시의 도시 문화 특색과 경관 풍모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었다. < P > 이 시기의 건축 풍격은 여전히 기존에 확립된 격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새 건축물 중 절충주의적인 스타일의 건물 수는 이미 새 예술 운동 스타일의 건물 수를 넘어 주류로 부상했다. 또 이 시기, 중국 내 군벌 세력이 통제하는 하얼빈시는 중국 전통문화의' 존공 독경 숭례교' 를 실시하여 하얼빈공묘 극악사 등 중국 전통문화를 지닌 건축 군락을 건설하여 1 여 년 동안 이' 양화' 된 도시에 중국 전통문화의 두터운 색채를 발랐다.

3. 완성 단계: (기원 1931 ~1945 년)

1932 년 초 일본 관동군이 하얼빈시를 점령한 후 일본 관동군 상층인사들이' 대하얼빈 도읍 건설 계획' 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시작했다. 위만주국 시절' 에서 하얼빈시의 건축스타일 면모는 두 가지 경향을 보였다. 하나는 하얼빈시가 이미 형성한 건축풍모 기조를 답습하는 경향이고, 서양풍의 분위기에는' 동양의 정취' 가 섞여 있고, 고전풍모의 구도에는 현대적인 정서가 녹아 하얼빈시 근대 건축풍모에 다양한 색채를 물들였다. 이 단계는 하얼빈시 근대 건축 풍모 활동이 침체된 상태이다. 이 시기의 건축 활동은 바로 세 개의 기념적인 비탑 건물이자 하얼빈시 근대 건축 활동의 막바지이다. 사실, 이 시기는 하얼빈시 근대 건축물이 현대 건축물로 전환하는 특별한 단계이다.

3. 하얼빈시 근대건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자연환경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하얼빈시 지역의 겨울 실외 온도는 매우 낮기 때문에 건물 실내 정상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보온 조치가 필요하다. 그 방법은 외벽과 지붕의 단열층을 두껍게 하고 창문 개구부를 좁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하얼빈시 근대의 건축 조형이 허실 관계에서' 실실 위주' 가 될 수 있다. 평면 배치에서 외부 벽의 길이를 최소화하여 열 손실을 줄입니다. 건물의 색채에 황백색을 위주로 따뜻하고 두툼하며 견고한 느낌을 준다. 이 모든 것은 전통적인 중국 북방 건축물의 특징이다.

2. 물질적 기술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하얼빈시는 헤이룽장성의 동남부에 위치하여 삼림 자원이 풍부하여 건축용 목재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얼빈시 지역과 인근 지역의 석재 부족으로 인해 외벽용 석재가 있는 건물은 하얼빈시의 근대 건축물이 매우 적다. 건축 자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벽돌이다. 다른 건축 자재에 비해 회전 제조와 운송이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시공이 간단하기 때문이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193 년대부터 하얼빈시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채택된 철근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에서는 칸막이 벽이 대부분 벽돌로 만들어졌다.

3. 사회 역사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중국 지방 건축 풍격의 형성, 자연환경조건과 물질기술조건이 주요 요인이지만 하얼빈에서는 특례다. 근대 이래, 특히 사오, 일본의 식민지 침공은 도시 계획에서 도시 건설에 이르기까지 모두 러시아, 일본 등의 국가 스타일로 계획되고 건설되었다. < P > 4. 하얼빈시 근대 건축의 특징 < P > 하얼빈의 근대 건축물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19 세기 서구의 건축 형식, 스타일의 많은 특징을 흡수하여 하얼빈시의 구체적인 지리, 기후, 종교, 풍습, 사회사 조건을 결합하여 다양한 종류의 건축물을 성공적으로 건설하여 독특한 특색을 형성하였다

(1) 클래식한 그리스나 로마 건축 양식을 널리 활용해 건물의 주요 입면 쉐이프를 처리했다. 기원 4 세기에 로마 정권은 기독교를 국교로 정식으로 정했다. 기원 395 년에 동부, 서부 로마 제국이 분열된 후, 기독교 교회도 점차 동부, 서부 두 교회, 즉 정교회와 천주교로 나뉘었다. 러시아인들은 대부분 정교회를 신봉하는데, 이런 종교적 신앙의 기초는 러시아의 건축과 고대 로마제국의 건축 풍격에 큰 연원을 갖게 되었다. 현대에 하얼빈시의 도시 건설은 또' 사오모델' 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하얼빈시의 초기 건축물은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제국 시대 건축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처리 수단을 자주 사용한다. < P > 고대 로마의 기둥은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한 후 로마인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흔히 볼 수 있는 기둥으로는

a, 도리크 기둥이 있습니다. 기원전 7 세기 초쯤에 그리스 본토,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 섬에서 유행하는 신전 건축 형태입니다. 기둥 기초를 설치하지 않고 사다리를 직접 연결하고, 아래가 굵고 가늘며, 16~2 개의 홈이 있고, 기둥 목 위에는 정사각형 덮개가 있어 구조가 비교적 간결하고 상쾌하며 단정하고, 명랑하며, 끈기 있는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b, 아이오닉 기둥: < P > 기원전 7 세기 후반에 그리스 본토, 아티가, 에게 해 섬들에서 유행했다. 베이스, 기둥 본체, 덮개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기둥몸은 가늘고 홈도 많은데, 보통 24 개, 큰 동그란 소용돌이 모양의 커버입니다. 경쾌하고, 매끄럽고, 발랄한 느낌이 특징이다.

c, 콜린스 기둥: < P > 는 실제로' 이오니' 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2) 아름다운 돔, 텐트 꼭대기 또는 기타 형태의 지붕을 사용한다. 하얼빈시의 많은 근대 건축물은 각양각색의 지붕 형태를 이용하여 건물의 외관을 풍성하게 하고 미화시켰다. 주요 간선 도로와 광장에서 종종 돔이나 텐트 꼭대기로 건물의 모퉁이나 끝을 강조하여 좋은 예술적 효과를 얻는다.

(3) 건물 안팎의 인테리어를 중시하고, 건물 디테일 처리에 주의하세요. 외관 조형은 회색 밀가루 장식으로 처리되며 처마, 산꽃, 기둥 정교하게 조각하여 인테리어가 참신하다. 내부 인테리어는 대리석으로 장식되어 있고, 어떤 것은 양질의 목재로 벽치마를 만들고, 어떤 것은 전체 페인트로 덮여 있다.

(4) 거리 건물의 높고 낮음이 적당하여 너무 낮고 인접해 있지 않다. 매스컴이 조화롭게 조화를 이루며, 기대적이고 기이한 이웃은 거의 없다. 지붕 형태의 기복 변화를 운용하여 건물 사이를 적절히 엇갈리게 하다.

(5) 단량체 건물은 크기가 크고 높이가 높으며, 일반적으로 아치형 수직 고문 고창 처리 기법을 사용하여 전체 쉐이프, 비율 및 구도가 엄격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6) 공원 소품 건축이 참신하고 색채가 조화되어 독특하다.

(7) 건축색채는 건축조형의 일환으로 베이지, 회백색으로 칠해져 따뜻하고 명쾌한 느낌을 준다. < P > 5. 하얼빈시 근대 건축의 스타일 < P > 하얼빈시의 근대 건축 양식은 다채롭다. 특히 신예술운동, 비잔틴 스타일의 건물은 중국의 다른 도시에서 보기 드물다. 하얼빈시의' 중서합벽' 건물도 중국의 다른 도시보다 더 전형적으로 보인다. 요약하자면, 하얼빈시의 근대 건축 양식은 대체로 몇 가지가 있다.

(1) 르네상스식: < P > 르네상스식은 13 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며, 15~16 세기 성과가 가장 두드러지고 서유럽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16 세기 후반까지 점차 쇠퇴하고 있다. 그 스타일은 가로 5 단, 세로 3 단의 구도 법칙을 채택하는 것이다. 아랫부분은 베이스층으로, 무거운 돌로 깊은 오목한 솔기를 만들어 내고, 항상 연속적인 허리선으로 윗부분과 나눕니다. 중간 또는 완전한 기둥 또는 모조 무거운 돌 형태로 벽을 쌓는다. 윗부분은 처마 벽과 지붕으로, 처마 벽은 생동감 있는 가지와 잎이 무성한 식물 돋을새김과 처마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지붕은 맹사식 쌍접경사 지붕으로 이성의 도머와 함께 다락방층을 이루고 있다. 네모난 돔도 프랑스 르네상스 건물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돔은 비잔틴식처럼 반쯤 가려지지 않는다. 대표 건물로는

a, 흑룡장성 대외연락실

b, 하얼빈시 조린 초등학교

c, 하얼빈시 도리구 여성아동용품점

(2) 바로크식: < P > 바로크식은 17 세기 초 로마시에서 발단했다 그 스타일은 르네상스 건축 예술을 바탕으로 신기하고 변화무쌍한 것을 추구하며 동적 조형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부러진 산꽃, 자유곡선으로 구성된 소용돌이, 벽면의 범프 변화, 번거로운 조각, 강렬한 조명 효과, 인물의 기둥, 흉상의 소다리, 머리의 브래킷 등이 유행한다. 대표적인 건물은

a, 하얼빈시 신화서점 지점-교육서점

b, 추림상점

c, 하얼빈시 도리구 통강거리 중의종양연구소

(3) 신고전주의: < P > 신고전주의 그 스타일은 건축의 아름다움이 국부와 전체 사이, 그리고 국부적 상호 간의 적절한 정수 비율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고대 로마의 기둥을 숭상하고, 기둥과 아치권을 결합하다. 구도에서 주종 관계를 강조하고, 축을 강조하며, 대칭을 추구한다. 건축의 진실과 단순함을 주장하고 장식을 버리다. 대표적인 건물은

a, 하얼빈시 남강구 이원가 1 번지, 혁명 지도자가 하얼빈시 기념관을 시찰했다.

b, 하얼빈시 동북혁명 열사 기념관

c, 흑룡장성미술관

d, 하얼빈시 노동자 문화궁 < P >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