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남 고진 고촌의 사당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영남 고진 고촌의 사당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할머니께서 할 말이 있어요
광둥 () 의 고진 고촌 () 은 영남 () 의 두터운 문화사 () 를 담고 있으며, 지역문화와 감돌고 있는 향운 () 이 조용한 가운데 어우러져 독특한 풍경이 되었다.
그들은 강한 영남 정취를 가지고 있으며, 중원의 유풍을 융합하여 남양에서 날아오는 유럽과 미국의 정취를 가지고 있다. 사당은 의심할 여지없이 영남 고진 고촌의 중심지로 무시할 수 없는 특색이다.
사당은 제사 기능에서 탄생한 명사이다. 사료에 따르면 지방민속문화의 특색을 지닌 사당은 수천 년 전 하상주 시절부터 싹이 트기 시작했고 송대에 이르러 비교적 완벽한 체계를 형성하여 명청시기에 절정에 이르렀다.
영남 지역에 있어서 사당의 진정한 대규모 건립은 명나라 이후였다. 영남 사당 건설의 첫 번째 최고봉은 가정년 동안' 큰절' 의 추진으로 상업경제의 탄탄함과 부계 제도 건설의 부단한 추진에 따른 것이다.
영남 사당 건설의 두 번째 최고봉은 강희 중기 정세가 안정된 뒤였다.
청정부가 광저우에 있는 통상정책은 전국적으로 사회 발전 과정을 방해했지만, 광둥 () 은 그로부터 이득을 보고, 경제가 급속히 번영하고, 대량의 부계 재산을 축적하고, 영남 () 에 사당을 건설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다.
중국 고대 봉건 사회에서는 가족의 관념이 상당히 심오했다. 왕왕 한 마을에 성, 한 집, 여러 집이 살고, 사찰을 많이 짓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조상 숭배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일 뿐만 아니라, 같은 성을 가진 자손을 결속시키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 물론,' 사당' 은 영남 인심에서 단지' 장소' 가 아니라, 씨족 멤버들이 조상과 고향에 대한 감정적 기탁을 하고 있다.
효와 가르침' 은 중국 전통의 견지이다. 현재 사당은 제사를 주요 행사로 하는 외투를 점차 퇴색시켜 부계 행사의 중심지, 민속축제, 혼상결혼, 마을의결 등이 되었다. 씨족에게 의미 있는 모든 행사는 사당에서 열린다.
여러 차례 방문한 결과 영남 고진 고촌의 사당이지만 규모, 건축 스타일, 장식 등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영남 민속문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영남 지역에는 광부, 객가, 조산이라는 세 가지 민족 문화가 있습니다. 모두 북방 이민자와 함께 왔고, 결국 고월인과 융합되었다. 북방 사람들은 남쪽으로 이주하여 선진 생산 기술뿐만 아니라 일찍이 한나라에서 독보적이었던 유가 사상을 가져왔다. 영남 사당 건립 뒤의' 효와 가르침' 은 유교 문화의 산물이다.
사당의 주요 기능과 의미로 볼 때 영남 지역의 3 대 민족이 일치했다. 그들은 모두 조상을 사당의 주요 기능으로 삼았고, 건축 기술의 심미 방면에서 아름답고 행복하며 상서로운 요소를 조각했다. 사당 부지에서도 * * * 는' 등산면수',' 남북향',' 좌우대칭' 과 같은 풍수의 훌륭한 요구에 부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역사의 진화에서 3 대 종족의 사당은 지역문화에 따라 스타일이 다르다.
객가 사당: 장식은 대부분 소박하고 엄숙하고 숙연하다. 당내 현판은 대부분 조상의 이름을 거슬러 올라간다.
광부 사당: 외관은 비교적 활발하고 가볍고, 색채가 짙고, 장식이 다채로워야 한다. 일부 조각은 불산 도자기 공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조산사당: 다른 사당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외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어 해외 개척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수천 년 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객가는 중원의 고토에서 멀리 떨어져, 도처로 떠돌아다니며, 줄곧 남쪽으로 이동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위를 위해 객가는 일반적으로 성에 따라 집을 짓고 좁은 동네에 모여 산다. 객가 전통문화의 중요한 전달체로서, 객가 사당을 문화공간으로 하는 객가 사당 문화로서 족보와 제조식을 포함해 객가의 기본 가치관을 구현하며, 전형적으로 객가 문화의 이러한 정신적 자질을 구현하였다.
사당은 객가가 조상을 제사하고 조상을 제사하는 중요한 장소로, 그 민가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물이다. 일반적으로 사당이 커질수록 가족 인구가 많아지기 때문에 사당도 객가 성의 상징 중 하나이다. 각 객가 사당에는 당호 (당명이라고도 함) 가 있다.
당호는 한 가족의 기원과 족보이자 민족과 부족을 구분하는 상징이며, 가문의 번영의 상징이다. 객가의 근원을 추적하고 선현을 공경하는 구현이자 객가 문화에서 신중히 종적을 쫓고, 주덕 () 과 돈종 () 의 화목을 발양하는 상징이다.
예를 들어 광둥 () 강원 () 의 수가와이 () 와 광둥 () 메이저우 () 의 위룡부 () 는 중원 건축의 유풍과 독특한 객가 지역 특색을 보존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광부 사당의 배치와 공간 조직은 대외적으로 폐쇄되고, 대내에 개방되며, 명대 이래 주강 삼각주가 제창한 윤리예제 질서를 포용하고, 아트리움 조직의 뜰과 건물을 결합하여 유기적 전체를 형성하고, 디자인이 호화롭다. 광저우 진가사와 같이 1894 에 건설되어 광부 건축 장식 예술의 걸작이다. 위의' 삼조각 2 조각 1 화', 즉 돌 조각, 목조, 벽돌 조각, 회색 조각, 도소, 벽화, 조형이 생동감 있고 공예가 정교하며 공인된 광부 전통 건축 장식 예술의 걸작이다. 그것의 아름다운 처마 장식 디자인은 관광객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곳이다.
두고촌은 광저우시 화도구 숯보진에 위치해 있다. 마을에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18 의 고대 사당인데, 정말 단일 사당이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조산다민족이 모여 연해 평원의 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였다. 많은 번영하는 민족이 이곳에 살고 있고, 노현성도 많은 민족이 살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 주민이든 농촌 주민이든 부계 관념이 강하며, 정착 건물도 사당을 중심으로 한 주변 마을 구도이다.
조산사당의 건축, 석조, 조주 목각, 도자기 상감, 정교하고 절묘하다. 사당이 실은 족보와 가사는 조산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산사당은 국내외 수천수만의 조산인들이 향수를 추모하는 정신적 성지이다.
조산인은 예로부터 사당 건물을 중시해 왔으며, 이는 후대에 대한' 조상의 덕을 품다','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다',' 사원 식수사원',' 귀진한다' 에 대한 효도표현이다. 동시에 사당도 조산인이 일족 내부에서 중요한 일을 상의하는 장소이자 효도의 구현이다.
조산사당은 조산 지역의 향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총수가 수만 석이며, 대부분의 건물은 온전하며 역사가 유구하다. 역사적으로 부계 혈연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당은 지금도 여전히 조산 농촌의 중요한 선교 장소이다. 충효 인 정의 등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선조들이 사당에서 후손을 교육하는 중요한 인생 과제다. 희로황공묘가 그 중 하나이다.
이 사당의 이름은 좀 이해하기 어렵다. 처음 온 관광객은 그 이름의 유래를 모른다. 그들은 이 사당이 청광서 13 년, 황씨 종사 황붕비 () 가 지은 것임을 알게 되었다. 황붕비의 번호는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황씨 종사라고 합니다.
사당은 처음에는 단지 건물이었지만, 전통적인 역사 문화는 오랜 세월 동안 조금씩 건물 전체에 스며들었다. 시간은 신선한 페인트와 눈부신 금을 가져갔지만, 그 부계 문화의 근원은 가져갈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영남 고진 고촌을 돌아다니며, 품사당의 고운을 구경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