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긴급해요! ! ! 유교문화의 주요 내용과 역할에 대해 토론해보세요. 논문 길이: 2,500~3,0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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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와 그 실천적 의의

유교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 사상이자 봉건 군주제의 전제 통치를 유지하는 이론적 기초이다. 유교는 세계 여러 나라, 특히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국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싱가포르는 유교를 이용해 국가를 통치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 유교의 출현 배경과 그 형성, 발전, 진화와 역할

①배경

춘추전국시대 국가시대, 중국사회는 노예제도가 붕괴하던 중이었다. 봉건제가 성립되는 시기에 역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다. 주왕가는 쇠퇴하고, 왕자들은 패권을 놓고 다투었으며, 노예 소유자의 가부장적 위계를 유지하던 '주례'는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사회적 혼란 속에서. 사회의 각계각층은 사회변화에 대해 각자의 견해와 견해를 내놓고 실천적인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백학파가 쟁탈하는 번영하는 상황을 형성해왔습니다. 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유교, 율법주의, 도교, 묵가 등이다. 그들은 각각 자신이 대표하는 계층을 위한 계획을 세워 분리주의를 종식하고 국가 통일을 이루었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후 봉건사회의 통치의 기초는 사상의 선택에 따라 기초가 된다.

②형성과 발전의 과정

a. 춘추시대: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다. 그는 '인(仁)'을 제창하고 타인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화합과 조화로운 사회적 대인관계를 옹호했다. '예'를 지키고 상하의 '질서'를 옹호하는 것은 공자의 정치사상의 보수적인 부분이다. 덕으로 백성을 다스릴 것을 주장하며, 통치자는 백성의 힘을 소중히 여기고, 백성의 신뢰를 얻고, 선량한 행위와 절제를 유지할 것을 요구합니다. 정치적으로는 구법의 점진적인 개선과 '손익'을 옹호한다. 유교는 이후 고대 중국 봉건문화 속에서 정통사상으로 발전하였다.

b.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자로서 인(仁)정치(仁治政治)를 주창하였고, '백민을 귀하게 여기고 군주를 멸시한다'는 사상을 내세웠다. "정책은 국민 승리에 기초한다"고 그는 농민에게 일정량의 토지를 제공하고 농민의 노동 시간을 침해하지 않으며 관대 한 처벌과 낮은 세금을 옹호하는 가혹한 정부에 반대했습니다.

c. 서한 왕조: 동종서(Dong Zhongshu)는 음양오행의 틀을 사용하고 수백 가지 사상을 바탕으로 유교에 기초한 신유교를 확립했습니다. 그 핵심은 '천인도덕'과 '왕권신수'이다.

d. 성리학은 유교를 바탕으로 불교와 도교를 흡수한 사상이다. 남송(南宋)의 주희(朱熙)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을 제창한 성리학 발전의 대가이다. 이것은 실제로 봉건적 계층 질서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e. 명나라: 성리학은 객관적 이상주의에서 주관적 이상주의로 진화하여 극단적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유교의 현대적 가치

유교의 합당한 부분: 교육 이론: 구별 없이 가르치고, 배움과 사고를 결합하고,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치는 등; 효, 인의, 청렴 등(사회 교리의 영욕 개념), 인(仁), 도덕적 통치, 인민 중심의 사상 등(농업세 폐지), 대통일(조국통일), 자기수양, 자기수양, 마음의 평안, 남이 하기 싫은 일, 남에게 하지 말라(8가지 주장, 반대). ; 현대적 가치관 : 대통합의 유교사상, 민족지향적 사고, 진취적인 정신, 긴박감, 역사적 사명감, 도덕적인식과 화합의식 등 우리 모두가 새로운 시대에 바칠 수 있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단결을 수호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구축하며, 역사적 사명과 책임의식을 제고하고,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며,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데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것입니다. 정의와 이익의 이념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질서를 개선하는데 이롭다. 예를 들어, 『주역』에서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강인하고 진취적인 기상, 『논어』에서 주장하는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품격, 큰 용기가 없는 역사적 사명감, 앞길이 멀고 험난하다”, “부(富)는 음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양보할 수 없다”는 『맹자(孟子)』에서 제시한 독립적인 성격과 "세상을 기뻐하고 세상을 걱정한다", 『춘추공양전설』에서 강조하는 천하통일사상은 쉽게 새로운 시대로 전환될 수 있는 내용이다. 특히 통일을 강조하는 사상전통은 실천적 의미가 더 크다. 또 다른 예는 맹자(孟子)의 “백성이 왕보다 왕을 더 귀하게 여기느니라”는 순자(孫子)의 “왕은 배요, 서민은 물이다. 고대 중국의 정치사상. 고대의 "인민 중심"의 진정한 의미는 인민의 이익이 아니며 그럴 수도 없습니다. 오늘 우리는 봉건적핵심을 청산하고 인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관점에서 고대의 인민중심사상을 전환하며 인민의 리익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사회주의사상으로 발전시킬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자기를 수양하고 남을 안정시킨다', '바른 마음으로 수양한다'는 명제를 내놓았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사회주의 시장경제 건설에 있어서 여전히 실천적 의의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자기수양과 사회주의에 대한 헌신정신을 고취시켜야 합니다. 전통문화의 찌끼는 부정하고 버려야 합니다. 여성에 대한 '삼순사덕'관, '우열을 구별하고 우열을 구별한다'는 봉건적 위계관 등이 있다.

유교의 세계적 영향력: 유교는 세계에 폭넓은 영향을 미치며 중국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유교는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심지어 유럽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계몽사상가 볼테르는 이를 칭찬했다.

동남아시아는 동서양 문화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동서양 문화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처리하며 부러워할 만한 '동양 산업 모델'과 '유교 자본주의'를 확립하여 유교의 현대적 가치를 입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