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은 정확히 언제 봉건사회에 진입했나요?

중국은 정확히 언제 봉건사회에 진입했나요?

중국 봉건 사회는 고대 중국 전국시대 중기에 시작되어 청나라 후기(아편전쟁 이전)에 끝난 역사적 시기를 말한다. 기원전 475년부터 끝났다. 서기 1840년.

협의적으로는 봉건제의 사회구조를 가리키는 용어로, 먼저 서유럽의 중세 국가구조를 가리키는 말이다. 주나라와 선진시대;

넓은 의미에서 봉건사회는 마르크스에 의해 정의되었는데, 이는 지주계급의 농민착취를 경제적 기반으로 한 사회형태를 가리킨다. 기원전 475년부터 서기 1840년까지 중세 유럽과 중국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추가 정보:

중국 봉건 사회의 9가지 주요 특징:

1. 세계는 황제에게 속합니다.

세계는 황제에게 속합니다. 세계의 사람들에게. 이는 논의할 필요가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하왕조 이후에는 '가문세계'가 시작되었고, 주나라에 이르러 '가문세계'가 시작되었으며, 세계는 이미 일부 사람들의 손에 돌아갔습니다. 진시황이 황제제도를 세워 천하가 한 사람의 세계가 되었을 때, 그는 천하의 모든 사람의 세계를 빼앗아 갔다.

2. 유일한 올바름과 위계적 올바름

진시황 이후로 황제는 유일한 올바름이고, 가장 높은 올바름이며, 유일한 관할권을 가진 절대적인 올바름이다. 황제 아래의 관리들은 황제에게 전적으로 복종하며 황제의 유일한 올바름과 절대적인 올바름을 옹호하며, 황제에 의한 이차적 올바름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2차 정확성도 여러 단계로 나누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위 관리는 작은 관리보다 더 정확하고, 국가 관리는 도 관리보다 더 정확하고, 도 관리는 군 관리보다 더 정확하고, 군 관리는 향 관리보다 더 정확하고, 향 관리는 일반 사람들보다 더 정확합니다. 즉, 가족에서는 아버지가 가장 정확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더 정확합니다.

3. 황제의 '신격화', '성화', '비인간화'

먼저 황제는 천자이다. 그들은 세상을 다스리고 모든 민족을 지휘하기 위해 하늘에서 보내졌습니다. 하나님은 오직 한 사람을 아들로 보내셨습니다. 황제를 신격화하기 위해 예언과 예언을 하는 집단이 있습니다. 황제를 신격화하는 민담도 있다. 무지한 사람들은 너무 많이 듣고 황제가 정말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둘째는 성화이다. 성자는 보통 사람보다 지혜와 도덕성이 높다는 뜻이다. 사물을 판단하고 기술을 발휘하는 것이 모두 남보다 뛰어납니다. 관료들이 기사에 말하거나 쓰는 것은 무엇이든 반드시 황제의 현자를 언급해야 합니다. 성인은 지혜와 고상한 도덕을 의미하므로 이해는 미혹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단지 황제가 결코 실수하지 않을 것임을 증명하고 싶을 뿐입니다.

4. 군주와 신하의 엄격한 구분

군주와 신하들은 마치 아버지와 아들과 같은 관계가 아니라, 상하의 관계이다. 왕은 오직 한 명뿐이고, 나라에는 두 왕이 없다고 합니다. 한 나라에 왕은 하나이니 처첩도 신하요 첩이요, 왕자도 아들이요 신하이다. 목사는 노예입니다.

그래서 왕과 신하의 관계는 평등한 관계가 아니라 주인과 노예의 관계입니다. 세상은 주님의 소유이고, 세상의 모든 사람도 주님의 사유재산이며, 모든 신민은 주님의 것입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그는 자신의 주제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최종 발언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는 누구든지 자신의 생명, 재산, 자유를 박탈할 수 있습니다.

신민은 모두 노예지만, 황제는 순종적인 노예를 더 원한다. 그러므로 노예들의 소원은 고위 노예가 되는 것이다. 한 나라의 신민들은 모두 '노예의 수', 즉 어느 정도의 노예인지를 두고 싸운다.

5. 영원히 세계를 통치하기 위해

진시황은 최초의 황제였습니다. 그의 목적은 영원히 지속되는 것입니다. 세계를 정복하는 목적은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다.

황제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떻게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잘 살게 하는가가 아니라 권력을 장악한 자들을 제거하고 왕위를 장악하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이 전혀 없더라도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하면 당신을 망칠 것입니다.

6. 반역과 이해관계는 허용되지 않는다

황제는 모든 사람들이 항상 성자를 찬양하고 찬양하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그의 가장 큰 능력은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소위 안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말을 할 수 없고, 법정에 저항할 수 없으며, 황제에게 무례한 행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백성을 기만하고, 백성을 통제하고, 세뇌한다.

많은 사람들이 황제 체제의 혜택을 받지 못하므로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황제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백성을 어리석고 관리하기 쉽고 복종하게 만들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8. 침체와 안정의 녹슨 메커니즘

중국은 거대하고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2천년의 제국 체제를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치적 통치를 강화해 왔다. 그리고 사회 거버넌스 기구. 경험이 많고 봉건제국제도가 성숙했기 때문에 침체와 안정의 녹슨 메커니즘에 빠졌다. 오랫동안 부품을 교체하지 않는 기계와 같습니다. 나사, 메커니즘, 연결 지점이 모두 녹슬고 다시 교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타성에 빠지고, 발전을 추구하지 않고, 현 상태를 따른다.

9. 지식인계의 딜레마

공자와 노자가 도교를 창시한 이후 봉건사회의 지식인들이 견지해 왔으며 봉건의 지배에 어긋난다. 제국. 협력도 있지만 투쟁도 있습니다. 공자(孔子)와 노자(老子) 시대에는 아직 봉건제국이 세워지지 않았고, 여전히 귀족정치 시대였고, 지식인은 왕의 스승일 수도 있고, 왕의 친구일 수도 있었고, 아니면 단순히 왕의 친구가 될 수도 있었다. 왕.

바이두백과사전-중국봉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