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날염 기술의 발전은 어떻습니까?

고대 중국 날염 기술의 발전은 어떻습니까?

염료 염색은 고대에 천연 광물에서 식물 염료로 바뀌었다. 일찍이 6,7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에 우리 선조들은 이미 적철광가루로 리넨을 염색할 수 있었다. 청해차이담 분지 노목홍 지역에 사는 원시 부족은 양모를 노란색, 빨간색, 갈색, 파란색으로 염색하여 줄무늬 색깔의 모직물을 짜낼 수 있다.

고대에는 원색 청색, 자홍, 노랑, 흰색, 검은색을' 오색' 이라고 불렀는데, 그 중 원색 흰색은 천연 미네랄 실크 운모로 염색한 것이지만, 주로 표백한 것이다. 생사 표백은 강한 알칼리로 세리신을 제거할 수밖에 없다. 표백한 대마초는 고대에 석회로 초목재에서 반복적으로 삶았다. 원서' 에는 표백마헌의' 반침반선표백법' 이 기록되어 있다. 즉 석회로 끓인 마헌을 평평한 수면의 갈대 커튼에 바둑판식으로 배열하고, 여러 날' 반침반태양' 을 하여 매우 하얗게 만들었다. 태양광의 자외선을 이용해 수면에서 인터페이스 반응으로 인한 오존산화섬유의 불순물과 색소를 이용해 표백하는 역할을 한다.

이 무렵, 유황 훈증 표백 방법도 발명되었다. 우리나라는 먼저 적철광가루로 붉은색을 염색한 후 주사 (황화수은) 로 염색했지만, 그것들로 견뢰도가 떨어진다. 시초는 주조에서 사용하는데, 그 뿌리에는 알리자린이 함유되어 있어 명반을 매염제로 사용하면 붉은색으로 염색할 수 있다. 청록색도 블루풀로 추출한 멸치 블루로 염색한 것이다. 멸치를 파란색으로 바꿀 수 있는 다양한 풀이 있다. 고대에는 처음에 말란니아를 사용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푸른 풀이 닻을 내리고 청색을 물들이는 데 사용되었다. 그래서 순자는' 권유' 에서' 청출어람, 청출어람' 이라고 말했다. 서기 6 세기 북위의 가사가는' 제야민서' 에서 중국 고대에 란초로 만든 방법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파란색 닻을 만드는 기술 조작 기록이다. 초기 황색 염료는 주로 끌을 사용했다. 치즐과에는 산 속에 숨어 있는 노란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직접 염료로 노랗게 물들어 붉은색을 띠고 있다. 고대에 검게 염색한 식물은 주로 과일, 도토리, 오배자, 감잎, 동청잎, 밤껍질, 연밥 껍질, 쥐 꼬리잎, 노송 잎을 사용했다.

염색 원색에서 배색으로의 전환. 상주시대에는 염색 기술이 끊임없이 개선되었다. 궁중 수공소에는 전임 관원인' 염색인' 과' 손염초' 가 염색 생산을 관리한다. 염색한 색이 부단히 증가하다. 시경' 에서 원단의 색깔을 언급하는 것은' 녹의황리',' 녹아현기증',' 재현황' 등이다.

한나라의 염색 기술은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호남 장사마왕더미, 신장 민풍 등 한묘에서 출토된 채색 견직물은 지하 2000 여 년 동안 매장되어 있으며, 색깔은 여전히 산뜻하다. 당시의 염색 방법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실크, 거즈, 문기 등과 같이 먼저 짜서 염색한 것이다. 하나는 먼저 실을 염색한 다음 짜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단을 짜는 것이다. 65438 년부터 0959 년까지 신장 민풍동한묘에서' 장수수은후예',' 만사가 뜻대로 되다',' 양' 등의 글자가 출토되었다. 실크의 색은 짙은 빨강, 흰색, 노란색, 갈색, 보청색, 연한 파란색, 연청색, 연두색, 진홍색 보라색, 연한 오렌지, 연한 베이지색입니다. 당시의 뛰어난 염색 배색 기술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염색 기술이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전함에 따라, 중국 고대에 염색한 방직품의 색깔은 끊임없이 풍부하다.

트루반에서 출토된 당대의 견직물에 대해 색상 분석을 한 적이 있는데, * * * 24 가지 색이 있는데, 그중에는 은홍, 물홍, 주홍색, 진홍색, 진홍색, 진홍색이 있다. 노란색은 거위 노란색, 국화 노란색, 살구 노란색, 황금색, 카키 노란색, 다갈색입니다. 파란색 파란색은 달걀 흰자, 하늘색, 청록색, 보청색, 청록색, 파랑색입니다. 녹색은 호수녹색, 콩녹색, 잎녹색, 과일녹색, 먹녹색 등이 있습니다. 원색을 먼저 염색한 뒤 중복 인쇄하는 방법을 파악한 뒤 얻은 다른 중간 색이다.

직물에 꽃, 장식-자수, 자카드에서 수공 프린트에 이르기까지. 현재 우리가 본 최초의 프린트 직물은 호남 창사 전국 초묘에서 출토된 프린트 실크 이불이다. 창사의 마왕더미와 간쑤 무웨이의 맷돌에서 프린트가 찍힌 실크 직물이 발견됐다. 마왕더미에서 생산한 날염천은 회색 바탕에 은백색에 금운무늬 원사를 더한 것으로, 두 개의 엠보스 프린트가 있어 공예 수준이 상당히 높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이 기술은 한나라의 문헌에는 반영되지 않았고, 서한 이후 몇 세기 동안 이런 날염포가 더 이상 발견되지 않았다. 16 국 남북조 시대에는 한 가지 인쇄 기술만 보았는데, 훨씬 간단하다. 전국 서한 인쇄 기술의 연장으로 보기 어렵다. 중원 지역에서는 인쇄술의 부흥이 처음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인쇄직물의 총칭으로 사용되었다. 대사도 있고, 갈과 자도 있습니다. 사선과 칡사선은 실제로 염색 방지 프린트 직물이다.

당대의 날염업은 상당히 발달하였다. 수량과 품질의 향상 외에도 새로운 날염 기술도 등장했다. 특히 간쑤성 돈황에서 출토된 엠보스 프린트가 있는 당대군 과조 비단은 동한 이후 사라진 엠보스 프린트 기술의 재현이다. 출토된 당대의 방직품 중에서도 기재되지 않은 날염 기술도 발견됐다. 이를테면 알칼리를 발염제로, 실크 재생을 프린트에 사용하고, 알칼리에 얽힌 실을 하얗게 만들어 꽃을 표시한다. 고무가루로 부식제를 만들어 인쇄한 후 색을 칠해 꽃을 바르다. 펀칭 판지로 인쇄된 투톤 프린트도 있습니다. 이런 인쇄 공예는 일찍이 동한 시기에 이미 존재했다. 신장 민풍의 한 동한묘에서 이런 방법으로 인쇄한 청백색 면직물이 출토되었다. 신장 우유레이크 북위 무덤에서도 같은 유형의 날염 제품이 발견됐다.

당대의 펀칭 크림으로 염색을 방지하는 방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신장 형제의 경험을 받아들였다. 이런 날염 제품은 송대에서' 약점 천' 이라고 불리지만, 버전이 더욱 정교하고, 풀을 먹이는 공예도 개선되었다. 송대의' 약 스티커 천' 은 왕왕' 청화로 쓰기' 인데, 이것이 바로 유행하는 청화옥양목의 전신이다. 송대에 이르러 중국의 날염 기술은 이미 비교적 전면적이고 색보도 비교적 완비되었다. 명대 양신은' 납단 총록' 에서 "원대 염색자는 지아 () 의 이름이 있고, 담담 (), 팔찌 (), 펄프 (), 세 벌, 청사반 () 등의 이름이 있다" 고 말했다. 이름은 많지만 날염 공예는 아직 위 범위 내에 있지 않습니다. 1834 년 프랑스 페로 인쇄기가 발명되기 전까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수공 날염 기술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