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묵가, 도가, 법가, 병사의 우세 열세
유교, 묵가, 도가, 법가, 병사의 우세 열세
나는 개인적으로 유교가 예의를 중시한다고 생각한다! 뒤의 묵가 사상에서 묵가의 창조자는 초창기에 유교 사상을 배웠지만, 나중에는 유교 사상의 의식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유유를 버렸다! < P > 이어 묵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 P > 유가는 덕치국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범적인 역할을 숭상한다. 묵가는 전체주의 치국의 길을 걷고 상급자에게 복종하는 것을 숭상한다. ("위에 있는 것은 다, 위에 있는 것은 다 아니다.", 이 말은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묵자에서 온 것이다. < P > 묵자는 묵가 학파의 창시자로 전국 초기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정치가이자 탁월한 공헌을 한 자연과학자이다. 춘추전국시대에 백가쟁명, 제자창설은 학술공기가 매우 활발하여 많은 사상가와 과학유파가 생겨났다고 말했다. 묵가는 그 중 매우 중요한 학파 중 하나이다.
모지 이름 이순신, 생졸년 알 수 없다. 근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묵자가 기원전 476 년경에 태어나 기원전 39 년경에 사망했다고 생각하는데, 묵자가 주경왕 4 년 (기원전 48 년) 쯤 태어났고 주위열왕 6 년 (기원전 42 년) 쯤 사망했다고 고증하는 사람들도 있다.
모지가 태어난 곳도 논란이 있다. "사기 맹순열전" 은 그가 송국의 의사라고 말했다. \ "루 봄과 가을 때 염색 \" 은 그가 루 guoren 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장 전설에 따르면 그는 원래 송국인이었지만, 나중에는 오랫동안 노나라에 살았다. 묵자는 당시의' 사' 계급에 속했을 수도 있지만, 그 자신은 일찍이 기구를 제조하는 장인으로 일했으며, 풍부한 생산 공예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수비수 기구를 만드는 능력이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장인인 루반보다 더 뛰어나다고 한다. 초혜왕 앞에서 루반과 도시를 지키는 기술을 겨루다가 루반을 무너뜨렸다고 한다. < P > 에 따르면 묵자는 유술을 처음 배웠지만, 유술이 제창하는 번거로운' 의식' 에 불만을 품고, 우우가 각고의 소박한 정신을 공부했기 때문에 자립하여 묵가 학파를 창설했다고 한다. 묵자의 학설은 당시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고, 유가와 함께' 현학' 이라고 불렀는데, 묵가 학파는 유교 학파의 주요 반대파였다. 묵자의 제자는 많은데, 대부분 사회의 하층에서 왔다. 그들은 조직이 치밀한 정치성 단체를 구성했고, 규율 요구는 매우 엄격하다. 이 사람들은 근로를 견디고, 부지런히 실험을 하고, 작전은 매우 용감하며, 평소에 생산노동에 종사할 수 있다. 묵자와 그 문인은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데, 개인의 목숨을 희생해도 아깝지 않다. 그래서' 화이난자' 에서 "묵자 복무자 백팔십명은 모두 불벼락에 갈 수 있고, 죽어도 발뒤꿈치를 잡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리고 그들의 업적은 상을 받지 않고, 은혜를 베풀지 않고, 극히 소박하고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 P > 묵자의 일생은 위태로운 정의사업을 돕기 위해 분주했다. 반고' 다빈극' 은 "공석이 따뜻하지 않고 묵돌불구이" 라고 말했다. 즉 묵자는 공자처럼 천하를 위해 하루 종일 뛰어다니며 돗자리를 따뜻하게 앉아 난로의 굴뚝을 검게 물들일 시간조차 없었다. 그는 "밤낮으로 쉬지 않고, 자고를 극치로 삼는다" 며 오랫동안 각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니며 그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 P > 는 강대한 초국이 약소한 송국을 공격하는 것을 막고' 겸애, 비공격' 이라는 주장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중에 루양 문군이 정국을 공격하려 하자, 묵자는 알고 나서 또 이치를 말하러 가서 노양 문군을 설득하여 정공을 공격하지 못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남유사위위" 로 "축사" 를 선포하여 방어를 준비했다. 또 여러 차례 초나라를 방문하고, 서초혜왕을 바치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초왕이 그에게 준 봉지를 거절하고 초나라를 떠났다. 묵자는 말년에 제나라에 와서 항목 소가 노국을 토벌하는 것을 막으려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월왕은 묵자를 벼슬으로 초청하여 그에게 5 리의 봉지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묵자는 "내 말을 듣고, 내 충고를 듣고, 내가 말한 도리에 따라 일을 한다" 는 것을 여행 조건으로 삼고, 봉지와 작록을 따지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포부와 사상적 주장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 P > 묵가 학파가 정치적으로 대표하는 것은 광대한 소규모 생산자, 소사유자 계층의 이익이다. 묵자의 학설, 예를 들면' 천지, 명사' 등은 여전히 은주의 전통사상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비명, 겸애' 라는 내용을 부여해 유교의 천명과 사랑에 반대하는 사상을 부여했다. 묵자는' 생명을 집행하는 것은 천하의 큰 해악' 이라고 생각하며' 사랑, 교제' 를 극력 주장하며 친소 귀천의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 그는 더욱' 발돋움하고 천하를 이롭게 하는' 헌신정신을 가지고 있다. < P > 그의' 비공격' 사상은 당시 국민들이 약탈전쟁에 반대하려는 의도를 반영했다. 그는' 비악',' 절용',' 절장' 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권위 귀족의' 번장식 예악' 과 사치 향락의 부패한 생활에 반대했다. 그는 노동 인류 생활의 기초를 깨닫고 생산과' 그 힘에 의지하는 자, 그 힘이 나쁘지 않다' 는 주장을 강조했다. 정치적으로, 그는 노동자와 소규모 생산자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를 개선하고, "배고픈 사람은 반드시 음식을 얻고, 9* 추운 사람은 옷을 받고, 노동자는 이자를 받고, 혼란은 치료해야 한다" 고 주장하며, "상현" 과 "상동" 의 관점을 제시하며, "관원은 무상하다" 고 주장했다. < P > 지식과 논리 등에 대해 묵자는 더 깊은 연구를 하고, 진리를 이해하는 규범인' 삼표' 를 제정하고,' 그 이름으로 하지 않고, 그 이름으로' 를 취하는 유물주의 인식론을 제시했다. 묵자의 교육사상은' 고된 실천, 규율에 복종' 하며' 천하의 이익을 흥양하고, 천하의 해를 제거한다' 는 교육 목적을 제시한다. < P > 묵학은 진나라 시대에 한때' 현학' 이었지만 한대에 이르면 쇠퇴하지 않았다. 그러나 묵가 정신은 실전하지 않았다. 한대 이후의 협사는 묵가의' 겸애' 정신의 계승자이다. 중국의 민간사당' 사해 내 모든 형제' 의 평등 공조의 협의정신은 대부분 묵가 정신의 진전이다. 중국이 협의정신을 찬양하는 시와 협사 소설은 그 정신의 원천이 묵가 사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묵가 사상은 중국 민간의 사회 밑바닥에서 전해지고 있으며,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유학과 도학 못지않다.
는 유교에 대한 보완이라고 할 수 있다. < P > 는 < P > 도가가 도를 세계의 본원과 보편적 법칙으로 인용하여 천도가 무위이고 도법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여 무위무위치치, 귀유수암, 유연강강 등 정치 군사전략을 제시했다. < P > 고대 도가의 정치사상은 유가보다 더 복잡하다. 노자의 사상은 주로' 무위 통치' 와' 소국 과부민' 이다. Zhuangzi 는 정치를 피하고 군주제의 주인이다. 양주는 "모든 사람이 조금도 손해를 보지 않고, 사람마다 천하에 불리하고, 천하가 통치하고 있다" 고 말했다. , 황로도가는 노자의' 무위치치' 를 계승하면서 또 다른 학파의 사상을 뒤섞었다. 예를 들면 법가의 권술이다. 위진 시대의 응우옌 () 과 지강 () 은 정치적 개인 불복종주의를 실천한 후, 도가의 정치에 대한 견해가 도교의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나는 이에 익숙하지 않다. 서방 정치학에서는' 정부가 나이트워치의 역할을 한다',' 가장 적게 관리하는 정부가 최고의 정부다' 는 견해가 있다. 노자의 무위통치는 이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노자의' 나는 무위하고 민자화' 도 하이크의' 자발적 질서' 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노자의 무위는 독재 정부에 대한 경고이고, 서방의 그 사상들은 모두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에서 나온 것이다. 노자의' 소국 과부민' 은 고대 사회의 자연촌의 상태를 말하지만, 현대 사회의 자치이상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 P > 장자가 정치를 피한다는 사상은 도가 전체가 도피주의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했다. 사실 장자의 사회정치에 대한 비판정신은 비길 데 없는 것으로, 그는 고대 무군론의 스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사상 중 경적, 보경언,' 무능자',' 등목 등 황종희가 군주독재제도를 비판하는 귀중한 자원이 되었다. < P > 양주는 사람들에게 한푼도 이기심에 어긋나지 않는 전형으로 여겨지지만, 그들의 이기심은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치지 않는 이기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집단본위 사상에 과감한 반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다소 현대적인' 경제인' 의 이미지가 있는데, 그들의 정치적 이상이 현실화되면 선진판의' 파레토 최적' 이다. < P > 도가에 대한 또 다른 오해가 있다. 바로 권모의 대표다. 사실 권모모는 도가 사상과 관련이 있지만 처음에는 법가의 특허였다. 나중에 황로도가는 도가 사상과 법가 사상을 한데 모아 이른바 인주 남남도의 술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황로도가는 무위통치의 사상을 발양하여 조용한 사용자 정의를 주장하고, 한당성대와 송대의 번영은 모두 황로도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P > 위진 시대에는 정치적 개인 불복종주의를 실천했는데, 이는 인도 간디의 비폭력 비협력 운동, 미국 마틴 루터 비폭력 군중의 직접 행동 운동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위진 현학은 통치자가 횡포하고 지나온 부끄러움에 지나지 않아 공론이 나라를 그르친다는 말을 남겼다. < P > 법가: < P > 법가는 선진철학자 중 법에 가장 중점을 둔 파이다. 그들은' 법치국' 을 주장하는' 법치' 로 유명하며, 전체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다. 이는 나중에 건립된 중앙집권의 진나라에 효과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고, 이후 한나라는 진나라의 집권체제와 법률체제를 물려받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고대 봉건사회의 정치와 법제 주체였다. < P > 법률가는 법리학에 기여했으며 법의 기원, 본질, 역할, 법률과 사회경제, 시대요구, 국가정권, 윤리도덕, 풍속 습관, 자연환경, 인구, 인성의 관계 등 기본적인 문제를 모두 검토했고, 매우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법가도 부족한 점이 있다. 법의 역할을 과장하고 중형으로 국가를 다스리고,' 형벌로 형벌을 가하다' 는 점을 강조하며 경죄에 대해 중벌을 가하며 미신법의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그들은 인간의 본성이 모두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도덕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이익과 영예로 인민을 유도하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예를 들어, 전쟁, 만약 전공을 세우면 관직을 포함한 높은 상을 주어 병사들과 장군들이 용감하게 싸우도록 격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것은 진나라 군대의 전력이 강한 이유 중 하나일지도 모른다. 6 개국을 소멸하고 중국을 통일하는 것은 법가의 역할이 다소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긍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P > 법가의 사상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한다. < P > 예제 반대 < P > 법가는 법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은 당시 신흥 지주계급이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와 공로와 재능에 따라 관직을 수여하는 것은 공평하고 정확한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제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 P > 법률의 역할 < P > 의 첫 번째 역할은' 정분쟁' 즉 명확한 물건의 소유권이다. 그중 법가 중 한 명은 신중히 매우 간단명료한 비유를 했다. "토끼 한 마리가 가면 백 명이 쫓아간다. 토끼를 도시에 쌓고 지나쳐 돌보지 않다. 토끼를 원하지 않으면 반드시 다투지 않을 것이다. " 토끼 한 마리가 달리고, 많은 사람들이 쫓아가지만, 장터에 있는 그렇게 많은 토끼에 대해서는 보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토끼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소유권이 확정되어 더 이상 쟁탈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어기고 제재를 받아야 한다. < P > 두 번째 역할은' 흥공이 폭력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즉, 사람들이 전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그 불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하는 것이다. 흥공의 최종 목적은 부국 강병을 위해 합병 전쟁의 승리를 얻는 것이다.
' 호리악해' 의 인성론
법가들은 모든 사람이' 호리악해' 또는' 이피해' 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파이프가 말했듯이, 상인은 밤낮으로 길을 다니고, 천리 길을 쫓아가도 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익이 앞에서 그를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어부들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역류하며 항해하며, 백리도 개의치 않고, 고기잡이의 이익도 추구한다. 이런 같은 생각을 가지고 상양은 "인생에 호불호가 있으니, 백성들도 다스릴 수 있다" 고 결론을 내렸다. "불법고, 현재에 따르지 않는다" 는 역사관. < P > 법가는 보수적인 복고 사상을 반대하며 예리한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모든 법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복고퇴하거나 낡은 것을 따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상양은 분명히' 불법고, 현재에 따르지 않는다' 는 주장을 제기했다. 한비는 상양의 주장을 한층 더 발전시켜' 시간이 바뀌어 쉽게 치료할 수 없는 자의 난란' 을 제기했고, 그는 낡은 유가를 그루터기를 지키는 어리석은 사람으로 풍자했다. < P > "법", "술", "잠재력" 을 결합한 치국방략 상양, 신중함, 신불해세 사람은 각각 중법, 중세, 중술을 제창하며 각각 특징이 있다.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 한비 때가 되자 한비는 세 가지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법은 건전한 법제를 의미하며, 세력은 군주의 권세를 가리킨다. 군정 대권을 단독으로 장악해야 한다. 술은 신하, 정권 장악, 법령을 실시하는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주로 반란을 감지하고 방지하며 군주의 지위를 유지하는 것이다. 법가 사상과 우리가 지금 제창하고 있는 민주적 형태의 법치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가장 큰 것은 법가가 군주집권을 극력 주장하고 절대적인 것이다. 이 점은 주의해야 한다. 법률가의 다른 사상은 우리가 선택적으로 참고해서 이용할 수 있다. 법가에 대한 < P > 의 사상은 총체적 개괄이며, 사상체계는 법치국으로 간주된다! 이어 도가: < P > 도가는 도를 세계의 본원과 보편적인 법칙으로 천도가 무위하고 도법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여 무위로 다스리고, 귀유수여성, 유연강강 등 정치 군사전략을 제시했다. < P > 고대 도가의 정치사상은 유가보다 더 복잡하다. 노자의 사상은 주로' 무위 통치' 와' 소국 과부민' 이다. Zhuangzi 는 정치를 피하고 군주제의 주인이다. 양주는 "모든 사람이 조금도 손해를 보지 않고, 사람마다 천하에 불리하고, 천하가 통치하고 있다" 고 말했다. , 황로도가는 노자의' 무위치치' 를 계승하면서 또 다른 학파의 사상을 뒤섞었다. 예를 들면 법가의 권술이다. 위진 시대의 응우옌 () 과 지강 () 은 정치적 개인 불복종주의를 실천한 후, 도가의 정치에 대한 견해가 도교의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나는 이에 익숙하지 않다. 서방 정치학에서는' 정부가 나이트워치의 역할을 한다',' 가장 적게 관리하는 정부가 최고의 정부다' 는 견해가 있다. 노자의 무위통치는 이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노자의' 나는 무위하고 민자화' 도 하이에크의' 자발적 질서' 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노자의 무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