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전통문화에서 우리가 오늘 참고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중화전통문화에서 우리가 오늘 참고할 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전통문화와 독경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토론은 근대 이후 멈추지 않았다. 분명히 중국이 어쩔 수 없이 세계에 문을 열었고, 자신의 문화와 외래문화가 직접적인 비교와 충돌을 겪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오직 하나의 주도적인 문화와 통치의 이데올로기만 있을 뿐, 외적 요인의 충격은 없다. 낙후와 선진, 위기, 안정, 정상교체만 하면 기본적인 중국 전통은 하루하루 계속될 것이고, 천조 상국의 꿈은 계속될 수 있다. 1 여 년 동안 전통문화에 대한 모든 토론은 거의 내부 위기와 외래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양무파의 주장 () 장지동 () 이' 중학교 () 를 체체 () 로, 서학 () 을 용용 ()' 이라고 제기한 것은 바로 이런 시기였다.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은 더욱 격렬하게'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고 내우외환이 중국을 붕괴에 가깝게 할 때였다. 하지만 신문화 운동 기간과 그 이후에도 비교적 이성적인 토론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서구화파와 전통파는 광범위하고 영향력 있는 논쟁을 벌였다. 개혁개방 이후 국문이 열리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논의는 멈추지 않았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시 파란을 일으킨 것은 바로 세계화가 공격적이고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때이다. 문제는 이번 토론의 전반적인 수준이 반드시 신문화 운동의 그 토론과 맞먹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핵심 문제는 여전히 전통문화를 단순하게 대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전유무의 단순한 논리에 머물러 있다. 전유파는 전반적으로 복고를 주장하기 때문에 독실한 교수가 고대 경원을 재건하여 오늘날의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중국 고전에 재학할 수 있도록, 아마도 공맹성인 몇 명을 재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독서명언) 전무파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여전히 전반적으로 서구화를 주장하며 중국 전통이 무가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화포를 깨끗이 씻어야 한다',' 모두 외래문화를 받아들이고 중화를 재창조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물론, 이 두 극단에 찬성하지 않고 비판적인 개조나 창조적 변혁의 전통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의 주장은 대부분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조하고 변형할 것인지는 그다지 좋지 않다. 나는 개인적으로 순수한 복고를 목적으로 독경을 조장하고 전통문화를 주입하는 것이 진정한 무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의 시대와 현실은 이미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많은 일들이 국제화되어 있습니다. 당신 중에는 내가 있고, 나 중에는 당신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중국 문화 자체도 이미' 불륜불륜의' 물건이 되었다. 의식주, 경제 행정이든, 오늘 진정한 국수를 찾는 것은 이미 상당히 어렵다. 현실은 변하고, 사상은 반드시 변해야 한다. 이런 전제 하에 골동품을 다시 복제하는 것은, 박물관에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것을 좀 더 추가할 뿐, 게다가 모조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 어린 아이들을 경원에 가두고' 자설시' 를 읽는데, 외부 세계와 접촉하지 않으면 한동안 유지될 수 있지만, 고전적인 성인도 생산할 수 없다. 성인의 사회적 조건은 이미 구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채로운 외부 세계와 접촉하면 복고주의자들의 어쩔 수 없이 즉각 나타난다. 더욱이, 당신이 그들에게 성서를 읽게 하는 원래 목적은 전통을 이어가고 세상과 단절시키는 것이었다면 전혀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복고주의적인 교수들이 현대문명과 생활방식이라는 언행이 일치하는 문제를 정말로 거부했는지는 말할 것도 없다. 연구를 목적으로 경전을 읽고 전통문화를 배우는 것은 관련 분야 학자들의 책임이며, 마찬가지로 고풍스럽고 박금할 필요가 없고, 복고를 목표로 한다. 이것은' 돌아갈 수 없는' 세상이다. 우리는 앞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성경을 읽고 전통 문화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까?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복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빌려 현실을 개조하는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은 고전 문화, 특히 중국 고전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특히 이공의농과 상업관리를 공부하는 일부 학생들은 고전 작품을 연구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전통 윤리에서 적극적인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 저는 일본, 한국, 우리나라 항구대 학자들과 교류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중국 대륙의 실제 인륜 관계는 동양 전통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아마도 중국 대륙의 지난 1 년 동안의 특수한 정치와 사회사변 및 문화 발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서구 급진사상은 이 같은 나라와 지역, 특히 계급투쟁과 첨예한 사회충돌로 길러진 괴짜인 투쟁문화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는 사회적 책임감과 인륜관념이 비교적 부족하며, 이 전제하에 전통문화를 적절히 배우고, 다시 해석한 후 새로운 충효와 인의례지신을 제창하고, 신식의 군자를 양성하여 현대화된 신민들이 개인의 자유선택을 중시하고, 정인군자의 매너와 수양을 잃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오히려 진지하게 해야 할 일이지만, 반드시 복고와 선을 그어야 한다. 오늘은 세계화의 시대입니다. 경전을 읽고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맹목적으로 배타적인 방식으로 전통문화를 칭송할 수 없다는 태도 문제가 있습니다. 또는 전통문화의 뒤처짐과 어두운면을 폭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문과비 () 를 감추고, 존자를 위해 금기하는 것입니다. 상당한 기간 동안 우리의 전통문화 선전에는 심각한 결함이 있었다. 즉, 외래문화를 비하하는 것을 전제로 객관적인 이성적 분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약은 부작용이 없고 의약은 모두 부작용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임어당처럼 겹겹이 겹겹이 겹겹이 겹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겹이 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겹겹이 겹이 겹이 오늘까지 우리는' 우리 중국에서만 이런 대단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는 말을 자주 들었고, 서구에는 물질문명만 있고, 우리에게는 오랜 정신문명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이는 봉건독재시대에 외국인을 모두 야만으로 여겼고, 중국 인재만이 가장 고상한 민족이라는 설법 이곡과 같은 것으로,' 중체서용' 의 복제판으로 맹목적인 배외와 전통을 숭배하는' 분청' 을 많이 만들었다. 남경대학교에 높은 점수로 입학한 학부생이 한 학기 동안 서양 철학을 공부한 후, 갑자기 내면에서 나에게 물었다. 나는 중국인이다. 왜 이 먼 서방의 것들을 배워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그것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시종 알 수 없다. 나를 놀라게 한 것은 바로 이런 뿌리 깊은 배외 사상이었지만, 그 뿌리는 찾을 수 있었다. 개방의 시대를 맞아 정보가 고도로 유통되고 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이 다양해짐에 따라 우리는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는 방식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숭앙을 속일 필요가 없다. 전통 문화와 애국주의 교육을 찬양하는 이름으로 봉건전제제도를 위해 찬송가를 부를 필요는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제왕극은 연극이 아니라 정극이라고 공개적으로 주장했지만, 역사의 폭군을 인간적이고 천하를 공수한 군주로 묘사했다. 심지어 청왕조의 몇 가지' 명군' 이 중국 역사의 문자옥을 최고조에 오르는 기본 사실까지 언급하지 않았다. 사실에도 불구하고 진실을 은폐하는 이런 방식으로 전통문화를 찬양하는 것은 바로 전통에 대한 무책임이며, 오사신문화 운동 이후 지인들이 봉건전제제도에 대해 깊이 반성하는 일종의 배신이다. 사실, 독재제도의 추악함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말하는 것은 우리 전통문화의 긍정적인 면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미도, 매국주의도 아니다. 그런 식의 시비를 가리는 태도가 새 시대에 과연 애국이 아닌지, 우리가 큰 물음표를 던질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전통문화는 너무 복잡하고, 정수와 찌꺼기가 공존하며, 그 형성 원인도 다양하며, 지금까지도 진정한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 어떤 사람들은 단요소 결정론, 간단한 인과성으로 그 원인을 설명하지만, 조금만 분석하면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의 소위' 초안정 구조설' 은 물리학상의 이론을 중국 전통사회에 대한 분석에 간단히 이식했다. 또 다른 예로, 대과학자 양전닝 (WHO) 는 최근 중국 과학기술의 다년간 낙후를 <역경> 속 연역추리 부족 탓으로 돌리고 있으며, 매우 복잡한 사회현상을 한두 가지 요인으로 단순화해 설득할 수 없다. 이는 마침 전통문화에 대한 감정이 강한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단순화된 항의를 불러일으켰다. 자신의 민족 전통에 대한 감정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지만, 이를 기본 출발점으로 삼을 수는 없다. 특히 오늘날에는 이성적인 태도가 더 중요하다. 우리는 잠시 시비를 다투지 못하는 이런 방대한 문제에 정력을 쏟는 대신, 진지하게 실제적인 일을 하는 것이 낫다. 예를 들어, 오늘날 과학 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가로막는 사회, 정치, 사상 방법, 관념, 습관상의 요소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어떤 방면에서 개조를 할 것인지를 고려한다. 정치적으로, 중국 전통문화 중 어떤 것이 고전으로 계속 전파될 수 있는가, 예를 들면,' 인생은 예로부터 죽지 않고, 단심을 남기고 땀을 흘려라' 와 같은 고풍스러운 명절을 이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대인평등과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삼강오상' 과 같은 오늘날의 세계 조류에 위배되는 것은 무엇인가? "군경민 귀귀", "법도 명료함" 과 같은 민주주의와 법치를 발전시키는 데 보완적이거나 참고할 수 있는 원칙은 무엇인가? 경제 개혁에서 경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면' 과부를 겪지 않고 불균형을 앓는다' 는 것이다. 전통이 기본적으로 부족한 것은 개인의 자유선택 존중, 사상관용, 민주정치 등이다. 전통의 생명력은 매우 강하지만, 전통은 또 끊임없이 변한다. 사람이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고, 세부 사항을 자세히 추궁할 수 없고, 심지어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적 특징을 정확히 밝히기도 어렵다. 그러나 강둑을 기준으로 두 번 발을 들여놓은 사람은 여전히 같은 강이며, 중국에서 일어난 변고는 여전히 전통의 연속이다. 전통 문화는 상수와 변수 사이에서 벗어나는 그런 대상이다. 서구화에 대해 듣자마자 신경질적으로' 수전 망조' 라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는데, 사실 중국 문화는 지금까지 서구화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니 기우할 필요가 없다. 물론, 나는' 전반서구화' 라는 극단적이고 도저히 실현할 수 없는 구호를 언급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내가 강조하는 기본 태도는 실사구시적으로 전통을 연구하고 소개하고, 전통을 진지하게 개조하고, 외래문화의 우수한 성분을 차용하고, 정치경제와 사회체제의 전면적인 개혁을 진행하여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