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허혈성 뇌졸중을 한의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시기의 뇌졸중에 대한 의사의 이해를 알아보세요.

허혈성 뇌졸중을 한의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시기의 뇌졸중에 대한 의사의 이해를 알아보세요.

서론: 뇌경색 또는 허혈성 뇌졸중으로도 알려진 허혈성 뇌졸중은 뇌로의 혈액 공급이 방해되어 뇌 조직의 일부가 허혈되고 저산소 괴사가 발생하여 괴사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해당 신경세포의 세포사멸과 관련된 신경학적 결손과 관련된 증상을 나타내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발생률이 높으며 임상에서 매우 흔합니다. 뇌졸중은 한의학에서는 뇌졸중이라 부르며, 그 임상양상은 갑작스런 실신, 의식불명, 편마비, 피부저림, 입과 눈의 뒤틀림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1. 허혈성 뇌졸중의 상태는 다양하고 증상도 복잡합니다. 허혈성 뇌졸중의 기본 병인은 음양의 불균형입니다.

1. 개요

허혈성 뇌졸중은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상태가 자주 변하며, 진행 속도도 빠르다. 증상과 징후도 복잡하고 다양하며, 높은 이병률, 높은 장애율, 높은 재발률, 높은 사망률을 지닌다. 사람들의 건강에 매우 해롭고 삶의 질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민의 일상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점차 고령화사회에 진입하고 있으며 허혈성 뇌졸중 발병률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서양의학의 허혈성 뇌졸중 치료는 혈전용해제, 항응고제, 항혈소판응집제, 뇌순환 개선, 뇌신경 보호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경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장애율이 높고 허혈성 뇌졸중의 재발률이 높은 특성상 그 효능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 최근에는 푸양학파(Fuyang School of Thinking)에 기초한 치료법이 허혈성 뇌졸중 치료에 있어 좋은 임상 결과를 얻었습니다.

2. 이론의 근원 탐구

푸양학파의 학술사상은 고전 의학서인 『황제내경』의 '이중구사상'에서 유래하여 장(張)에 반영되어 있다 중경의 『열성 및 잡병에 관한 논문』 》중요한 성찰이 담겨 있습니다. 음양의 운동과 변화는 하늘과 땅 사이의 가장 기본적인 운동 형태이며, 생명의 근원이자 질병을 치료하고 생명을 구하는 근본이다.

중경은 한의학의 원리와 방법, 처방과 약을 하나의 완벽한 통체로 통합한 대가이다. 그의 저서는 『다처방』의 원조라고도 불린다. 양기 보호의 중요성에 주의하세요. 《열병치료》에만 113개의 처방이 있는데 그 중 말린 생강이 24개, 아코나이트가 34개, 계피가지가 43개가 있는데 이는 청양약을 질병 치료에 활용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부양학파의 가장 기본적인 관점은 '양이 지고 음은 따른다'는 사상이다.

두 번째는 양양의 치료원칙으로 “병이 양에 있으면 양을 지지하고 음을 억제하고, 음에 병이 있으면 양으로 음을 화한다”는 것이다. 불은 양(陽)에 속하고 불로 극을 세우는 것은 양(陽)으로 극을 세우는 것을 뜻한다. 인간의 생명의 근본은 양기(陽氣)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질병을 치료하는 법의 근본도 양기를 이용해 몸의 음악을 없애는 것이다. 양기는 인체에 ​​특히 중요합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뇌졸중의 기본 병인은 음양의 불균형, 기혈의 장애로, 이는 뇌에 직접적으로 침범하는 것으로, 이는 칠정(七感)의 내상과 관련이 있다. 잘못된 식습관, 체지방, 가래과다 등 일반적인 발병기전은 풍(풍), 화(화), 담(담), 어혈(血症), 기(氣), 허(虛)이다. 급성기의 증상은 주로 과잉과 과잉에 기초한 반면, 후기 증상은 과잉과 결핍이 혼합되어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Tang Nong, Hu Yueqiang 및 기타 양을 지원하는 의사들은 장기간의 임상 실습을 통해 양기의 결핍이 허혈성 뇌졸중 발병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양이 주관하고 음이 따른다'는 개념과 '내양외음'의 음양의 존재론적 구조에 기초하여, 양기의 결핍과 쇠퇴가 근본 원인으로 여겨진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즉 "양허약이 근본이다"라는 견해, 뇌졸중의 치료는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즉 먼저 상부 조양명을 청산하여 양열을 갖게 해야 한다는 제안도 있다. 그 다음 중경의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여 중추를 회복시키고 하경을 따뜻하게 하여 뇌졸중의 근본 원인을 치료한다.

3. 임상적 치료

양을 지탱한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양을 따뜻하게 지지하는 방법을 허혈성 뇌졸중 치료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임상진단에 많은 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아스피린과 결합된 푸양 처방은 뇌경색 환자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환자의 hs-CRP 수준을 크게 감소시키고 환자의 신경학적 결핍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경색 환자는 주로 활력부족, 비장과 신장의 양허부족, 담과 측부정체로 인해 발생하므로 급성 뇌경색 환자는 양기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비장과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측부를 준설하여 강화하고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기를 보충하고 양을 강화하는 방법은 허혈성 뇌졸중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환자의 신경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일상 생활 능력을 향상시키며 임상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허혈성 뇌졸중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침과 뜸을 이용해 양기를 강화하고 기초를 강화하는 것 역시 임상적 효능이 입증됐다.

2. 시대에 따라 뇌졸중이라는 이름을 이해하는 과정은 시대마다 질병에 대한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 의한 뇌졸중 질환은 길고 긴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역사적 과정에서 한나라 이전의 선학자와 수백 종의 사상이 서로 경쟁하고 백 꽃이되었습니다. 그러나 의사의 노선에 관해서는 당시 의학계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기존의 문헌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뇌졸중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에는 질병을 명명하는 개념이 없다. 그러나 뇌졸중과 유사한 증상에 대한 설명과 그 원인에 대한 관련 기록이 있습니다.

1. 진나라부터 당송까지 뇌졸중의 원인과 발병기전의 이해

『황제내경』에 나타난 『소문·풍 이론』 “바람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다. 바람이 바뀌면 다른 질병이 생길 것이다.” 그의 『소원·고공륜』 장에서도 “바람은 모든 질병의 시작이다”라고 말한다. 뇌졸중은 인체에 있어서 질병의 첫 번째 원인이며 그 성질이 양호하므로 초기에는 많은 의사들이 뇌졸중의 발병기전을 침윤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바람의 악.

『바람 위의 수원·륜』은 “바람은 열이 부족해서인지, 열 때문에 사람이 다칠 수도 있고... 부분적인 건조증일 수도 있고, 바람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위의 기사는 모두 부분 건조를 고려합니다. 바람 및 부분 바람과 같은 뇌졸중 증상은 외인성 바람이 신체에 유입되거나 신체에 거주하거나 동시에 내부 장기에 유입되어 발생합니다. 의로움이 부족하고, 내장이 허약하고, 내장의 기능이 약하며, 기(氣)와 피(血)가 내장으로 변형되어 몸의 외부 세계를 방어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것도 중요하다. 방어가 견고하지 않고 사악한 기운이 홀로 남아 있는 경우도 고려해야 합니다.

장중징은 선인들의 견해를 계승한 기초 위에서 '외풍이 병을 일으킨다'는 견해를 부단히 개량하고 이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내부 결핍과 악" . Zhongjing은 뇌졸중이 건강한 기의 상실, 장기 기능 저하, 빈 혈관 및 경락 및 외부 방어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뇌졸중 발생에 있어 외인성 풍악의 침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밝히고 후대 의사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중경은 뇌졸중의 중증도에 따라 뇌졸중을 중경맥, 중측부, 중장기, 중복장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 질병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더욱 깊게 하고 사람들의 시야를 넓혔습니다. 뇌졸중의 이해 분류 및 타이핑에 관한 연구.

2. 진원시대 뇌졸중의 원인과 병인에 대한 이해

진원시대, 사회가 더욱 발전하고 의료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 뇌졸중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더욱 깊어지면서 당송 이전에 비해 외풍병에 대한 견해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고 일부 의사들은 내풍병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내부 바람이 질병을 유발한다는 생각은 다양한 수준에서 논쟁을 시작했고, 학계는 논쟁으로 가득 찼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4명의 의사로는 Liu Wansu, Zhu Danxi, Zhang Congzheng, Li Dongyuan이 있습니다.

유완수는 '한량종'의 대표적인 인물로 '육기(六氣)가 모두 불로 바뀔 수 있다'는 사상을 주창한다. 그의 학문적 사상을 바탕으로 뇌졸중은 실제로 '다섯 기'라고 주장했다. 의지가 불로 변한다.” “극한의 열이 바람을 일으킨다”는 견해는 뇌졸중의 내부풍 원인 이론을 개척했으며 뇌졸중의 병인과 발병기전의 연구 개발에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허지안은 열과 바람을 기준으로 발병한다고 생각하는데, 풍악을 말하는 사람은 결국 열악을 이야기해야 한다. 불이 극에 달하게 되면 바람이 움직이게 되고, 바람이 뇌의 구멍과 경락을 통과하여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시에 다섯 가지 야망이 과도하고 감정이 통제할 수 없으며 마음이 극도로 화나고 신장수가 부족합니다.

신장수는 심장의 불을 도울 수 없으며, 심장의 불을 억제하지 못하면 과도한 심장의 불은 뇌졸중과 편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장과 위는 인체의 후천적인 기초이며 기(氣)와 혈액생화학의 근원이다. 비장과 위가 손상되면 기(氣)와 혈액생화학의 근원이 부족하여 영양과 건강이 부족하게 된다. 장기가 손상되고 건강한 기(氣)가 부족해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불순물이 몸에 쌓이고 혈관을 막아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청대 뇌졸중의 원인과 발병기전에 대한 이해

명청대에는 내풍병에 대한 학문적 사상이 계승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였다. 선인의 견해, 사람의 내풍이론이 심화되어 뛰어난 박사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Jing Yu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바람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 아니라 사람들이 흔히 뇌졸중이라고 부르는 질병의 증상에는 갑작스러운 실신과 의식 상실이 포함됩니다.

질병의 원인은 외부의 풍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체에 누적된 손상, 기(氣)와 혈(血)의 부족, 장기 기능의 쇠퇴에 의한 것으로, 이는 명백히 외부의 견해를 버리는 것이다. 뇌졸중의 바람 이론. 같은 시대를 살았던 또 다른 의사 이종자(Li Zhongzi)는 자신의 오랜 임상 진단과 치료 경험을 정리한 후 뇌졸중의 내장을 폐쇄 증후군과 아웃 증후군으로 나누어 뇌졸중의 질병 분류를 더욱 명확하고 세분화하는 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미래 세대가 뇌졸중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간은 장군의 기관으로 음(陰)을 함유하고 양(陽)을 사용하는 기관이다. 혈액이 부족하면 음양(陰陽)이 불균형해지고 간(肝)의 양(陽)이 과하게 되어 간(肝)과 신장(肝臟)이 합(身)하여 정(精)이 서로 보(肉)이 된다면 신장의 음(陰)의 기운으로 간혈(肝血)을 양(肉)한다. 간혈이 부족하면 신장의 음(陰)도 부족해지며, 물은 목(木)을 함유하지 못하고 화(熱)와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며, 이는 중풍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청나라 왕칭런(王慶仁)은 뇌졸중이 기 결핍과 혈액 정체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기는 혈의 사령관이다"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혈관의 혈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기를 촉진하고 고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활력이 부족하고 정의가 부족하면 기의 추진 기능이 필연적으로 저하됩니다. 기 결핍은 혈액의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없으며, 혈류가 느리고 약해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액 정체가 ​​발생하고 혈관이 막히고 정맥이 비어 있게 됩니다. 내부 장기, 피부, 경락 및 기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결국 뇌졸중으로 이어집니다.

결론: 뇌졸중은 고대 우리나라의 4대 난치병 중 첫 번째 질환으로, 뇌졸중의 원인과 병인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모든 연령층의 의사들이 오랜 임상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왔습니다. 뇌졸중의 병리학적 기전은 당송 이전에는 주로 외풍으로 논의되어 왔다. '내부 바람'에 대한 견해가 대부분 유지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결핍, 화, 풍, 담, 혈, 기 등 여러 병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질병을 일으킨다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