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경 사회의 사회 발전

농경 사회의 사회 발전

농경 경제는 중국 문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농경경제는 세계 최초의 선진 문명을 창조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이 농업과 가정 수공업을 결합한 자급자족의 자연경제를 형성하게 했다. 남자 경작녀직은 규모가 작고 분업이 간단해서 상품교환에 사용되지 않는다. 농업 문명은 봉건사상의 속박을 받아 관문을 닫고 나라를 가두었다. 고대 중국에는 전형적인 농목조합의 경제 구조가 없었다. 농경문명의 후기 발전은 나날이 중국 사회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중국 전통시대' 다자복' 의 인구관은 고대 소농 경제와 상응한다. 한대 초상화 벽돌' 고사풍작도' 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사회가 소농경제를 기반으로 한 농업문명의 뚜렷한 특징을 볼 수 있다.

인구관은 인구사상으로, 인구 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나 견해를 가리킨다. 인간 사회가 있으면 인구관이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인구관은 소농 경제에 적응하여 춘추전국시대에 형성되어 중국에 2 천여 년 동안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전통 인구관의 발전 변화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가 오늘 중국의 인구정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실질적인 의의가 있다.

화봉삼소원' 과' 다복다수다남' 은 전설의 당요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고대인들이 다자식다손자를 기원한 사회지식을 반영했다.

하상주 시대에 중국의 전통적인 인구 관념이 싹트기 시작했다. 사서와 고고학 발굴은 당시 논간 집단 노동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류의 번식 (즉 종의 번식) 을 보면 남성 부모를 중심으로 한 일부일처제는 이미 3 대 중에 확립되었다. 이 시기의 고고학 발굴은 부부 관계의 성인 남녀 무덤으로 판단될 수 있다. 가장 흔한 매장 방식은 남성의 등을 곧게 펴고 장례를 치르고, 여성의 사지를 구부려 묻으며, 남성을 향해 남성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 시작했고, 여성은 종속적이고 노예화된 지위로 강등되었다는 것이다. 3 대 결혼은 후궁을 보좌로 한다. 은상의 방법은 일부일처제가 축첩 제도를 보완하는 것이다. 주조부터 춘추시대까지 제후들 사이에는 여러 차례 통혼할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동반했다.

중국의 전통 시대에 몇 명의 남자를 더 낳는 것은 아름다운 소망, 즉' 전리' 였다. 이 소원은 당요의 전설적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장자 천지' 라는 글에는 화지봉 (변방군) 과 야오의 대화가 있다. 그는 야오 장수, 부와 많은 소년들을 희망한다. 당시 사람들이 다자식 다손을 빌었던 사회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화풍주삼' 이후 또' 삼경',' 다복다생다남' 으로 얼버무리며 후세의 출산 소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춘추시대에는 각 제후국이 군비를 확충하기 위해 실력을 강화하고, 행정 수단을 취하여 출산을 독려했다. 인구가 번영한 후 공자의' 교무류' 교육 사상이 중시되었다.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큰 변혁의 시대이자 중국 전통 인구관의 형성 시기이다. 중국 사회는 경제 기반에서 상층건물까지 큰 변화를 겪었다. 전통 시대에 사람들의 생활 자료는 주로' 음식' 과' 옷' 이었다. 철과 소 경작이 있기 때문에, 농지의 식량 생산은 더 이상 예전처럼 노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일반인' 이 경작할 수 있다. 뽕나무는 서주 () 에는 대전 작물이었지만 춘추전국 시대에는 집 앞집 뒤가 모두 심어져' 누에의 얽힘' 을 할 수 있었다. 견우직녀로 구성된 개인 농민 가정이 중국 역사 무대에 올라 중국 전통시대 생산과 생활의 기본 단위가 되었다.

인구 재생산과 생활자료 재생산의 두 가지 기능을 갖춘 소농 가정은 춘추시대부터 패권에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제후국은 군비를 확충하기 위해 실력을 강화하고 행정 수단으로 조혼을 강요하고 출산을 독려했다. 춘추 제 1 대 패주 제환공은 "남편 20 과 결혼하면 여자 15 가 시집간다" 고 명령했다. 춘추 말기에 월왕 군웅은 오국과의 전쟁에서 패했고, 조혼을 명령하고 출산을 장려했다. 당시 일부 사상가들은 예를 들면 춘추 말기에 살았던 묵자와 같이 인간만이 세상에서 가장 번식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능한 한 빨리 인구를 늘리려면 조혼을 통해서만 조기 출산을 해야 한다. 인구가 많은 목표가 달성되면 사회, 경제, 문화, 교육의 추구도 있다. 춘추 말기에 공자는 위국 (오늘 하남 푸양) 에 가서 그곳의 인구가 번성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학생이 그에게 인구가 많아진 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부자가되게하십시오. 클릭합니다 특히 그에게 부자가 된 후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그들을 교육하라" 고 말했다. ("논어 루즈편") 공자 본인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립학교를 개설하고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이 되는 특권을 누렸다. 그는 사회 모집을 광범위하게 앞두고' 한 과목도 남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원래 소수의 귀족만이 가지고 있던 교육이 옷감 서민의 사업이 되기 시작했다. 교육자로서 공자의 부와 인구 급증에 대한 그의 견해는 급공근리에 급급한 통치자들과는 다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제후든 의사든, 부의 부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부의 불균형에 대해서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들었다. 사람이 너무 적다는 걱정은 하지 말고 국가 혼란만 걱정하세요. 부의 평균이 있다면 빈곤은 없다. 국내 평화 통일은 사람들로 하여금 덜 느끼게 하지 않을 것이다. 영토가 평화롭다면, 위험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은 굴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서인의예악의 정치를 배워서 그들을 끌어들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이 올 때는 반드시 그들을 안심시켜야 한다. " ("논어 지씨 편")

전국 시대의 주류 인구 사상은 대체로' 영토가 넓고 인구가 많다' 로 요약할 수 있다. 맹자 "불효에는 세 아들이 있고, 자손이 가장 크다" 는 사상은 후세 사람들의 결혼육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전국 시대에는 중국 인구가 전례 없는 성장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 엄격한 호적 관리, 특히' 수' 라고 불리는 통계제도가 이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했다. 전국 시대의 주류 인구 사상은 대체로' 대지물박보, 인정이 많다' 는 추구로 귀결될 수 있다. 일부 정치가와 사상가들은 각종' 매력적인' 사상을 제시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쟁탈을 강화하는데, 그중에서도 진나라의 상앙이 가장 두드러진다. 상양은 지역이 작고 사람이 많으면' 민승지' 라고 부르며 황무지를 개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이 광활하고, 사람이 적으며,' 땅은 사람보다 낫다' 고 불리며, 반드시 인구를 끌어들여야 한다. "관" 은 "삼만" 명제를 제시한다. 광대한 토지를 개발하지 않고 이용하는 것을 "토만" 이라고 부른다. 인구가 많아 통제할 수 없다.' 사람이 가득하다' 라고 부른다. 막강한 무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막을지 모르는' 오만' 이라고 불린다. 삼만' 상황이 계속되면 국가는 국가가 아니다. 이것이 후세의' 만민' 이론의 원천이다.

전국 시대, 한편으로는 열강들이 도시를 다투고,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만들었다. 한편, 고대 씨족 봉건주의가 사라지고, 대량의 민족이 멸망하고, 수많은 귀족 가정이 목숨을 잃었다. 사회 격변의 현실은 군자나 소인이든 그들의 정취가 최대 5 대까지 끊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맹자는 "불효는 3 이고, 후계자는 크지 않다" 고 제안했다. 당시 가족 중' 후계자' 에 대한 관심, 즉 남성 후손이 있는지 여부를 반영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효' 의 모든 행위는 자손을 낳고 자손이 많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 결코 포기하지 않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사적인 결혼은 이미 나무랄 데 없는 일이 되었다. 그의 이 사상은 후세 사람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견해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