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 기술이 송나라에서 최고조에 달한 이유는 무엇이며, 송나라의 전반적인 미적 경향은 어떠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송자기의 형태와 문양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자기 기술이 송나라에서 최고조에 달한 이유는 무엇이며, 송나라의 전반적인 미적 경향은 어떠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송자기의 형태와 문양의 특징은 무엇인가?
송나라 문화
송나라는 코준, 포정, 구양수, 판중옌, 왕안시, 소동포, 신궈, 악비 등 스타들의 시대였다. , Zhu Xi, Li Qingzhao, Xin Qiji, Wen Tianxiang 등 중국과 세계 역사에서 눈부신 인물들을 많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송나라는 문학과 교육을 중시했기 때문에 학문과 문화의 성취가 매우 높았고, 중국 문화가 더욱 정교해지고 성숙해졌으며, 더 많은 분야의 인재가 계속해서 배출되었습니다. 명나라 송연은 “진나라 이래로 송나라에 꽃피운 문인이 없다”고 말했다. Sus' Su Xun, Su Shi, Su Che 외에 왕안시, Zeng Gong, Ouyang Xiu도 있었습니다. . 송나라의 4대 서예가는 소동포(蘇东波), 황정견(黃智廣), 미복(密庫), 채향(蔡祖)이다. 북송시대에는 성리(成儀) 성리(成治)와 성호(成浩)라는 두 명의 성리학자가 있었습니다. 남송(南宋)의 동남삼성인(朱皇官, Zhang Shi, Lu Zuqian). 남송의 4대 대사: 육유(陸九), 양완리(楊wanli), 판성달(求成da), 유광(吉光). 중요한 것은 송나라의 많은 유명인과 문화인들이 가난하게 태어났다는 것이다. Fan Zhongyan과 Ouyang Xiu는 둘 다 독신 가정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가난했습니다. Fan Zhongyan의 아버지는 그가 한 살 때 세상을 떠났고, 그의 어머니 Xie는 어린 Zhongyan을 데리고 Zhu라는 성을 가진 가족과 재혼했습니다. 판중옌(Fan Zhongyan)은 어렸을 때부터 죽을 먹고 열심히 공부하며 살았습니다. Ouyang Xiu가 어렸을 때 그의 집에는 펜과 종이가 없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갈대 줄기로 그림을 그리며 읽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결국 두 사람 모두 각자의 노력을 통해 문화의 대가이자 조정의 요직이 되고 국가의 기둥이 되었습니다. Fan Zhongyan과 Ouyang Xiu는 비슷한 운명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두 사람은 진정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Wang Anshi, Su Xun, Su Shi 및 Zeng Gong은 모두 Ouyang Xiu가 훈련하고 지원하는 문화 대가였습니다. Su Shi는 또한 Su 가문의 유명한 네 명의 학자인 Huang Tingjian, Qin Guan, Chao Buzhi 및 Zhang Lei를 훈련했습니다. Lu You는 Zeng Gong의 학생이었고 Lu You와 Xin Qiji는 함께 모여 문화 살롱과 문학 클럽을 형성했습니다. 송나라에는 많은 문단이 생겨났다. 한마디로 송나라는 지식인의 천국이었다.
송나라 4대 서예가 소동파, 황정견, 미복, 채향. Fan Kuan, Guo Xi, Zhao Ji, Li Tang, Ma Yuan, Xia Gui, Zhang Zeduan 등 많은 유명한 화가가 송나라에 등장했습니다. 중국화의 가장 높은 예술적 수준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은 송나라 산수화의 폭과 예술적 개념입니다! 송나라에는 각자 자신의 특기와 창작을 지닌 재능 있는 산수화가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북송 왕조의 이성(Li Cheng)은 사림평원(Salin Pingyuan)을 그렸고, 판관(Fan Kuan)은 높은 산과 설경을 그렸고, 서도녕(Xu Daoning)은 나무와 야생수를 그렸습니다. 아침과 황혼, 바람, 비, 빛과 어둠의 사계절의 미묘한 변화를 그린 Hui Chong과 Zhao Lingrang 서정적인 장면, Mi Fu와 Mi Youren의 Yunshan 수묵 연극, Li Tang의 고도로 맞춤화되고 시적인 풍경 , Ma Yuan, Xia Gui는 Liu Songnian의 유명한 Southern Song Wang Four와 동일한 산수화 예술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반영합니다.
송나라는 시의 나라였다. 송나라 시는 거대한 보물창고이다. 모든 면에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보물창고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송나라의 시는 당나라 시의 지속, 발전, 돌파이다. 송나라는 시인의 범위가 더 넓고 시가 더 풍부했습니다. 송나라에는 시의 종류와 형식이 풍부해졌습니다. 송나라 때 창작된 시의 수는 유례없이 풍부했다. 북경대학교는 '송대시전집'을 편찬하고 있다. 예비통계에 따르면 작가는 9000여 명에 달하며, 이는 '당나라전시집'의 4배에 달한다. "Complete Song Ci"에는 1,300명이 넘는 ci 작가와 거의 20,000개에 달하는 ci 챕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공판리(孔番利)의 『송자전집』에는 수백 명의 시인이 추가되었고 400여 편의 시가 작곡되었습니다.
송나라에는 다작의 시인이 많았다. 루유는 "60년 동안 수천 편의 시를 썼다"고 말했다. Lu You는 9,300개 이상의 시를 보존했습니다. 양완리는 2만 편이 넘는 시를 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극히 일부분만 남아있습니다. 남송의 4대 대사 중 한 명인 유묘(You Miao)는 시를 훨씬 적게 남겼습니다. 너무나 많은 위대한 시인들이 너무나 많은 시를 썼고, 우리 중 더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시를 몇 편만 읽을 기회만 가질 뿐, 그 본질을 경험하기는커녕 표면도 접하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요는 이전에 비해 사회적 시각이 넓어지고 삶에 대한 침투가 깊어졌음을 반영한다. 송나라와 당나라의 풍토와 분위기가 달랐고, 시인들은 용기 있게 혁신하여 '당음'과는 다른 '송가락'을 형성하였다. 새로운 스타일의 헬레 시로서 노래 가사는 서기관의 책상에서 낭송될 수 있고 음악가의 목소리로 전파될 수 있어 오락성과 의사소통 능력이 강화되고 수용 집단이 많습니다.
송나라는 중국 문명의 제2의 물결이었다. 션윈문명은 절대적 위상을 향해 발전할 뿐만 아니라 민간문화도 발전시킨다. 연극 예술에는 희극, 곡예, 인형극, 그림자극, 대화, 연극 등이 포함됩니다. 그중에는 수백 가지 곡예가 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심각한 소부르주아 계급을 갖고 있었으며, 노래 가사에 표현된 감정은 대부분 술을 따르며 낮은 목소리로 노래하는 여유로운 흥미를 표현한 것이었다. 송시는 송나라의 안정된 정치 상황과 번영하고 부유하며 우월한 사회 생활을 반영합니다. 매춘 산업의 번영은 송나라 도시 경제의 높은 번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연예계는 더욱 명확하게 구분되어 대략적으로 "공식 매춘부", "성악 매춘부", "게이샤", "상인 매춘부"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송나라의 '창녀'는 현대적 의미의 '창녀'가 아니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예술품을 살 수 있지만 신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현대 문학예술가들과 동등하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재능이 있고 아름답습니다. 일부는 피아노, 체스, 노래, 시, 서예, 그림 등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그 분야의 예술가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것은 "공식 매춘부"입니다. 그들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재능도 매우 뛰어납니다. 외모, 지식, 지능, 예술적 감각 모두 뛰어나다.
오늘날의 배우나 스타, 문예활동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그들과 비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과거 홍루의 여성들은 어려서부터 훈련받고 양육된 반면, 현재 연예계 여성 중에는 일부 여성들이 있기 때문이다. 2년만 공부하면 더 아름답다. 스타가 될 수도 있다... 송나라의 유명한 매춘부가 현대 여성 스타보다 훨씬 낫다고 할 수 있다.
차문화는 송나라 때야 비로소 예술의 영역에 들어섰다. 송나라의 차는 현재의 차가 아니라 차음료였다. 어떤 사람은 설탕을 넣어야 하고, 어떤 사람은 소금을 넣어야 하고, 어떤 사람은 각종 양념을 넣은 차를 넣어야 합니다. 이는 송나라의 대부분의 공예품과 문화가 그렇듯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남아 있지 않은 차 음료이자 마시는 방법이 무수히 많은 차 문화이다. 송나라 시대에는 다양한 꽃잎차가 대중적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송나라에도 차싸움이 있었습니다. Cai Xiang은 'Tea Records'에서 Jian'an Doucha를 소개했으며 특히 현지에서 생산되는 반발효 백차를 칭찬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아름답고 정교한 다양한 도자기 그릇을 사용하여 차를 마셨는데, 그 중 토끼 털 잔과 천목 그릇은 모두 당시 유명한 차 세트였습니다. 토끼 털 색깔의 미묘한 차이에 따라 "금 토끼 털", "은 토끼 털"이라고도 합니다. 송나라의 찻잔은 흑유, 장유, 녹유, 녹백유의 네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가벼운 모피 말, 청두 꽃, 눈이 내리는 얼음 그릇, Jianxi 차" "풀을 만들기 위해 기울어 진 짧은 종이 줄, 차를 나누기 위해 고운 가슴으로 놀기" "닭이 세 번 노래하고 하늘이 맑고 밥 그릇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차병" "타오 근처에 초가집이 2~3채 있는데 손님을 만나면 차를 주문한다." 송나라의 시에는 차문화가 자주 스며들었다. "7가지 재료의 차는 달콤하고 향긋하며, 떠다니는 꽃은 푸르고 혼란스럽습니다. 한 모금 마신 후에는 왕이 매우 친절하다는 것을 느끼고 평범한 일류 칭찬을 그만두겠습니다." 북송의 유명한 사실주의 시인도 이렇게 여유롭고 부르주아적인 줄거리를 썼습니다. 송희종의 『대관차론』 20개 글은 차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송나라의 차문화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를 종합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유일하게 우아하고 천박한 문화였다.
송나라 사람들 사이에 옥문화가 퍼지기 시작했다. 송희종의 옥에 대한 지나친 사랑 때문이다. 이는 송나라에서 전례 없는 옥의 발전과 세속적인 옥 조각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송나라의 옥기는 훨씬 더 장난스럽고 예의가 덜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옥 조각 시장과 옥기 전문 상점이 등장했습니다. 시민들은 옥의 감상자이자 소유자가 되었습니다. 옥을 입는 것은 광범위한 시민과 지식인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송나라는 옥조각 외에도 목각, 죽각, 칠기, 청동기, 금은기, 이빨뿔기, 비문, 인장, 펜, 잉크, 종이, 벼루 분야에서도 매우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송 문화와 예술의 심오함을 보여줍니다. 송나라가 열렸지만
두 송나라 기간 동안 기술 향상과 소작제에 힘입어 농업 생산이 크게 발전했으며 수공업은 세부적인 분업과 첨단 기술을 갖고 있었고 그 제품은 유명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상품 경제 수준이 과거보다 높아졌고, 도시와 마을이 번영했고, 화폐 유통이 확대되었으며, 최초의 지폐가 탄생했습니다.
송나라의 문화는 성리학, 문학, 역사, 예술, 과학기술 분야에서 이성, 주희, 구양 등 뛰어난 인물들과 함께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Xiu, Su Shi, Sima Guang 및 Shen Kuo는 활자 인쇄와 함께 영원한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나침반과 화약의 발명과 응용은 인류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