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하왕조부터 명나라 복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고대 중국 하왕조부터 명나라 복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원의상

원의상은 출토된 뼈바늘, 뼈송곳, 기타 의상 제작 도구를 바탕으로 상상하고 복원한 작품입니다. 섬유 기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동물의 모피가 사람들의 의복의 주요 소재였습니다. 당시에는 밧줄이나 실이 없었기 때문에 동물의 인대를 이용해 옷을 꿰매었을 수도 있다. 산 정상에 있는 원시인 유적지와 기타 고대 무덤에서는 머리장식, 목 장식, 손목 장식 등 수많은 장식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재료로는 자연석, 동물 뼈, 바다 조개 등이 있습니다. 당시 착용했던 장식은 장식용일 뿐만 아니라 낚시와 사냥의 승리를 기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상과 주 귀족 의상

상과 주 귀족 의상

상과 주 귀족 의상, 소매가 좁은 질감의 옷과 무릎을 덮는 옷. 이 시기 직물의 색상은 주로 노란색과 빨간색, 그 사이에 갈색과 갈색이 포함되어 따뜻한 느낌을 주었지만, 그렇다고 파란색과 녹색과 같은 차가운 색상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진사와 돌황색으로 만든 붉은색과 노란색은 다른 색보다 선명하고 침투력이 강해서 오랫동안 변함없이 남아있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대 과학 기술 분석에 따르면 상나라와 주나라의 염색 및 직조 방법은 염색과 그림의 조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특히 직물을 짠 후에 빨간색, 노란색 및 기타 긍정적인 색상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발굴된 옥인복복을 복원한 그림)

초나라 귀부인의 복식(사진)

직치마의 귀부인의 단복 초국의 수놓은 단복과 자수 문양(마전, 강령, 호북) 추1호분에서 출토된 실물. 초고분에서 출토된 전국중기의 실제 복식은 비단, 나, 양단, 거즈, 띠 등 10여 점으로 지금까지 볼 수 있는 가장 초기의 물품이다. 실물로 볼 때 비단옷과 선의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즉 앞신, 뒷신, 두 소매가 각각 한 조각이고 각 조각의 너비는 대략 너비와 같습니다. 옷 그 자체. 오른쪽 마치, 크로스 칼라, 직선형 트레인. 몸통, 소매, 밑단 모두 일직선입니다. 칼라, 소매, 플래킷, 트레인 모두 엣지가 있으며, 소매 끝부분의 엣지는 더욱 독특하며, 일반적으로 두 가지 색상의 화려한 줄무늬로 엣지를 더해줍니다.

고대 상나라와 주군의 의상(사진)

고대 상나라와 주나라의 의상 복원된 상나라 무사들의 사진. 의복, 상, 상은 광한(廣han) 지역에서 출토된 상(商)의 청동상과 돌 가장자리에 선을 새긴 인물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며, 장시(江西)성 신천현 상(商)고분에서 출토된 실물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안양의 은 유적 유적에 있으며, 무기는 고대 중국 병기 지도책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진한대 남여복

진한대 남여복 왼쪽 사진은 소매가 좁은 옷을 입은 진나라 여인의 모습(린퉁 부근에서 출토된 도자기 인형) , 산시성). 오른쪽 사진은 소매가 좁은 옷을 입은 진나라 남자(산시성 린퉁 출토 토기 인형)이다. 이 두 토기 인형의 의복으로 볼 때, 진나라 남녀의 일상생활에서의 의복 형태는 큰 차이가 없으며, 모두 옷깃이 크고 소매가 좁다는 차이가 있다. 진한대

진한대 여성의 실제 복식(위 사진) 평포 선복(후난성 창사 마왕퇴 한1호분 출토품 실물) . 가운데 그림은 형형색색의 진홍빛 거즈와 곡선의 띠가 프린트된 면옷이다(실물은 후난성 창사 마왕퇴 한왕묘 1호분에서 출토됨). 길이는 130센티미터, 소매길이는 236센티미터이다. 길이. 오른쪽 사진은 '만사가 잘된다' 비단 여장옷(신장 민풍 동한무덤에서 출토된 실물)의 모습으로, 몸길이 133cm, 소매길이 189cm이다. 의복의 스타일은 전형적인 서방민족의 특징이지만 소재와 문양에는 한족의 특성이 있고 상서로운 한문으로 짜여져 있어 동한시대의 여러 민족이 융합한 산물이다. 왕조.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물질적 재료는 매우 풍부하며, 특히 의복은 2000여년이 지난 후에도 질감이 여전히 견고하고 색상이 여전히 밝아서 고대 노동자들의 정교한 기술과 높은 수준을 반영합니다. 1호분에서 출토된 의복으로는 평사선복, 평견면포, 주라사 무명포, 수무늬 비단면포, 황지 평수포, 비단 치마, 평비단 치마, 평비단 양말, 비단 신발, 실크 스카프, 실크 장갑 등 수십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색상에는 갈색, 진홍색, 회색, 주홍색, 황갈색, 갈색, 밝은 노란색, 청록색, 녹색, 흰색 등이 포함됩니다. 패턴을 만드는 기술에는 직조, 자수, 페인팅이 포함됩니다. 패턴에는 다양한 동물, 구름 패턴, 곱슬 풀 및 기하학적 패턴 등이 포함됩니다. 그 중 가장 놀라운 것은 이 무지 거즈 젠 의류입니다. 옷 전체가 매미 날개처럼 얇고 연기처럼 가볍습니다. 옷의 길이는 128cm, 소매 길이는 190cm입니다. 칼라와 소매 가장자리에 인레이가 있습니다. 폭은 1센티미터이지만 전체 무게는 1Tael 미만인 48g에 불과합니다. 남성은 끝에 고리가 달린 가죽 벨트를 착용하고, 여성은 허리에만 리본을 착용합니다. 한나라 황제의 면복

진한나라 의상 한나라 황제의 면복, 관, 홍마문양 사진(도자기의 기록 및 복원 참조) 산동성 지난(濟南) 한족 고분에서 출토된 인형과 이난성 한족 고분에서 출토된 초상화석. 이 그림은 문헌기록과 문양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그린 것이다. 의복의 문양은 대부분 동시대 벽돌화, 옻칠화, 비단화, 초상화벽돌로 제작되었다. 관(冠)은 고대의 황제나 관료들이 제사에 참여할 때 착용했던 의례용 관이다. 황제, 왕자 등이 입는 제의로 사용되었습니다. 관 윗부분에는 앞뒤가 둥근 직사각형의 관판이 있고, 관판의 앞뒤에는 '관참'이 걸려 있다.

왕관의 양과 질에 따라 높고 낮음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한나라의 규정에 따라 황제의 관은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12줄의 관이 있었습니다. 왕관의 색깔은 주로 검은색이다. 왕관 양쪽에 구멍이 있는데, 여기에 옥비녀를 꽂고 묶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머리핀 양쪽에 리본을 묶어서 턱 아래에 묶어주세요. 리본의 양쪽 귀에도 진주와 옥이 걸려 있는데 이를 '윤얼'이라고 부른다. 귀에 꽂는 것이 아니라 귀 옆에 걸어 놓는 방식으로 착용자가 비방하는 말을 듣지 않도록 주의를 줍니다. 귀를 막고 듣지 말라는 말은 여기서 나온 것이다. 규정에 따르면 왕관을 쓴 사람은 누구나 왕관을 써야 합니다. 관의는 신비한 윗옷과 주홍빛 아랫옷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윗옷과 아랫옷에 인장문양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도 무릎 가리개, 리본 착용, 빨간색 조끼 등이 있습니다. 완전한 복장을 만드십시오.

이러한 통일 제도는 주(周)나라에서 시작되어 한, 당, 송, 원 왕조를 거쳐 청나라까지 이어져 2천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한나라 관복

한나라 관복 회색 바탕에 마름모 무늬가 있는 한나라 관복과 예복을 그린 그림. 진(秦)나라와 한(汪)나라의 남성복은 예복(衣衣)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예복은 항상 공식적인 복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기본 스타일은 소매가 큰 편이고 소맷단은 일체감이 뚜렷하며 칼라와 소매에는 레이스 장식이 있다. 옷깃은 주로 오픈카라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하트 모양으로 재단되어 입으면 속옷이 드러난다. 옷의 밑단에는 촘촘한 주름이 늘어서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초승달 모양으로 절단되기도 합니다. 이 옷은 한나라 관료들이 입는 일반적인 복식으로 문무, 관직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을 수 있었습니다. 출토된 벽화와 도자기 조각상, 석조 조각품으로 미루어 볼 때 이런 옷은 일종의 겉옷일 뿐입니다. 그런 옷을 입는 사람은 대개 흰색 속옷을 입고 있습니다. 이런 옷을 입은 문인은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스카프에 금현관을 써야 한다. 한나라의 풍습에 따르면 문관이 대나무에 무엇인가를 쓸 때 보통 붓을 사용하여 대나무에 글을 쓴 후 귀와 헤어라인에 펜 꽂이를 꽂았습니다. 그러다가 법정에 가는 모든 공무원이 펜을 꽂아야 하는 제도가 생겼는데, 펜 끝 부분에 잉크를 묻히지 않고 순전히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머리핀 백펜'이라고 합니다. 역사. 위진시대 여성의 셔츠와 치마 제2부

위진남북시대 여성의 셔츠와 스커트 사진은 긴팔 셔츠와 중간색 줄무늬를 입은 여성의 모습 치마, 수행자(둔황 막고석굴 벽화), 큰 소매 셔츠, 두 번째 색 치마 착용 그림 전시(둔황 막고석굴 기증자 벽화 복원을 바탕으로 그린 ​​것) 둔황 막고굴의 복도 양쪽과 불교 이야기 아래에는 종종 남자와 여자가 ​​줄지어 늘어서 있는데, 가장 작은 것은 몇 인치에 불과하고 키가 큰 것은 몇 피트에 이릅니다. 그 중에는 유력하고 저명한 관료들도 있었고 일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 인물들은 모두 동굴 건설에 자금을 제공했으며, 동굴 벽에 자신의 이미지를 그려 동굴 안의 보살과 불상을 지지했음을 나타내므로 동굴 주인이자 기증자라고 불렸습니다. 많은 기부자들의 옆에는 나이, 직위, 순위, 성 등을 포함한 비문이 적혀 있습니다. 이 그림에 묘사된 의복은 당시 보편적이었던 것으로 낙양(洛陽), 하남성(河南) 등지에서 출토된 도자기 조각품의 여인들도 이런 의복을 입었다. 특징은 이중 플래킷, 잘록한 허리, 넓은 소매, 다양한 색상의 패치 소매로 장식된 커프스입니다. 스트라이프 미드 컬러 스커트를 입었습니다. 당시 여성용 하의에는 중간색 치마 외에 다른 치마도 포함되어 있었다. 금나라의 "고궁 이야기"에는 진홍색 망사 치마, 빨간 망사 무늬의 이중 스커트, 빨간 망사 컵 스커트 등 왕세자 후궁의 의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성의 치마 제작이 매우 정교하고 소재와 색상도 위진(魏晉)과 남북조(南北朝)의 사대부 복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남부 및 북부 왕조, 학자 관료는 스카프와 넓은 셔츠를 입었습니다 (Sun Wei의 "Gao Yi Tu") 현지). "고일도"는 고대 중국 인물화의 뛰어난 작품이지만 당나라 화가 손위가 창작했지만 위진 화풍이 강하다. 이 그림은 네 명의 학자가 태피스트리 위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작은 왕관을 쓰거나 스카프를 두르고 넓은 블라우스를 입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각 사람 옆에는 소매가 넓은 셔츠를 입은 웨이터가 있습니다. 그림의 구성과 인물의 배치로 보아 난징시 서산교 남조묘에서 출토된 벽돌인쇄 벽화 '죽림 칠현'과 동일하다. 인물의 의상과 형태. , 생활 도구는 모두 Wei, Jin, Southern 및 North 왕조의 전형적인 것입니다. 남북조 바지주름 중 하나

남북조 바지주름 바지주름은 북방유목민족의 전통의상으로 무릎기장의 소매를 입는 것이 기본이다. 상체는 하체에 뚱뚱한 바지. 이런 종류의 옷감은 일반적으로 두꺼운 모직 천으로 만들어집니다. 바지를 입는 것과 짧은 속옷을 통칭하여 속바지라고 부르는데, 봉건 귀족들은 기병이나 하인 등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만이 이동의 편의를 위해 바지를 직접 노출시켰습니다. 봉건 귀족들은 외출할 때 반바지와 바지를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습관이 바뀐 것은 진 왕조가 되어서였습니다. 남북조의 바지에는 입이 큰 바지와 입이 작은 바지가 유행하며, 입이 큰 바지를 입으면 움직이기 불편하여 바지 다리를 묶는 데 사용됩니다. 묶여 바지라고도합니다. 이 사진은 수·당·오대 여성복의 네 번째 부분이다.

수·당·오대 복식. 비교적 심플하고 변화가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모자 모양처럼 머리카락이 겹겹이 쌓인 플랫탑 스타일입니다. 당나라 초기에도 이 머리스타일을 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윗머리는 수나라처럼 평평하지 않고 대부분 구름 모양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태종 시대에는 빵의 키가 더 크고 스타일이 풍부해졌습니다. 수당시대 여성의 일상복은 주로 속셔츠, 반팔, 비단 숄, 셔츠, 코트, 긴치마(허리에서 겨드랑이까지 묶는 치마)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왼쪽은 치마와 실크 스카프를 입은 여성이다(산시성 첸현현 리시안 묘 벽화). 왼쪽 두 번째 여성은 치마와 팔 반쪽을 입고 있다(산시성 시안 서부 교외에서 출토된 삼색 수영복). 왼쪽에서 세 번째 대마 신발(신장 투르판에서 출토된 실제 유물). 왼쪽 4개의 짚신(신강 투루판에서 출토된 실물) 당·오대 황제의 관복(사진)

수·당·오대 황제는 왕관과 관을 착용했으며, 왕관 옷을 입었습니다 (Yan Liben의 "과거 황제 그림"의 일부). 안려번(関私文)은 당나라의 뛰어난 화가였으며 한때 황실의 중요한 관리를 역임했습니다. 그는 당나라의 정치적 사건과 연계하여 그림을 그리는 일이 많았으며, 주요 주제를 다룬 작품을 많이 남겼다. 기록에 따르면 안리본은 당태종의 초상화를 그린 적이 있으며, 당나라 관복제도 제정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므로 그가 그린 황실 복식은 현실에 더 가깝고 어느 정도 신빙성을 갖고 있다. 관(冠)은 고대의 황제나 관료들이 제사에 참여할 때 착용했던 의례용 관이다. 황제, 왕자 등이 입는 제의로 사용되었습니다. 관 윗부분에는 앞뒤가 둥근 직사각형의 관판이 있고, 관판의 앞뒤에는 '관참'이 걸려 있다. Mianqi는 양과 재료에 따라 높고 낮음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왕관을 쓴 사람은 왕관을 써야 합니다. 관의는 신비한 윗옷과 주홍빛 아랫옷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윗옷과 아랫옷에 인장문양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도 무릎 가리개, 리본 착용, 빨간색 조끼 등이 있습니다. 당나라 초기 여장 중 하나

수나라 여장 수나라 여인들의 일상복은 상의, 저고리, 셔츠, 치마를 하체에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짧은 언더셔츠와 긴 스커트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스커트의 허리띠를 높게 묶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며, 주로 허리 위로 묶고,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해 보인다. 이 사진은 수나라 때 짧은 속옷과 긴 치마, 소매가 좁은 여장을 입는 모습을 보여준다.(사진)

중당 여장. 왕조 속옷은 당나라 복장 스타일의 여성의 주요 의류입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짧은 저고리와 몸에 꼭 맞는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치마는 보통 허리 위로 높게 묶었으며 일부는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 사람들에게 날씬한 느낌을줍니다. 당중기의 치마폭은 당초기의 치마폭에 비해 넓었지만 그 외 큰 변화는 없었다. 이 사진은 당나라 중기의 여족 치마와 숄의 전시품이다. 당 중후기 여장 (사진)

당 중후기 여장 당나라가 번영한 후 호복의 영향력이 점차 약해지고 여장 스타일이 점점 더 다양해졌습니다. 넓은.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사진은 당나라 중후기의 넓은 소매 카디건, 긴 치마, 숄의 착용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중후기의 귀족 복장으로 궁중 방문, 예의상,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에 주로 입는다. 이런 드레스를 입으면 머리에 금색과 녹색의 꽃머리핀이 달려 있어 '머리핀 드레스'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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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말기 세 번째 복식집(사진)

당나라 수·당·오대 복식이 성성한 이후 호복의 영향력은 점차 약해졌고, 여성복 스타일이 점점 더 관대해졌습니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당나라 중후기 귀족복은 일반적으로 궁중 방문, 예우,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에 입었습니다. 이런 드레스를 입으면 머리에 금색과 녹색의 꽃머리핀이 달려 있어 '머리핀 드레스'라고도 불린다. 이 사진은 둔황 막고석굴에 있는 당나라 말기 시주복식의 모습이다. 귀중한 머리카락, 머리핀, 머리핀으로 묶은 롤빵을 착용하고 직선 칼라와 큰 소매가 달린 셔츠, 하이컷 스커트, 벨트, 실크 숄, 와트 머리띠가 달린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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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 여성의 화장(사진)

수당 여성의 화장 당대 여성의 화장 순서는 대략 다음과 같다. 납 가루 2회 도포, 거위 노란색 3회 도포, 검은색 눈썹 5회 도포, 얼굴 문신 7회; 고대에는 여성들이 원래의 눈썹을 깎은 다음, 고리버들이나 광석을 태워 만든 청흑색 색소를 "다이메이"라고 부르며 다양한 모양으로 그렸습니다. 당나라 여성들은 가늘고 긴 '나방 눈썹'부터 넓고 넓은 '눈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눈썹을 갖고 있었습니다. 『비녀』에 나오는 귀족 여성의 눈썹 장식은 일종의 넓은 눈썹이다. 소위 "꽃 진주"는 눈썹 사이의 장식입니다. 남북조 시대 어느 날, 수양공주가 궁궐 처마 밑에 누워 있었는데, 그녀의 이마에 매화꽃이 떨어져서 그것을 물들이고도 닦지 않았다. 궁녀들은 그 이상한 모습을 보고 달려가서 흉내를 냈습니다. 당나라에는 염색과 그림 외에도 금속을 만드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보조개는 볼에 점이 있는 귀부인이 있었는데, 그 특징을 이용해 이목구비를 가렸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녀를 아름답다고 여겨 경쟁하게 되었고 이것이 유행이 되었다. 잠시. 왼쪽 사진 1은 '화전 화장'을 한 여성을 보여주고, 왼쪽 사진 2는 '다이메이 화장'을 한 여성을 보여주고, 왼쪽 사진 3은 '화황 화장'을 한 여성을 보여줍니다. 왼쪽 4번째 사진은 '보조개 메이크업' 여성, 왼쪽 5, 6번째 사진은 '플라워 패치 메이크업'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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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대 베이반 복식 중 하나(사진)

요대 베이반 복식 요대 복식은 주로 의복으로 남녀 모두에게 적합하며 상의는 그리고 바닥도 똑같습니다. 의복 특징은 일반적으로 왼쪽 통풍구, 둥근 목, 좁은 소매입니다. 옷에는 매듭 단추가 있고, 옷의 띠는 가슴에서 묶어 무릎까지 늘어뜨린다. 옷의 색깔은 회녹색, 회청색, 황토황색, 흑색, 녹색 등 비교적 회색이며 문양은 비교적 단순하다. 귀족의 예복은 대부분 정교하고 전체에 납작한 녹 무늬가 있습니다. 용 문양은 한족의 전통 문양으로 거란족 남성의 옷에 나타나며 두 민족 간의 상호 영향을 반영합니다. 이 사진은 라운드 넥 가운 디스플레이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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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라 귀족복식 중 하나(사진)

진나라 귀족복식 사진의 왼쪽에는 소매가 좁은 예복과 긴 치마가 보인다. 금나라의 장식 문양은 동물, 특히 사슴을 즐겨 사용했습니다. 송화강 하류 오리미금릉에서 출토된 옥투각 명판에는 붉은사슴 한 쌍이 새겨져 있는데, 수컷 사슴은 긴 뿔을 가지고 당당하게 서 있고, 암컷 사슴은 뒤를 돌아보고 있다. 온화하고 우아해 보인다. 좌우측에 작은 나무가 있어 사슴이 숲에 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유목민의 장식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란저우성 중산 임금릉에서 출토된 조각벽돌에도 수많은 사슴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마춘(Macun), 화위(Huayu) 및 산시성 지산(Jishan)의 다른 지역의 금릉에서 이러한 문양이 많이 발견되었으며, 사슴의 이미지도 다르며 천천히 산책하거나 질주하는 등 생명의 향기가 강합니다. 이러한 장식적 특징은 의복에도 많이 반영되어 있는데, 『진·우부지사』에는 “흥로산과 숲을 소재로 한” 여진의복에 대한 기록이 있다. 사슴 문양은 아름다운 외관과 장식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스커트 패턴은 사슴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비록 사슴 문양이 공식 복식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루",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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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대 귀족 평상복 중 유일하게(사진)

원대 귀족 평상복 사진은 용무늬가 들어간 소매가 좁은 비단옷을 입은 모습이다 , 골판지 모자, 구름 어깨 및 새틴 부츠. 원나라의 귀족들은 한(Han) 제도를 따르고 그들의 옷에 용 문양을 널리 엮었습니다. 『원시우부지』에 따르면 황제의 제의, 무릎덮개, 옥비녀, 가죽허리띠, 리본고리 등이 여러 가지 용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었는데, 한 법복에만 여덟 마리의 용이 있었다고 한다. 리더의 옷 옆면에 있는 용은 제외합니다. 용 문양은 한족이 창안한 것으로 중화민족의 문화를 대표합니다. 당말, 오대 이후 북방 소수민족이 잇달아 정치 권력을 세웠는데, 모두 예외 없이 이 패턴을 채택했다. 원나라에서는 의복에 사용되는 용의 수가 많아졌고, 기타 생활용품에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원나라의 몽골 남자들은 등나무 조각으로 만든 "골판지 모자"를 썼는데, 사각형과 둥근 스타일이 있으며 상단에는 보석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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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나라 귀족복식 2부(사진)

원나라 귀족복식은 고구관을 쓴 왕비와 십자형 금단옷을 입은 모습이다. 원대 귀부인 복식의 특징 : 일반적으로 지위가 높은 여성이 구고관을 착용한다. 일반 여성들은 모피 모자를 착용합니다. 그가 입은 옷은 넓고 헐렁했으며, 옷의 밑단이 너무 휩싸여 걸을 때 뒤에 있는 노예들의 부축을 받아야만 했다. 둔황벽화에 등장하는 원나라 기증자의 모습. 원나라 복식에는 이전 왕조보다 금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직물에 금을 첨가하는 것은 이미 진나라 이전에 나타났습니다. 한복의 사용 시기는 동한 무렵이나 동한 이후로 주로 궁궐에서 사용하였다.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가 되어서야 금으로 짠 옷의 풍습이 전국적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귀족의 의복에 사용된 금이 무려 18종에 달했습니다. 금 직조 기술은 요(遼) 왕조와 금(金) 왕조가 통치하는 지역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특히 위구르 지역에서 인기가 높았으며 직조된 의류 소재가 가장 정교했습니다. 요와 금 왕조 이후 원 왕조는 이전 세대보다 직물에 금을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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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대 한녀복식 중 하나(사진)

원대 한녀복식의 실제 사진에 나오는 의상은 대부분 1999년 원릉에서 가져온 것이다. 가장자리가 넓은 상의와 가장자리가 없는 짧은 언더셔츠, 소매 부분에 슬릿이 있는 조끼, 칼라에 보라색 실크 가장자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커트는 십자수로 되어 있습니다. 앞면 중앙에는 양쪽에 주름이 잡힌 스커트도 있습니다. 신발에는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무늬가 있는 실크로 만들어졌고, 다른 하나는 발가락이 뾰족하고 윗부분은 실로 만든 로제트 장식이 있고 중간 실크 면과 무명천으로 만든 밑창이 있습니다. 여성들이 사용하는 바지, 돈가방 등도 있습니다. 위 사진은 더블 브레스트 실크 재킷, 가운데 사진은 더블 브레스트 실크 재킷, 아래 사진은 실크 스커트(실제 출토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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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나라 반팔 중 하나인 여치마(사진)

원나라 의상, 주로 의복. 스타일은 요 왕조의 스타일보다 약간 큽니다. 남성 공용 유니폼은 대부분 한족 관습을 따르며 "나, 큰 소매, 코일 칼라 및 오른쪽 거싯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직업의 레벨은 옷의 색깔과 무늬로 알 수 있다. 관복의 관은 모두 옻칠한 거즈로 만든 후두로 만들어졌으며, 발은 펼쳐져 있습니다. 평일에는 주로 소매가 좁은 예복을 입습니다. 지위가 낮은 하인은 평상복 외에 반소매 셔츠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에게도 이러한 풍습이 있습니다(반갑옷 치마라고 함). 요금대에 흔히 볼 수 있는 의복 형태 외에 둥근 깃, 꽉 끼는 소매, 넓은 밑단, 촘촘한 주름 등의 형태도 있다. 이 사진은 언더스커트와 반팔 착용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