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와 현대화
전통 문화와 현대화
문화, 전통 문화, 현대화의 개념은 문화가 논란의 여지가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천명했다. 중국의 고서 기록은 먼저 통치자가 무력으로 그들을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서 국민을 재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나라에 도착하면 덕치국이라는 뜻이다. 먼저 피효통 선생의 문화 3 단계 이론을 채택한다. 하나는 기물 수준, 즉 국가와 사회가 어떤 도구와 그릇으로 생산하고 생활하는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젓가락을 사용하고, 서양인은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고, 인도인은 손으로 잡고, 사용하는 기구는 다르다. 둘째, 조직 수준, 어떻게 사회 속 개인을 조직할 수 있는지, 개인을 하나로 묶고, 어떻게 한 사회에서 서로 교제할 수 있는지 포함한다. 여기에는 정치단체, 종교단체, 생산조직, 국가기계 등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게다가,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받아들일 수 있는 것, 받아들일 수 없는 것, 좋은 것, 좋지 않은 것 등 가치 수준을 포함하고 있다. 선과 악 사이에는 각 사회의 가치관과 행동 선택 기준이 다르다. 세 가지 수준은 불가분의 관계로 유기적 전체이다. 문화는 한 민족의 정신적 버팀목, 동력, 유대이다. -응? 그 나라를 파괴하려면 먼저 그 문화를 파괴해야 합니까? 예를 들어, 이탈리아 문화의 극단적인 중요성.
전통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문화유산이다. 전통은 역사의 산물이며 인류 역사의 진보에 따라 발전하고 변화한다. 전통문화는 한 민족이 역사 실천에서 창조하고 축적한 문명의 성과이다. 건축, 조각, 생산 도구와 같은 물질 전달체에 나타나거나 또는 언어로 표현하십시오. 추상적인 인물능력, 성격, 민족적 심리, 사고방식, 생활방식, 가치기준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다양한 정보의 축적과 저장에 있습니다. 전통문화는 역사 과정에서 축적되고 전승된 것으로, 유통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전하는 문화의 축적이다. 사람들의 오늘 창조 활동은 내일의 역사 장하 속에 축적될 것이다. 동시에, 석기의 유물이 청동문화를 낳고 철기 문화를 낳은 것처럼, 그들은 자신의 역사적 존재로 미래의 문명에 영향을 끼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상호 인과가 되는 점진적인 과정은 인간의 주관적 의지를 전이하지 않는 역사적 객관적인 존재이다. 전통문화는 역사적 계승성과 생동감 있는 현실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언제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통문화는 민족의 것이고, 어떤 민족이든 모두 자신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역사 문화 전통을 존중하지 않는 민족은 희망이 없는 민족이다. -응? 전통문화는 사회의 각 부분, 각 발전 단계를 긴밀하게 연결하고 통일하는 것으로, 사회 발전의 유전자이다. -응?
국내외 학자들은 현대화에 대해 줄곧 다른 해석을 해 왔다. 오랫동안 서구 학자들이 말한 현대화는 사실상 17 세기 이후 서유럽과 북미 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인식이 중국에 전해지면 현대화는 서방을 받아들이는 가치체계가 되기 때문에 현대화는 서구화와 같다. 사실, 오늘날의 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어떤 특정 서구 현대 생활 방식도 완벽하고 복제할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없다. 영, 미, 덕, 법은 모두 서구에 속하지만 발전은 다르다. 각 나라마다 고유한 역사적 전통이 있다. 어떤 특징들은 다른 비서양국에 적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서양인 자신의 깊은 반성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므로 현대화는 서구화와 동일시될 수 없다, 이것은 매우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만 있다면 반드시 다른 현대화 모델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대화된 내용으로 볼 때 동서양을 막론하고 약간의 * * * 이 있어야 한다. 대략 1 의 다섯 가지 측면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경제 방면에서, 전통 경제는 소생산이며, 목적은 사용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현대화는 대규모 공업 생산으로 교환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의 제약을 받는다. 2. 정치적으로 서구의 산업혁명과 함께 많은 국가들이 봉건독재를 폐지하고 대의제로 향했다. 경제 분야의 혁명은 정치 현대화를 요구하며, 양자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했다. 교육 방면에서 현대화는 과학기술의 고도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인간의 교육에 더욱 신경을 쓴다. 서구 현대화의 기원은 중세 후기 교회 학교에서 대량의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종교 개혁과 르네상스는 중세의 족쇄에서 사람을 해방시켜 인간의 주체성과 창조성을 일깨웠다. 이 과정은 사람이 재발견되는 과정이며, 무지에서 이성으로 가는 길이다. 4. 사회생활에서 전통사회의 생활무대는 농촌이고 현대화는 농민을 농촌에서 도시로 몰아가는 것이다. 가족 구조가 해체되기 시작하고, 작은 가정이 독립한다. 친족 관계와 종법 의무가 점점 느슨해지고 있다. 여성의 법적 지위와 사회적 지위가 바뀌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점점 평등해지고 있다. 현대화는 사람들을 전통적인 폐쇄사회에서 개방된 세계로 인도한다. 이 신세계에서 가족의 역할은 줄어들고 사회의 의미는 증가하고 있다. 민족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민족국가는 서구에서 기원했지만, 마침 이런 곳에서 민족의 역할이 감소하고 국제적 의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신세계에서 민족주의를 강조하는 대부분의 국가는 개발도상국이다. 인간의 심리상태와 가치관 방면에서 사람들은 자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현대인의 보편적인 심리는 현상 유지에 만족하지 않는다. 전통 사회에서 그 자체의 가치는 집단주의, 자만, 만족을 강조하는 집단에 의해 가려졌다.
전통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지 거의 100 년 동안 전통문화는 전반적으로 부정되거나 충분히 인정받았는데, 이는 전통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전면적인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 전체 분석. 우리의 생활은 전통문화와 분리될 수 없고, 우리는 전통문화의 네트워크를 벗어날 수 없다. 맥스. 웹은 사람이 자기가 엮은 의미의 그물에 있는 동물이라고 제안했다. 클리퍼드 길즈는 맥스의 견해에 동의합니까? 웨버의 관점을 바탕으로 한 추가 지적? 나는 소위 문화란 사람들이 직접 엮은 의미의 그물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응? 개체가 태어나면 이미 어떤 문화 환경에 빠졌는데, 이것은 그가 선택하지 않은 것이다. 전통문화는 선인의 생존 활동의 결과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 가치, 의미이며, 선인의 생존 활동 지혜의 결정체이다. 데멜은 우리가 전통문화를 이해하든 그렇지 않든, 우리가 동의하든 그렇지 않든, 우리는 전통문화에서만 그것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전통문화를 초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인식하든 안 하든, 전통문화는 항상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항상 우리의 일부분이다. 전통 문화와 현대화의 관계는 유전자와 인체의 관계이다. 경제와 사회의 배경이 어떠하든, 어떤 문화든 현대화를 촉진하는 면도 있고, 현대화를 늦추거나 방해하는 또 다른 면도 있다. 전통 문화에도 근대성의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를 예로 들자면, 유가는 도덕을 중시하는데, 이는 전통사회와 호환된다. 모학은 공리주의적이며 전환기 사회에 적합하다. 법가의 중법권은 공업사회의 요구에 부합하고, 도가는 자연을 중시하며, 후공업사회의 가치 요구에 부합한다. 중국 전통의 주류 문화인 유교 문화조차도 현대화에서의 그 역할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유교 문화가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현대 사회에서 완전히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연의 애정,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인자한 사람을 사랑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고, 현대 사회의 사회 안정과 집단 조정에 이롭다. 둘째, 새로운 내용에 속하면 여전히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당대에 유교 의리관의 현대적 가치를 반영하려면 시장경제의 발전과 결합해 의리관계를 다시 이해하고 설명해야 한다. 셋째, 유교 세계관의 관용과 조화 정신 등 미래 사회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이성주의의 최고 경지이다. 미래에 인류 사회를 구하는 정신력이 될 수 있다. -응?
물론, 전통문화에서 봉건독재를 지키는 찌꺼기, 예를 들면 정치본위, 종법관념, 특권사상, 등급의식, 인간의 주체성을 부정하는 경향 등은 모두 현대화의 요구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철저한 비판이 필요하다.
2. 전통문화에서 어떤 사상의 이중성.
어떤 것이든 반대, 즉 이원성을 포함한다. -응? 중국의 전통문화도 이중성을 가지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문화의 보편성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의 시대성과 민족성이다. -응?
고대 도덕규범의 분석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삼강은 봉건윤리의 핵심이며 봉건등급제도의 요구를 반영하므로 철저히 부정해야 한다. 오상즉인, 의, 의식, 지혜, 편지는 모두 이중성을 가지고 있으니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인처럼 공자는 인을 가장 높은 도덕 범주로 여긴다. -응? 기복례는 인자하다. 인자란 모든 것을 예의에 따라 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예의는 인자한 표준이며, 인은 예의질서를 유지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또한 자비의 규칙은 사랑, 충성, 용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인성의 이런 이중성은 우리가 변증 분석을 하도록 요구한다. 사랑, 충성, 용서와 같은 보편적인 의미에 대해 우리는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봉건사회 질서를 위해 봉사하는 것에 대해 오늘 우리는 비판과 부정을 해야 한다. 의로서 고대와 현대, 의와 불의의 기준은 다르다. 우리는 고대의 기준으로 오늘의 옳고 그름을 측정할 수 없다. 고대든 현대든, 사람마다 옳고 그름이 다르고, 같은 기준으로 측정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옳고 그름) 고대 통치자가 제창한 의의 기본 내용은 계급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므로 비판하고 버려야 한다. 도덕적 가치관을 중시하고 부끄러움을 강조하고 하지 않는 정신을 강조하는 것은 도덕정신의 중요한 기초이다. 부정해서는 안 되고, 광대를 발양해야 한다. 우리는 상속에서 새로운 것을 내놓고, 전통에서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내용을 버리고,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내용을 흡수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부여하고, 우리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정의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예의에는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예의는 사회 규범에 대한 존중심을 가지고 어른을 존중하고 사람들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 방면은 여전히 대대적으로 발양해야 한다. 그러나 당시 사회질서를 봉사하는 봉건예교는 버려야 했다.
충성, 우리는 군주와 등급제도에 대한 어리석은 충성심을 완전히 버려야 한다. 타인, 친구, 사랑, 사업, 인민, 국가에 대한 충성을 제창해야 한다. 효도도 이중성을 가지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봉건등급제도의 시대성을 반영하는데, 예를 들면? 3 년 후, 여덕은 고치지 않고, 불효는 3, 불효는 4, 아버지는 아들이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공자가 말한 것과 같은 보편적인 내용이 있습니까? 이 아들의 효심은 그를 기르는 것이다. 모든 견마에 관해서는, 어찌 불경할 수 있겠는가? 왜 오늘과 다른가요? 우리는 여전히 그들의 봉건 가부장제와 낡은 효도의 잔재를 비판하고 극복해야 한다. 동시에, 전반적으로 전통 효도의 정서를 키우고 발양해야 한다. 또 다른 명절. 성실성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정신이다. 하지만 이중성도 있습니다. 보편적인 의미에서 성실성에 대한 강조는 독립인격가치에 대한 중시와 고상한 인격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공자는 백이숙이 지욕을 떨어뜨리지 않고 자살을 주장했다. 맹자는 사생취의를 제창하고,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자고 제창합니까?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신사 정신 문천상의' 인의의 노래' 는 역대 인인지사의 인의를 칭송하고, 모두 중국인의 고풍량절이다. 이런 기절은 중화민족 민족 정신의 표현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대대적으로 발양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성실성에 대한 이해는 사회 시대에 개인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송유는 굶어 죽는 일이 작고, 불명예스러운 일이 크다고 말하는데, 봉건예교가 사람을 먹는 구체적인 표현이니 부정을 비판해야 한다.
이원성을 제외하고, 전통문화의 우수한 원소는 종종 발전 중에 왜곡되거나 과장되어 반대쪽으로 향한다. 어떤 문화적 관점이나 이론도 어떤 방면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극단과 대립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것은 문화 진화의 객관적인 법칙이다. 예를 들어 중용은 중립을 이루기 위해 어느 정도 유지하는 것이 긍정적인 중용이다. 그러나 이후의 발전에서 봉건 통치자들은 국민을 우롱하기 위해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억압과 착취에 반항하지 않고 그것을 과장하거나 무원칙한 중용의 길로 왜곡하였다. 예를 들어, 충성은 원래 다른 사람에 대한 충성심을 가리키다가 나중에 통치자에 의해 과장되어 우충으로 왜곡되었다. 효는 처음에 조상, 어른에 대한 효도를 가리켜 나중에 우효로 변했다. 이런 왜곡된 관념은 전통 문화에서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