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시대부터 청나라까지의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춘추시대부터 청나라까지의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그렇지만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고 그들의 능력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연자(?-기원전 500년)는 이름이 영, 예명이 평중인데, 춘추시대 제나라 출신이다.

군자와 신하의 관계에 있어서는 군주와 신하가 서로 맹목적으로 동의하기보다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우는 차이 없는 조화론을 내세웠다.

그는 국민의 힘을 믿는 무신론자로서 통치자는 국민과 가까워야 하며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서는 '국민 중심'의 이념을 채택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노자(기원전 580년~기원전 500년)는 성은 이명아, 호는 보양이며 춘추시대 초나라 출신이다.

도교의 창시자.

말년, 주나라가 쇠퇴하자 노자는 관직을 버리고 은둔하면서 『도덕경』을 지어 도덕의 의미를 설명했다. 도는 선천적으로 존재하고 순환한다고 믿으며, 덕은 도에 의해 생성되고 도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도의 이념적 논의는 신비주의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는 또한 만물의 존재를 구별하기 위해 도덕의 변증법적 관계를 이용하였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연적 무위'와 '무위로 다스리는 것'이라는 이념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공자(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는 춘추시대 노(魯) 출신이다.

유교의 창시자.

그는 당시 전쟁을 벌이던 크고 작은 나라들이 받아들이지 않았던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다'는 정치적 이념을 내놓았다. 그래서 그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제자를 모집하고 유학을 세웠다.

공자의 학문적 사상은 '인(仁)'과 '예(禮)',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를 중심으로 한 그의 사상과 견해는 후대에도 받아들여졌다. 봉건 지배 계급이며 고대 중국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이념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이(Zhai)라는 이름의 묵자(기원전 468년~기원전 376년)는 춘추시대 노족 출신이다.

묵가교의 창시자.

묵자의 가장 중요한 윤리적, 정치적 명제는 '보편적 사랑'이지만, 이 사상은 지배층의 지지를 받지 못해 진·한 왕조 이후 비밀이 됐다.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는 가자옥, 가자위로 전국시대 노(魯) 출신이다.

'몽멍 어머니가 세 번 이사했다'는 비유는 예로부터 교육적 비유가 됐다.

학문적으로는 '인간 본성론'을 자세히 설명하고, 마음을 닦고 자신의 인격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는 유명한 '선성론'을 내놓았다. .

정치에서는 '왕치인정', '왕보다 백성이 중요하다'는 이념을 내세웠고, '인의'로 나라를 다스릴 것을 주장했다. 후세들은 맹자가 유교의 사상과 견해를 이어받아 '소성인'으로 추앙받는다고 믿었습니다.

장자(張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는 주자수(周子秀)라는 이름으로 전국시대 송나라 출신이다.

장자의 사상은 『장자』라는 책에 집약되어 ​​있는데, 그의 학문적 사상은 노자의 절대주의와 도에 대한 신비주의를 계승하고 계승한 것이며, 후세에서는 그를 '노자와 장자'라 부르며 그의 학문적 사상은 주로 상대주의적 견해.

순자(기원전 313년~기원전 238년), 이름은 광자청(廣子淸)은 전국시대 조나라 출신이다.

순자는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물론자입니다.

윤리적, 도덕적 개념에 있어서 그의 이념적 관점은 맹자의 '인'과 다르다. 순자는 '예'의 역할에 더 주목했다. "악한 본성 이론"을 옹호합니다.

정치사상에서는 '예의에 의한 통치'와 '법치'의 결합을 옹호하며, 신사를 예의로 존중하고 악당을 법으로 다스리는 것을 주장한다.

한비자(Han Feizi, 기원전 280년 ~ 기원전 233년)는 전국시대의 사람입니다.

한비자는 법가사상의 대가로 그의 학문사상은 노자의 '도'를 계승하면서도 도를 사물의 발전 법칙으로 이해하고 순자의 '악성론'을 발전시켰다. 정치적으로는 '마법과 잠재력'과 법의 결합을 주창합니다.

동중서(东忠書, 기원전 176년~기원전 104년)는 서한(西汉)나라 출신이다.

동중서(东忠書)는 오제(吳帝)에게 '유교만을 존중하고 모든 학파를 타파한다'는 이념과 유교의 '군왕정치'인 '삼대오불일치'라는 이념관을 제안했다. "와 "자비로운 정부 사상".

왕충(27~97), 본명은 중인(忠仁)으로 동한(密汉) 출신이다.

왕총의 학문적 사고가 비판적이다. 철학에서는 '자연천도론'을 제창하고, '천인유도론'에 반대하며, 천도의 자연적 무작용을 강조했다.

왕비(226~249), 예명 푸시는 위(魏) 출신이다.

왕비는 고대 중국의 최연소 형이상학 대가이자 웅변가였다.

학술사상에서는 '무가치'라는 견해를 내세웠고, '무'가 사물의 근원이라고 믿었다. 그러므로 정치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통제'를 주장한다. 철학적 인식론의 측면에서 그는 “너무 교만하면 말을 잊어버린다”는 사상을 제시하고 『주역』에 나타난 말과 이미지, 의미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혜능(638~713), 성은 여씨.

선불교의 창시자.

혜능은 비록 문맹이었지만 심수의 시에 대해 “보리수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가 없으나 처음에는 있는 것이니라”고 지적했다. 먼지처럼. 그는 '본성을 보고 부처가 되는 것'을 주창하고 '문각'의 실천 방법을 제시했다.

고전 산문 운동을 옹호한 한유. 당송시대 신학의 전신인 중요한 논문 《오행》론을 제창하였고, 그 이론적 성과는 큰 영향력을 미쳤다.

당나라 출신인 유종원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습니다. (1) 신비한 하늘을 부정하십시오. 우주는 혼란스럽고 움직이는 생명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위 하늘은 자연이 만든 부당한 죽음입니다. 사람을 주관할 수 있는 최고의 존재는 없습니다. 하늘의 운명과 하늘과 땅의 모든 변화는 생명의 움직임의 결과입니다. 신비한 외부 힘은 없습니다.

(2)하늘과 사람은 서로 예측하지 않는다. 그는 하늘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는 하늘과 사람이 서로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믿었고, 운명, 귀신, 신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인간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3) 귀신신에 대한 미신의 인식론적 뿌리를 설명한다. 사람들이 법칙과 아름다움을 터득하고 인간의 힘이 자연을 통제하기에 충분하다면 그들은 유령과 신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당나라 출신인 이아오는 한유의 뒤를 이어 한유의 '도' 개념을 설명하고 문학이 도를 밝힐 수 있음을 강조한 적이 있다. 그는 또한 반불교와 '자연회복'을 주창하고, 『중용』에서 “자연의 운명은 자연이라 한다”는 사상을 실천하고, 선성, 감정, 악의 이론을 주창했으며, 성자가 되는 근본적인 길은 자연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본성을 회복하는 방법은 '듣고, 듣고, 말하고, 예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며, '욕망을 버리고 생활로 돌아가는 것'을 이루는 것이다. 그는 '생명의 기원'과 같은 문제를 논의하면서 '복귀서'의 세 장을 썼습니다. 그의 생각은 이후 도교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린심시는 당나라에서 태어나 유교, 도교, 율법주의를 바탕으로 한 사상을 갖고 있으며, 그 자신만의 독특한 면이 있다. 그의 정치적 견해는 유교적이었고 그의 역사적 진화론은 율법주의로부터 계승되었으며 그의 자연관은 순자와 유사했으며 도교의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를 흡수했습니다. 그는 유교가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라고 믿었다. “그 말은 대대로 이어질 수 있고, 그 정치적 교훈은 수백 명의 왕이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와 달은 그것을 숨길 수 없고, 산과 강은 움직일 수 없다. 그는 또한 지배층의 사치와 잔인함, 방탕이 유교에 어긋난다고 믿는다. 교리는 나라를 망하게 하는 요인이다. 그는 백성을 다스릴 때 은혜와 형벌을 모두 사용하도록 옹호했습니다. 그는 과거에 고시에서는 덕 있는 사람만 고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전수한 저작으로는 당말기 유교서적으로 보기 드문 《맹자확장》 3권과 《맹자계속》 2권이 있다. 송나라의 모더니즘.

당나라 출신인 여채는 철학에 있어서 뚜렷한 유물론적 사고를 갖고 있었다. 네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극히 작은 것"이 세상의 근원입니다. "매우 작다"는 물질적 현실을 의미합니다. 그는 행동하는 모든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력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2. 원리는 실제 기록에서 나온다. 그는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은 대부분 특정한 사물에서 발생하고 이론은 실천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3.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모순적인 발전관. 그는 물질계의 발전과 변화의 원인이 물질계 내에서 음양의 두 반대 세력의 모순적인 움직임에 있다고 믿습니다. 4. 타고난 지식의 타고난 인식론에 반대하고 학습을 유일한 방법으로 간주합니다. 지식을 얻고 개인적으로 실천하십시오.

당나라 사상가 유우희(劉玉熙)와 손사묘(孫智夫)

북송의 중국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성호(1032~1085)와 성이(1033~1107)의 통칭. Er Cheng Hao는 직계 형제이자 허난성 뤄양 출신입니다. Cheng Hao(의례 이름 Bochun)는 Mingdao 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송(宋) 인종(仁宗) 명도(周島) 원년에 태어나 송(宋) 신종(宗宗) 원풍(圓峰) 8년에 사망하였다. 그 관리는 검열관의 업무를 감독하기 위해 왔습니다. Cheng Yi의 예명은 Mr. Yichuan으로도 알려진 Zheng 삼촌입니다. 송나라 인종 2년에 태어나 송나라 희종 대관 1년에 죽었다. 그는 한때 제국대학의 교수이자 충정궁의 이야기꾼으로 재직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주둔이(周敦伯) 밑에서 공부했고, 얼성(Er Cheng)으로 알려진 송, 명나라 성리학의 창시자였습니다.

얼성(Er Cheng)의 심리적 사상은 상대적으로 풍부했고, 그들의 이념 체계에서 그의 위치도 중요했다. 따라서 후세는 '심신학' 또는 '심성과 자연학'으로 불렸다. 그들의 가장 높은 철학적 범주는 "Li"이며, 절대 존재론은 우주의 모든 것에서 파생됩니다. 그들의 가장 높은 심리적 범주는 "Li"와 동등한 것으로 인간의 몸을 생성하는 "Heart"입니다.

북송 태생인 왕안석은 “자연의 변화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며 “여전히 변화하는 자가 바로 이니라”고 제안했다. 천국의 길'을 주장하며 보수적인 진화론을 '새 것으로 낡은 것을 없애는 것'으로 반박했다. '도는 불변한다'는 형이상학적 주장. 동시에 그는 “조상의 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했으며, “조상의 법은 완전하지 않을 수도 있고 개량할 수도 있지만 따르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믿었다(<사마>). Wen Gong의 Li Qingchen 등의 학업 시험"). 개혁 과정에서 그는 Zifang과 그의 제자들에게 세 가지 고전 "시", "서적", "주관"의 새로운 의미를 편집하고 새로운 정책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해명하도록 특별 국을 설립했습니다. 학교로서의 힘 고정된 버전의 노래를 "새로운 학습"이라고 부르며, 이는 직간접적으로 새로운 법의 시행에 기여합니다.

Zhou Dunyi (1017-1073), Zimao 삼촌은 북송 왕조 출신입니다.

주돈이(周敦伯)는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 성리학의 창시자이며, 그의 사상은 후대 성의에 의해 계승되었다.

도덕수양 측면에서는 '평온유지'라는 사상을 내세웠다. 학문적 사상으로는 『중용』에서 “도교를 지지하고 유교를 접목한다”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사상을 마음껏 발휘하였다.

Zhu Xi (1130-1200)는 아들 Yuanhui, Zhonghui, Hui'an이라는 이름을 가진 남송 출신입니다.

주희의 학문사상은 이성(성호, 성이)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후대에서는 주성성리학이라 불렸다.

지식과 행동의 문제에 대해서는 원칙을 이해해야만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으며 "지식이 먼저이고 행동이 그 다음이다"라고 제안합니다.

려구는 북송시대의 중요한 유물론 사상가이다. 그는 책을 저술하고 과감하게 혁신을 시도했으며, 철학에서는 기(氣)에 대한 일원론적 관점을 견지했고, 인식론에서는 주관적 자기관을 인정함으로써 철학적 유물론 학파의 선구자가 됐다. 송나라는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Li Gou는 또한 사회와 역사에 대해 비교적 진보적 인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는 공리주의 이론을 과감하게 내세웠고, '이익'과 '욕망'을 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도덕주의자들의 위선적인 도덕관념에 반대했다. 그는 실제적인 물질적 이익이 인간의 사회생활의 기초라는 기본적 관점에서 사회·역사적 현상을 설명했다. 그는 “국가의 실질적인 통치는 재정의 활용에 기초해야 한다”(부국정책 제1호)고 믿는다.

송나라 사상가 Lu Zuqian, Zhang Shu 및 Lu Jiuyuan도 있습니다

원나라 사상가 Xu Heng, Xu Shijing, Hao Jing, Zhang Yanghao

왕정상(Wang Tingxiang, 1474~1544) 명나라 사람. 학문적으로 종장(章張)은 "천지가 생긴 것이 아니라 원기(圓氣)만 생겼다"는 기원론을 발표했다. 원기가 존재한다면 사람을 창조하는 이치가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원기보다 위에 있다. , 목적도 없고 이유도 없고"( "Ya Shu") 상급). 이는 불교와 도교의 '존재'가 '공'과 '무'에서 생겨난다는 견해를 부정하고, '이성이 기에서 나온다'는 성주학파의 견해에 반대한다. "Li는 Qi에 뿌리를두고 있으며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Hengqu Li Qi Bian")라고 믿어집니다. “자연은 기에서 태어나고 둘은 상호의존적이며 분리될 수 없다”고 주창한다. “기와 헤어져서 형을 이야기하면 형은 갈 곳이 없어 공허하게 된다. Qi가 Xing과 분리되면 Qi는 살아 있지 않고 죽음과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Xing과 Qi는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서로 분리될 수 없습니다." (Xue Juncai의 답변) Xingshu에서). '시각과 청각을 통한 지식'을 강조하고 선천적인 '덕의 지식'과 '양심'을 부정하며, 지식은 '사고'와 '지식'의 결합의 산물이며 실천은 '진실'임을 강조한다. 지식". 우리는 "아는 것과 동시에 행하는 것"을 옹호하고 "지식을 추구하는 일반적인 말하기"에 반대합니다. '배움은 세상에 도움이 된다'고 믿어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지식 습득'과 '일을 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도덕적 수양 측면에서 우리는 "마음을 키우는 고요함"에 반대하고 내부 및 외부 개입, 움직임과 고요함의 결합, 약한 마음과 평화로운 마음, 현재 상황에 대한 조치 적용과 같은 방법을 옹호합니다.

왕수인은 우리나라 송명대 주관적 이상주의의 대가이다. 그는 Cheng-Zhu 학교에 대응하기 위해 Lu Jiuyuan의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선한 몸도 없고 추한 몸도 없으며 선과 악의 행위가 있으며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며 선을 행하고 악을 없애는 것이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의 이치는 내 마음에 있지 않다"고, "하늘의 이치는 인간의 욕망이다"라고 주장했으며, 마음 밖에도 이치, 사물, 사물이 있다는 것을 부인했다. 그는 배움에 있어서는 '마음을 얻는 것', '마음은 심은 것의 뿌리'라고 믿는다. 근본부터 하는 것 이상이다." 이른바 '만물이 하나'라는 상태에 도달하려면 이런 내적 수련법이 필요하다. 그의 '지행합일론'과 '지행동시론'은 '알고 나서 행한다'는 정이(秦儀) 등 송 유학자들의 견해와 관계를 분리하는 다양한 견해에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과 행동 사이. 그는 자녀 교육에 대해 “감옥에 갇힌 것처럼 채찍질하고 족쇄를 치는 것”을 반대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러운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쁨으로 격려하고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가르침은 '반전통적' 방식으로 나타나 명나라 중기 이후 양명학파가 형성되어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는 전 세계에서 제자들을 모집했습니다. 그가 죽은 후 "왕학"은 여러 학파로 나뉘어졌지만 모두 같은 종파에서 나왔고 각각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철학적 사상은 해외로 널리 퍼져 특히 일본 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 장군 도고 헤이하치로는 '평생 머리를 숙이고 요메이를 숭배하겠습니다'라고 적힌 허리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제자들과 영적 학문은 Xu Jie, Zhang Juzheng, Hai Rui, Tao Xingzhi 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해외에서도 유명합니다!

왕근(王源)(1483~1541)은 명나라의 철학자이자 태주학파의 창시자이다. 태주학파에서는 '사람의 일상생활이 곧 도'라는 견해를 내세우고 '아는 것이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무지한 것이니 이것이 천리의 덕이요, 양심의 덕'임을 강조한다. 왕건은 강의할 때 독특한 옷을 입고 의례서(禮書)에 따르면 다섯 개의 영구관을 썼다. "걸을 때는 정원의 규칙을 따르고, 앉을 때는 향을 피우고 조용히 명상했다." 아버지와 아들이 통치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했고, 지금도 이 지식을 둘째, 셋째 아들들에게 설명했다. 그러면 세상이 다정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이단”이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왕기(1498~1583)는 중국 명나라의 사상가이다. 명양명학파의 주요 멤버 중 한 명. 그는 양심이 현재 이미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노력 없이는 교정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지식과 양심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식은 양심이 아니지만 양심의 영향을 받아 양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의 사상은 "사무"를 핵심으로 삼아 왕수인의 사문을 수정한다. 마음, 마음, 지식, 사물은 단지 하나일 뿐이라고 믿습니다. 마음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마음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마음, 마음, 사물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습니다. 선천적인 학습이라고 주장하면서 선천적인 정신과 신체에 뿌리를 내리는 것을 옹호합니다. 양심에 대한 약간의 거짓 명료함이 성인이 되는 기회라고 믿어지며, 이 약간의 거짓 명료함을 항상 유지하고 밤낮으로 속박되지 않는 것이 지식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심 개발"의 노력은 삶에 대한 자유롭고 편안한 태도를 강조합니다. Huang Zongxi는 자신의 이론이 Shi Lao의 이론과 가깝다고 믿었으므로 Wang Shouren의 이론은 점차 인기를 잃었습니다.

이지(Li Zhi, 1527-1602)는 원래 이름은 임(臨), 자이지(財治)로 나중에 성을 이(利)로 바꾸고 이름은 지(習), 호는 홍복(洪富), 별명은 주오우(趙吳)였다. Wenling Jush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Li Zhi는 Duwu, Baiquan Jushi, Hongfu, Sizhai, Longhu Sou, Tuweng 등 인생에서 많은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Li Zhi는 중국 명나라 학자인 Wang Gen이 창시한 태주학파의 스승이었습니다. 그는 양명학파의 분파였으며 "좌익 왕학파"로 알려졌습니다. 이지는 어려서부터 고집이 세고 자주적인 사고에 능했으며 성주성리학의 전통적인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반전통적인 사상이 강했다. 사회적 가치지향 측면에서는 농업중시와 장사억압을 비판하고, 상인의 업적을 찬양하며, 명중후기 자본주의의 발전요구에 부합하는 실리주의적 가치를 주창하였다.

황종희(1610~1695)는 한족 출신으로 예명은 태종(泰宗), 별명은 난레이(南鵲)씨로 정중하게 불렸다. 학자들은 그를 리저우(Lizhou) 씨라고 불렀습니다. 저장성 위야오 출신. 황종희는 "천하가 주인이고 황제가 손님이다"라고 제안했고, 관리들은 "황제가 아닌 천하를 섬겨야 하며, 한 성만 섬기지 말고 모든 백성을 섬겨야 한다"고 제안했고, "황제가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천황이 잘못했다고 반드시 틀린 것은 아니다", "" 다스리는 법이 있고 다스리는 사람이 있다", "세상을 다스리는 도구는 모두 학교에서 나와야 한다"(학교를 말한다) 등의 견해가 있다. 기관에), "모든 것이 공개되는 것은 학교에서만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황종희의 사상이 여전히 왕에게 속해 있으며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으며, 다른 학자들은 황종희의 사상이 현대 민주주의 사상이며 시민권 이론에서 유럽 루소를 능가한다고 믿습니다. 청나라의 독재적인 황권이 계속 강화되는 가운데, 그는 왕권신수권의 신비를 과감하게 비판하며 "세상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당신뿐이다"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고안무(1613~1682)는 본래 이름이 강(江)이고 예호는 중경(忠慶)이었다. 명나라가 멸망한 후, 그는 자신의 이름을 안무로 바꾸었고, 예명은 영인(寧仁)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을 강산녀(江山妃)라고 서명했고, 학자들은 그를 정림씨(密臣君)라고 정중하게 불렀습니다. 그는 명대 학자들의 반성리학 경향을 계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왕의 사상을 청산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성리학과 주(朱)의 성리학과는 매우 다른 학문적 관심을 보여주었다. 자연과 천국, 합리와 에너지, 도교, 지식과 행위, 자연의 원리와 인간의 욕망 등이다. 세상을 연구하고 적용하려는 고연우의 분명한 목적, 단순하고 귀납적인 텍스트 연구 방법, 새로운 길을 창조하려는 탐구 정신, 그리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업적은 명나라 말기 공서학파의 종말을 선언했습니다. 이 길은 청나라 학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구옌우 역시 '나라를 이롭게 하고 국민을 부유하게 한다'고 주장하며 '나라를 이롭게 하는 사람은 이를 국민 속에 숨겨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군주의 권력을 과감히 의심하고, 초기 민주계몽사상을 물려받은 '다수에 의한 통치' 이념을 내세웠다. '모든 사람은 세계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다'는 그의 슬로건은 광범위한 의미와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중화민족이 전진하도록 영감을 주는 정신적 힘이 되었습니다. 그는 천하의 실용을 주장하고 공허한 말을 반대하며 증거 탐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군자는 도를 밝히고 천하를 구하는 법을 배운다. 시와 산문만을 사용하는데 소위 말하는 소용이 무엇인가"라고 제안했다. 조각과 전각?"이라며 실용성을 중시하고 세상을 구했다고 한다. 단순히 공허한 말투가 아니라 "정치적인 모든 면에서 장점과 단점을 효과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의 성자와 외면의 왕의 몸과 기능을 모두 갖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구연우는 학문이 먼저 인격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예, 정의, 성실, 수치가 네 가지 차원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세상의 멸망은 개인의 책임에 달려 있다." 『일지로』, 『정시』 제13권: "세상을 지키는 자는 겸손한데 어찌 책임을 물겠는가?"

왕푸지는 명말청초의 인물이다. 물질주의적인 생각으로. 중국의 전통유물론을 철학적으로 요약하고 발전시킨다. "하늘과 땅 사이에 모든 것이 기, 즉 모든 것이 리"(사서전집 제10권)라고 믿어지며, "기"는 물질적 실체라고 믿어집니다. "리"는 객관적인 법칙입니다. 그는 또한 "윤성화"를 사용하여 "기"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변증법적 성격을 설명하며 "음과 양은 각각 고유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므로 서로 반대됩니다. 단단함과 부드러움, 차가움과 따뜻함, 생명"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죽음은 서로 반대이고 적대적이어야 합니다." “세상은 다 도구로 되어 있다”, “도구가 없으면 길이 없다”(주역, 5권)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 도구'의 관계를 바탕으로 역사적 진화론을 확립하고 보수적이고 퇴보적인 사상에 반대합니다. 그는 또한 “자연과 자연은 습관화를 통해 확립된다”고 하고, 인간의 본성은 환경과 관습에 따라 변화하므로 “완성되기 전에 이루어질 수 있고, 완성된 후에 바뀔 수 있다”고 믿으며, 교육은 “ 아이들에게 습관을 길러주세요." 지식과 행위의 관계에 있어서는 행위가 지식의 근본임을 강조하고, '지(智)를 행위로 삼는다'는 노왕의 견해와 '옳은 것이 있음을 알고 행하는 선학자'의 견해에 반대한다. ".

청나라 말기의 사상가 위원. 그는 "야만인으로 야만인을 공격한다", "야만인으로 야만인에게 돈을 지불한다", "야만인의 기술에서 야만인을 제어하는 ​​​​학습"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으며 군함 및 총기 제조와 같은 서양의 선진 기술과 방법을 옹호했습니다. 중국군을 선발하고, 훈련하고, 양성합니다. 그는 중국의 독립을 수호하기 위해 "군대를 사용하여 군대를 저지하라"고 주장했으며 중국이 외국 침략자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영어가 남동부를 잠식하고 있다”고 사람들에게 “북서부를 합병하려는 러시아의 야망”을 잊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는 민간 산업의 확립을 주창하여 개인이 공장과 국을 설립하고 선박, 총기 등을 스스로 제조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혁신을 주창하고 "가짜를 없애고, 장식을 없애고,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옹종을 없애고, 동굴을 없애라"고 요구했다. 실천적 결과.” “사람이 편리할수록 나중에 알면 어렵다”는 사상은 실제로 현대 중국 개혁사상의 전조이다. 그는 청나라의 오랜 세계정세에 대한 무지, 오만, 자기계발, 고립정책, 외국과의 평화노선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강유위와 양계초는 청나라 말기에 개혁과 개혁, 입헌군주제를 주창하고 서구 정치를 연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