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실험 연극의 특징
실험 연극의 특징
(1) 형식상의 모더니즘, 내용상의 현실주의.
1920 년대에 중국 연극은 현실주의, 낭만주의, 현대주의가 공존하는 장관을 보였다. 그러나 1930 년대 이후, 3 대 사조 사이에는 서로 융합되고 흡수되는 성분이 없다. 하지만 선택과 취사 강조, 공리적인 측면 강조, 융합보다 배척 ... 이런 식으로 모더니즘과 낭만주의는 점차 지반을 좁혔지만 현실주의는 독보적으로 주류로 성장했다. (14- 15) 40 년대부터 70 년대 말까지 모더니즘은 이미 자취를 감추었고, 낭만주의는 현실주의에 침투하는 성분으로만 현실주의 드라마의 주류에 존재한다. 따라서 현실주의는 중국 현대 드라마의 주류 전통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현실주의 자체의 발전이 점점 느려지면서 중국 연극이 70 년대 들어서면서 심각한 생존 위기가 발생했다. 실험 연극은 이런 현실주의 전통을 반항하고 부정하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실험과 혁신을 위해 그들은 다시 서구 모더니즘을 선택했다.
비이성주의가 표방한 현대주의는 급진적인 반란의식으로 가득 차 있어 사회변화기 중국인들이 전통을 비판하는 정신무기가 되기 쉽다. 이에 따라 1970 년대 말 80 년대 초 중국 연극계가 중국 현대연극의 개혁 혁신의 길을 탐구하기 시작했을 때 현대주의는 공개적으로 연극 분야에 들어갔다. 현대주의 기교 최초의 실험자와 소개자로서 고행건은 운용할 수 있는 현대주의 새로운 기교를 연극 실험에 거의 녹아들었다. 그래서 실험극은 의도적으로 현실주의 전통을 버리고 서구 현대주의를 다시 선택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들은 전통현실주의의 연극 기능상의 공리성을 버리고, 사회현실의 구체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연극의 홍보교육 기능을 중시하지 않고, 연극의 거시감과 철학감, 또는 인간의 심층심리에 대한 탐구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고행건의' 야인' 은 사람과 자연, 인류 문화사에 대한 반성이다. 역은 사실 중국판' 고도를 기다리다' 입니다. 둘째, 실험극은 전통적인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연극 형식을 버리고 불확실한 무대 시공간에서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방식으로 불확실한 주제를 표현했다. 가장 전형적인 극본은 상하이 사범대학교 학생들이 창작한' 큐브' 와 모래가 창작한' 예수 공자와 비틀즈레논' 이다. 셋째, 실험 연극의 창작, 감독, 연기 방법은 더 이상 스타니스라프스키의 경험과 재현의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반영하지 않는다. 그들은 상징주의, 표현주의, 황당무계주의, 서구 현대주의의 의식의 흐름을 이용하여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집 밖에 열유속' 에서는 죽은 조장강이 세 번 나타날 수 있다. "그것은 철학적인 사회 주제를 표현했다. 만약 한 사람이 불타는 투쟁에서 벗어나 개인주의의 작은 집단으로 물러난다면, 집단에서 가족을 잃은 추위를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그가 집을 나와야 열 흐름과 생명이 있다. 클릭합니다 역에서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지만, 그들이 표현하고 싶은 것은 터무니없는 처지에 대한 그들의 감정이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실험극은 확실히 서구 현대파 연극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유사성은 결국 비슷할 뿐, 이런 유사성은 형식적인 유사성일 뿐이다. 결국 실험 연극은 중국에서 1980 년대에 출현했고, 그 문화 전통과 현실 환경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과는 다르다. 따라서 우리가 이러한 참신한 모더니즘 형태의 껍데기를 벗긴다면, 그 내용이 현실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사트는 인간성과' 다른 사람' 에 대한 이성적 반성에 초점을 맞추고 선택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냈다. 고행건' 절대신호' 속 인물의 심리적 느낌은 인간의 영원한 운명이 아니라 극작가가 현실에 대한 느낌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창작주체의 심정과 태도도 선명하다. 늙은 매표원과 꿀벌 소녀에 대한 찬양, 도둑에 대한 비난은 모두 분명하고 구체적이다. 더 중요한 현실 내용은 작품은 사회변화기의 중대한 사회문제에 대한 사고 (예: 사회취업 메커니즘, 실업청년출로 등) 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분명히, 인간의 명제에 대해 서구 현대주의는' 존재' 라는 추상적이고 궁극적인 명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행건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생존'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역시 기다림이다. "고도를 기다리다" 의 고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어떤 구원력의 궁극적인 배려를 대표한다. 역 안의 차와 그 목적지, 즉 도시는 분명히 더 현실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역내 인물 대화는 대량의 사회 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된다. 부패, 뒷문, 대중도덕파괴, 양지분리, 숭양미외, 청녀의 청춘 사랑에 대한 위기감 등. 따라서 전환기에 주목하는 중국 사회와 인물의 운명은 실험극의 핵심이다. 이것은 실험 연극이 중국 현대 연극 현실주의 전통을 계승하는 한 방면이다. 철학적 관점에서 실험극과 중국 현대극 전통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험극의 출현이 중국 현대극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중국 현대 드라마의 전통을 부정하고 긍정했다. 상속도 있고 발전도 있다.
(2) 서구 모더니즘을 참고하여 중국 전통 희곡을 배우다.
중국 현대극이 탄생한 이래 연극계는 이런 외래예술 형식을 중국 본토의 연극 전통과 결합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춘류사보다 문명드라마 시대의 연극군이 중국 고전 희곡의 예술 전통을 더 많이 물려받았다. 1920 년대에는 연극계가 주로 서구적 사실극을 주창했지만 송춘방, 여상원 등은 현대극과 중국 고전극을 결합하는 방법과 중국 고전극을 현대화하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1930 년대 연극 민족화에 관한 대토론과 웅버시의' 농민극' 실험도 중국 고전극 현대화와 중국 현대극 민족화의 길을 탐구하고 있다. 1940 년대 연극계의' 민족 형식' 에 대한 큰 논의로 중국 현대극은 민족화 탐구와 제살에 올바른 길을 찾았다. 따라서 중국 현대극의 발전 과정에서 우리는 외국 현대연극예술을 차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고전극의 우수한 예술 전통을 계승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건국 후, 특히' 문혁' 기간 동안 이 전통은 거의 완전히 부정되었다.
1980 년대에 실험극은 서구 현대파 연극의 각종 연극 예술 기교를 도입하고 실험했다. 실험 연극에서 우리는 서구 현대 드라마의 각종 유파의 영향 (예: 황당주의, 존재주의, 상징주의, 의식의 흐름, 표현주의) 을 거의 찾을 수 있다. 특히 고행건은 그가 사용할 수 있는 서구 현대파 연극 기교를 자신의 실험 연극에 거의 통합했다. 이 때문에 실험극을 서구 현대파 연극의 도입과 실험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이 관점은 좀 편파적이다. 실험극은 한편으로는 서구 현대파 연극을 차용하면서 동시에 중국 고전 연극의 우수한 예술 전통을 계승하였다. 실험 연극이 처음 등장했을 때 서구 현대파 연극의 예술적 기교 외에도 황 1962 년 발표된 산문' 연극관' 의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중국의 고전 연극을 참고해서' 프리 핸드' 연극을 시험했다. 80 년대 후반에 등장한' 중국꿈' 과' 나방이 불을 지르는 것' 이라는 두 편의 비교적 영향력 있는 실험극은 이런 프리 의극의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1980 년 조유는' 연극 창작 만담' 을 발표하며 여러 해 동안 지속된 연극 관념에 대한 큰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고행건의 관점은 실험 연극의 연극관을 대표한다. 그는 그의 실험극은 "구식 연극과 다른 예술 전통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새로운 연극, 서구 현대 연극과는 확연히 다른 현대 동양 연극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고 말했다. 고행건은 서구 현대극으로부터 배우는 것과 중국 전통극의 예술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을 주장하지만, 그의 목적은 여전히' 동방현대극' 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현대 연극 민족화 전통의 계승과 발전이다. 실험극의 많은 편집과 감독 기교는 확실히 서구 현대주의 연극의 관행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그중 많은 것은 중국 전통극에서 직접 물려받은 것이다. 가상성과 자유성에 대한 추구, 자유롭고 개방적인 구조, 가무 요소의 증가, 핵심 내용의 현실성 등. 따라서, 실험극은 중국 현대극에 대해 부정과 상속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 두 방면은 결코 모순되지 않는다. 이것도 중국 현대극 민족화 전통이 실험극에서 표현한 것이다.
(3) 개인화 된 드라마와 인기있는 드라마.
중국 현대 연극에는 줄곧 유행하는 전통이 있다. 중국 고전 희곡이 오사시기에 철저한 비판과 부정을 당한 것은 당시 경극으로 대표되는 고전 희곡이 시대와 인민을 점점 이탈해 소수의 사람들이 소일거리로 쓰는' 놀이' 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현실에 가깝고 대중에 가까운 대중극을 건설하고, 이브슨 연극을 대규모로 소개하고 제창할 것을 주장한다. 1930 년대 초의' 무산계급 연극' 과 이후 좌익극은 줄곧 통속적인 연극을 추구해 왔다. 정씨가 연극산업을 위해 두각을 나타내는 임무를 제기했을 때, 네 번째는' 연극과 대중의 근접성-연극의 대중화' 다 한도 현대극이' 서민 없이는 민간인을 잃었다' 고 생각했다. 1940 년대까지 현대 연극은 연안과 기타 해방구에서 완전히 대중화되었다. 하지만 건국 이후 현대드라마, 특히 연극의 관객이 점점 줄어 생존 위기가 발생했다.
실험극의 직접적인 목적은 현대극을 위해 더 많은 관중을 쟁취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 현대드라마 대중화 전통의 목적과 일치하며,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현대드라마 대중화 전통과 일맥상통하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으로 실험극은 중국 현대극 전통 관행과 상충되는 길을 걷고 있다. 대중화된 연극을 만들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극이 대중화의 길을 걷는다면 실험극은 개인화되고 고아화된 길을 걷고 있다. 그들은 개인의 취미와 추구로 현대 연극에 대한 혁신과 탐구를 통해 일반 관객의 이해를 뛰어넘었다. 그들이 서구 현대파 연극에서 보편적으로 채택한 은유, 상징, 황당무계한 변형, 시공간의 중첩 등의 수법은 연극 애호가나 지식인의 작은 집단에서만 유행한다. 역',' 예수 공자와 비틀즈레논' 과 같은 연극은 분명히 일반인의 입소문이 아니다. 바로 이런 경로 때문에 실험극은 일반 민중을 벗어나 80 년대 중반에 창작과 공연의 고조에 도달한 뒤 빠르게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90 년대에, 비록 누군가가 여전히 실험극을 탐구하고 있었지만. 하지만 학원과 학술계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더 이상 실험극이라고 부를 수 없고, 연극실험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어떤 의미에서 실험 연극은 일종의 개인화된 산물, 즉 연극 예술가의 개인 예술 취미와 개인 예술 품위의 물화 상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목적이 단지 자신의 창작 충동과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면 나무랄 데 없다. 하지만 드라마의 발전을 촉진하고, 연극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더 많은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실험극작가는 자신의 개인적 취향을 너무 편애해서는 안 되고, 작품을 너무 개인화해서는 안 된다. 어떻게' 대중화' 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연극은 결국 대중에게 속하기 때문에, 그것의 생존 발전의 기초는 대중 속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