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붓 잡는 방법: 역사상 가장 포괄적인 붓 잡는 방법!

붓 잡는 방법: 역사상 가장 포괄적인 붓 잡는 방법!

글쓰기에 관해서는 기공이 “편안한 일을 하라”고 말한 적이 있다.

역대 왕조의 유명한 서예가들은 어떻게 구현했는가?

대부분 기공님과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사람마다 다르고 정해진 글쓰기 방법은 없습니다!

손가락으로 펜을 잡고 캘리그라피를 쓰는 방법.

펜을 잡는 것은 글쓰기의 기본 수단이다.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이 있습니다. 이중 포(즉, *이중 갈고리), 단일 포(즉, *단일 갈고리), 뒷손목, 집게관, 집게관, 집게관, 등.

'오자 쓰기 방식'(즉, 스트로크, 프레스, 후크, 그리드 및 홀드)은 Zhong Yao, Wang Xizhi, Yu Shinan, Lu Yanyuan 등으로부터 전수되었습니다. 서예가들의 장기간의 글쓰기 연습을 통해 시안은 그것이 생리적 기능에 부합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글 쓰는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다." 청나라 주흥련은 이 말이 구양수에서 왔다고 하고, 강유위는 소식에서 왔다고 했다. 소식의 『륜서』는 “글을 쓰는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상상적이고 넓어야 한다”고 말했다. 누가 먼저 말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문장이 글의 진정한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선인들이 가르친 글쓰기 방법은 일반적으로 Tang Lu Xisheng이 가르친 오자 쓰기 방식을 채택합니다.

"嫫"은 엄지손가락의 배가 펜통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하고, "누른다"는 것은 검지와 엄지손가락이 펜통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잡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후크"는 중지를 의미합니다. "格"은 약지를 의미합니다. 손톱과 살 사이의 접합부가 펜의 통을 막는다는 의미입니다. "저항하다"는 것은 도움을 주기 위해 새끼손가락을 약지에 대고 누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 손가락의 힘이 서로 협력하여 펜통을 잡아 힘의 균형을 이룬다.

또한, 손가락에 힘이 있어야 하고 손바닥이 비어 있어야 하며, 손바닥은 곧게 펴고 손목은 편평해야 하며 손목과 팔꿈치는 매달아 놓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쓰면 펜의 획이 중앙에 위치하여 움직이기 쉬우며 손글씨가 완벽하고 강력해집니다.

펜을 잡는 것은 복잡하고 심오하지 않고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젓가락은 음식을 입에 넣을 때 사용하고, 펜은 글을 쉽게 쓸 때 사용합니다. 식탁에 함께 앉아 식사할 때 젓가락을 잡는 방법은 다르지만 모두 깔끔하게 젓가락을 잡는다. 우리는 글쓰기에 정해진 방식은 없다고 믿습니다.

중화민국 서예가들 사이에서 '강남대유자'로 알려진 전진춘(1875~1944)은 『명산서예』에서 “대부분의 고대인들은 단지 편의를 위해 글을 썼다”고 말했다. , 현대인들은 어려움을 위해서만 글을 쓰는 반면, 나는 현대인의 어리석음에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다." 이 충격적인 말을 들으면 그의 숭고한 비전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은 고대 서예가들이 펜을 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 당시의 '서예 교육 영상'을 만나기 위해 수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겠습니다.

동한의 글씨

동한의 글씨 이미지는 대부분 관을 잡는 방식을 보여준다. 두 손가락 한 갈고리 쓰기 방식도 있을 겁니다. 네, 두 손가락 한 갈고리 쓰기 방식은 문인과 민중의 일반적인 글쓰기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한시대 '창걸' 초상(일부), 산동린이박물관

사진 속 창걸은 엄지손가락을 기울인 채 왼손으로 펜을 쥐고 있다. 펜홀더에 대고 네 손가락으로 펜을 잡는 튜브그립 방식입니다. 펜통은 앞면이 두껍고 뒷면이 얇습니다.

당나라 말기의 '법화의 일부', 둔황 벽화

대영 박물관 소장

사진 속 보살과 그 제자 펜을 잡는 방법은 한대에 유행했던 관 잡는 방법의 유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다섯 손가락 펜 쥐기 방식'은 오른손 다섯 손가락을 모두 사용하며, '누르기, 누르기, 걸기' 방식으로 펜을 꾸준히 잡는다. 밀고 밀고", 손가락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펜 잡는 방법은 엄지손가락의 첫 번째 부분으로 펜통 안쪽을 누르고, 엄지손가락의 첫 번째 부분은 약간 수평 위치에 있거나 검지의 첫 번째 부분으로 펜홀더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누릅니다. 약지는 중지에 가깝습니다. 검지와 중지의 압력에 저항하기 위해 첫 번째 손톱의 뿌리를 펜홀더에 대고 약간의 힘을 가합니다. 펜의 세 면을 고르게 둘러싸도록 다섯 개의 손가락을 형성하여 펜을 고정시키고 손바닥을 비워준다(그림 2 참조). 펜을 손가락 끝으로 잡든 손가락 두 번째 관절로 잡든 고대인들은 이를 '봉황의 눈', '호랑이 입', '거위 머리' 등으로 불렀습니다. 다섯 손가락 쓰기의 다양한 자세입니다.

진나라 글쓰기

동진나라에서 가장 유행했던 글쓰기 방식은 두 손가락 한 갈고리 방식이었기 때문에 서예가 왕희지의 글쓰기 방식도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 두 손가락 단일 후크 방식 일 수 있습니다.

서진 왕조 조각품 "두수 인형", 영닝 2 년 (302)

?호남성 박물관 소장

불상의 글쓰기 방식은 담관방식으로 한대 주류 글쓰기 방식의 계승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사도. ' 동진 고개지(세부)

영국 대영박물관 소장.

이 사진에서는 엄지와 검지가 쥐고 있는 것이 확연하다. 그러나 가운데 손가락이 펜을 잡고 있는지 판단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같은 저자의 『진도(秦圖)』의 글쓰기 방식을 보면 가운데 손가락이 펜을 잡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펜홀더는 두 손가락 단일 후크 쓰기 방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진 시대의 고개지의 "진도"(안원지 린 버전)의 두 번째 부분입니다.

고개지의 『진도(秦圖)』의 글쓰기 방식은 두 개의 손가락과 한 개의 갈고리가 있음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다. 붓을 대나무 붓으로 잡는 것도 가능하지만 붓의 쓰기 방식과 대나무 펜도 똑같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현대인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쓴다.

베개손목 베개손목은 손목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거나 왼손등에 올려서 쓰는 방법이다. 손을 쉬게 하는 데 사용되는 '팔걸이'라는 대나무 조각도 있는데, 여름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여름은 땀을 흘리기 쉽고 손에 땀이 나면 종이가 젖기 쉽기 때문입니다. 캘리그라피를 할 때 베개 손목 방식을 사용하면 손목*이 탁자 위에 매우 안정적이므로 작은 정자나 1인치 정사각형 한문 정자를 쓰는 데 적합하지만 손목이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도 어렵습니다. 쉬고 있습니다. 더 큰 글자를 쓰고 싶다면 걸이용 그릇을 사용하여 써야 합니다.

? 손목걸이 손목걸이는 펜을 쥐고 있는 손목을 테이블에서 멀리 매달아 놓고, 팔꿈치(팔뚝과 윗팔이 연결되어 튀어나온 가동부)를 쓰는 글쓰기 방식이다. 아직 테이블 위에 있어요. 이 방법은 베개-손목 방식에 비해 손목의 움직임 범위가 넓고, 팔과 팔꿈치 관절이 여전히 테이블 위에 눌려져 있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2~3인치 정도의 큰 정규 문자를 쓸 수 있다. 대련이나 큰 글자를 쓸 경우에는 매달린 팔꿈치 방식을 사용하여 써야 합니다.

? 매달린 팔꿈치 매달린 팔꿈치는 펜을 공중에 매달아 팔 전체로 글씨를 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팔을 탁자 위에 올려 놓지 않기 때문에 큰 글자, 작은 글자 모두 방해 없이 쓸 수 있는 가장 좋은 글씨법이자 서예가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송나라의 위대한 서예가 미제는 팔꿈치를 늘어뜨려 작은 글씨까지 썼는데, 이는 그의 기술이 얼마나 심오했는지를 보여준다. 물론 초보자는 이것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남조와 북조의 펜 쥐기

이 시기 인물화의 제한된 펜 쥐기 이미지는 남조와 북조의 펜 쥐기 방식이 통일되었음을 보여준다 싱글훅 스타일로. 전진(前秦)과 후당(唐唐)에 나타난 글쓰기 방식으로 미루어 볼 때, 두 손가락 한 갈고리 쓰기 방식도 당시에도 존재했음이 틀림없다.

이 시기 제한된 펜 쥐기 이미지의 대부분은 두 손가락, 세 손가락, 네 손가락 펜 쥐기의 구별을 쉽게 혼동하는 각도에서 나온 것입니다.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새로운 이미지 데이터가 발굴됐다.

북제 양쯔화의 '교과서 그림'(2부)?

미국 보스턴 미술관 소장

없다 사진 속 작가가 엄지와 검지로 글을 쓰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가운데 손가락이 개입됐는지 판단하기 어렵고, 두 손가락, 세 손가락으로 펜을 잡는 것도 가능하다.

현대인들이 붓으로 서예를 연습할 때, 초기에는 붓의 성능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먼저 손목걸이 방식을 사용하여 2~3인치 정사각형의 일반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연습한 후에는 브러시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어느 정도 자신감을 얻은 후에는 손의 반응성이 점차 좋아지고 매달린 팔꿈치 방법을 사용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갑자기 팔을 다 공중에 매달아 놓는 것은 힘들겠지만, 손이 아프고 저리고 아프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한 해결될 것입니다. 빠르면 일주일이 될 수도 있고, 늦어도 한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통증이 두려워서 손목을 얹었을 때만큼 글씨가 잘 안쓰이는 것을 보고, 여전히 팔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있는 경우에는 목을 걸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평생 무장하세요.

청나라 때 서예가가 있었는데, 팔꿈치 걸이를 통과하지 못해 서예를 쓸 때 항상 손목을 탁자 위에 올려놓고 글씨를 크게 쓸 수 없어 서예가를 매달아 두었다. 지붕 들보에 밧줄을 고리 모양으로 만들고, 펜을 쥐고 있는 장갑을 이용해 고리 안에 글을 씁니다. 팔꿈치를 걸지 않는 것이 매우 번거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글쓰기

이 시기의 글쓰기 방식은 금나라와 남북조의 글쓰기 방식과 거의 동일했다. 방식이며, 투핑거 싱글훅 방식이 메인 방식이고, 세손가락 싱글훅 방식이 보조방식으로 싱글훅을 지칭한다.

그 밖에도 파이프 쥐기법, 탑샷법 등 다른 글쓰기 방법도 있다. 참고로 이러한 이미지의 대부분은 서예(글쓰기) 이미지이며, 그림 이미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당나라의 '천왕이 아들을 보내는 그림'(세부)?

일본 오사카 시립 미술관 소장

이 작품은 가본으로 지정되어 가화로 등재된다. 그러나 글의 이미지로서는 당나라의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캘리그래피 펜 이미지입니다. 사진에서는 공무원의 엄지와 검지가 펜을 쥐고 있는 가운데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이 서로 저항을 하며 펜통을 잡지 않고 검지손가락을 보조하는 전형적인 두손가락의 단지이다. 갈고리(단포) 쓰기 방식.

당나라 한환의 『문원도』(세부)?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이 작품은 다음 작품에 속할 수도 있다. 오대(五代) 주원주(周文屯). 사진에서는 작가가 글을 쓸 생각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엄지와 검지가 펜을 쥐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나 가운데 손가락이 펜통에 닿고 있는지는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가능하다. 두 손가락 단일 후크 또는 세 손가락 단일 후크.

일본의 "고보대사가 전수한 글쓰기 방법"

1996년 일본의 "잉크" 잡지에 게재

글쓰기의 5대

오대(五代) 당나라의 글쓰기 전통은 이 시기에 이어져 왔는데, 글쓰기 방식은 주로 두 손가락 싱글훅 방식을 취하고 여기에 세 손가락 싱글훅 방식을 보완한 것으로 보인다.

남당(南唐)의 리우(Li Yu)는 『서서』에서 서예를 논하고, 처음으로 누르기, 걸기, 벗기기, 저항하기, 거부하기, 인도하기 등 '칠자법'을 제안했다. , 전송 및 "등자"와 결합되어 함께 연결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이 다섯 손가락 쓰기의 이론적 근거라고 볼 수 있다고 믿지만, 이것이 현대가 주창하는 다섯 손가락 쓰기 이론이라는 뜻은 아니다.

오대 후기 촉나라 추원보의 '문회도'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 소장품

4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사진 속 글씨는 모두 싱글훅 스타일인데, 모두 세손가락 싱글훅인지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송나라의 글쓰기

송나라는 글쓰기 방식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송대의 상당수의 글씨 이미지(그림 13.1~13.20)를 보면, 송나라가 당오대의 주류 글쓰기 방식인 단고리 방식을 계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손가락, 세 손가락), 이중 갈고리 방식 쓰기 방식이 점차 등장하여 결국에는 두 손가락, 세 손가락 단일 갈고리 및 세 손가락 이중 갈고리 잡는 방법이 병행하여 나타났습니다.

송나라의 가장 유명한 글쓰기 이론은 소식(동포)의 “글쓰기에는 정해진 방법은 없지만 비어 있고 넓어야 한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Huang Tingjian 자신이 쓴 방법은 "Lun Shu"가 "펜을 사용하는 방법은 두 손을 다시 손목에 걸고 빈 손바닥을 사용하여 단단한 점을 가리키고 펜에 기대어 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약지, 강력해질 것입니다."

송나라 무명의 거장 영지의 초상(일부)?

일본 센용지 소장품

전형적인 두 손가락 싱글훅 펜 잡는 스타일입니다.

송대 익명의 선비 18인 사진(일부)

사진 속 작가는 엄지, 검지, 중지, 약지로 펜을 쥐고 있다. 펜을 잡지 않고 새끼손가락을 구부려 쓰는 전형적인 세손가락 더블후크 방식입니다.

송대 노신중 시왕 사진 중 하나(세부)

이 사진의 작가는 구부러진 검지 한 개와 중지, 중지를 갖고 있다. 펜을 잡지 않고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함께 구부리는 방식으로, 이는 일반적인 두 손가락 제스처 방식입니다.

원나라의 글

원나라가 송나라와 명나라 사이에서 역사적 지위를 점유한 것처럼, 원나라의 글 역시 전 왕조에 속한다. - 세 손가락 더블 훅보다 세 손가락 더블 훅이 더 나았고, 이후 세대에서는 두 손가락 싱글 훅 방식보다 세 손가락 더블 훅 방식이 선호되던 과도기에 두 손가락 싱글 훅 방식이 등장하는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단일 후크와 세 손가락 이중 후크 방법을 번갈아 평행하게 사용합니다.

Yuan Anonymous(이전의 Lu Zhongxin)의 "지장시십왕"의 일부

? 일본 에이겐지(Eigenji Temple) 소장

이 사진은 검지와 중지를 사용한 더블후크 펜 잡는 방식으로 새끼손가락은 당연히 펜홀더를 잡지 못하고, 첫째 손가락은 구부려도 펜홀더를 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세손가락 더블훅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Yuan Zhangwo의 "이 공림 구가 그림 두루마리"(세부)?

길림성 박물관 소장품

이 그림의 작성 방법은 엄지와 손가락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검지로 펜을 동시에 잡는 두 손가락 싱글 후크 스타일입니다.

명나라 때의 글

명나라 샹성모의 '자화상'(일부)

? 뉴햄프셔 웽왕게 소장

항성모는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화가이자 서예가이다. 자화상에서 펜을 잡는 방식은 엄지와 검지로 펜을 잡고 가운데 손가락으로 잡는 방식이다. , 약지 및 새끼 손가락은 펜을 잡지 않고 유휴 상태입니다. 전형적인 두 손가락 단일 후크 펜 보유 스타일입니다.

명나라의 익명의 "영영 대회의 그림"(일부)

요녕성 박물관 소장

왼쪽의 저자 이 사진은 엄지, 검지, 중지, 약지로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논스틱 펜홀더는 새끼손가락으로 방치한 상태로 전형적인 세손가락 더블후크 펜홀더 방식입니다. 오른쪽 작가님도 같은 방법으로 쓰실 텐데요. 세손가락 더블후크 방식은 같지만 각도가 다릅니다.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펜을 잡을 수 있는지 판단이 어렵죠? 명나라의 전반적인 글쓰기 상황을 분석해 보면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펜대를 잡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나라 글쓰기

청나라 글쓰기는 두 손가락 한 갈고리, 세 손가락 한 갈고리, 세 손가락 한 갈고리 등 전통적인 글쓰기 방법을 탐구하고 계승할 수 있습니다. 이중 고리 또는 네 손가락의 승격 다섯 손가락으로 펜을 잡는 방법이나 Shaoji의 말년과 같은 자신 만의 방법을 만들면서 그는 손목 뒤로 잡는 방법으로 전환했습니다.

따라서 청대 미술작품 속 펜 쥐기의 이미지를 보면, 가장 자유롭고 다양했던 이 시대에는 다양한 펜 쥐기 방식이 공존했음을 알 수 있다. 펜 쓰기의 역사에서.

인쇄되지 않은 청나라의 "서예가 있는 건륭제 초상"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건륭제는 뛰어난 황제였을 뿐만 아니라, 그는 또한 서예를 좋아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했으며 명승지에 그의 비문과 손글씨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황제이자 서예가로서 그의 글은 매우 대표적이다.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건륭의 글쓰기 스타일은 세 손가락 싱글 후크 방식에 속해야 합니다.

청나라 정관펑의 '추석 그림'(일부)?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왕셴즈의 형태 청나라의 유명한 궁중화가 정관펑(丁關峰)이 그린 '추추의 넥타이'처럼 글씨 쓰는 방법은 손가락 두 개와 갈고리 하나를 사용한다. 이 쓰기 방식은 두 손가락 단일 후크 방식입니다.

손목 백핸드를 사용한 일본 서예

일본 서예가들은 허샤오지의 손목 백핸드를 모방했습니다.

중화 민국 글쓰기

민국 글쓰기 이미지 분석에서 민국 글쓰기는 다양한 글쓰기 방식이 병행되는 현상과 달랐다 청나라 시대에는 세 손가락 이중 갈고리와 납작한 손목형 다섯 손가락 쓰기 방식이 주류를 이루지만, 한 갈고리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동시에 손바닥을 똑바로 세우고 다섯 손가락으로 펜을 잡는 방식을 이미 채택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단일 갈고리 쓰기 방식은 죽어가는 쓰기 방식이고, 손바닥 수직 스타일의 다섯 손가락 쓰기 방식은 새롭게 발전하는 쓰기 방식입니다. 그러나 세 손가락 이중 후크 및 평평한 손목 다섯 손가락 펜 잡는 방법에 비해 이 두 가지 쓰기 방법은 여전히 ​​드문 현상입니다.

정샤오쉬 지음

괴뢰국 국무총리와 문화교육부장을 역임한 유명한 서예가 정샤오쉬(1860-1938)는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엄지와 검지, 중지가 선명하게 보이지만 약지와 새끼손가락으로 펜이 거부되면 거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세 손가락 더블 후크 방식입니다.

나진우가 썼다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금석학자인 나진우(1866-1940)는 테이블에서 떨어지지 않고 손목과 팔로 글을 썼는데, 이는 다섯 손가락을 잡고 있어야 한다 손바닥을 똑바로 세우는 방법.

근현대회화

청말, 민국에서 다양한 회화와 서예의 시대를 거쳐 1949년 이후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 시대 글쓰기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다섯 손가락 쓰기 방식이 전례 없는 인지도와 홍보를 받으며 처음으로 주류 글쓰기 방식으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기록적인 시간에.

다섯 손가락 쓰기 방법이 가장 정통적이고, 가장 훌륭하며, 고대부터 널리 알려진 쓰기 방법이라는 사실은 일반 현대인만이 알 수 있을 만큼.

전형적인 현대식 다섯손가락 펜 잡는 방식

2010년 10월 하퍼스 바자 기념 컬렉션 더블호 표지입니다. 사진 속 인물은 다섯손가락 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일반적으로 유행하는 쥐는 자세.

글: Fengxiang Clay Sculpture Painting

"Very Search" 2012.6.12 "진흙에서 빚은 소원 – 산시성 Fengxiang Clay Sculpture 셀프 가이드 투어 가이드" 사진 포함. 두 오래된 예술가 모두 단일 후크 스타일의 글쓰기를 사용합니다. 전통인가, 편의인가?

Shu Tong 글

Shu Tong 씨는 중국 서예가 협회의 초대 회장이며 그의 서예는 "Shu Tong Style"로 알려져 있습니다. Shu Tong의 이 사진을 보면 Shu Tong이 글을 쓸 때 세 손가락 이중 후크 방식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공 집필

기공 선생은 평생 동안 중국 서예가 협회 회장 및 명예 회장, 국가 문화 유물 감정위원회 위원장, 중앙 서예 국장을 역임했습니다. 문학역사연구소, 서릉인감협회 회장. 업계에서 이러한 뛰어난 위치는 연구 작성에 있어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Qi Lao는 글을 쓸 때 Shen Yinmo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는 다섯 손가락 잡기 방법을 옹호하지만 글을 쓸 때 두 손가락 이중 후크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기공선생의 글』에서 선정한 두 이미지에서 그의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글을 쓸 때 펜대에 붙어 있지 않고 '인도하고 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Lin Sanzhi 지음

Lin Sanzhi는 그의 세대의 위대한 서예가이며 현대의 "Call Sage"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말년에 집필할 때 현대의 하드펜법 집행과 유사한 전통적인 세 손가락 단일 후크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PEN클럽 글

'공자고서네트워크'에 올라온 옛 사진(사진 샤오옌)이다. '인민정치'에 게재됐다고 한다. 1986년 11월 협의회의'. 신문'.

사진에는 1980년대 옛 화가들의 콜라보레이션을 기록한 7개의 펜 쥐기 동작 중 자세히 보면 2개 정도가 싱글 후크(세 손가락)이고, 2개는 더블이다. 갈고리 방식(세 손가락)이면 나머지 세 개가 이중 갈고리 방식인지 다섯 손가락 쓰기(네 손가락 이중 갈고리)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화가들은 ​​서예가에 비해 좀 더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리지만, 당시의 글쓰기 방식이 획일적이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근현대글의 목적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중국 본토의 한문화권을 하나의 단위로 다루려는 목적이다. 다섯 손가락 쓰기 방식이 일반적으로 인기가 없는 지역은 홍콩, 대만 및 특정 소수 민족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다섯 손가락 펜 쥐기 방식은 홍콩과 대만에서 일반적으로 인기가 없는데, 이는 다섯 손가락 펜 쥐기 방식이 널리 보급되고 인기를 얻은 역사가 짧다는 것을 일면에서 증명합니다.

홍콩과 대만의 유명 서예가들과 서예가들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사진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본 결과, 그들의 글쓰기 조건은 청나라 말기와 중화민국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했다고 할 수 있으며, 두 손가락, 세 손가락, 네 손가락, 다섯 손가락이 모두 있는데, 상태가 다양해요.

글: 리치마오(Li Qimao)

리치마오(Li Qimao)는 대만의 유명한 국제 수묵화가(1925년 출생)로 현재 중국윤리학회 회장이다. 교육학회와 ""리치마오 예술재단 교수" 및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는 매년 11월 29일을 리치마오의 날로 지정하여 중화민국 최초로 이 영예를 받은 인물이 되었습니다. 필기방식은 세손가락 싱글후크 스타일입니다.

글: 량지에화

홍콩의 유명 인물화가 량지에화(梁 Jiehua)는 세 손가락의 한 갈고리 글씨체를 사용합니다.

Shen Yinmo의 글쓰기

Shen Yinmo는 자신의 저서 '서예 논문 시리즈'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오자 쓰기 방법은 팔의 생리에 적합한 유일한 도구입니다. "

그는 『오자쓰기』에서 이렇게 썼다. 서예가들은 쓰는 방법에 대해 늘 다양한 의견을 갖고 있었는데, 그 중 한 가지가 옳다고 인정하는 것은 그것이다. , 두 왕이 전수하고 당나라 육희성(哧, 撹, 갈고리, 게, 비아)의 오자법을 명확하게 했습니다.

중화서적에서 출판한 『서예의 법칙』 표지

다섯 손가락으로 펜을 쥐는 방식을 특히 동경하는 한 서예가의 서예 논문에는 세 손가락을 기울여 글을 쓰는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