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나라의 군신 관계
한나라의 군신 관계
한나라 정치 제도
서한 초기에 중앙행정시스템은' 삼공 구신' 제도를 시행했고, 재상 추 () 여사호 () 는 이를' 삼공 ()' 이라고 불렀다. 총리가 행정을 담당하는 것은 공무원의 수뇌이다. 추 군사 담당, 무관 의 첫 번째 입니다; 검열 주관감찰은 재상이 정치사무를 주관하는 것을 보조한다 [37]. 서한에는 제국의 역사학자여야 재상이 될 수 있는 불문한 규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검열 에서, 궁전 업무 를 담당하는 유 시 zhongcheng 도 있습니다. 구경은 태상 (제사귀신도 책임지고 교육도 담당), 광록훈 (본부도 책임지고 칙령과 관리인사도 담당하고 위위 * * *, 위위 (금위 담당), 교사 (차마 담당, 전국 축산과 우체국 담당), 틴위 이 밖에 장군 (국가공사영 담당), 오금 (수도 치안 담당), 대장추 (황후 후궁 담당), 구경과 함께' 12 대신' 이라고 불렀다.
한무제 시대에는 황권이 크게 확장되기 시작했고, 조정 대신의 지위가 크게 높아졌다. 한무제 때 랑의 조수를 맡았는데, 예를 들면 연안, 주부연, 등등. , 그리고 샹 칼라 와 군사 심의,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의 형성. 수상을 비롯한 전 3 대신과 전 9 대신이 외교원을 구성하였다.
동한광무제 시절 삼공의 권력이 다시 크게 약화되고 상서대의 권력이 높아졌다 [39]. 동한 초년, 3 대 관직은 각각 사제, 치우였다. 그들은 높은 지위에 있지만 실권이 없다. 상서대는 국가 정치를 관장하고 황제에게 직접 [39] 를 책임진다. 상서대에는 상서령이 장관이다. 샹 pushe 하나, 샹 Shuling 차장; 왼쪽은 한 명, 오른쪽은 한 명, 하급의 조수이자 하인이다. 대신의 순서는 여섯 명의 조조로 나뉘는데, 각 조조조마다 대신과 여섯 명의 시랑이 있다. 이와 함께 동한 정부는 중앙어사대, 경관이자 지방관인 이사교위, 지방주도사 등 세 가지 감찰기관을 설립했다. 한편 광무제는 종창실 등 환관을 세웠다. 일련의 조치들이 삼공의 권력을 크게 약화시켰고, 상서의 권력은 높고 낮았으며, 이후 환관의 혼란에 숨겨진 위험을 묻었다.
13 년, 한헌제가 건안을 취했을 때, 조조는 3 미터법을 폐지하고, 한초구제를 회복하고, 승상을 다시 설립하고, 조조가 승상을 위해 군무를 주관하도록 명령했다.
한나라 교육제도
한 쳉 진 시스템, 리 철학자 의사, 모두 너무 자주, 순위 육백 돌, 수십 명, 수십 명에 속한다. 그러나, 한초에는 황로를 제외하고 조정에서 신봉하는 것은 심민의 법학 이론으로 유교 사상에 거의 관심이 없다. 문제 자이 시대가 되자 유학이 점차 일어났다. 건원 5 년 (전 136) 에 또 오경 박사가 추가되어 유학 위주의 국면이 형성되었다. 이후 공과 동중슈의 요청에 따라 한무제는 원삭 5 년 (기원전 124 년) 오경자 박사를 위해 50 명의 제자를 설립하고 유가 경전을 1 년 동안 받아들였다. 제자의 근원은 주로 18 세 이상의 사람들의 자녀 중에서 선발된다. 또한 각 군 관원의 등급이 낮고 품학 겸 우월한 자도 제자가 될 수 있다. 졸업 후 한 권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문학기문' 을 보충할 수 있고, 성적이 좀 높은 사람은 랑관이 될 수 있지만, 취업에만 국한된다. 지방관 출신으로 여러 관원을 파견하여 구경, 열경 또는 군 현을 맡고 있다.
선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오경 의사의 수가 12 명으로 늘어났다. 왕망은 젊었을 때 경열을 더했고, * * * 는 육경, 각각 5 박사였다. 제자의 수도 증가했다. 조고조 때 100 명, 말년엔 200 명, 원고조 때 1000 명, 고조 때 3000 명으로 증가했다. 국자감의 대규모 확장은 서한 시대의 유교 교육의 발전과 유가 정치권력의 날로 팽창하는 것을 보여준다. 동한광무제도 건무 5 년 동안 경성에 학교를 설립했고 박사 14 명이 있었다. 태족 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직제까지 태학생은 3 만 명에 달했다.
한나라의 검찰 제도
한나라의 고찰제도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성지이고, 국가는 특별한 수요가 있을 때 관원에게 인재를 추천하도록 명령한다. 둘째, 효도하는 행동은 현에서 제때에 현지 인재를 중앙으로 협찬하는 것이다. 추천을 위주로, 시험을 보좌하는 것은 한대 과거제도의 기본 특징이다.
11 년 (전 196), 한고조가 현재를 광납하여 한나라의 선례를 열었다. 그 후 문제 이듬해 (178) 에 그는' 제 23 대 통치자' 가' 언변을 잘하는 훌륭한 사람' 이어야 한다고 명령했다. 15 년 (165 년 전) 다시 한 번 인재를 소집했고, 발기인의 범위는 제후, 관원, 군수로 확대되었고, 황제는 직접 물었다. 이후 한나라의 선거제도가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다. 나중에 오 (), 조 (), 선 () 등의 왕조도 여러 차례 인재를 호소하여 모두 현능한 선비였다. 서한의 유명한 신하, 동중서, 공은 모두 현인을 벼슬으로 한다. 한대에는 현덕 외에' 문채가 출중하다',' 우재',' 효후함',' 용식병법',' 급한 일을 알고 성현의 술을 배우다',' 음양의 재난을 알다' 와 같은 다른 호칭이 있다. 언급 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직 공무원입니다. 동한 때, 칙령은 특조에서 세조로 바뀌었는데, 채옥의 행동이라고도 한다. 선거에는 우수한 도덕적 자질, 명확한 품행, 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 끈기의 네 가지 기준이 있다. 매년 추천하는 것은 광록훈,,, 교위, 각 주의 역사입니다. 추천법과 고찰법을 실시한 결과 문벌제도의 대발전으로 수많은 세가대족이 생겨났고, 외척과 환관과 동한 3 대 세력을 형성하여 기본적으로 국가정치를 독점했다.
한나라 법제도
한나라의 법에는 법, 명령, 과, 비의 네 가지가 있다. 법은 전통적인 시스템을 갖춘 성문법이다. 질서는 군주가 필요에 따라 수시로 반포하는 법률로, 법과 동등한 효력을 가지고 있다. 비교법, 혹은 의사 결정 비교법과 법칙 비교법은 법칙이 없는 상황에서 사물을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법칙이다. 한율' 은 처음에는 소호에 의해 제정된 것이었고, 나중에는 슈의' 18 장', 장탕의' 공 27 법' 과' 육법' 을 보충했다. 한법이 한무제에 이르렀을 때는 이미 완비되었지만, 법이 너무 많아 판결이 불공정하여 갈등이 불가피해 관리들에게 나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소제 이후 몇 명의 황제들은 모두 개선의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완전히 시행된 적은 없다.
서한 중기 이후 유학이 흥성하기 시작했고, 선인들은 덕을 위주로 형을 보좌한다고 주장했다. 동한 때 무술가 명제는 유학을 숭상했지만 여전히 법치를 주장했다. 그가 황제가 된 후, 그는 진충의 건의를 받아들여 50 여 개의 가혹한 법률을 폐지했다. 황제 이후 외척과 조신이 번갈아 가며 국가 대사를 장악했다. 그들은 항상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법전을 무물로 여기며, 법가의 유가사상은 동한 정치를 위축시키고 서한의 정치정신을 상실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전, 법전, 법전, 법전, 법전, 법전) 유가 사상은 흥성하지만 국가 대사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상황은 동한 말년까지 유지되었다. 디엄이 정권을 잡았을 때, 조조는 여전히 엄하게 쓰였으며, 생명은 율령을 삭제하고 한의를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