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집트 탈출 초기와 후기, 어느 쪽이 현실에 더 가까울까요?
이집트 탈출 초기와 후기, 어느 쪽이 현실에 더 가까울까요?
고대 이집트의 이스라엘 민족과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모세의 이야기가 신화인지 역사인지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고고학 데이터가 발견되면서 사람들은 성경 기록의 신뢰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인의 이집트 거주 역사와 이집트 탈출과 관련하여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원전 1,800년에 외국인들이 이집트로 이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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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00년 전 이집트 무덤 벽화 기록에 따르면 당시 많은 수의 셈족(아브라함과 같은 민족)이 이집트로 이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중에 그들은 이집트의 원래 주민을 대체하여 이집트 역사상 이집트의 왕(파라오)이 없는 유일한 왕조가 되었습니다. 이 시대를 힉소스 시대라고 합니다. 셈족의 애굽 이주가 성경의 기록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애굽 역사상 힉소스 시대가 바로 성경에서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된 시대라는 사실도 이방인 요셉이 총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이집트 왕조의 장관. 더욱이 이 기간 동안의 공식적인 명칭, 감옥 제도, 기근 및 예비 기록(창세기 40장과 41장)과 같은 고고학적 발견은 모두 성경 기록과 일치합니다.
야코보비치(탐사기자)라는 기자는 다큐멘터리에서 이스라엘인들이 실제로 이집트에 살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증거를 많이 제시했고, 게다가 출애굽 사건은 실제로 일어났고, 성경에 기록된 내용과 매우 유사하며, 이는 믿지 않는 학자들이 수년에 걸쳐 출애굽기 이야기의 진위에 대한 공격이 완전히 틀렸을 수 있음을 증명하기에 충분합니다. Jacobovici는 출애굽 이야기가 기원전 1500년경에 일어났다고 믿습니다. 이 다큐멘터리 단편 영화는 캐나다의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송되었으며, 위대한 감독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한 The Exodus Decoded라는 작품입니다.
(2) 조셉은 이집트 총리를 역임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의 고고학 교수인 비에탁은 고대 이집트에서 아바리스(Avaris, 많은 학자들은 이곳이 양치기 왕조인 힉소스(Hyksos)가 이집트를 통치하던 시기에 이집트의 수도였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고대 수도에서 발견된 때부터 지금까지 이집트 당국은 외국 영화 제작진의 촬영을 승인하지 않았으며 매년 이러한 일이 발생합니다. 고고학 작업이 수행된 후 이 데이터는 많은 고고학자들에게 매우 생소합니다. 이 고대 수도의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은 YAKOV라는 이름이 새겨진 9개의 왕실 반지를 발견했습니다. 는 요셉의 아버지의 이름인 "야곱"을 히브리어로 "야곱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여겨집니다. 고대인들이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이 반지는 모두 요셉의 종들이 어떤 일을 할 때 사용했던 반지입니다. 이것은 또한 이집트 고고학에서 발견된 히브리어 이름이 붙은 왕실 반지의 첫 번째 예이기도 합니다. 고고학자들은 이 반지가 요셉이 한때 이집트를 통치했다는 강력한 증거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정착한 시기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있다.
고고학자들은 고대 이집트 파라오가 건설한 램지 시에서 유난히 크고 건축이 잘 된 무덤을 발견했는데, 그 무덤은 다른 작은 무덤들보다 조금 더 이른 것으로 보인다. 무덤 내부에는 꽤 큰 '석실'이 있다. 석실로 이어지는 '도굴터널'(이집트인들은 무덤을 도굴하기 위해 '길'을 잘 파는 데 능숙했다)에는 실제 사람의 1.5배 높이까지 두들겨 맞은 석상이 있다. . 얼굴에 칠해진 노란색 페인트와 버섯 모양의 붉은 머리카락으로 보아 그는 셈족의 고위 관리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집트인들은 전통적으로 이 색깔과 헤어스타일을 사용하여 가나안 출신의 셈족을 대표했습니다. 고고학자 롤은 이것이 요셉의 무덤임에 틀림없다고 믿습니다. 요셉은 직위를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마도 고센에서 램지와 그의 가족과 함께 살기 위해 궁전을 떠났을 것입니다. 물론 요셉의 관은 비어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집트에서 탈출하는 동안 모세가 그의 미라를 가나안으로 가져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창세기 59:26; 출애굽기 13:19). 이 단순한 마을의 상층부에서는 최근에 더욱 복잡한 궁전 건물이 발굴되었습니다. 그 배치는 이집트식과 가나안식이다. 유적을 보면 아직도 당시의 영광을 볼 수 있는데, 그곳 주민들은 무역에 종사하던 고위 관료들이었던 것 같다. 고고학자들의 추측에 따르면 이것은 아마도 힉소르 통치 초기의 건물일 것입니다. 힉소스의 도착은 야곱의 아들 헤레(He Le)의 평화로운 삶을 방해했을 뿐만 아니라, 힉소스에 대한 이집트인의 적대감으로 인해 그들의 원래 지위도 점차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이 추측이 옳다면, 무덤 아래층에 있는 요셉의 무덤을 훼손한 데에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 가지 가능성은 갑작스런 힉소스에 의해 의도적으로 손상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이집트 관리들의 재산을 파괴하기를 원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힉소스에 대한 증오 때문에 힉소스를 몰아낸 새로운 파라오 아모스가 그들 역시 가나안에서 온 야곱의 아들을 비난했다는 것입니다. . 그 결과 요셉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연못 속의 물고기와 같은 운명을 겪었습니다!
요셉의 이집트 시대에 관해서는 성서고고학자와 이집트학자들이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시기를 추정하는 방식에 따라 두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집트에서 출애굽한 시기에도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는 "Early Exodus Date"(High Exodus Date)와 "Late Exodus Date"(Low Exodus Date)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이스라엘인들이 기원전 15세기(BC 1446년경)에 이집트를 떠났어야 한다고 추정하는 성경(왕상 6:1)에 근거한 것이다. 그리고 야곱의 아들들이 약 400년간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했다는 것은 요셉이 애굽의 총리였던 때는 기원전 19세기, 중왕국 제12왕조의 파라오 트로스티스 2세 시대로 추정된다. (기원전 1897-1878) 세소스트리스 3세 (기원전 1878-1843). 후자는 람세스 2세(기원전 1304-1237년)가 출애굽 당시의 파라오가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라암셋 시대로 400년 이상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이집트인들이 힉소스의 통치를 받았던 시대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사람으로서 힉소는 셈족의 요셉을 총리로 임명할 수 있는 더 나은 능력을 갖추고 있었을 것입니다. 두 의견은 모두 다르며 각각 주관적, 객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기독교 복음주의 학자들은 '초기 이집트 탈출' 이론을 선호한다. 위에서 언급한 열왕기상과 출애굽기의 힌트에 충실한 것 외에도 그 이유(삿 11:26)도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300년 넘게 살고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400년이 넘는 가나안 정복과 파라오 라메셋과 이스라엘 왕국의 시작(기원전 1000년) 사이에 사사 시대를 추가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사람들은 요셉이 이집트 최초의 셈족 총리였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그가 마지막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다. 이집트 카르나크 신전에서 발굴된 문서에 따르면 신왕조 시대에는 셈족이 고위직을 맡았던 사람들이 많았다. 최근 고고학자 Alain Zivic은 1990년에 그들의 고고학 팀이 이집트가 역사적 기록을 복원한 후 신왕조 시대 어딘가에서 또 다른 셈족 고관(Vizier)의 무덤 그림을 발굴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셈족 총리의 이름은 아페엘이었고, 그의 아내는 이집트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행적은 갈대 파피루스 파일에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주 5).
(3) 카모세 비석 기원전 1,600년 이집트 왕의 비석(대영박물관)
이것은 3,500년 전 이집트 왕 카모세가 소유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집트의 원래 역사 주민들은 마침내 수년 동안 침략해 온 외국인들을 몰아내고, 외국인들의 힉소스 시대를 끝내고, 원주민들이 통치하던 이집트 왕조를 재건하고 이집트의 독재정치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출애굽기 1장의 역사적 맥락이다.
(4) 이집트의 라암셋 시
이집트 제19왕조는 수도를 나일강 북쪽으로 옮기고 대규모 건설사업을 벌였으며, 성경 출애굽기 설명(출애굽기 1:8-1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많은 수의 외국인들이 노예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그들을 통제하고 그들의 고통을 증가시키기 위해 감독관을 파견했습니다. 그들은 바로를 위해 두 개의 창고 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설했습니다. (출애굽기 1:8-11)
최근 몇 년간 고고학자 Manfred Bietak이 이끄는 호주 고고학 팀은 나일 삼각주 동부에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Tell dl Daba Khatana-quntir ), 즉 성서의 도시인 라메세스(Rameses)입니다. 1996년 비타 팀은 램지(Ramsay) 시에서 제12왕조 시대의 가나안 사람들이 소유한 마을 집을 발견했습니다. 이 집은 요새화되지 않았으며 동물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단순한 벽만 있었습니다. 집은 진흙 벽돌로 지어졌으나 집 내부의 '방 4개' 디자인은 전형적인 가나안 가옥 패턴이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집 안팎에서 출토된 수많은 깨진 도자기들이다. 도자기는 고고학자들이 날짜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날카로운 도구 중 하나입니다. 첫째, 도자기는 무겁고 운반이 어렵기 때문에 주민들이 이주할 때 원래 생산지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둘째, 도자기의 재질, 형태, 유약, 조각 등은 그 지역의 문화, 관습, 경제적 배경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제조업 시대. 라메세에서 출토된 토기는 청동기 중기의 가나안 제품으로 확인됩니다. 이스라엘인들이 이집트에 거주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발견된 것은 고고학 역사상 처음일 것입니다.
고고학팀은 마을 남동쪽 모퉁이 공터에서 이스라엘 주민의 묘지도 발견했다. 무덤의 외부는 이집트식 건물이지만 내부의 장례방식은 철저히 가나안 풍습을 따르고 있다. 남자들은 여전히 가나안 땅에 묻힌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단창과 도끼, 단검을 차고 있습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출애굽기의 바로가 라암셋 2세라고 믿고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출애굽기 1장 11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로를 위해 두 개의 성전을 건축할 것이라고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물품을 저장하는 여러 도시 중 하나가 Ramsay City이므로 Ramsay II를 위해 건설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Ramsay II보다 200년 이상 전에 어떻게 Ramsay라는 도시가 있을 수 있었습니까?
현대 연구에 따르면 라암셋이라는 도시는 람세스 2세 이전부터 여러 해 동안 존재했기 때문에 람세스 2세가 건설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고고학자 브라이언트 우드(Bryant Wood)는 성경이 때때로 이전 장소를 묘사하기 위해 이후의 이름을 사용한다고 믿습니다. "예: 열왕기상 6:1, 사사기 11:26, 역대상 6:33-37”.
오늘날 발견된 램지 시는 아바리스(Avaris)라는 곳에 있다. 최근 많은 고고학자들은 힉소스(Hyksos)가 이집트를 침공하기 전에 이 도시는 제14왕조 힉소스(Rowaty) 시대에 로와티(Rowaty)로 건설되었다고 믿고 있다. 수도는 여전히 18왕조의 왕도 중 하나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애굽기에서 모세의 이름은 '행복한 여행'을 의미하는 페루네페르(Peru-nefer)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피 라모세와 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두 곳에서 팔레스타인 색채가 짙은 유물을 많이 발견했습니다. 1987년 발굴 결과, 기원전 14세기에 램지(Ramsay)와 비톤(Biton)의 가능한 위치 중 하나에 이미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 1장 11절이 이스라엘이 노예 생활을 했을 때의 건축을 언급하든, 아니면 그들이 이집트에서 탈출하기 전에 하고 있던 건축 공사를 언급하든, 두 시대 모두에 건축 공사가 있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표면 조사에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그 지역에 모압이나 에돔 같은 문명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없지만, 좀 더 심층적인 발굴을 통해 이 지역 연구자들도 최근에 이 시대와 일치하는 많은 장소를 발견했습니다. 입장을 바꾸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의 한 프로그램에 따르면 고고학자들은 잃어버린 도시 피라메세(Pi-Ramesse)의 유적을 발굴하기 위해 나일 삼각주로 갔다.
(5) 이집트에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한 이집트 기록
이 기록이 신뢰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고고학적 증거와 기타 외부 증거가 있습니다. 출애굽기에 사용된 이집트 이름은 전적으로 정확하며, 언급된 공식 칭호는 이집트 비문에 새겨진 이름과 일치합니다. 고고학에 따르면 이집트는 외국인이 이집트에 거주하는 것을 허용했지만 그들은 외국인과 분리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목욕을 위해 나일강 물을 사용했으며 출애굽기에는 파라오의 딸이 그곳에서 목욕을 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집트 벽돌에는 짚이 섞인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욱이 이집트의 전성기에는 마법사들이 탁월한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6) 출애굽의 바로는 누구였는가
출애굽 사건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항상 두 진영, 즉 '신앙인' 진영과 '불신자' 진영으로 나누어져 왔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출애굽기 기록이 실화라고 믿는 학자들은 기원전 1400년경에 이집트를 떠났다고 믿고 있다. 당시 이집트를 통치한 파라오는 이집트 제18왕조의 아멘호테프 2세였다. 믿지 않는 학자들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난 때는 기원전 1,200년쯤이고, 당시 이집트를 통치한 사람들은 람세스 2세(중국어로는 람세스 2세라고도 번역됨)였다.
(7) 10대 재앙의 역사적 증거
3월 27일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성경> 기록에 따르면 10대 재앙이 있었다. 고대 이집트. 과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화산 폭발로 인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현재 고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람세스 2세 시대(기원전 1279년~기원전 1213년)에 고대 이집트의 수도인 피라메세스에서 재난이 발생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피라메스는 3,000년 전에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과학자들은 이것이 자연재해에 의한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기후학자들은 람세스 2세 시대의 기후를 연구한 결과 람세스 2세 말기에 따뜻하고 습했던 과거에서 고온과 가뭄으로 기후가 급격하게 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기온 상승으로 인해 나일강이 말라붙어 한때 빠르게 흐르던 강이 천천히 흐르는 진흙 수로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이 성경에 기록된 최초의 재앙을 촉발시켰습니다. 나일강 물이 피로 변한 것입니다.
베를린 라이프니츠 협회의 생물학자인 포가마허(Fogamacher)는 이것이 유독한 담수 조류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느린 물 흐름과 영양이 풍부한 물의 결합으로 인해 독성이 있는 담수 조류가 피어나 죽게 되어 물이 핏빛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독성 담수조류가 2차, 3차, 4차 재난, 즉 개구리, 이, 파리도 발생시켰다고 판단했습니다. 독성이 있는 담수 조류는 개구리를 나일강 밖으로 몰아내고 개구리가 물에서 번식하는 것을 방해하여 멸종을 초래합니다. 개구리, 모기, 파리 및 기타 곤충과 같은 해충을 먹는 동물이 없으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번식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다섯 번째, 여섯 번째 재앙, 즉 동물의 질병과 사람의 질병이 일어날 것입니다.
또 다른 대형 자연재해인 400마일 떨어진 지중해 테라 섬의 화산 폭발은 7차, 8차, 9차 재앙, 즉 우박과 메뚜기, 어둠이 이집트를 뒤덮는 일을 촉발했다.
테라는 그리스 크레타섬 북쪽 그리스 산토리니 제도에 속해 있다. 3,500년 전 테라 섬의 화산 폭발은 수억 톤에 달하는 화산재를 하늘로 쏟아부었습니다. 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화산 폭발 중 하나였습니다.
독일 대기 물리학 협회의 과학자인 브롬은 우박 폭풍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했으며 이집트 상공에서 화산재와 뇌우의 충돌이 극적인 우박 폭풍을 일으켰다고 믿습니다.
캐나다 생물학자 트라이브 사나토는 화산재가 떨어지면 우박이 늘어나고 습도가 높아지는 등 기상 이상 현상이 일어나 메뚜기 출현이 일어날 것으로 믿고 있다.
화산재는 또한 햇빛을 차단하고 어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재앙, 즉 이집트 가문의 장남의 죽음은 아마도 곡물을 먼저 오염시킨 곰팡이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 희생당하다.
영국 '선데이 타임즈'는 '엑소더스 디코드' 제작진이 바닷물이 붉게 변하는 이유가 해저 지진으로 방출된 화학물질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고 보도했다. 1986년에 아프리카 카메룬의 호수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물이 오염되면 양서류들이 피난처를 찾기 위해 해안으로 모여들고, 그 결과 성경에 기록된 '개구리 역병'이 발생합니다. 개구리가 많이 죽고, 벌레가 창궐하며, '메뚜기 재앙'과 '이 재앙'이 발생했습니다. 이 해충은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고 가축에게 죽음을 초래하는 질병을 옮깁니다. 이집트인들은 메뚜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농작물을 비축했지만 결국 신맛이 나고 곰팡이가 피었습니다. 화산 폭발은 날씨에 영향을 미치며 '우박 재해'와 '암흑 재앙'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Cameron은 "흩어진 파편들이 점차적으로 서로 뭉쳐서 놀라운 패턴을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채널' 프로그램은 성경에서 모세의 재앙이 발생한 장소인 잃어버린 도시 피라메세스의 폐허를 발굴하기 위해 나일강 삼각주에 고고학자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들의 현장 조사와 실험 연구는 성경에 묘사된 재난이 실제로 이집트에서 일어났을 수도 있다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합니다.
미국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의 한 프로그램에서는 지중해 주변 국가들이 혼란에 빠져 있다고 전하며, 일부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7차, 8차, 9차 재난이 이번 화산 폭발의 결과라고 믿고 있습니다. 구약성서를 쓴 히브리 학자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산토리니의 자연재해에 대한 기억만을 기록했을지 모르지만, 산토리니의 자연재해가 정확히 언제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다.
일부 자료에서는 출애굽기의 10대 재앙에서 나일 신, 개구리 신, 태양신 등 이집트 신들이 현지 이집트인들에게 공격을 받고 굴욕을 당하여 여호와가 모든 신을 초월하신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믿습니다. 행위는 국가사 연대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8) 고대 화산 폭발의 시기
'출애굽기'에 나오는 10가지 재앙이 고대 화산 폭발과 관련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최근 고고학자들은 그리스 산토리니 섬에서 화산 용암의 증거를 발견해 이집트에서 북쪽으로 600km 이상 떨어진 산토리니 화산이 기원전 1500년에 폭발해 용암이 곳곳으로 흘렀다고 주장했다. 이집트, 팔레스타인, 아라비아 반도의 많은 마을을 파괴하고 35,000명이 사망했습니다. 이집트 고고학자들은 또한 기원전 1500년 이집트, 팔레스타인, 아라비아 반도의 마을을 파괴한 지중해 화산 폭발에서 용암을 발굴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산토리니 화산의 폭발이 이집트에 일련의 자연재해를 일으켰다고 추론합니다. 이러한 재난은 성경에 기록된 이집트인들이 겪은 '10가지 재앙'이자 동시에 화산 폭발로 인해 땅이 불룩해졌던 것이기도 합니다. , 홍해를 갈라지게 만들었지만 결국 이러한 재난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에서 탈출하기 300년 전인 기원전 1500년에 산토리니 화산이 폭발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단지 추론일 뿐입니다.
(9) 고대 이집트의 비석이자 파라오 람세스 2세의 장남의 머리
''꿈의 서판'은 두데모시스가 정통 후계자가 아님을 증명하며,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출애굽할 때 열 번째 재앙(장자를 죽이는 것)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집트학자이자 테베 고고학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켄트 윅스(Kent Weeks) 교수는 1995년 이집트 왕들의 계곡에서 사라진 거대한 무덤 KV 5의 입구를 발견해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감각. 그는 나중에 전설적인 파라오 람세스 2세(전통적으로 성서 출애굽기에 언급된 파라오로 여겨지는 파라오)의 장남의 머리였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이 머리가 람세스의 장남의 소유로 확인된다면 그 의미는 참으로 남다르다. 아마도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집트 가족의 모든 장자를 죽이시는 출애굽기에 언급된 열 번째 재앙을 확증해 줄 것입니다.
이 머리는 정말 전설적인 파라오 람세스의 장남 아멘훅 페르셰프의 것일 가능성이 있을까? Kent Weeks 교수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제가 불완전한 비문에서 "Amenho"라는 단어를 처음 읽었을 때 저는 이것이 Ramses의 장남인 Amenhok Peshef의 무덤임에 틀림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중에서야 우리는 실제로 중요한 것을 발견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팀은 증거를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며칠 후, 2호분의 희미한 횃불 불빛 아래서 우리는 고대인의 유해가 담긴 구덩이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분명히 아주 오래되었고 먼지로 뒤덮인 인간의 머리였습니다. 턱은 부분적으로 없어졌으나 전체적인 모양은 제가 본 파라오들과 비슷해서... 맞는 것 같습니다. 3000년 전 람세스 대왕의 장남의 머리를 내가 발견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
(10) 이집트의 파라오는 전쟁을 정복하기 위해 자신의 전차를 사용했다
이집트의 무덤 돌 조각은 파라오가 자신의 전차를 이끌고 자신의 정복을 이끌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출애굽기는 모세 시대의 바로도 이 전통을 따랐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고대 이집트 기록에는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체류나 이집트에서 발생한 재난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고고학은 이집트의 모든 새로운 왕조가 역사 연대기에서 이전의 모든 불명예스러운 역사적 기록을 삭제한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역사에 치욕적인 패배를 기록하지 않을 것이다.
홍해의 아카바 만에 두 번이나 잠수한 후, 고고학자 피터 엘머는 내가 산호로 뒤덮인 바퀴를 주웠음을 99.9%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케인샴 출신의 38세 지게차 정비사는 출애굽기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바퀴에 대해 적어도 어느 정도 권위를 갖고 있던 두 탐험가 Ron Wyatt와 Jonathan Gray의 영상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의 형제 마크와 함께 현장을 방문하여 그 바퀴의 연대가 출애굽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는 내가 실제로 고대 마차에 앉아 있고 수중 쓰레기 처리장이 이집트 군대의 잔해임에 틀림없다고 믿었습니다.
(11)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의 수
출애굽기 12장 37절의 기록에 따르면 애굽을 떠난 성인 남자의 수는 60만 명이다. 이 추론에 따르면 도망친 사람의 수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약 200만 명에 달했다. 그러나 당시 이집트 전체 인구는 300만~600만 명으로 추산됐다. 이집트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떠나게 되면 이집트 경제와 노동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고고학에서는 이 기간 동안 이집트 경제에 급격한 변화가 있었다는 어떠한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탈출했다고 하더라도 그 숫자가 성서에 기록된 것보다 훨씬 적어야 한다고 추론합니다. 이동.
(12) 기원전 1550-1200년 이집트 탈출 경로
성경 민수기 33장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날 때 통과했던 도시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라암셋을 떠나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의 에손에 진을 치고 에손에서 돌이켜 비하히롯에 이르러 미돌에 진을 치고 베하히롯을 건너 바다를 건너 술 광야에 이르니라 에담 광야로 여행하여 마라에서 발행하여 엘림에 이르니 거기에는 샘물이 있고 종려나무가 칠십 그루 있더라 (민수기 33:5-10) >
과거 일부 고고학자들은 이것이 허구의 여행이고 그 도시들은 모세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믿었습니다. 그것은 일부 학자들이 이집트 세 왕의 석조 기록을 결합하기 전까지는 아니었습니다. 모세 시대에 그들은 모세가 언급한 도시의 이름을 발견하여 성경 기록의 역사적 성격을 입증했습니다.
(13) 홍해의 위치
홍해의 위치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
"성경의 간결한 역사 지도"( 1998) 성서학자 양중수(2009년 올리브재단 출판)와 차이진투 편 『성경과 교회사 지도』(1999년 국제성서공회 출판): 홍해를 건너는 것은 북쪽의 멘세라 호수를 건너는 것을 의미한다 '홍해'는 번역 오류로 '갈대' '바다'로 번역해야 하며, 멘세라 호수 바닥에는 갈대가 있으므로 바다를 건너 시내산으로 가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두 명의 고고학자 요하난 아하로니(Yohanan Aharoni)와 미카엘 아비요나(Michael Avi-yonah)가 쓴 맥밀리안 성서 아틀라스(MacMillian Bible Atlas): 미두(Midu)와 바알 제폰(Baal Zephon)은 이집트 문서에 언급되어 있으며 이집트 북동쪽에 있는 두 방어 도시였으며, 인근 바다를 불렀습니다. 따라서 당시 사람들이 '갈대 바다'를 만들었으므로 이집트 탈출은 지중해를 거쳐 시내 반도 북쪽으로 갔어야 했다.
레나트 몰러(Lennart Moller) 박사는 2002년 덴마크 스칸디나비아 출판사(Scandinavia Publishing House)가 발행한 홍해 탐색 프로젝트를 주재했습니다. 출애굽 사례-새로운 발견으로 역사적 출애굽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는 모세가 미디안에서 2002년에 살았다고 믿었습니다. 40년 동안 그곳에서 하나님을 만났고,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낼 때는 가나안으로 가려고 했으나 먼저 호렙산에 이르러 하나님을 만났는데, 그 길은 아마 그 땅으로 가는 길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13:17에서 그를 놓아주지 않으셨으므로, 또 다른 가능한 길은 그가 애굽으로 돌아가는 길로 가는 것인데, 이 길이 또한 13:21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빛을 비추셨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이 있어 밤에도 걸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그들이 밤낮으로 여행하고 있었음을 암시하며, 며칠 후에는 아카바 만 북쪽에 이르렀을 것입니다. 그러나 14장 2절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방향을 돌려 아카바 만 한가운데에 진을 쳤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술을 사용하여 재건된 아카바 만의 지형 모형에는 해저 다리가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물가에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지형도 1세기 유대인 역사가 요셉이 설명한 것과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시내산은 시내 반도가 아니라 미디안 땅에 있고, 홍해는 북쪽의 멘세라 호수도 아니고 지중해도 아니고 이스라엘 백성 이후의 아카바 만이라고 믿었다.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 이르렀고, 약 2년 만에 아카바 만 동쪽에는 과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흔적이 생겼다. 아카바 만 바닥에서는 이집트 전차가 현지 모래 위에 남긴 것으로 의심되는 흔적이 실제로 발견되었습니다.
일부 지질학자들은 기원전 1500년 이집트에서 북쪽으로 400마일 떨어진 지중해 동부의 산토리니 화산 폭발이 도미노 현상을 촉발해 일련의 자연재해를 일으켰을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화산 폭발 이후의 지진은 나일 삼각주 지역에 영향을 미쳐 갈대 바다 근처의 땅이 솟아 오르고 바다가 갈라지면서 해일이 유대인들을 쫓던 이집트 군대를 삼켜 버렸습니다.
(14) 시내산은 화산인가?
학자 험프리는 자연과학을 이용해 출애굽기에 기록된 시내산은 활화산이어야 한다고 믿었고, 사우디 A산(Mt. Bedr)는 아라비아 북서쪽에 위치한 곳으로 한때 화산이었습니다. 따라서 험프리는 이것이 시내산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공교롭게도 일부 학자들도 다른 이유로 험프리와 같은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15) 시나이 기둥
1753년 아일랜드 주교 클레이튼(Clayton)은 시나이 반도의 글쓰기 계곡(Wadi Mukatteb)에서 고대 석조 조각 그룹을 연구했습니다. 이 단어는 유대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믿어집니다. 이 기사는 카이로 프란체스코회 저널(Journal of the Franciscans of Cairo)에 게재되었습니다. 이후 찰스 포스터(Charles Forster)는 1862년에 시내산 사진집을 출판했다. 그는 이 단어들이 유대 문자와 이집트 문자의 조합이라고 믿었고, 그 내용에는 놀랍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Hosted는 이 단어들에는 12개의 히브리어 문자와 11개의 페니키아어, 그리스어 및 고대 아랍어 Hamyarite 문자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표현은 이집트 문자의 영향을 받았지만 히브리어를 기반으로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유대인들이 이집트를 떠날 때 사용했던 언어인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이 언어는 후기 정통 히브리어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이 돌조각은 역사가 디오도루스 시쿨루스(Diodorus Siculus)가 기원전 10년에 쓴 역사도서관에 기록되어 있으며 알 수 없는 텍스트로 간주됩니다. 518년 비잔틴 역사가 코스마스 인디코플레우스테스(Cosmas Indicopleustes)도 이 돌 조각을 기록했는데, 이 돌 조각은 히브리어로 독특하며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홍해를 건너는 것을 기록했다고 믿었습니다.
호스티드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시내산 비문의 내용을 번역했다. 40번 비석에는 “강한 바람이 불어 바다가 파도가 일더니”라고 적혀 있다. (4절)
“히브리인들은 바다 가운데로 도망하매 바다는 육지가 되었느니라.”(4절)
“두 지도자가 갈라졌다.” 바다와 파도가 울부짖고, 사람들은 물 가운데로 들어가 지나갔습니다.(10절)
"그들의 원수들도 죽은 자들을 위하여 울었고 처녀들도 울었습니다. 바다가 돌아와서 그들을 덮고 물이 풀어지고 뒤로 물러가니라."(8절) )
“모세가 천사들의 행렬처럼 백성을 서두르게 하니 하늘의 구름이 빛나고 ... 열린 길로 걷기.”(41)
역사가 Siculus는 또한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홍해 옆 Ichtheophagi 부족은 과거에 바닷물의 큰 역류가 있었다는 고대 보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 전체가 마른 땅이 되었습니다... 큰 파도가 있어야만 원래 위치로 돌아왔습니다.”
1860년에 고고학자 피어스 버틀러(Pierce Butler)는 제벨 마가라 산(Djevel Maghara Mountain)에서 동굴을 발견하고 3개 국어를 발견했습니다. 돌 조각. 이집트와 시내 돌 조각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었는데, 이는 이 단어의 내용을 추적할 수 있음을 보여 주며 번역이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엑소더스'(가톨릭 스카치 번역에서는 '엑소더스'라고 함)는 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박해를 받았고, 모세가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낸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비판적인 학자들은 모세가 성경의 처음 다섯 권을 기록할 수 없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히브리인들이 기원전 800년까지 글을 기록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한 프랑스 탐험가가 시리아의 라스샴에서 수백 가지 언어로 쓰여진 기록이 담긴 사원 도서관을 발견했습니다. 그 중에는 모세 시대부터 중동 알파벳으로 쓰여진 자료도 있다. 플린더스 페트리(Flinders Petrie) 씨는 시내산(Mount Sinai)의 세라비트 엘 카뎀(Serabit El-Khadem) 지역에서 모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알파벳 사본을 발견했습니다.
결론
역사는 과거에 일어난 사실이지만, 문서에 담긴 역사적 기록이나 기타 유무형의 기록을 통해서도 역사의 모든 면을 보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황은 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역사적 기록이 없다는 점이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이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고고학은 확실히 부분적인 확인, 특정 역사적 기록을 증명하거나 거부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 자료는 역사적 사건의 일부에 불과할 뿐 모든 역사적 사건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
성서고고학이 제공한 증거에 대해 예일대 고고학자 밀러 버로우스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고고학적 발견은 의심할 바 없이 성경의 신뢰성을 확증해 준다. 팔레스타인에서 발굴 작업을 했기 때문입니다." 유대 고고학자 Nelson Glueck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그들 모두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고고학적 발견 중 어느 것도 성경 문서와 모순되지 않습니다...성경에 있는 역사적 기록의 정확성 특히 고고학적 증거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고학 권위자 윌리엄 F. 올브라이트(William F. Albright)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18세기와 19세기 동안 많은 중요한 역사 학파는 성경의 신뢰성을 의심했지만 당시 일부 학파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러한 믿음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초기 회의주의 학파의 이론이 점차 부정되고 있으며,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으로 인해 성경의 많은 내용이 반복적으로 확인되면서 사람들은 성경을 인류 역사에 대한 고찰로 다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p>
역사적 사실 앞에서 우리는 겸손하게 배워야 하며, 인간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러한 역사적 증거를 침착하게 조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