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풍경화를 그릴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풍경화를 그릴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 개념

개념은 예술 작품의 영혼이자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과 감정입니다. 개념의 수준에 따라 그림의 의미 깊이와 예술적 매력이 결정됩니다. 아무 의도 없이 사진을 구성하다 보면 아무렇지도 않게 채워지고 통제할 수가 없게 됩니다. 구도가 '의도'에 바탕을 두어야만 작가의 그림 의도를 완성하기에 적합한 구도가 나올 수 있다.

(2) 상황 활용

산수화의 구도는 주로 상황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소위 "잠재력"은 일종의 이미지 이동입니다. 고대 산수화 이론에서는 오래 전부터 다음과 같이 언급해 왔습니다. “대형 산수를 그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추진력을 얻는 것입니다. 산이 강할 때는 높고 낮더라도 기맥은 여전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무가 힘차면 서로 다른 방향이지만 물은 힘이 세고, 평범하더라도 평범하지 않다. 복잡하지 않다. 왜? "훌륭한 풍경화는 언제나 사람들을 대담하게 만든다. 그러나 일부 그림은 마치 정원에 있는 바위산이나 분재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주된 이유는 산이 가져야 할 웅장함을 묘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치'는 원근감 처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풍경은 원근감 처리를 통해 그 추진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게스트-호스트 관계

그림에는 주제가 있어야 하며 핵심 사항을 강조해야 합니다. 흩어지고 쪼개지지 말고, 중심 없이 공평하게 대하십시오. 그림 속의 주체는 주체이고, 호일은 손님이다. 게스트와 호스트를 결정하려면 게스트와 호스트가 구별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서로 에코되어야 하며 서로 독립적일 수 없습니다. 손님이 있는데 주인이 없으면 혼란스럽고, 주인이 있는데 손님이 없으면 단조롭습니다. 게스트와 호스트의 준비가 적절해야 현장이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현실감, 밀도, 무게의 처리

표현의 대상에 있어서는 보통의 상황에서 나무는 밀집된 곳이고, 산과 바위는 희박한 곳이다 장소. 나무와 바위는 실제 장소이고, 구름과 물은 가상의 장소이다. 그러나 때로는 장면에서 필요할 때 바위는 두껍고 단단하게 처리되고 나무는 단순하게 처리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바위, 건물, 나무는 무겁고 구름은 가볍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정지한 것은 크지만 가벼우며, 움직이는 것은 작으나 무거우며, 이는 가벼움과 무거움의 균형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중국 산수화의 적절한 구성은 반드시 변화를 이룩해야 합니다. 중국의 극저울처럼 저울은 저울로 평균을 구하면 안 됩니다. 회화의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두 단어는 가상과 현실입니다. 가상과 실제 처리 과정에서 그림의 네 면과 네 모서리의 처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첫 번째 느낌인 그림의 원거리 효과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와 화면의 네 변을 서로 평행하게 만들고 이미지를 동적으로 대각선으로 만드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네 면과 네 모서리를 동일하게 취급하는 금기에 각별히 주의하고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것이 이른바 '검은색밖에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산과 바위처럼 실재하지만 구름과 연기에 뒤덮이면 공허해진다. 또 다른 예는 물은 밝고 빈 곳이며, 배, 섬, 반사 등을 추가하여 현실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공허함이란 그리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그리지 않음으로써, 그림이 없는 곳이 여전히 그림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빈 공간을 그릴 때는 연한 잉크나 마른 두꺼운 잉크를 사용하며 브러시는 더 간단하고 몇 번의 스트로크만으로 충분합니다.

(5) 원근법과 빛과 어둠

산수화는 산수원근법을 채택하고 있어 작가는 자신의 창작 의도에 따라 시점을 움직여 풍경을 관찰할 수 있다. 즉, 점차적으로 시점을 앞으로 이동하고, 뒤로 밀고, 위아래로, 앞과 뒤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이 산에서 저 산으로 보고 동시에 그리며, 모든 것을 보고, 본다. 앞뒤로, 당신이 보는 풍경은 시야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한 장의 사진에 집중됩니다. 송나라의 곽희가 '산형을 한걸음씩 옮기다', '산형을 마주보며 본다'고 말한 것과 같다. 이러한 시점을 움직이는 원근법은 산수화의 전통적 원근법, 즉 분산원근법이다. 실제 적용에서는 초점 원근의 법칙을 위반할 수 없습니다. 선은 위로 향해야 하며 아래로 향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서양화는 빛을 강조하고, 광원도 한 방향에서 나오므로 통일되어 있다. 풍경화는 일반적으로 빛을 강조하지 않으며 광원도 반드시 균일할 필요는 없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풍경화의 조명도 위에서 아래로 또는 위쪽으로 이루어집니다.

(6) 세 개의 더미와 두 개의 섹션 및 열기 및 닫기

고대인들은 산수화를 언급할 때 "세 개의 스택과 두 개의 섹션"으로 그림을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소위 '3층'이란 '땅 1층, 나무 2층, 산 3층'을 말합니다. 소위 "두 부분"은 "풍경이 아래에 있고, 산이 위에 있고, 구름이 가운데에 있으며, 두 부분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를 의미합니다. 3단 2단은 고대 산수화의 구도 공식이지만 꼭 지켜야 할 법칙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화가는 자연산수에 대한 자신의 미학적 경험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사용해야 할 뿐,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다. 엄격한.

소위 열림과 닫힘, '열림'은 일반적으로 풍경이 펼쳐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면이 혼란스럽고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흩어진 점들을 모아서 주요 피사체를 강조하여 집중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통합'입니다. 사실 열림은 모순을 만들고, 닫힘은 큰 열림과 닫힘에 작은 열림과 닫힘이 포함됩니다. 모순이 날카롭게 만들어지고 잘 통일되면 그림은 더욱 강력해지고 예술적 매력도 더욱 강해질 것이다. 즉, 구성을 고려할 때 상황을 활용하여 평면성을 피하고 핵심 사항을 강조해야 하며, 실제로 다룰 때에는 복잡성, 단순성, 가벼움 및 현실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펜을 사용할 때는 젖은 스트로크와 마른 스트로크를 번갈아 사용하고 느린 스트로크와 느린 스트로크를 동시에 시작하고 중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