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3. 행정윤리가 행정권력에 미치는 영향

13. 행정윤리가 행정권력에 미치는 영향

'행정국가' 개념이 대두되면서 '누가 감독관을 감독할 것인가'가 정부가 다시 생각하고 직면해야 할 주요 쟁점이 됐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입법 통제, 뉴스 및 여론 감독, 시민 감독 등 외부 통제와 제재가 필요하지만 결국 외부 통제와 제재는 외부 행위에만 영향을 미치고 달성된 결과를 유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 외부 통제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실제로 좋은 행정 질서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행정윤리의 극기, 자기기양, 성실성, 근면이라는 윤리적 개념은 좋은 행정자기기강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행정경영에 윤리가 도입되어야 한다. 행정윤리문화의 제약이 없다면 행정권력의 행사와 활용은 본질적인 구속력 있는 가치로서 행정발전, 특히 행정권력에 일정한 제약과 영향력을 갖는다. 1. 전통적 윤리행정문화의 함의 1. 극기와 자기수양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완성은 전통적 행정윤리의 실천모델이다. 전통적인 행정윤리 문화는 '키스'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공직자들은 한 임기 동안 덕이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출발점과 목적지로 삼고,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은 하지 말라." 이러한 윤리문화는 뛰어난 이타정신을 구현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 윤리문화의 또 다른 뛰어난 특징입니다. 그러한 윤리적 목표를 달성하려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당신이 올바르면 말하지 않고 일을 할 것입니다. 당신의 몸이 올바르지 않으면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지식과 성실함을 키우고 바로잡아야 합니다." 마음이 있어야 인격을 수양할 수 있고, 가정을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고, 세계를 평화롭게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행정 윤리는 윤리 실천 모델에 있어 독특한 접근 방식을 창안하고 일련의 통합된 행동 개념과 모델을 형성했으며, 이는 중국 전통 사회에서 공무원 윤리를 억제하는 주요 행동 표준이 되었습니다. 2. 전통적인 윤리행정문화는 사회거버넌스의 방식으로 국민에 대한 충성과 정의, 정직과 근면, 사람 중심, 윤리적 거버넌스를 강조한다. 충성, 정의, 정직, 근면 역시 전통윤리문화의 존재론에서 유래한 행정윤리이다. 전통윤리문화는 가정과 나라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가정은 축소된 나라이고, 나라는 확대된 가족이며, 가정의 화합은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기초입니다. 그러므로 관료로서 이기심과 나라를 잊어야 하며, 한 쪽을 이롭게 하면 온 가족이 이롭게 된다는 이 이론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근면과 정직에 대한 도덕적 요구가 있습니다. 사람은 가정의 근본이고, 사람은 나라의 근본이다. 근면과 정직의 출발점은 나라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통치를 실천해야 한다. , 이는 공무원이 자신의 미덕을 행사할 때 정직성과 성실성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합니다. 2. 현대 행정윤리 문화가 행정권력에 미치는 제약과 영향은 현대 행정경영의 발전에 반영된다. 행정윤리는 행정경영 분야에서 무시할 수 없는 태도이자 기준이다. 행정윤리가 행정권에 미치는 제약과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난다. 1. 행정윤리의 구축은 국가행정가가 행정권의 본질과 특성을 명확히 하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정치·행정윤리의 과목은 행정권력의 전달자일 뿐만 아니라 행정윤리의 규범적 대상이자 실천자이기도 하다. 행정윤리 구축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정부서와 그 직원들이 자신의 권력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자신이 가진 권력이 국민에게 부여된 책임이며 공권력을 대신하여 행사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의 권리입니다. 행정인력과 국민 사이에는 개인적인 의존이 없고 오직 평등한 계약관계만이 있을 뿐이다. 권력이 클수록 책임도 커진다. 나라의 주인이시여, 인민들이 국내정치에 참여하여 사회주의민주정치를 참되게 실현하도록 존중하고 격려하십시오. 민주주의는 정치체제일 뿐만 아니라 행정경영의 가치이자 행정경영의 방법이기도 하다. 정치문명의 핵심은 민주주의의 발전에 있으며 사회주의민주정치의 본질은 인민선거, 민주적 의사결정, 민주적 감독관리 등 공민의 질서있는 참여에 있다. 물론 이러한 시민의 권리는 국가공무원의 공권행사를 통해 발현되거나, 공권력 행사를 통해 보호되는 경우가 많다. 행정권의 공공성 측면에서 볼 때, 행정권의 행사는 공공도덕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2. 행정윤리의 핵심정신은 공익의 최우선이다. 행정윤리를 옹호하는 것은 부패방지와 사회안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상향 및 하향 효과"가 있습니다. "시연으로서 사회 전체의 도덕적 분위기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정 주체, 즉 행정 직원이 기본적인 윤리적 제약이 부족하면 국민의 이익을 무시합니다. 공권력을 개인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여 국민의 이익과 사회발전과 관련된 중대한 사건을 임의로 처리하는 것은 사회의 물질적 이익에 손실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질서를 혼란에 빠뜨리고 국가의 안정을 위협하는 것입니다. 정권. 부패란 권력의 부패를 말하며, 주로 공권력을 불법적이고 공적으로 사용하는 행위로, 개인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행위와 생명의 부패로 나타나는 현상은 인간 본성의 이기심과 탐욕에서 비롯됩니다.

행정윤리 구축을 강화한다는 것은 행정인들이 도덕적 성찰과 통찰을 통해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세계관과 도덕관을 의식적으로 확립함으로써 행정의 표준화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국가 행정 부서는 높은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직원의 행동은 보편적인 인간 가치에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하며 공공 이익을 증진하고 국민의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반부패 문제는 우리 당의 주요하고 끊임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많은 부패한 간부들이 엄중한 처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권력 부서와 간부들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고 뇌물을 받고 법을 어기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경제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방해하고 국민심리에 심각한 해를 끼치며 사회불안을 크게 가중시킨다. 법의 외부 강압만으로는 부패를 척결하고 사회 분위기를 개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조치를 취해야만 부패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사회 안정과 단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행정권은 책임과 효율성을 의미하며, 행정윤리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국가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일종의 제도화된 권력으로서 권위는 법에 근거해야 한다. 권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법이 규정한 조직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권력을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야 할 원칙은 법적 의미와 윤리적 의미를 모두 갖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행정윤리는 깨끗하고, 정직하고, 공정한 '좋은 거버넌스'뿐 아니라, 책임있고 효율적인 '합리적인 행정'도 의미합니다. 우리는 국가 행정관이 행정권을 행사할 때 국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공적 책임을 과감히 떠맡아야 하며, 의무감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동시에 그들이 국가의 국정과 공무를 처리하도록 격려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실용주의와 효율성의 원칙은 모든 것에 있어서 현실로부터 출발하고, 형식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화려한 기사를 쓰지 않으며, 시간을 지연시키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기업경영의 개념을 행정경영에 도입할 것을 요구하며,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 공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행정가가 우수한 전문 인력이 되어야 하고, 공공 서비스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는 전제에 기초해야 하며, 예를 들어 정부 정책, 법률을 이해하고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홍보해야 합니다. , 국민의 목소리와 요구에 부응함과 동시에 정부와 국민 간 신뢰관계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요컨대 '무과실은 공덕이다'라는 행정관념을 깨뜨려야 한다. 천종을 친 승려나 심지어 무식하고 기술이 없는 자도 행정윤리와 도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즉, 행정윤리 건설을 강화하는 목적은 국가행정가, 특히 요직에 있는 간부들의 도덕적 자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민에 대한 공직의식과 공공의 패권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는 것이다. 이익을 극대화하고 행정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며 정부를 개선합니다. 성과를 관리하고 포괄적인 사회 경제적, 정치적 발전을 촉진합니다. 이상의 행정윤리의 기능적 분석을 통해 행정윤리의 기본정신을 공적 권력의식, 공익의 최우선, 책임과 효율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국가행정가가 권한을 행사하고 공무를 관리하기 위해 내재화된 가치로서, 그 적용범위는 행정규제보다 더 넓다고 볼 수 있다. 행정윤리 구축의 강화는 오늘날의 정치개혁과 사회발전을 위한 필연적인 요구가 되었지만, 시대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련의 행정윤리 규범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는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반적으로 두 가지 점에 모두가 동의합니다. 1. 경제를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새로운 시장 질서를 조속히 확립 및 개선하며, 행정 관리 시스템의 개혁을 촉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둘째는 권력을 행사할 때 혼란과 혼란을 피하기 위해 명확하고 안정적인 행정도덕적 기준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시스템 구축 차원, 의사결정 과정, 행정관리 방법 차원에서 행정윤리 구축을 강화한다. 3. 윤리적 행정문화 구축 강화 방안 1. 제도 구축을 통해 행정권에 대한 행정윤리의 제약을 강화한다. 국가기관의 행정관은 당연히 헌법, 법률, 행정법규, 지방자치단체의 규정에 따라 공권력을 행사해야 한다. , 정부 규정 및 기타 규범 문서. 동시에 행정책임과 행정윤리는 법적 규범의 형태로 고정되어 있지만, 입법과정에서 행정윤리는 행정책임만큼 명확하고 구체적이지 못하므로 행정윤리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입법, 사법, 행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시작하여 기본 행정 윤리 규범을 더 자세히 정의합니다. 고대와 현대의 정치가와 학자들은 모두 행정윤리의 본질은 공익정신임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도덕도 일종의 양심이며 내면의 가치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인정해 왔다. 그리고 실제로는 높은 의식에 바탕을 둔 정의, 평등, 양심 등의 신념. 그러나 이 세상은 결국 천사들이 다스리는 세상이 아닙니다. 공권력의 행사는 공익을 위한 것이며, 그 행위는 전적으로 인간의 본성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제도화하고 표준화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정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을 규제하고 이익을 규제하기 위해 정부가 공식화 한 일련의 법적 조항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회변혁기에는 새로운 행정윤리신념이 아직 명확하지 않고, 행정윤리의 가치척도가 상대적으로 혼란스러울 때, 연성가치와 신념, 신념을 일정한 법체계를 통해 고정화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윤리적 개념을 이해관계와 연결시켜 덕을 지키는 사람은 복을 받고, 도덕적이지 못한 사람은 처벌함으로써 행정권력에 대한 행정윤리의 효과적인 억제를 효과적으로 보장한다. 2. 행정윤리 구축을 강화하는 것은 의사결정의 민주화와 공정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실제로 행정윤리는 행정인력의 개념과 행동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정책이나 의사결정에도 반영된다. 행정윤리가 행정권력에 미치는 제약과 영향은 관리자가 정책을 수립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공정성과 정의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사실에 반영된다. 정부는 공권력의 최대 소유자이자 최대 정책 수출자입니다. 정부의 기본 기능은 사회 공공 문제를 적시에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부족한 사회 자원의 할당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시장 메커니즘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방법, 즉 합리적인 시장 경쟁을 통해 효율성 목표를 추구할 수 있지만, 시장이 전능하지는 않습니다. 정부가 정책 개입을 통해 권력을 행사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보장하며 사회적 형평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과거에는 정책을 평가할 때 정책 분석의 초점이 효율성 문제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효율성이 높고 비윤리적인 정책은 정책보다 훨씬 더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때 정부 관리자는 먼저 공정성과 정의를 고려한 다음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책은 공권력의 사용이다. 정책행위의 가치지향은 공익이어야 한다. 즉, 공공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정책이나 결정의 공정성, 정의성, 도덕성을 보장해야 한다. 만들기. 첫째, 정책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국민의 의지가 반영되고, 국민이 최대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책이나 의사결정의 민주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공익을 보장하고,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제정된 공정하고 공정한 규칙을 정책의 진정한 분배와 증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정부가 보유한 공권력은 정책의 '강제적 힘'을 통해 반영되는 동시에 정책의 윤리적 요소도 권력에 대한 제약과 영향력을 구성합니다. 3. 행정윤리의 도구적 특성에 주목하고, 관리방법과 서비스방법의 관점에서 행정윤리의 구축을 강화하며, 행정권력에 대한 효과적인 제약을 형성하는 것이 행정관리의 응용분야이며, 공권력의 행사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는 어느 정도 자연스럽고 기술적이며 또한 어느 정도 예술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행정윤리는 효율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권력행위에 침투하는 방법. 가속화되는 세계화 시대에는 민감한 정부가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행정중심의 가치관과 관료제도는 더 이상 이 시대의 변화와 발전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과거의 행정개혁은 방법과 결과보다는 자원과 제도, 인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오늘날에는 정부기관과 관리방식 모두에서 행정관리는 국민만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그 봉사는 정부의 의무이다. 국가행정기관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와 기대를 더욱 배려하고, 행정관리에 있어서 경직된 낡은 관념을 버리고, 정책이나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신속하게 알리는 등 새로운 행정윤리를 도입해야 한다. 그들의 권리와 행정절차를 개선하는 동시에 권력을 행사할 때 국민을 예의바르게 대하고 열정과 인내로 대해야 하며 행정관리의 관료주의를 폐지하고 행정절차를 단순화해야 한다. 정부와 국민의 관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행정 관리 수준과 업무 효율성도 향상됩니다. 또한, 정부는 사회경제단체와 국민이 질 높고 효율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에서 조속히 물러나, 주로 사회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사회적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이윤을 위해 국민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정부의 행정 가치가 강조되었으며, 이러한 개념은 오늘날 홍보되며 공공 소비의 기존 경제적 제약 하에서 행정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관리자 자신의 경영에 있어서도 1인에게 만족감과 동기부여를 주는 업무를 부여하여 그들의 의식과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도록 ​​노력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부서와 지역에서는 행정 직원의 업무와 생활이 더욱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몇 가지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개인과 조직이 보다 어려운 작업을 완료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근무 시간의 유연성을 높이고 업무 경계를 허무는 등의 사항은 계획 단계에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요컨대, 행정윤리의 의미는 행정관리체계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풍부해지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공권력을 행사하는 과정 역시 새롭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행정권력에 대한 행정윤리의 억제 메커니즘은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립된다. 이를 위해서는 제도적 관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뿐만 아니라, 공권력의 사용이 합리적이고 효과적이도록 개인의 도덕적 함양과 사상적 이해의 측면에서 출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