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부의 특성을 지닌 민속풍습. 긴급! 긴급!

남부의 특성을 지닌 민속풍습. 긴급! 긴급!

참고:

복주 축제의 민속 풍습

춘절

음력 1월 1~3일 고대에는 음력을 루단(Luduan)과 설날(New Year's Day)이라고 불렀으며, 푸저우 사람들은 이를 "좌년(Zuo Nian)"이라고 부르며 일년 중 가장 긴 명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벽이 되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향을 피우고 대포를 발사해 새해를 맞이한다. 이 축제에는 금기사항이 많습니다. 여러분이 처음으로 하는 말과 행동은 모두 행운을 기원하며 안전한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새해가 시작될 때 만나는 사람에게 가장 먼저 하는 말은 '축하합니다', '부자되세요', '평안하세요' 등 길조의 말이며, 상대방도 이에 상응하는 친절한 말로 화답할 것입니다. 그 날에는 너희는 바닥을 쓸지도, 물을 길어오지도, 짐을 나르지도 말고, 장작을 패지도 말고, 빨래도 하지 말고, 목욕도 하지 말고, 이발도 하지 말고, 불운한 말을 하지 말라. 온 가족이 일어나서 새 옷이나 좋은 옷을 입습니다. 아침 식사로는 국수(국수, 닭고기, 오리알)를 먹으며 평안과 장수를 기원하는 사람도 있고, 해마다 행운을 빌기 위해 떡(흑설탕)을 먹는 사람도 있고,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채식을 하는 노인도 있습니다. 가족과 손자를 위한 해입니다. 설날 첫날에는 젊은 세대가 어른들에게 새해인사를 하고, 어른들은 그들에게 행운의 돈이나 사탕, 귤을 준다.

음력 1일에는 멀리 여행을 갈 수 없으며, 음력 2일과 3일에는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서로 새해를 기원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사람 오지윤(吳吉雲)이 『복주 죽지시』에서 “부족의 새 옷이 사람에게 오는데 예의가 온화하고 즐겁다. 서로 절하면 부자가 되고 새해를 축하합니다." 이것이 고대 푸저우의 새로운 풍습입니다. 결혼한 딸이 있는 가정에서는 봄 잔치를 열고 딸, 사위, 손자를 부모 집으로 초대하여 잔치를 벌이고 상봉하게 됩니다. 물 위의 뱃사공 여성들은 머리에 붉은 꽃을 신고, 파란색 셔츠, 파란색 바지, 밑창이 달린 파란색 신발을 신고 함께 해변으로 가서 집집마다 방문하며 복주 방언으로 새해 인사를 노래합니다. 이모와 처제 모두 새해를 기원하고 빨간 우산과 등불이 홀 앞에 걸려 있습니다. OK "좋은 쿠에가 노예에게 보내지고 문 앞에 금 글자가 서 있습니다." 묵은 해가 가고 새해가 되니 사업이 번창하고 돈도 많이 벌고 행운과 평안을 기원하며 구에(Kueh)를 문앞에 보내느니라." 물어봐?"는 새해 인사이기도 합니다. "새해 인사 시"를 묻는 것은 행운을 의미합니다. 춘절 기간 동안 푸저우의 거리와 골목은 등불, 불꽃놀이, 웃음소리로 가득 차며 곳곳이 축제 분위기로 가득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각급 당과 정부 지도자들은 명절 전이나 도중에 군인 열사, 퇴역 간부, 노모범들의 자택에 선물을 가져와 새해 인사를 전했다. 관련 부서에서는 춘제 정원 투어, 각계각층의 파티, 문화 저녁 파티 등의 활동을 조직합니다. 그러한 오래된 미신적 관습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1990년대 초에는 대부분의 집에 전화기가 설치되어 있었고, 명절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에게 새해 인사를 보내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설날 넷째 날 이른 아침, 각 가정에서는 '신을 영접'하기 위해 향을 피우고 난로왕이 루안으로 돌아와 일을 맡게 됩니다. 각계각층에 휴일이 있고, 폭죽이 터지고, 상점이 문을 열고, 공장이 일을 시작하고, 대리점이 일을 시작합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숙제 시간이 조정되어 지금은 음력 8일에 일을 합니다. 일부 서비스 산업은 춘절 기간에도 여전히 영업을 합니다.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등불 축제라고도 불리는 등불 축제입니다. 푸저우 등불축제 등불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송나라 시대 교토 등불축제의 최고 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고무림이야기』에는 베이징에 온 복주 등불은 “순수한 백옥으로 만들어 눈부시게 빛나고, 마치 맑은 얼음 옥 항아리처럼 마음을 상쾌하게 하는 복주 등, 배추등, 연꽃등 등”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 독특한 모양, 밝은 색상,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푸저우의 현지 생활이 눈길을 끕니다.

왕잉산(Wang Yingshan)의 "민다지(Min Da Ji)"에 따르면, 푸저우는 "문에 등불을 걸어놓고 밤새도록 순회하는데, 이를 등불시장이라고 한다"고 한다. 그 당시 집집마다 등불이 집집마다 걸려 있었고, 10리 거리의 등불이 붉은 빛으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현과 군의 관리들은 등불 축제 때마다 등불을 들고 '관료와 국민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것을 주장합니다. 북송 원풍시대(1078~1085)에 복주 태수였던 유진은 등불을 즐기기 위해 집집마다 등불 10개를 기부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랑관샹(Langguanxiang)의 시인 진리에(Chen Lie)는 화를 내며 고루에 시등을 걸었습니다. 기타. 낭만주도 이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는 아직도 성가에 좋은 음악이 없다는 사실을 싫어합니다." "그때부터 정부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램프 기부를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왕조에서도 등불 축제의 시기가 바뀌었습니다. 당송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원나라에서는 음력 1월 14일부터 18일까지였으며 법원에서는 대규모 규모를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등불 축제는 명나라에서는 13일부터 22일까지였고, 청나라에서는 13일부터 17일까지였습니다. 중화민국 이후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었다.

푸저우 등불축제에는 화려한 등불 시장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아오산 장식도 있습니다. "봄의 등불은 꽃보다 아름답고, 당나라는 섣달 그믐 날에 번영하고, 하늘에는 은초가 타 오르고, 경치는 아름답고, 우뚝 솟은 오산에 상서로운 빛이 나타납니다." 과거 복건성과 아오산 등불시장의 모습입니다. 등불 축제 기간에는 성문이 열리고 아오 산이 밖을 향하고 교외 사람들이 도시로 모여 들어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춘절부터 등불 축제 전날까지 푸저우 사람들은 등불을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결혼하는 딸에게 산모가 등불을 보내는 풍습이 있는데, '덩'과 '딩'은 동음이의어로 아이를 낳는다는 뜻이다. 첫 해에는 '관음보상' 등불을 수여하고, 두 번째 해에는 아이가 태어나지 않으면 '신이 주신 임얼' 등불과 '어린이 좌대' 등불을 드립니다. 3~4년차에 더 이상 아이가 태어나지 않으면 '불안'을 뜻하는 '주황색' 램프가 주어진다. 출산 후 조카가 16세가 될 때까지 '말타는 일등선비' 등불, '신이 내린 기린' 등불 등을 조카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민속 동요에 "첫 달에 등불을 켜면 할머니가 조카(손자)를 사랑하고 붉은색 등불을 보내는데, 이는 새 아기의 탄생을 기원하는 것입니다."라는 민속 동요가 있습니다. 그녀의 손자를 사랑합니다. 영성 전날 양경천의 『죽가지시』에는 “신이 임아에게 화려한 비단 리본을 그리게 하여 신부집의 빛이 더욱 밝아졌다. 밤이 깊어서 금비녀를 떼어내고 싶었는데, 부모님 집에 등불을 보내라고 보고했다.” 이 시는 당시 등불을 보낸 성대한 사건을 묘사하고 있다.

등불 축제 등불 축제는 설날 7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푸저우 난호우 거리(Fuzhou Nanhou Street)와 난타이 타이장쉰(Nantai Taijiangxun)에서 다양한 종이 등불을 독점 판매했습니다.

당신이 선택하는 것은 팔각등, 공등, 수박등이며, 당신이 가지고 다니는 것은 칼등, 용구슬잡이등, 그리고 나중에는 비행기등, 전함등 등이며, 땅 위를 걷는 것은 양등을 탄 원숭이 등이다. , 소등을 타는 양치기 소년, 등불을 타는 챔피언이 홀에 걸려 있습니다. 당시 시에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등불은 섣달 그믐 날 시장에 나와 있으며 정교한 기술로 절단되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 종류를 보내어 가지고 놀고 맑은 빛이 등불을 비춥니다. 네 개의 벽." 이 그림은 푸저우 등불 시장의 웅장한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등불 축제의 밤에는 일부 도시와 마을에서는 등불 퍼레이드와 신을 환영하는 게임을 결합합니다. 신을 환영하는 행렬에는 용등춤, 죽마, 사자춤, 지하 플랫폼, 육지 보트 타기 등의 민속 예술 활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사는 어떤 사람들은 환영의 신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등불을 들고 폭죽을 터뜨려 가족의 안전을 기원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는 빛을 보내는 풍습이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拗九节

음력 1월 29일은 푸저우의 독특한 전통 민속 축제입니다. "拗〔ōu》九节"은 "후구절", "효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이른 아침, 각 가정에서는 찹쌀, 흑설탕, 땅콩, 붉은 대추, 마름, 참깨, 용안 및 기타 원료를 사용하여 "유주 죽"이라는 달콤한 죽을 요리합니다. 이 죽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친척에게 선물을 바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친구들. 결혼한 딸들은 또한 부모를 공경하기 위해 태극기, 계란, 족발 등을 곁들인 "아오주 죽" 한 그릇을 부모의 집으로 보내야 합니다. 또한, 9세, 19세, 29세 등의 나이가 9세인 경우("명구"라고 함) 또는 18세, 27세, 36세 등 9의 배수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생일을 맞이합니다... ("다크 나인"이라고 함), 평화와 건강을 추구하기 위해 생일과 마찬가지로 "태평" 한 그릇을 먹어야 합니다.

'아오주 축제'는 '무련이 어머니를 구했다'는 전설에서 유래됐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에 목련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어머니가 사악한 사람이었는데 어머니가 죽은 후 지하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가 감옥을 방문할 때 그는 종종 어머니에게 음식을 가져왔지만 모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음식은 그녀를 지키는 경비원이 먹었습니다. 나중에는 찹쌀에 마름, 땅콩, 붉은 대추, 용안, 흑설탕 등의 재료를 섞어서 달콤한 죽을 끓이는 방법을 생각해 낸 뒤, 검은깨를 한 줌 뿌려 주었다. 경비원이 죽을 보고 “이게 뭐예요?”라고 묻자 무련은 “이건 아오즈 죽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경비원은 그것을 믿고 죽이 매우 더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목련의 어머니에게 '아오주죽'이 배달됐다. 이 날은 음력 1월 29일이며, 목련의 어머니도 그해 29세였습니다. 복건 관습에 따르면 첫 번째 달은 9일인 '삼구'로 나누어집니다. 음력 1월을 상구(shangjiu)라고 하고, 19일을 중구(中九)라고 하고, 29일을 구(九)월이라 하여 이 죽을 구(九)죽이라 부른다. 나중에는 죽의 색깔이 짙다고 해서 '아오주죽'이라 불렀고, 목련이 어머니에게 효도했기 때문에 '소주죽'이라고도 불렀다. 음력 1월 29일이든 29일이든 목련의 어머니가 곤경에 처한 날이기 때문에 복주 사람들은 음력 1월 9일을 금기시하는 날이다. "9"는 불행의 해입니다. 따라서 "9"살은 누구나해야합니다. 너무 적게 먹어 결혼하는 딸도 부모에게 안전과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9"를 보내야합니다.

청명절

청명절은 푸저우의 중요한 민속 축제입니다. 무덤 청소일은 매년 춘분 후 15일입니다. 청명절이 되면 집집마다 시골로 나들이를 떠나고, 산에 올라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묘소를 닦는 일이 잦아진다. 무덤청소는 종이누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무덤에 김을 뽑고 무덤 머리에 돈종이를 눌러 무덤을 후손들이 쓸 것임을 표시한다는 뜻이다. 청명병이라고도 불리는 가벼운 케이크, 두부, 국수, 시금치 케이크 등을 가져오는 것도 매우 간단합니다. 이 음식은 시금치(남쪽에서 자라는 야생 야채)로 만들어집니다. 식용하고 달다), 자연을 식혀서 으깨서 녹즙에 짜서 즙에 짜서 쌀우유에 담가서 반죽하여 소로 대추장, 된장, 무채 등을 반죽한다. . 청명절 전후에는 복주 식당에서 판매합니다. 많은 부유한 가족들이 직접 시금치 케이크를 만들지만, 손으로 만든 형태를 사용하지 않고, 내부에 씨족 이름이 새겨진 나무 틀을 사용하며, 특히 시금치 케이크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로 전달됩니다.

무덤을 쓸고 난 뒤 소나무 가지나 버드나무 가지를 떼어 집 문 앞에 꽂아 가족들이 조상의 묘에 참배했다는 표시를 해야 한다.

용선 축제

용선 축제는 일반적으로 푸저우의 5일 축제 및 5월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절의 가족 잔치는 정오에 있기 때문에 단오절(龍船節)이라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는 축제라고 합니다.

설날 첫날부터 시작되는 용선축제는 집집마다 청소를 하고 악귀를 쫓고 소독하기 위해 부들과 쑥을 문 앞에 걸어놓는다.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우리는 쌀만두와 지갑을 먹고, 레알가 와인을 마시고, 가벼운 리얼가 대포를 먹습니다.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향 주머니를 걸고, 빨간 복대를 착용하고, 입과 코에 리얼가르를 칠합니다. 이것은 상처와 발진을 예방하고 뱀과 전갈을 쫓아낸다고 합니다.

명절 식사를 마친 후 가족과 아이들은 푸저우 서호, 난타이 완수교, 민강 양안으로 이동해 용선 경주를 관람했습니다. 일부 배는 물고기로 그려져 있고 일부는 새우로 그려져 있는데 둘 다 수생 ​​상징입니다. 용선 경주는 설날 1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는데, 설날 오후에는 우승을 다투는 대회가 있어 많은 관중이 모여든다.

대청소, 여름 위생 캠페인 등 단오절의 우수한 전통 풍습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계승되고 있다. 드래곤 보트 경주는 수상 스포츠 행사에 포함되어 있으며 매년 활동이 조직됩니다. 푸저우 용선은 국제 용선 대회에도 참가하여 영예를 안았습니다.

치차오 축제

중국의 음력 7월 발렌타인데이에 푸저우는 치차오 축제로 불리며 운명의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발렌타인 데이는 신화 속 견우와 직녀가 까치 다리에서 만나는 날입니다.

중국의 발렌타인 데이에 여성들은 일곱 글자를 기술의 상징으로 사용하며 하늘에 있는 은하수 베가에게 기술을 구할 때 일곱 개의 멜론과 과일 접시, 일곱 개의 찻잔, 일곱 개의 기둥을 내놓는다. 향과 일곱 바늘, 일곱 색 명주실로 일곱 번 절한 후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희미한 달빛 아래서 실을 더 빨리 꿰고 더 많은 실을 꿰는 사람이 가장 많은 행운을 얻게 될 것입니다. 송나라 양커가가 쓴 『삼산지(Sanshan Zhi)』에는 “화려한 건물에서 지혜를 구걸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밤이 끝날 때까지.

"이 풍습은 주로 관녀들과 부잣집들이 행하고 있습니다. 백성들 사이에서는 콩 나눔 활동을 합니다. 집집마다 누에콩을 끓여서 서로 나눠주고, 콩을 씹으며 대화를 나누며 과거의 잘못을 없애고, 가족의 화합, 친척과 친구의 깊은 사랑, 이웃의 화합을 도모합니다.

배귀축제

보통 음력 7월 15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월 반" 원 축제 기간 동안 7월 내내 매일 행사가 열릴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목련은 어머니의 죄를 덜어주기 위해 전 세계의 승려들을 초대하여 어머니를 정화하기 위해 위란 모임을 열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모든 가족은 일반적인 제사 외에도 조상의 유령이 사후 세계에서 즐길 수 있도록 종이 옷도 태워줍니다. 농촌 지역의 이른 벼 수확 시기와 일치하여 사람들은 한가한 시간을 이용하여 제사를 지냅니다. 따라서 푸저우 교외 지역에서는 여전히 "7월 반"(일의 절반을 의미)에 "반 섹션"을 하는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년이 지났지만 시간은 마을마다 다르며 마을에서 작업을 완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부" 동안 모든 가족은 많은 친척과 친구들을 즐겁게 합니다. 마을에서는 연극단을 초대하여 공연, 해설, 노래 및 기타 활동을 통해 수확의 기쁨을 보여줍니다.

중추절

8월 15일은 중추절입니다. 흔히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유래가 있다는 말이 있다. 백성들은 쇠칼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10가구에 식칼 한 개를 나누어 주게 하였는데, 통치자들이 온갖 악행을 저질렀고, 백성들은 그를 몰래 결집하여 조그마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중추절 밤에 월병을 먹으면서 모든 가족이 월병을 뜯어 전단지를 보고 차례로 부엌칼을 들고 원나라 통치자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중추절이 되면 푸저우 사람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제물을 준비하고 종이옷을 태워 밤에 온 가족이 함께 모입니다. 이 축제 기간에는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돌보는 풍습도 있으며, 중추절의 풍습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복주(富州)에 따르면, 여성들은 밤에 우시산에 올라 향을 피우고 성스러운 등불을 켜는 것을 여성들이 팔다리로 여행하는 밤을 일컬어 '도행'이라 한다. 달에는 밤과 토란을 먹고, 남자아이들은 떡을 준비하고, 기와로 탑을 쌓아 서로 제사를 지낸다.” 『창러현기』에는 “중추절은 생략하고 각 가정에만 음료가 있습니다. "

중추절의 '탑 세우기'는 축제의 큰 즐거움 중 하나다. 농부들이 기와를 모아 기와탑을 쌓고, 밤에는 장작으로 불을 붙이고, 불은 사방에서 빛난다. 그들은 시를 낭송하고, 달을 감상하고, 서로 즐겁게 지낸다. 도시에서 사람들은 "서유기", "삼국지연의", "수호전"에 나오는 역사적 인물을 포함하여 점토나 도자기 인형을 구입한다.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부잣집의 홀에는 촛대, 꽃병, 향로 등이 전시되어 있어 3단 테이블부터 많게는 10단 테이블까지 다양한 '탁탑'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꼭대기 층에는 흙탑이나 철탑이 놓여 있고, 아래층에는 모종 화분 한 쌍이 전시되어 있어 푸릇푸릇하고 싱그러운 수확을 보여주며, 마당 전체가 밝게 빛난다.

중구절

음력 9월 9일은 양구(陽)의 수이고 해와 달이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구제(兩九節)라고도 하며, 중구제(兩九節)는 후한(後族) 때 재난을 피하기 위해 높은 곳에 올라갔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역대기: 복주의 구현산(위산)은 한나라 민월왕 오주가 충구에 오른 곳이다. 그는 한나라의 위대한 조상인 유방과 동시대 사람으로 200년이 되었다. 환징보다 일찍, 『반민통치』 기록에 따르면, “중구절에 현민들은 이날 높은 곳에 올라가서 국화주를 마시고 장수를 하였으며, 악귀를 쫓기 위해 층층나무를 심었습니다. “(산수란은 쓴 맛이 있고 따뜻한 성질을 지닌 한약재로, 추위를 없애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통증을 없애고 액을 없애는 약효가 있다.) 왕이 사용하던 큰 돌병이라고 한다. 국화주를 담는 민월은 청나라 가경(嘉淸)시대에도 산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사라졌지만, 복주에서는 9월 9일 등산 외에 '구일대'의 흔적이 남아있다. , 국화 술을 마시고, 층층 나무를 심는 등 종이 해리어 ([tsai ieu] 연)를 날리는 풍습도 있습니다. 이는 또한 Huan Jing과 Fei Changfang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때 Huan Jing이 Fei Changfang에게 요청했습니다. 악귀를 쫓고 역병을 물리치는 약을 먹다가 잃어버린 산길을 걷다가 비둘기의 인도를 받아 페이를 발견했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종이를 날리는 풍습이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

옛날 푸저우에서 종이배를 타고 날아오르는 주요 장소는 산산, 우산산, 다먀오산이었다. 당시 다미오산에는 등정석이 있었다고 한다. 9월 9시가 되면 어른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산에 오르면 키가 커져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9월 9일에는 '''''''''''''''''''''''''''''''''''''''''''''''''''동음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다미아오산으로 이어지는 두 개의 돌계단에 사람들로 붐빕니다. 그래서 명절 기간 동안 푸저우에는 '구충떡'이라는 특별한 과자도 있는데, 이는 떡의 중앙에 9겹의 설탕이 들어있어 재난을 막기 위해 점점 더 높이 올라간다는 뜻이다. /p>

복주(富州)에서는 중구절(兩九節) 기간에 성묘를 청소하고 참배하는 행사도 있는데, 이 행사와 묘소제를 통칭하여 춘추절(春秋節)이라 부르며, 지금도 교외나 지방에 보존되고 있다. 푸저우 현의 9월 9일 무덤 청소 풍습.

중구절이 오늘날까지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등산과 국민체력단련을 결합하고, 조상묘 숭배와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전통적 미덕을 결합하는 등 더욱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부여해 왔습니다. 심지어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도 화교들과 결탁해 매년 중9절을 노인절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단위와 그룹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등산, 체력 단련 및 기타 스포츠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동지

동지는 음력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 옛날에는 명절 전날이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홀에 모여 책상에 둘러앉아 밥을 비비곤 했습니다. 찹쌀을 반쯤 말릴 때까지 갈아서 동그랗게 빚어 냄비에 넣고 끓인 후 건져내고 설탕콩가루를 ​​입혀 "?" 모양을 만든다. 책상 위에는 빨간 귤 몇 개, 빨간 젓가락 한 묶음, 종이꽃 한 켤레, 소년, 소녀, 어린이의 점토 조각상(통게르지), 꽃병에 꽂힌 붉은 국화가 놓여 있다. 문지르는 동안 향과 초가 태워졌고 아이들은 푸저우 사투리로 동요를 불렀습니다. 시부모님이 임신하셨고, 부모님 두 분 다 기뻐하십니다.” . 아이가 물통 아래로 떨어지면 이게는 즉시 아버지가 된다. “동지 문지름은 아이를 위해 기도하고 복이 더 많아진다는 뜻이다.” 그날 밤 무엇을 문지른 걸까요? 동지날 다음날 아침을 기다리세요.

난로에 제사

음력 12월 24일 난로에 제사를 지냅니다. 복주의 풍습에 따르면 음력 12월 23일은 관리들이 고기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날, 24일은 일반 사람들이 일반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날, 주민들은 물 위에(?광부들) 25일에 난로에 제사를 드려라.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은 원래 고대 여름에 불에 제물을 바치는 의식이었습니다. 불의 출현으로 인류는 머리카락을 먹고 피를 마시는 시대에서 분리되었으며, 이는 기념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후세들은 난로 숭배를 '주방신' 숭배로 바꾸었고, 부엌신은 '하늘에 가서 복을 빌고 땅에 내려와 백성을 축복할 수 있는' 명령의 신'이라고 말했다. " 이 진화 과정은 아마도 한 왕조에서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후한서? 은주전』에 따르면 음력 12월(12월 23일) 이른 아침에 술을 마시는 효자가 있었는데, 그는 부엌신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빨리 기도했다. "그 이후로 그는 큰 부자가 되었는데... 그래서 음력 12월에 종종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고, 시간이 지날수록 노란 양을 추천하게 됩니다." 이 전설은 부엌신이 옥황상제에 의해 인간세계에 파견된 '거주자'라고 말하면서 점점 더 신성해집니다. 일년에 한 번 음력 12월 24일에 부엌신은 천상에 올라가 옥황상제에게 가장의 선악을 보고하고 열흘 동안 천상에 갔다가 4일에 땅에 내려온다. 다음해 음력 1월 1일. 부엌신이 떠나기 전에 모든 집은 그에게 작별 인사를 해야 합니다. 닭, 오리, 생선, 고기, 난로 설탕, 난로 케이크, 포도주 등은 난로 설탕 케이크, 사탕수수, 밤나무, 붉은 대추야자, 땅콩, 옥잠화, 곰팡이 등 외에 고기 난로에 제물로 바쳐집니다. . 채식 스토브에도 제공됩니다. 제사를 드리는 동안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동요를 불렀습니다. "주방신에게 어리둥절한 제사(난로신의 어리둥절한 관리에 대한 풍자). 난로 앞에는 구리 향로가 있습니다. 주괴는 농푸이고 금바지는 금바지입니다." 부엌신은 하늘에서 좋은 말을 하고, 부엌신은 농을 축복하고, 농의 아버지가 돈을 벌도록 축복하고, 농의 어머니가 돈을 벌고 자라도록 축복하고, 농이 형제와 결혼하도록 축복합니다. 농이 공부를 잘 하도록 축복해 주십시오." 제사를 지낸 후 낡은 조왕신상을 떼어 화장하고, 그 위에 새로운 조왕신상을 붙였다. 사진은 작별 인사를 하고 있다. 오래된 것을 환영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합니다. 난로 제사 축제가 있기 전에 조부모는 남자 손자와 여자 손자에게 난로 설탕 난로 케이크를 줄 것입니다. 남자 손자와 여자 손자가 몇 명 있으면 각 패키지에는 "꽃 반죽 껍질"도 함께 제공됩니다. 가면) 당승, 사승, 손오공, 주팔계 등이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먹고 놀았습니다.

요즘에도 일부 사람들은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옛 풍습을 여전히 갖고 있습니다. Zao Tang Zao 케이크는 Nian Tang New Year Cake로 이름이 바뀌었고 푸저우 봄 축제 시장의 새해 제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새해

전설에 따르면 '니안'은 매년 새해가 되면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나오는 악마입니다. 따라서 섣달 그믐 날에는 모든 집에서 새로운 부적 (춘절 대련)을 세우고 폭죽을 터뜨려 "해"를 몰아냅니다. 푸저우는 또한 정(鄭)나라와 당(唐)나라 시대의 대포를 태워 '새해'에 재난을 몰아내는 옛 풍습을 모방했습니다.

12월에는 사람들이 와인을 만들고, 설맞이 상품을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15일이 지나면 집 청소가 시작되는데, 이를 홀 청소 및 홀 청소라고 합니다. 집을 떠나 있던 친척들이 가족과 재회하기 위해 속속 돌아왔습니다. 25일이 지나면 떡을 찌고 닭, 오리, 생선, 고기, 술 등을 준비하여 조상과 천지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을 해를 나누는 일이라 한다. 사위가 시부모님에게 새해 선물을 보내는 것을 섣달 그믐날이라고 합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붉은 양초가 높이 타오르고 온 가족이 행복해하며 만찬을 엽니다. 이를 섣달 그믐이라고 합니다. 다시 밤이 되어 홀을 쓸고,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 만찬을 준비합니다. 다음 해의 식사는 나무 찜통에 10쌍의 주홍색 젓가락으로 둘러싸여 있고, 빨간 종이를 붙이고 빨간 밧줄로 묶은 다음 "다섯 가지 씨앗"(빨간 대추, 땅콩, 참외 씨앗, 용안 씨앗, 밤)을 뿌립니다. ), 홀의 테이블 위에 놓였습니다. 집에 있는 대문, 커튼, 상자, 가구, 귀중품 등에는 '금은박'이라는 도장이 찍혀 있는데, 이는 그 집에 금은이 너무 많아서 문 틈새로 흘러넘친다는 뜻이며, 내년의 행운을 상징합니다.

새해가 되면 어른들은 아직도 자식들에게 '설세금'을 주는 풍습이 있는데, 설날 1일부터 15일까지 신년인사를 할 수 있다. "새해 인사, 귤이 없어도 돈은 필요해"라는 노래. 춘절이면 수입이 꽤 많네요!

옛날에는 서른일밤(서른일밤) 밤)은 채권자들이 빚을 추심하고, 채무자들이 빚을 은폐하는 가장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오래된 빚이 있으면 새해를 축하할 수 없습니다. 즉, 30일 밤을 축하할 수 없습니다. 도시 밖에 사는 채무자들은 후저우상수사(後州商書寺)로 가고, 도시에 사는 채무자들은 빚을 피하기 위해 성황사(成皇寺)에 연극을 보러 갔다. 1950년대 이후 사람들의 생활 수준은 크게 향상되었고, 부채 갈취도 사라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제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새해맞이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무실, 공장, 상점은 조명과 화려한 장식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거리 양쪽에는 수천 개의 화려한 등불과 불꽃놀이가 늘어서 모두가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생활 풍습

의류

의류

청나라부터 민국까지 복주의 남자들은 주로 긴 옷을 입고, 가운. 옷은 어깨부터 발바닥까지 이어진다. 플래킷은 오른쪽으로 열리며, 앞면과 뒷면 패널에는 버튼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앞면 안쪽에는 작은 천 조각이 있고 가운데 솔기에는 비밀 주머니라고 불리는 작은 주머니가 있어 소량의 물건을 숨길 수 있습니다. 긴 가운은 겉옷으로 중장년 남성의 캐주얼 의류로 자주 갈아 입고 세탁되며 대부분 면으로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인 색상에는 파란색, 회색 및 달 흰색이 포함됩니다. 지위가 있는 사람들은 여름에 린넨이나 실크 가운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셔츠는 여성의 겉옷을 말하며, 코트 위에 입는 것을 코트 휠이라고합니다. 긴 가운은 심플하고 우아해야 하며, 짧은 가운은 참신하고 화려해야 합니다.

만다린 재킷은 남성용 짧은 코트로 가운이나 가운 위에 입으며 칼라와 허리까지 내려오는 플래킷, 단추 5개가 달려 있습니다. 만다린 재킷은 천을 사용하지 않고 파란색과 흰색을 주로 사용한다. 나중에는 시계를 숨기기 위해 옷깃 왼쪽에 작은 주머니를 꿰매었는데, 이를 시계 주머니라고 불렀습니다. 만다린 재킷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종류의 '가재'는 배낭이나 조끼라고도 합니다. 예복이나 가운 바깥에 입는 민소매 짧은 외투로 조끼라고도 불린다. 항일전쟁 이후 긴 예의를 입는 사람은 점차 줄어들었고, 긴 예의와 저고리를 입는 사람은 더욱 줄어들었다. Sun Yat-sen이 만든 Zhongshan 재킷이 그 자리를 대신하여 널리 인기를 얻었습니다.

중년 관료나 귀족들은 추운 겨울에 외출할 때 의복 외에 외투를 입는다. 외투는 어깨부터 무릎까지 내려오는 길이로 옷깃이나 소매가 없다. , 벨트로 목에 묶습니다. 이것을 "망토"라고도하며 "망토"라고도합니다. 청나라부터 중화민국까지 도시와 농촌의 노동자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주로 이중 옷깃과 무릎 길이의 짧은 셔츠와 재킷을 입었습니다. 셔츠는 단품으로, 코트는 2겹 이상으로 봉제되어 있으며, 재킷, 솜 패딩 재킷, 가죽 재킷 등이 있으며 계절에 따라 변경됩니다. 남성 자켓에 사용되는 소재는 대부분 면 소재인 반면, 여성 자켓은 실크 소재가 대부분입니다. 옛날에는 여성의 복장이 코트와 스커트였으며, 통칭하여 스커트와 코트라고 불렀습니다. 여성이 결혼하면 밝은 빨간색의 비단뱀 치마와 재킷을 입어야 하며, 지참금에는 타이즈라고 불리는 속옷 세트가 포함됩니다. 과거 여성들은 녹색 치마를 평상복으로, 빨간색 치마를 정장으로, 흰색 치마를 상복으로 입었습니다. 명절이나 가족 축하 행사, 친척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연회에는 늙어서도 빨간 드레스를 입어야 합니다. 남편이 죽은 후에는 평생 동안 빨간 치마를 입을 수 없으며, 재혼한 여성도 빨간 치마를 입을 수 없습니다. 과부는 자녀가 자라서 독립할 때까지 녹색 또는 연한 녹색 수 놓은 치마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일반치마는 정강이까지 닿을 수 있으며, 주로 견직물을 사용하거나 화려한 문양으로 수놓아 만든 것이 많다. 가장 많이 접히는 부분이 많은 것이 바로 플리츠 스커트입니다. 시골 여성들은 들판에서 일할 때 붉은 치마를 입고 행복함을 표현합니다. 중화민국 이후에는 치마를 입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은 작업에 종사할 때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을 스카프로 사용하고 옷깃 앞에 묶어 두는 것을 앞치마라고 합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중상류층 여성들이 옷 모양의 윗옷과 아랫옷으로 구성된 치파오를 입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중화 민국 시대에는 치파오의 스타일이 수시로 바뀌었는데, 칼라가 높은 치파오, 칼라가 낮은 치파오, 땅바닥에 닿는 긴 칼라, 정강이까지 닿는 치파오 등이 있었습니다. , 무릎 바로 위까지 짧은 것도 있고,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것도 있고, 긴팔도 있고, 반팔도 있고, 조끼처럼 민소매도 있어요.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치파오는 거의 사라졌다. 1980년대 이후 다시 인기를 끌면서 스타일도 서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남성과 여성이 입는 하의를 바지라고 합니다. 바지, 반바지, 겉바지, 속옷이 있습니다. 구식 바지에는 가방이 없습니다. 윗부분은 총칭하여 바지라고하며 일반적으로 바지라고도하며 높이가 약 0.5 피트 정도인 흰색 천으로 만들어집니다. 바지를 입을 때 벨트를 사용하여 바지를 허리에 묶는데, 이를 바지벨트라고 합니다. 다리튜브는 앞폭과 뒷폭이 나누어지지 않고, 좌우 양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퀼로트는 일반적으로 바지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솔기가 있으며 바지라고 불리는 두 개의 바지 다리가 하나의 몸체로 연결됩니다.

중화민국에서는 공무원과 중·고급 지식인들이 마오쩌둥의 코트와 양복을 입는 것이 인기였고, 중학교 남학생들은 노란색과 검은색 교복을, 여학생들은 파란색을 입었다. 셔츠와 녹색 스커트, 젊은 농부들은 주로 회색과 흰색의 캐주얼 캐주얼 의류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 공직자들 사이에서는 마오 양복이 남성들 사이에서, 이닝 양복이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겨울에는 레닌 스타일의 짧은 면 패딩 재킷을 입는데, 대부분 회색이나 하늘색입니다. 1954년에는 소련에서 배워 옷차림에 주의하자고 주장했는데, 농촌의 청년과 중년 농부들은 여전히 ​​꽃무늬 드레스를 입었다. 손님을 위해 외출하거나 사업을 할 때 중국식 튜닉 정장, 여성들은 '외국 꽃 천'으로 만든 큰 가슴의 짧은 코트인 '19 블루'를 입었습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도 군복은 젊은 남녀 사이에서 유행했다. 중장년층의 옷 색깔은 여전히 ​​검은색, 회색, 파란색이 주를 이루었고 스타일도 대부분이었다. 마오 슈트였습니다.

1980년대 이후 젊은 남녀의 옷차림은 참신하고 품질도 좋아졌다. 좁거나, 평범하거나, 평범할 수 있습니다. 바지 다리는 때로는 좁고, 때로는 넓고, 때로는 길고, 때로는 짧으며, 사람마다 다릅니다. 젊은 여성복은 다채롭고 항상 변합니다. 때로는 긴 치마를 입기도 하고, 때로는 짧은 치마를 입기도 하며, 때로는 미니스커트를 입기도 하고, 때로는 보디빌딩 바지를 입기도 합니다. 의류 소재는 화학섬유에서 양모, 깃털, 가죽, 가죽 등 고급 제품으로 진화했다. 중장년층 남성들은 튜닉 정장에서 재킷, 정장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소재도 점차 고급화되고 있다.

신발과 양말

중화민국 전후에는 남성, 여성, 노소를 불문하고 신발을 더 많이 신었습니다. 남성용 신발은 검은색 둥글거나 뾰족한 입, 이중 코 또는 코 없음, 둥근 발가락 및 낮은 윗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집에서 나막신과 슬리퍼를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신발은 대부분 붉은색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발가락이 뾰족하고 코가 위로 치켜올라 있으며 갑피에 자수가 있고 굽이 두꺼워서 하이힐과 비슷합니다. 중화민국에서 발 바인딩이 금지된 후 여성 신발은 남성 신발과 유사하며 갑피에 수평 끈이 추가되었습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이후에는 밑창이 달린 천신발, 고무신, 가죽신을 신는 사람이 나날이 증가했고, 대부분의 여성은 굽이 높은 가죽신을 신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1950년대에는 고무창신발, 군화, 가죽신이 주요 제품이었다. 1960년대에는 플라스틱 산업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플라스틱 신발과 플라스틱 슬리퍼가 시장에 등장했고, 여름과 가을에는 주로 플라스틱 슬리퍼를 신게 되면서 나막신은 점차 사라졌다. 1980년대에는 대부분의 젊은 남녀, 간부, 직원들이 참신한 스타일과 다양한 색상의 가죽신을 신었습니다.

예전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 천 양말을 신었습니다. 발을 묶은 여성은 폭 5~6cm의 발 묶음 천(흔히 '발 끈'으로 알려짐)으로 엮은 모시를 사용했습니다. 길이는 약 2미터. 1940년대와 1950년대 이후에는 니트 양말, 스타킹, 나일론 양말이 천 양말을 대체했습니다.

모자

현대인에게 인기 있는 모자는 멜론스킨 모자라고도 불리는 작은 모자와 남성용 모자인 볼모자이다. 6개의 땋은 머리가 서로 결합되어 원을 형성하며, 윗부분은 편평하고 끝은 뾰족합니다. 모자의 소재는 봄과 겨울에는 새틴, 여름과 가을에는 거즈 소재입니다. 모자 윗부분에는 비단을 엮어 만든 매듭을 장식했는데, 매듭은 꽃이나 열매의 줄기처럼 둥글고 짧다. 부자들은 산호나 마노를 매듭으로 사용하기도 했고, 모자챙 앞 중앙에 작은 사각 경옥을 장식하기도 했으나 이는 항일전쟁 당시 사라졌다. 하이햇은 1920~30년대 양복과 함께 해외에서 도입됐다. 공직자들과 지식인들은 양복을 입을 때 높은 모자를 쓰는 경우가 많으며, 어떤 사람들은 높은 모자와 함께 긴 셔츠와 예복을 입는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1950년대에는 회색 군모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노란색 군모가 유행했고 일부 젊은 여성들도 이를 입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노인들과 어린이들이 추위를 피하기 위해 양모, 실, 양모로 만든 다양한 모자를 썼고, 여행할 때 뾰족한 모자를 쓰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장신구

옛날에는 머리핀, 머리핀, 귀걸이, 반지, 팔찌 등이 여성의 주요 장신구였습니다. 머리핀, 머리핀, 귀걸이는 부자들은 금, 보통 은으로 만들고, 가난한 사람들은 구리로 만든다. 반지는 금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고, 팔찌는 옥으로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은이나 구리로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미혼 여성은 장신구를 많이 갖고 있지 않고 대개 귀걸이와 팔찌만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일부 농촌 지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1980년대 이후 여성들은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 다양한 스타일로 착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헤어 액세서리

청나라 시대에는 남자들은 긴 머리를 땋았고, 기혼 여성들은 머리를 롤빵으로 묶었고, 어린 신부들은 양쪽에 '메뚜기 빵'을 썼습니다. 꽃을 입는 것은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꽃을 입으면 얼굴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행운의 상징인 '꽃을 입는 것의 이로움'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착용하는 꽃에는 생화와 풀꽃이 포함됩니다. Tongcaohua는 중국 전통 의학 Tongcaohua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코끼리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착용하는 꽃은 대부분 롤빵에 넣거나 이마 틈 사이에 끼우거나 뒤로 늘어뜨린 머리띠에 묶습니다. 꽃은 일년 내내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인 꽃은 색깔이나 향기에 따라 언제든지 선택됩니다. 축제나 가족 축하 행사에는 일반 꽃 대신 "레드 스마일"(밝은 색상) 꽃을 착용하세요.

복주는 재스민 꽃이 많고, 꽃이 피는 시기가 길고, 향기가 강해 여성들이 좋아하는 곳이다. 흰 목련 꽃도 자주 따서 착용합니다. 복숭아꽃이나 서양 협죽도와 같은 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기시하는 꽃이지만, 관습에 따르면 경박하고 요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여성은 애도 기간 동안 꽃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젊은 과부들에게는 더욱 금기시되는 일이지만, 자녀가 자랄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들은 평범한 꽃을 달 수 있습니다. 청나라 강희(康熙) 시대 복건성 사신 주량공(周梁孝)이 《민효기? 민녀》에서 꽃을 꽂는 풍습을 언급했다. 이는 300년 전 복주 여성의 꽃복식이 여전히 소박한 민속풍습을 간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통차오화(Tongcaohua)는 푸저우의 수공예품이자 예술품 중 하나이며, 통차오와 화려한 비단, 벨벳, 천으로 만든 변함없는 꽃입니다. 중년 및 노년 여성은 설날이나 축제 행사에 '사계절 꽃'이나 '어린이 대수리'를 입어야 합니다. 사계절 꽃은 사계절의 꽃을 하나로 모아 사계절 영원한 봄을 뜻하며, 아기 대수리는 꽃덤불 위에 앉아 있는 종이로 만든 벌거벗은 사내아이를 뜻하며 집에 아이들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손자. 푸저우 교외 일부 마을의 여성들은 롤빵 중앙에 세 개의 머리핀 또는 캐주얼 머리핀이라고 불리는 세 개의 칼 모양의 머리핀을 착용합니다. 세 개의 비녀는 대부분 은이나 백동으로 만들어지며, 각 비녀의 무게는 7~8 량 정도입니다. 산간 지대에 사는 가난한 여인들은 풀을 잘라서 만듭니다. 비녀의 모양은 칼처럼 납작하고 윗부분이 뾰족하며, 검몸에는 문양이 새겨져 있다. 가운데 비녀는 칼날이 위를 향하고 있고, 옆에 있는 비녀 2개는 칼날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좌우로 교차하여 빵 사이에 꽂는다. 미혼 여성이 머리를 이마 아래까지 늘어뜨린 것을 '숄'이라고 하며, 결혼한 여성의 머리는 머리핀 세 개로 묶은 형태입니다. 민국 19년(1930년), 복건성 정부 주석 대행인 방성도(阿聖濤)는 삼줄 비녀를 '야만적인 관습'으로 간주하고 엄격한 금지와 집행을 명령하여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푸저우 농촌 여성들이 착용하는 가장 독특한 머리 장식입니다.

1911년 혁명(1911년) 이후에는 빵을 쓰는 여성이 줄어들고, 머리를 짧게 자르는 소녀가 많아졌으며, 꽃을 꽂는 관습은 유행이 되었습니다. 남자들은 머리띠를 자르기 시작했고 일부는 짧은 머리를 가졌고 일부는 머리를 밀었습니다. 짧은 머리를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반으로 갈라지는 경우가 많고, 일부는 40-60 또는 37로 갈라지는 스타일로 보통 왼쪽과 오른쪽이 더 많습니다. 5·4운동 이후 지식인계 여성들도 머리를 짧게 자르기 시작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는 대부분의 남자들은 가르마를 했고, 여자들은 대부분 어깨까지 오는 이중머리를 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청년과 중년 남성은 짧은 머리에 크루컷 머리를 하는 것이 유행했고, 여성은 땋은 머리를 하는 것이 유행했다. 1980년대 이후 여성들은 기본적으로 긴 머리를 유지했고, 젊은층과 중년 여성들은 대부분 파마를 했다. 이후 젊은 여성들은 점차 머리를 포니테일 스타일로 묶거나, 머리 뒤로 넘기거나, 좌우로 기울여 머리를 묶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젊은 남성도 어깨 길이의 머리카락과 콧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