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외국 자본 건설의 풍수지혜
중국과 외국 자본 건설의 풍수지혜
중국과 외국 자본 건설의 풍수 지혜
인간 정착 건설의 역사는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에 적응하는 인간의 경험의 역사입니다. 조용하고 활기찬 마을이든 장엄한 도시이든 자연환경의 촉촉함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자연과 인류, 물질과 정신, 과학과 문화는 인류 정착과 건설의 역사에 눈부신 한 장을 남겼습니다. 대대로 이어져 온 도시, 도시, 마을의 부지 선택, 배치, 건설, 개조 및 확장에서 풍수의 지혜와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숭고한 영역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
1. 베이징시의 풍수지혜
원다도(현 베이징시)는 중국과 외국 역사상 가장 웅장한 수도로서 전체적인 배치 특성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베이징 시.
서기 1260년, 쿠빌라이 칸이 연경에 왔고, 몽골 기병대의 깃발은 살아남은 남송 왕조를 향했다. 나중에 쿠빌라이 칸은 장관 류빙중(Liu Bingzhong)의 조언을 따라 베이징을 수도로 삼았습니다. 융딩강의 범람을 방지하고 대도시의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쿠빌라이 칸은 원래 현재의 베이징 서역 근처 남서쪽 교외에 있던 진중 수도를 버리고 새로운 도시를 재건했습니다. 원나라의 『진지해석』은 유병중이 지리적 위도와 경도(즉, 풍수이론)를 바탕으로 “지리적 상황과 왕의 맥락을 먼저 파악하여 큰 일을 이루었다”는 역사적 기록을 실로 기록하고 있다. 왕의 에너지. Yu Xixian의 "Zhou Yi Xiangshu 및 Yuan Dadu"에 대한 연구 및 기타 연구에 따르면 Yuan Dadu는 도시 부지 선택 및 배치에 있어서 풍수 사상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도시 광장의 설정 및 개통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성문은 모두 주역의 팔도 사상을 현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Liu Bingzhong의 측량 후 그는 인공 운하를 통해 Xishan Yuquan Mountain의 물을 수도로 인도하여 오늘날의 Taipingqiao Street를 거쳐 동쪽으로 돌아서 오늘의 Ganshui Bridge를 통과했습니다. Xisi South Street와 Taiye Lake의 남쪽 기슭 (현재의 Taiye Lake) *** )은 자금성의 정문 인 Chongtian Gate 앞의 국교 "Zhouqiao"로 흘러 동쪽으로 흘러 합쳐집니다. 오늘날의 난허옌(Nanheyan)과 베이허옌(Beiheyan)(당시에는 통희강(Tonghui River)이라고 불림). 이 강은 서쪽에서 발원하므로 오행 중 서쪽의 '금' 방향에 따라 '금수강'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강은 도시 전체 배치에서 도시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풍수에서 요구하는 수평축을 강으로 한 수평 계획선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그 성의 정사각형 수는 오십 정사각형이며, 이는 하늘과 땅의 수에서 따온 것입니다. 송나라의 대연학자 주희(朱熙)는 "대연의 수는 오십(五宁)이며 강도(河圖)에서 오궁(五宁), 천지(天地) 10을 취하면 얻을 수 있는 공방의 이름도 분명하다"고 말했다. Zhouyi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명나라 광장과 같은 장소가 가깝습니다
Taishiyuan은 "주역"의 Ge 헥사 그램 "군자가 명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를 취합니다. Qian의 북서쪽에 위치한 Qianningfang은 "주역"의 Qian 각형에서 "만국의 Xianning"이라는 의미를 취합니다. 북동쪽 음(陰) 위치에 위치한 태형방(Tahengfang)은 태형괘에서 "행운을 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도 베이징에서 이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황제가 Qianqing Palace에 살았을 때 Qian은 하늘이므로 Kunning Palace의 Qian 각형에서 나왔고 Kun은 땅이며 Kun 각형에서 나왔습니다. 두 궁전 사이에는 하늘과 땅의 조화,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교태궁이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궁궐에 가옥이 9,999채 있었고, 궁궐문 위아래에 9줄로 된 문못이 81개 있었다. 왜냐면 라오양의 일수는 9일이기 때문이다. 북경의 사찰, 사찰 등 제사시설의 배치를 보면 남쪽에 천단(天壇), 북쪽에 지단(地壇), 동쪽에 태양사(日寺), 서쪽에 있는 달. 자금성에는 왼쪽에 사당이 있고 오른쪽에 셰지 제단이 있습니다. 조상 사원은 조상을 숭배하는 음이며, 셰지 제단은 땅과 곡식을 숭배하는 양입니다. 대칭의 중심점은 풍수지리점이다. 풍수의 관점에서 볼 때 음양의 조화와 반대가 도시 배치에 통일되어 음과 양의 대칭과 균형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2. 명나라 난징시의 풍수 왕실 분위기
난징시는 '십대 황제의 수도이자 여섯 왕조의 황금 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국시대 손권이 이곳에 수도를 정한 때부터 중화민국까지 이어진 셈이다.
그 나라는 1,700년 이상 지속되었다. 당시 Ming Taizu Zhu Yuanzhang은 난징을 수도로 삼기로 결정하고 Liu Ji에게 풍수 요구 사항에 따라 위치를 선택하고 궁전 도시를 계획하도록 지시했습니다. Liu Ji의 스승 Tieguan Taoist는 궁전 도시가 Yanque Lake에 건설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난징 풍수지리의 대세는 음(陰)이므로 물의 남쪽에 있고, 안잔호(燈節湖)는 중산(中山)의 양(陽)에 위치하며, 풍수지침의 장소이다. 포인트들. 난징시는 북쪽 수도와 사각형 모양이 다르며 지형에 따라 건축되었으며 궁전성, 제국 도시, 수도 및 개요 도시의 4개 수준으로 구분됩니다. 도시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길고 좁으며 불규칙하지만 궁전의 핵심은 여전히 사각형이며 전통적인 풍수 패턴을 반영합니다. 명나라 난징에서는 산악도시의 험난한 지형으로 인해 제국의 도시가 동쪽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팔괘동방은 진육각형에 속하며 《역서》에는 '황제는 충격에서 나온다'고 하여 황제가 살기에 적합하다. 제국 도시 전체의 배치는 일직선이고 대칭이며, 남쪽에서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역볼록한 모양(명청 시대의 베이징 모양과 유사)을 갖고 있습니다. 궁궐을 중심축으로 중요한 궁궐 건물들이 차례차례 지어졌다. 궁성은 황성에 있으며 궁성의 핵심 건물은 Fengtian Hall, Huagai Hall, Qinshen Hall입니다. 세 개의 대당은 웅장하고 궁성을 지배합니다. 진신궁 뒤에는 후궁, 건청궁, 곤녕궁, 동서6궁이 있습니다. 앞전은 황제가 거처하는 곳으로 양씨가 거주하는 남쪽에 위치하며, 뒷전은 음나라에 속한 것으로 북쪽에 위치한다. 수학에서는 음양을 구분하기 위해 홀수를 현관에, 짝수를 하렘에 사용합니다. 사찰의 환경도 풍수의 음양론을 세심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둥근 봉분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네모진 봉분은 땅에 제사를 지내느니라.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곳은 남쪽 정양문 밖 중산산 양에 있고, 땅에 제사를 드리는 산은 북쪽 태평문 밖 중산 북쪽 그늘에 있습니다.
요컨대 지리적 관점에서 난징은 북쪽으로 장강, 동쪽으로 중산, 남쪽으로 친화이, 북쪽으로 쉬안우호와 접해 있다. 풍수지리학적 징조는 남동쪽에서 서쪽으로 수백 마일에 걸쳐 양쯔강을 추적합니다. Stone City는 백호, Zhongshan은 청룡으로 전형적인 풍수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모스크바 시티 - 보라색 별
모스크바 시티의 기원과 발전도 풍수의 요구 사항과 패턴을 반영한다면 놀랄 수도 있지만 역사가 너무 많습니다. 세계의 "눈에 띄는 유사점" 중 일부는 역사적 사고에 기인하지만 풍수에서는 불가피합니다. 풍수의 원리는 사람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기본 원리를 구현하기 때문입니다. Yu Xixian의 연구에 따르면 모스크바 시는 점차 동심원 모양으로 바깥쪽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도시 전체의 방사선 중심은 1147년에 건설된 크렘린이다. 동쪽에는 1535년에서 1538년 사이에 건설된 차이나타운이 있고, 더 바깥쪽에는 1742년에서 1860년 사이에 건설된 카멜 도시가 있다. 모스크바 강은 주요 흐름으로 구불구불하다 . 크렘린은 모스크바 강, 야우추 강 및 그 지류가 합류하는 높은 언덕에 지어졌으며 궁전 벽은 강 서쪽의 넓은 열린 공간을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동쪽의 차이나타운과 북쪽의 고리키 거리(Gorky Street)는 또 다른 강푸(Gangfu)입니다. 이 패턴은 산과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 환경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풍수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크렘린 궁 주변에는 크기가 다른 17개의 포탑이 모두 보라색으로 칠해져 있어 붉은 벽이라고 불린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붉은 성벽의 동쪽 문 밖에는 붉은 광장이 있습니다. 왜 크렘린은 보라색 궁전이라고도 불리는가? 왜냐하면
우주 천구의 고정점을 중심으로 하는 하늘의 보라색 별자리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북극성.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크렘린 본관에는 다섯개 별이 있는 우뚝 솟은 화려한 첨탑이 있는데, 이는 모스크바 전체 도시의 중심점입니다. 모스크바와 그 교외에는 수백 개의 교회가 있으며, 그 위에는 사방에서 다섯개 별을 향하고 있는 십자가가 높이 서 있어 이 도시를 영적으로 지휘하는 높이라고 합니다.
4. 서울, 교토, 쿠알라룸푸르, 중국 동아시아의 풍수지혜 중국 풍수사상은 중국 문화가 주변 국가로 전파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울이 그 예이다.
서울은 낮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8개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한강과 청계강이 도시를 관통하고 있다. 1394년 조선의 이성귀는 풍수학자의 조언에 따라 수도를 서울(지금의 서울)로 옮겼고, 성의 남쪽에 있는 영영산을 본산으로 삼아 남산으로 지정했다. 오늘날까지도 한국인들은 인칭산을 "어머니 품처럼 따뜻한 남산"이라고 부릅니다. 서울은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구도시는 '왼쪽은 사찰, 오른쪽은 왕조, 뒤는 시장'이라는 고대 중국의 모델을 따라 건설됐다. 건축 방식과 명칭을 보면 중국 전통 풍수 문화의 사상이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년의 역사를 지닌 유명한 왕궁인 경복궁은 사각형 모양인데 남문을 광화문, 동문을 건춘문, 서문을 영춘문, 북문을 신무문이라 한다. . 타이 궁전과 같은 중요한 건물.
시징(Xijing)으로도 알려진 일본의 유명한 도시 교토는 고대에는 '헤이안쿄(Heian Kyo)'로 불렸습니다. AD 794년부터 1868년까지 천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교토는 일본의 수도였습니다. 그 계획과 배치는 중국 당나라의 장안성과 고대 낙양시의 복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모양과 경향은 중국 풍수지리를 완전히 반영합니다. 수도 전체가 북쪽에서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동쪽에는 동산, 서쪽에는 아라시야마 산, 구이산 산이 있습니다.
중앙의 여러 강이 가모가와 강으로 합류합니다. 도시는 북에서 남으로 이어지는 주커 거리(Zhuque Street)를 축으로 하여 동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도쿄는 낙양을 모델로 하고, 시징은 장안을 모델로 하며, 도시 북쪽 중앙에는 왕족이 거주하는 궁궐 도시가 있다. 교토 시 전체는 Luozhong, Luodong, Luonan, Luoxi 및 Luobei의 5개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일본인은 교토를 "Kingluo"라고도 부릅니다.
쿠알라룸푸르의 풍수 패턴도 상당히 놀랍습니다. 말레이반도 서해안 중앙에 위치하며, 도시지역은 구릉지로 둘러싸여 있다. 140여년 전, 현재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땅은 여전히 원시림이었습니다. 1857년 80여 명의 중국인이 주석 매장지를 찾아 작은 배를 타고 이곳에 왔고, 도시의 개척 역사가 시작됐다. 현재 중국인은 도시 인구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총리 관저는 마하티르 모하마드 전 총리가 직접 선정해 기획했다. 등받이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오른쪽 아래 인공호수가 북동쪽에서 남쪽으로 굽이쳐 흐른다. 관저 앞에는 웅장한 말레이시아 행정센터가 있고, 거대한 반원형 건물이 탁 트인 대명당을 둘러싸고 있는 듯하다. 앞에.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는 앞뒤로 웅장하고 아름다운 푸른 산이 있고, 관저 앞의 산은 마치 공물처럼 보입니다. 한 마디로 현지 학자들은 이를 '보라색과 미세벽 모양의 판롱 문양'이라고 부른다.
요컨대 풍수의 지혜는 수천년 인류 역사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자연 경관이건 인공 도시이건 풍수지리의 모든 장소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이해와 자연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방식을 완벽하게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풍수는 일반인들이 토지를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동시에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hui는 또한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화 축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수지혜는 고대부터 중국의 정신적, 물질적 문화유산을 담고 있으며 우리가 진지하게 탐구하고 홍보할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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