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 지혜와 행복한 생활
불교 지혜와 행복한 생활
빠른 리듬의 생활은 사람을 경박하게 하고, 경솔한 마음은 부정적인 감정을 부풀게 한다. 분노, 질투, 가혹함, 까다롭고, 관심, 가혹하게 요구하는 것은 종종 사람들의 마음을 가득 채운다. 그래서 상실, 절망, 후회, 괴로운 감정이 모든 사람의 미간을 먹구름으로 가득 채웠다. 하지만 많은 경우 사람들은 나쁜 감정이 쓸모없고 해롭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불교는 우리의 말과 행동, 일거수일투족이 잠재 에너지를 남기고 숨겨진 형태로 보존될 것이며, 때가 되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당신의 잘못된 언어, 행동, 심지어 사상은 당신에게 큰 골칫거리가 될 것입니다. 네가 자신의 언행에 책임을 질 때, 너는 당연히 공명정대하게 될 것이고, 모든 속박은 너에게서 멀어질 것이다. 절에 있는 대웅전의' 대웅' 이 무엇인지 모두 알고 있으며, 대웅은 접수를 의미한다. 자신에 대한 약속이 없으면 감정적인 방종이 있을 것이다. 고압적인 생활에서 사람들은 일을 하는 것이 왕왕 제멋대로이고, 부주의하며, 사업에 대해 * * * 감각이 부족하고, 일에 몰두하지 않는다. 불교의 목적은 우리에게 일과 생활 속에서 성실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원망과 원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문해 볼 수 있는데, 당신은 정말 양심이 있습니까? 당신은 직업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한 적이 있습니까?
많은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통제하기가 어려워 보이며, 종종 단번에 온다.
선의 이념은 나쁜 정서와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것이다. 생활 속의 어떤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실의를 느끼며, 자신의 풍경을 보면 자신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실 그는 풍경 뒤에 다른 사람의 고난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그도 자신의 우세를 가지고 있다. 절망도 흔히 볼 수 있는 상태이다. 많은 사람들은 인생이 절망적이고 어떤 노력도 헛수고라고 생각한다. 지금 자살률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현상이다. 하지만 절망이 유용할까요? 자살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불교는 생명의 윤회를 말하는데, 윤회에는' 6 도' 가 있다.
인과보응의 바퀴 중 6 대 사단,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업력의 바퀴 중 여섯 개는 대부분 여섯 가지 생명 형식이다. 생명은 조건에 따라 다른 형태로 존재하고 생명은 사라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물의 고체는 얼음, 액체는 물, 기체는 수증기라고 하지만, 어떤 상태든 그 성분의 변화는 변하지 않는다. 바로 H2O 다. 우리의 생활도 마찬가지다. 조건에 따라 다른 형태로 존재한다. 오늘날, 이 형식은 끝났지만 멸종되지는 않을 것이다. 계속 될 것입니다, jide 선행은 라이프 사이클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자살은 일시적인 고통을 해결할 수 있지만, 영원한 고통은 해결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마음속의 매듭은 결코 풀리지 않고, 영원히 그의 일생을 동반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극단적인 예이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절망은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포기와 도피를 선택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즐거움을 얻으려면 네 글자를 이해해야 한다. 짐을 내려놓아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러나 손을 놓는 것은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쉽게 내려놓지 않는다. 누군가 나에게 말했다: "스승님, 나는 그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그것을 내려 놓기로 결정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무엇을 보았고, 무엇을 내려 놓았습니까? 그가 말하길, "얘들아, 정말 지루해. 돈과 명예는 모두 거짓이다. " 나는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거의 없다" 고 말했다. 제가 말했죠. "당신은 벼슬을 한 적이 있습니까?" 그가 말하길, "한번도. 나는 말했다: "당신은 공무원이 아니며 돈이 없습니다. 이런 것들이 가짜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사실, 그는 돈이 없을 수 없다. 그래서 이것은 내려놓는 것이 아니라 간파하는 것이 아니다.
왜 먼저 내려놓아야 하나요? 예를 들어, 내 손에 물건이 있어서 아무리 노력해도 다른 것을 잡을 수 없다. 내가 먼저 이 물건을 내려놓아야 두 번째 물건을 잡을 수 있다. 기쁨과 행복을 가지려면, 원래의 멍에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러나 진정으로 내려놓는 것은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잘 놓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방해할 수 있으니 내려놓아라, 다른 사람의 행복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원래의 것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으로 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공을 일으켜 새로운 공허함과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매일 생활에서 쓸데없는 생각을 하지 마라. 망상이 너무 많으면 생리기능을 과도하게 할 수 있다. 망상이 너무 많은 사람은 눈이 잘 뜨고 얼굴에 주름이 있다. 불교는 몸에 체력이 있고 마음에는 정신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너무 많은 망상이 불필요하게 너의 정신에너지를 소비한다는 것이다.
손을 놓는 것은 항상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불교의 진정한 정신은 무엇입니까? 추구와 초월입니다. 유유무와 유무 사이의 교묘한 균형이다. 불교는 추구할 때, 가지고 있는 순간, 우리는 그것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초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삶의 취향과 품질을 추구하면서도 여전히 행복하지 않습니까? 그들은 취향과 예술에 얽매여 추구만 하고 초월하지 않기 때문이다. 부처를 배우는 것은 생명의 순환을 깨고 생명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이다. 불교는 현, 현재, 현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재를 생각하는 것은 생활 개선의 출발점이지 미래를 기다릴 수 없다. 우리는 늘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다. "내가 늙었을 때, 은퇴하고, 다시 부처를 배우러 왔다. 이것은 모두 틀렸다. 불교는 현재에 있다. 이생과 올해에만 집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음 사상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살다 보면 늘 후회로 억압을 느끼고 자책하는 사람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그들의 언어에' 만약' 과' 만약' 이 있다면, 그가 과거를 신경쓰고, 과거에 그의 삶을 억압했고, 과거는 속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와 현재만 보고 매일 바쁘다. 이게 잘못됐나요?
바쁜 이 글자는 어떻게 쓰나요? 왼쪽은 마음이고, 오른쪽은 죽음이며, 당신의 마음을 잃는다는 뜻입니다. 현재 출근시간에는 자전거를 타든 운전을 하든 필사적으로 하는 것 같다. 그들은 조금도 겸손하지 않고 서로 쟁탈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밖에 없고, 다른 사람은 없고, 나쁜 감정은 전염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시간이 생명이라는 것에 동의하지만, 사실 그들은 시간을 돈과 동일시한다. 시간을 돈을 모으는 자본으로 바꾼다면, 당신은 이 삶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많은 사람들이 바쁜 것은 시간을 가치 있고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실제로는 돈을 쟁취하기 위해서이다. 결국, 모두가 멈추지 않고 인생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인생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부처는 우리에게 "생명은 호흡에 있다" 고 말했다. 사실 그는 인생이 이렇게 짧으니 소중히 여기고 더 가치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바쁘다" 고 말하는데, 현재를 소중히 여기는 것 같은데, 사실 잘못된 방법을 써서 목표를 잘못 사용했다. 반 살이 넘도록 바빠서, 평생 어떤 일이 동그라미를 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결국, 나는 현재의 가치관이 뒤바뀌는 것을 느꼈고, 많은 사람들의 가치관은 위선과 허영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명리가 남보다 훨씬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네가 사업에서 성공하지 못한다면, 너는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낄 것이다. 그런데 소위 성적이 정말 가치가 있나요? 전통 문화와 불교 관념에 따르면, 한 사람의 재산은 부의 양에 달려 있지 않다. 만약 우리가 이런 관점을 받아들인다면, 나는 많은 사람들이 훨씬 냉정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부를 넘어 더 가치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천천히 내리고, 내리고, 물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감상적인 시각으로 삶을 바라본다. 마음이 평온해지자, 선 (禅) 생활은 사실 매우 즐겁다.
너는 방금 행복을 언급했다. 행복은 정말 희소한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헌신이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고 말한다.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실생활에서 우리는 헌신이 부족하고, 더 많은 것은 소유, 수요, 탐욕이다. 이를 없애려면 헌신정신을 키워야 한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고, 소유, 수요, 탐욕은 우리를 수렁에 빠뜨린다. 어떤 사람들은 탐욕스럽지도, 가혹하지도 않고, 어떻게 이 세상에서 창의력을 얻을 수 있을까? 불교가 포기하거나 창조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대로 불교는 사람들이 창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용감하게 더 많은 부와 행복을 창조하도록 격려한다. 불교는 탐욕을 통제하는 것은 모든 것을 사유품으로 여기지 말고 모든 것을 자기 소유로 삼으려는 것이다. 불교의 탐욕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초월한다. 명리는 나쁜 일이 아니다. 네가 명리를 갖게 되면 명리에 지치지 않을 수 있다. 네가 재산을 가지고 있을 때, 너는 그것에 끌리지 않을 것이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또 무엇을 탐낼 수 있겠는가? 그래서 "욕심" 이라는 단어는: 오늘날 보물이 있습니다. 너는 지금 영웅이니, 재산이 있어도 개의치 않는다.
그러나 헌신의 오해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의 삶에서 헌신은 단지 돈을 받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에게 희망, 격려, 자신감, 편리함, 행복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남에게 유익하고 남을 돕는 한 헌신이다. 누군가 나에게 말했다: "좋은 사람은 할 수 없지만 은혜는 복수할 것이다. 나는 너에게 헌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경고한다. 좋은 사람이 하기 어려운 배후에는 마음가짐이 있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내가 다른 사람에게 잘해 주길 바라고, 다른 사람도 나에게 잘해 주길 바라기 때문이다. 그가 다른 사람에게 잘해 준다는 것을 보면 전제가 있고 교환이 있다. 사실, 그는 자신이 설정한 서클에 갇혔다.
지불하고 싶으면 진정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진정한 사랑은 관음보살의 자비이다: 자비도, 자비도 없다. 즉, 다른 사람들이 조건을 말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조건을 말하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남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과 연결시켜 다른 사람의 시각에 서서 생각해야 다른 사람의 고통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헌신은 행복과 행복의 원천이다.
불교는 선을 행하고 덕을 쌓는 것을 제창한다. 기쁨을 얻으려면 감사, 애착, 공유, 포용의 마음가짐이 있어야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관건은 행복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업적을 보면 너는 틀림없이 기뻐할 것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승진하는 것을 보면, 네, 그는 노력을 통해 마침내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누군가 돈을 버는 것을 보고, 그의 머리가 정말 총명하다고 생각하여,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싶었다. 그래야만 기쁨이 탄생하고, 나쁜 기분이 서서히 사라진다. 오랜 행복을 얻으려면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관용은 삼키는 것이 아니라 까다롭지 않고 가혹하지 않다. 왜 어떤 사람들은 생활에서 항상 까다롭습니까? 왜냐하면 그는 항상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모두 쓸모가 없고 장점이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관용을 베풀려면 사람과 일을 전체적으로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불교에 따르면, 매일 누군가를 연민으로 대하면, 당신은 매일 즐겁고, 매일의 생활은 질이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아침에 일어나서 가족들의 첫 반응을 보고, 나는 어쩔 수 없이 그녀가 오늘 이렇게 고생해서 나에게 이렇게 맛있는 것을 많이 만들어 주었다. 이것은 보살의 정신입니다-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자비 외에 지혜도 있어야 한다. 고생을 배우는 것이 가장 큰 지혜이다. 예전에는 흔히' 손해는 복이다' 라고 말했는데, 손해를 보는 것은 복일 뿐만 아니라 지혜이기도 하다. 종종 누군가가 나에게 물었다: "스승님, 그 거지는 사기꾼입니다. 내가 그에게 돈을 줄까? " -응? 불교에는 그가 아무리 돈이 많더라도 너에게 손을 뻗으면 그가 거지라는 관념이 있다. 그의 마음과 정신이 모두 나쁘기 때문이다. 비록 우리가 속았지만, 우리의 마음은 행복하고, 우리의 정신은 풍부하다.
불교는 인심과 삶의 질을 높였지만 환경의 악화를 바꿀 수 있을까?
적자생존은 줄곧 유행했다. 이런 관점은 표면적으로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문제가 있다. 만약 우리가 환경에 적응한다면, 우리는 자연적으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은 이 이론을 잘못 사용하여 하늘과 땅을 싸우고, 그것을 강약하고, 왕따를 하는 이유로 여긴다. 원래 사람은 자연에 적응해야 했는데, 지금은 자연이 인간과 협력하게 하고 있다. 우리는 이 약을 반대로 했다.
생존은 인간의 본능이다. 더 크고 더 좋은 생존공간을 갖는 것이 옳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관념은 생존 본능을 뛰어넘어 인간과 동식물 사이의 생태적 균형을 깨뜨렸다. 동물이 우리와 혈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를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파리모기가 이렇게 싫어요. 죽일 수 있을까요?" 한 가지 기본적인 전제가 있는데, 모기파리를 없애는 것은 모기파리가 해충이며 질병을 전염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모기파리, 모기파리, 모기파리, 모기파리, 모기파리, 모기파리, 모기파리) 그 사람은 질병을 퍼뜨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아픈 사람을 죽여야 합니까? 너는 그것이 해충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너는 너무 이기적이기 때문이다. 모기의 편에 서있을 때, 이 큰 녀석은 정말 인색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만약 내가 그를 물면, 그는 나를 죽일 것이다. 언젠가는 내가 그를 죽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너도 해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상 자신의 입장에서 문제를 고려하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생명을 경멸한다. 불교는 자신이 다른 생물보다 고귀하고, 중생이 평등하며, 상호 의존한다는 관념을 깨는 것이다. 과학이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언급이 자주 있다. 사실, 진정한 주요 원동력은 욕망이며, 욕망은 오늘날 우리의 생태 환경을 악화시키는 것입니다. 불교는 진정한 생존의 길은 자연을 존중하는 것이고, 욕망은 적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파괴는 자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