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급해요! 어떻게 2 ~ 3 천 자의 시 감상 논문을 한 편 쓸 수 있습니까? 우리는 무엇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짧은 시 한 편에 이삼천 원을 쓰는 것은 너무 어렵다!
급해요! 어떻게 2 ~ 3 천 자의 시 감상 논문을 한 편 쓸 수 있습니까? 우리는 무엇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짧은 시 한 편에 이삼천 원을 쓰는 것은 너무 어렵다!
(1) 평가 주체 범주
경지를 심화시키고, 주제를 심화시키고, 의경이 깊고, 의경이 아름답고, 의미심장하며, 생각을 자극하고, 짧고, 깊고, 의미가 풍부하고, 함축적이고, 함축적이다.
(2) 분석 기술
장선지, 화룡점정, 직설억측, 토물서지, 상징, 소견대, 단도직입산, 아파트, 위탁, 호 일, 호 일, 렌더링, 윤곽 묘사, 대비, 상승, 시나리오 융합, 시나리오 상호 작용, 사랑
(3) 언어 특성 클래스
스케치, 색채가 짙고, 묘사가 섬세하고, 섬세하고, 전신, 함축적, 형차이, 철리, 정밀함, 행운수, 형신 겸비, 간결, 소박함, 명쾌함, 명료함, 유창함, 밋밋함, 특이함
(4) 풍격이 침울하고, 호방하고, 대담하고, 활달하고, 침울하고, 서늘하고, 희미하고, 깊고, 슬프고, 창력, 느긋하고, 슬프고, 소탈하고, 등등.
(5) 문장 구조
깔기, 복선, 호응, 자연.
(6) 작문 기술
가상현실, 조화 등.
시의 수사 방법의 특징을 파악하다.
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수법은 비유, 의인, 대비, 과장, 차용, 쌍관, 상호문 등이다.
둘째, 시를 읽을 때는 응용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1). 제목, 작성자 및 주석을 사용합니다.
제목은 출발점이다. 고시의 제목은 매우 신경을 써서, 시가 집필되는 시간, 장소, 대상, 사건, 주제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가 시를 해석하는 중요한 진입점이다. 제목부터 시작하면 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왕조와 풍격을 확정하고 언어, 표현 기교, 사상 내용, 시인의 관점과 태도를 분석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참고: 작품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내용적으로 시를 분류하고 감상하는 법을 배웁니다.
고시 분류
고대에는 연기바다처럼,' 시경' 에서 청대 시사가부에 이르기까지 수량이 많고 제재가 넓어 감탄을 자아냈다. 하지만 그 내용으로 볼 때, 대략 서사시, 전원시, 영물시, 변두리시, 감상시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각종 시의 특징과 방법을 파악하다. (구체적인 편폭을 감안하여 군더더기 없이) 품격이 크다.
배경에 의지하다
시를 감상하는 것은 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여기서 말하는 배경에는 시인이 처한 사회시대, 생활경험, 사상관념이 포함된다. 이러한 방면은 왕왕 시인의 시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를 감상할 때 이 기회를 이용하여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작품 중의 "상세한 묘사" 를 주의해라.
중국의 고전시는 일반적으로 짧고 용맹하여 서사 작품으로서 세부 사항이 별로 없다. 그러나 짧은 장조차도 서정적인 소품이라도 세부적인 묘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저자의 "논리적 사고" 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고전시에서 사람들은 흔히 이미지 속의 사고를 중시하고 충분한 분석을 하고, 작품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소홀히 하며, 어떤 때는 작품의 참뜻을 전면적으로 객관적으로 감상할 수 없을 정도로 소홀히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미지 사유는 논리적 사고를 배척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작품에서 "전고" 의 운용에 주의하다.
인용은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방식이며, 작품의 의미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의 독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때로는 전고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전체 작품의 감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래서 작품 속' 전고' 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가 있어야 하고, 전고의 원의를 통해 전고를 사용한 후 표현된 새로운 뜻을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시에서 고사를 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
선인의 문장을 가리키다. 손가락질은 직접 인용하는 것과는 달리 앞의 문장을 소화한 후 자신의 말로 쓴 것이다.
역사 이야기를 현명하게 사용하다. 역사 이야기를 인용할 때, 누구인지, 무엇이고, 사용하기 쉽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한다.
역사 이야기를 훔치다. 필명은 은폐를 사용했다. 무엇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한눈에 알아차리기 어려웠다. 사용된 역사 이야기를 알면 시를 읽을 수 있다. 반대로 큰 골머리를 앓게 된다.
역사 이야기를 역방향으로 사용하다. 명리 은밀히 역사 이야기를 쓰는 것은 그 의미를 사용하는 것이고, 반대로 역사 이야기를 사용하는 것은 그 의미를 사용하는 것이다.
감상과 평가
1 .. 시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파악하다
시의 이미지:
시의 이미지는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범주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a) 상징적 이미지
(b) 비유적 이미지
(c) 설명 이미지
(d) 공감각 이미지
시의 이미지를 즐기십시오.
이른바' 이미지' 란 문학 작품에서 드러난 생활의 그림이며, 일반적으로 인물상과 자연경물로 나눌 수 있다.
(1) 문자 이미지입니다. 시 속의 시인 이미지' 나' 는 일반적으로 서정적 주인공, 즉 시인 본인을 가리킨다. 소설 속의' 나' 와는 다르다.
(2) 장면의 이미지. 시의 풍경 이미지는 연애 중의 풍경이다. 서정시는 종종 객관적인 이미지 (산천, 강, 식물 등) 를 이용한 주관적인 감정 이미지이다. ), 즉 "의미" 의 이미지, 즉 "코끼리" 가 있습니다. 시인은 보통 이미지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지만, 주체인 시인은 종종 객체로서의 이미지와 하나가 된다. 때때로 한 편의 시에는 여러 개의 이미지가 있고, 모두 서로 연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짧은 글을 쓸 때, 먼저' 차단', 즉 시인 이미지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야기한 다음 이를' 중심 논점' 으로 삼아 시의 구체적인 글에서 이 논점을 분석하고 논증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다른 세 방면의 감상과 평가는 일반적으로 이 생각을 사용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우리는 이 논점을 둘러싸고 써야 한다. 초보자는 왕왕 요점을 잃고 짧은 글로 각 방면을 써낸다.
시인의 이미지를 감상하는 방식은 다른 문학 작품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그의 사회적 지위, 사상의식, 인격적 특징으로 시작된다. 그러나 이 글들은 구체적인 글쓰기 과정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지금 그것을 차용하는 방식과 사고방식을 차용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작품의 언어를 감상한다
시 언어의 주요 특징은 응축, 생동감, 감정, 점프이다. 시를 감상하는 언어는 주로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러한 측면은 종종 하나입니다.
4. 작품의 표현 기교를 감상한다
표현 기교란 시인이 언어와 글로 예술 이미지를 만들 때 일반 창작 법칙과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구체적이고 특별한 예술 수단을 말한다. 주로 예술적 특징과 표현 형식을 고찰하다.
(1) 서정법.
서정 방식은 직접 서정 (직접 마음을 표현) 과 간접 서정이 있다. 간접 서정적인 주요 수단은 경물이나 사물을 빌려 자신의 포부를 표현하고, 감정을 경물에 녹이고, 과거를 회상하며, 현재를 안타까워하는 것이다.
(2) 표현 수법.
표현 수법은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1, 창작 방법: 푸, 비, 싱;
표현: 서술, 묘사, 서정, 의론
3. 구상 기교: 감동으로 조용히 쓰고, 즐거움으로 슬픔을 쓰고, 허실을 결합하고, 소견으로 크게 보고, 점면의 결합을 하고, 연상을 상상하고, 기탁을 상징하는 등.
이 세 가지 측면 중 세 번째 측면은 그것의 중점이다.
(3) 전고.
암시를 사용하여 시를 감상하는 데는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전고의 출처와 의미.
전고의 역할. 당 () 이전의 시가에서 전전의 역할은 주로 시의 용량을 증가시켜 시가 우아하고, 오래 지속되며, 문채가 풍부하도록 하는 것이다. 당 이후의 시사가부에서는 주로 과거를 추모하고, 현재를 해치고, 역사를 찬양하고, 포부를 표현하는 것이다.
(4) 스타일
스타일은 창작 개성에 의해 결정되는 사상 예술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이다. 스타일로 볼 때 낭만과 현실의 구분이 있다. 시악의 전반적인 풍격으로 볼 때, 시야, 단어 메이, 단어 조화 (속속) 가 있는데, 호방함과 완곡함은 다르다.
1, 스타일마다 특성이 다릅니다.
낭만주의: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잘 표현하고, 늘 과장되고 격앙된 언어와 장엄한 상상력을 사용한다. 시인을 대표하는 것은 굴원 이백 이하 수시 공자진이다.
현실주의: 생활 원작에 따라 현실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하고 사람들의 생활과 추구를 진실하게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시인을 대표하는 사람은 두보, 신 기권, 육유이다.
많은 시인들이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스시와 신 기아: 호방한 유영, 이청조: 완곡한 이유, 유우석: 영영.
시홀과 사령운; 자연스러운 이백 산뜻하고 찰랑거리는 두보; 고민하고 실의에 빠지다.
굴원: 창력이 비장하고 왕안석: 창력이 숭고한 도연명: 멀고 고요하다.
왕위: 조용하고 수미 왕창령: 웅장하고 호매한 이가: 웅장하고 특이하다.
조조: 호매위엄
3. 시에 따라 스타일이 다릅니다.
궁체시: 시끌벅적한 전원시: 조용한 산수시: 산뜻하고 아름답다
국경시: 슬프고 후한 풍자시: 음울하고 분노한 시: 장엄하고 장대하다
(5) 수사학:
주로 수능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8 가지 수사 수법. 시험 형식은 일반적으로 수사의 예술적 수법을 구별하고 수사의 예술적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5. 작품의 사상성을 평가합니다
첫째, 사상 감정:
점검해야 할 세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감정 범주: 슬픔, 분노, 증오, 슬픔, 기쁨, 명랑, 동경, 이별슬픔, 현재에 대한 혐오.
2. 감정전달자: 버드나무-이별의 국화-자랑스러운 보름달-뭉친 나뭇잎-실의에 빠지는 등.
서정적 방법: 이전 "감상 및 표현 기술"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내용:
검토의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화상식, 생활상식, 역사전고, 신화 전설, 관련된 자연현상.
2. 시의 대의나 내포.
3. 시인의 사상적 경향, 정치적 주장, 포부 추구, 생활경험 등.
4. 시대적 배경과 사회현실.
시가 사상 내용을 표현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경물을 빌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물을 빌려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율시, 절구는 모두 먼저 경치를 쓴 다음 서정적이다. 가사와 노래는 종종 과거를 추모하기 위한 것이다. 즉 사물과 인물을 빌려 자신의 마음을 밝히기 위해서이다. 사상성도 서정시에 반영되어 있다.
시의 사상 감정을 감상하려면 먼저 시의 기본 내용으로 시작한 다음 저자가 시에 포함된 감정을 써야 한다.
셋째, 요약과 진술
1. 자주 쓰이는 고시 감상 용어를 융통성 있게 활용해 자신의' 논시' 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무엇을 쓰느냐' 를 정확하게 표현한다: 서정적 서경; 사물을 읊고 포부를 표현하다. 역사에 대한 그리움 감정입니다. 국경 전투 산수전원 이미지; 의경 배경; 취지.
"쓰는 법": 낭만주의; 현실주의 시적인 눈 경정으로 서정을 느끼다. 감정을 풍경에 녹이다. 큰 소리로 말하다. 허실을 결합하다 그림처럼 생동적이다. 정적 및 동적 결합 정적을 동적으로 바꾸다. 문자를 정련하다. 인계, 뒤집어; 푸 bixing; 과장; 전고를 사용하다 함축적 대항 운족 "왜 쓰는가":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 사회 현실을 반영하다. 에 대한 흥미를 나타내다. 감정 위임 (예: 추모, 서글픔, 서글픔, 우울증 등). ) 로 이동합니다. 올바른 추구를 표현하십시오. 표시 ... 동향 발신. 느낌.; 속마음을 드러내다 제조 ... 느낌.